Republic of Game - 기획 강의 -
Game Design Study Class Republic of Game Sunrin Internet High School
컴퓨터 게임에 대해서
4 Republic Of Game Game 원시 게르만어 집합 사람 함께 모여서 즐기는 것
5 Republic Of Game 함께 모여서 즐기는 것 즐거움을 목적으로 수행되는 체계적 활동 자유롭고 자발적임 즐거움 재미의 원천 정신적, 물리적 자극 수반
6 Republic Of Game Agon Ilinks Mimicry Loger Caillois Alea 경쟁 룰을 가지고 경쟁 모의 가상의 현실을 만듬. 운 결과 예측 불가능 도취 의식 통제에 의한 즐거움 규칙 탈규칙 탈의지의지
7 Republic Of Game 컴퓨터 게임이란 ? 플레이어와 상호 작용 하는 시스템을 컴퓨터 상에서 구현한 것
8 Republic Of Game 컴퓨터 게임이란 ? 마우스, 키보드 등의 조작을 통해 행위하고 모니터, 스피커 등을 통해 출력되는 화면, 사운드를 통해 즐거움을 느끼는 형태의 게임
9 Republic Of Game Agon Ilinks Mimicry Loger Caillois Alea 경쟁 룰을 가지고 경쟁 모의 가상의 현실을 만듬. 운 결과 예측 불가능 도취 의식 통제에 의한 즐거움 규칙 탈규칙 탈의지의지
10 Republic Of Game 최신의 기술과 예술 IT 와 문학, 미술, 음악이 만나 이루는 “ 종합 예술 ”
11 Republic Of Game 최신의 기술과 예술 프로그래밍과 시나리오, 그래픽, 사운드가 만나 이루는 “ 종합 예술 ”
12 Republic Of Game 게임의 [ 문화적 ] 발전 종합예술로써의 대중문화 기술 발전 이용자 증가 단순 놀이문화
13 Republic Of Game 게임의 [ 산업적 ] 발전 창조적 콘텐츠 부가가치 상승 경제 발전 영화시장 능가 문학적, 음악적 멀티미디어적 1998 년 미국 게임 시장 세계 경제 발전 주축으로 작용 모든 엔터테인먼트적 요소가 하나의 결정체가 되어야 가능
14 Republic Of Game 게임의 [ 사회적 ] 발전 온라인게임 급성장 주류 놀이문화 네트워크 기반 개인주의 지향 게임 이용자 vs 프로그램 ↓ 게임이용자 vs 게임 이용자 개인 / 가족의 여가생활에 이용 온라인 게임 등장 네트워크형 온라인 게임 이용자의 급증
15 Republic Of Game 게임의 [ 학습 효과 ] 대두 치료 창의력 감성 학습 게임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 -> 최근, 다양한 연구를 통해 대두됨
16 Republic Of Game 게임의 분류 Genre and Classification Of Game Genre 시점에 따른 분류 탑뷰 1 인칭 쿼터뷰 사이드뷰 Action RPG 3 인칭 3D 2D 메이플스토리 라테일 리그 오브 레전드 디아블로 주로 종스크롤 슈팅
컴퓨터 게임의 역사
18 Republic Of Game 국내 온라인 게임의 역사 History Of Game Maple Story Sudden Attack Dungeon & Fighter LOL 한국 게임의 혼란기 엘소드, 피파 2, 마구마구, 건즈 등 AOS 게임이 대세 카오스온라인, 사이퍼즈, 도타 등 출처 : 김준표 FPS 게임이 주를 이룸 스페셜포스, 아바, 워록 등 주로 RPG, 아기자기한 디자인. 시대적 한계라고 볼 수도 있음. 겟앰프드, 리니지 2, 그랜드체이스 등
컴퓨터 게임의 윤리적 이슈들
20 Republic Of Game 게임의 교육적 효과 – 볼프강 베르크만 기존 학교 교육의 사고의 획일화 영상의 빈곤 극복
21 Republic Of Game 카타르시스 이론 (Catharsis Theory) 개인의 감정 해소 괴로움공포충동슬픔
22 Republic Of Game 카타르시스 이론 (Catharsis Theory) 개인의 공격적 행동 감소 좌절감분노공격성 폭력 충동
23 Republic Of Game 게임의 사회화 도구적 역할 현실 사회 가상 현실 인간 사회의 또다른 모습 소통사회적 관계질서사기경쟁 욕구 현실 공간과 밀접 일상 생활의 간접 경험 그 자체로 하나의 사회 CommunicationFraudCompetitionRule 현실 게임세계 Relationship
Republic Of Game 게임의 부정적 측면 일상 생활 문제 발생 수면 패턴 변화 식생활 변화 게임에 대한 심리적 집착 과민 반응 공격성 증가 다른 활동 시간 감소 금단 증상 자제력 감소 강박적 갈구 우울증 유발 과민성 증가 자기 통제력 저하 게임 의존 게임 과몰입 기능 저하 손목 통증 시력 저하 만성 피로 영양 결핍 운동 부족 신체적 문제 발생
컴퓨터 게임 제작
26 Republic Of Game Game Design Graphic Design Sound Design Game Develop Programming 게임 기획 음향 디자인 프로그래밍 그래픽 디자인
27 Republic Of Game 게임 런칭 게임 제작 게임 기획 게임 구상 시스템 설계 원화 드로잉 세부 기획 작성 시나리오 작성 기획서 작성 게임 제작 공정
게임 프로그래밍 기술
게임 그래픽 기술
아이디어 발상
31 Republic Of Game 이미지네이션 기억된 생각, 새로운 심상을 떠올림 한 순간에 시야를 스치는 형체가 새로운 형태로 창조됨 비현실적 실현 불가능 허구적 창조적재생적
32 Republic Of Game 사실적 요소 + 허구적 요소 ▼ 개연성 있는 스토리 ▼ 현실성 있는 게임
33 Republic Of Game 발휘 배양 준비 문제 인식 소재 발굴 소재에 대한 질문 및 응용 자료, 정보 및 의견을 수집 수집한 자료 병치, 분석 및 연결 아이디어의 표현 “ 아이디어의 발상 과정 ”
34 Republic Of Game 발휘 배양 준비 문제 인식 소재 발굴 소재에 대한 질문 및 응용 자료, 정보 및 의견을 수집 수집한 자료 병치, 분석 및 연결 아이디어의 표현 “ 아이디어의 발상 과정 ”
35 Republic Of Game “ 아이디어의 정리 ” Design
36 Republic Of Game “ 아이디어의 중요성 ” Idea
37 Republic Of Game “ 아이디어의 완성도 ” 구성 Structure 독창성 Creativity 상호 작용성 Interactivity 재미 Amusement 시장성 Marketability
38 Republic Of Game “ 아이디어 발상 기반 ” 게임 건축 문학 회화 무용 역사 드라마 영화 연극 오페라 음악 애니메이션
39 Republic Of Game “ 아이디어 발상법 ” 체크리스트법 1. 다른 용도로 쓴다면 ? 2. 변형한다면 ? 3. 확대한다면 ? 4. 축소하면 ? 5. 결합한다면 ? 6. 뒤바꾼다면 ? 새로운 아이디어에 대한 폭넓은 접근
40 Republic Of Game “ 아이디어 발상법 ” 브레인스토밍 1. 비판을 해서는 안 된다 2. 자유스러운 분위기 3. 질보다 양 4. 결합과 개선에 의한 발전 5. 주제는 구체적이지 않고 단순한 것 집단 사고를 통한 사고의 확산 추구
41 Republic Of Game “ 아이디어 발상법 ” 마인드 맵 1. 자유 연상법 2. 강제 연상법 3. 유비법 좌뇌, 우뇌의 효과적 개발 논리적, 정의적 사고력 훈련
42 Republic Of Game 작품화 자료 확보 확인 발품 자료 탐색 현장 답사 직접 눈으로 확인하는 단계 자료를 확보 대출, 복사, 사진, 인터뷰 보편성, 개연성 확보 작품화, 창작 “ 아이디어의 조사 과정 ”
컴퓨터 게임 분석
44 Republic Of Game 규칙동기보상 “ 게임의 세 가지 요소 ” Rul e Motivation Reward
45 Republic Of Game 목표 규칙동기보상 Rul e Motivation Reward
46 Republic Of Game - Rule 가위바위보부루마블마피아게임 카트라이더 테트리스
47 Republic Of Game - Motivation 의미부여스토리감성 배경 사운드
48 Republic Of Game - Reward 유저가 게임을 하는 이유로 작용 하이스코어 스토리 엔 딩 경험치, 레벨 장비, 아이템 커뮤니케이 션
49 Republic Of Game - 리차드 바틀의 게이머 분류 성취형모험형 사교형살인자형
50 Republic Of Game - Reward 유저가 게임을 하는 이유로 작용 하이스코어 스토리 엔 딩 경험치, 레벨 장비, 아이템 커뮤니케이 션
51 Republic Of Game + 그 외의 눈에 보이지 않는 보상들 하이스코어 스토리 엔 딩 경험치, 레벨 장비, 아이템 커뮤니케이 션
52 Republic Of Game + 그 외의 눈에 보이지 않는 보상들 안도감 소속감 지적 만족감 예술적 감흥 명작이라 불리는 게임들은 주로 보이지 않는 보상들에 충실
53 Republic Of Game “ 게임이란 흥미로운 선택의 연속이다 ”
54 Republic Of Game “ 게임이란 흥미로운 선택의 연속이다 ” 선택한 부분에 대한 장점 제공 ↓ 대응하는 단점이 확실해야 ( 밸런스 조정 )
55 Republic Of Game 난이도 스피드 몰입감 룰 컨트롤 밸런스 의사결정 상호작용 주제 인터페이스 스토리연출 스토리흐름 기술적요소
56 Republic Of Game 개발 요소 장르 개발기간 개발목적 개발인원 및 구성 개발 시스템
57 Republic Of Game 게임 특징 컨셉 시나리오 캐릭터 아이템 세계관 사운드 그래픽
58 Republic Of Game 게임 진행 요소 인터페이스 레벨디자인 밸런싱 및 능력치 조정 퀘스트 이벤트 플레이방법 규칙 자원관리 전투방법
59 Republic Of Game 마케팅 분석 판매 및 마케팅 전략 홍보 및 마케팅 전략 테스트, 업그레이드 전략 운영 전략
60 Republic Of Game 총평 시나리오 그래픽 사운드 프로그램 시스템 운영 마케팅
컴퓨터 게임 기획
62 Republic Of Game 게임 발상 게임 설계 기획 전달 너희가 해야 할 일 !
63 Republic Of Game 게임 설계 수학을 잘 해야 합니다. : ) 인문학 재미 동기부여 수학 / 공학 실제로 어떻게 구현하는가 ?
64 Republic Of Game 게임 전달 논리적 문서 작성 능력 프레젠테이션 스킬 커뮤니케이션 스킬 프로토타이핑 스킬
65 Republic Of Game 문서 작성 워드, 한글 등 툴 사용 능력 글을 쓰는 문장력
66 Republic Of Game 프레젠테이션 PPT, 프레지 등 툴 사용 능력 어휘 선택, 발음, 목소리 표현력 등등등
67 Republic Of Game 커뮤니케이션 논리적으로 말하기 타협하기 원만한 대인관계
68 Republic Of Game 프로토타이핑 프로토타입 (Prototype) 게임의 핵심, 재미 요소를 최대한 간단하게 미리 구현
69 Republic Of Game 프로토타이핑 발상 / 창조의 영역 프로그래밍을 할 수 있으면 좋음 못하면 다른 툴이라도 적극 활용 ! ( 플래시, GIF 애니메이션, 파워포인트 애니메이션, 각종 레벨디자인 툴 )
70 Republic Of Game 기획자의 역할 제한 상황에서 창조성 극대화 ( 마감, 참여도 저조, 인력 및 예산 부족 등등 )
71 Republic Of Game 기획 문서 게임 제안서 게임 초기 기획서 게임 세부 기획서
72 Republic Of Game 게임 제안서 제작하고자 하는 게임에 대한 요점을 간략하게 표현한 문서 개략적 설명 : 기획 의도, 장르, 플랫폼, 대상유저 게임 구성 : 핵심 컨셉, 주요 시스템, 그래픽 컨셉 시스템 개요 : 세계관, 게임진행흐름, 캐릭터, 아이템, 퀘스트, 커뮤니티, 전투 시스템 등 유사 게임 비교 분석, 개발 인력, 일정, 프로젝트 목표 등
73 Republic Of Game 게임 초기 기획서 제안서를 좀 더 상세하게 프로토타입을 제작할 수 있도록 작성 어떤 게임을 만들 것인가에 대한 대부분의 내용 시놉시스, 게임 플레이 방식, 등장 캐릭터, 캐릭터 일러스트 그래픽 방식, 게임 테마 및 밸런싱, 상세 일정, 자원 활용 계획 문제 발생시 대처 방법, 조직 구성 및 커뮤니케이션 전달 방법 등
74 Republic Of Game 게임 세부 기획서 게임에 관한 모든 분야 표현 디자인 문서, 작업 지시서 등 포함 시나리오, 캐릭터 설정 및 그래픽 관련 모든 세부 내용, 게임 진행 규칙, 게임 시스템 게임 개발에 참여하는 모든 개발자들이 알아야 할 것들 모든 개발자들이 참고하며 만들어야 할 최종 문서
75 Republic Of Game 게임 기획 특징 일관성 Consistency 만족성 Satistfaction 최적성 Optimality 적응성 Adoptablility 선견성 Foresight 통제성 Control
게임 프로젝트 관리 할 때까지 하라고 갈구세요
게임 디자인 기법
게임 시스템 기획
기획서 작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