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6 장 : 기억장치 대화성, 멀티미디어 그리고 지식에 대한 기반들
2/23 1. 기억 장치의 기본 원리 용량 – 바이트로 측정 – 킬로 바이트 (K, KB) : 1024 바이트 – 메가 바이트 (M, MB) : 약 100 만 바이트 – 기가 바이트 (G, GB) : 약 10 억 바이트 – 테라 바이트 (T, TB) : 약 1 조 바이트 데이터 접근 방법 – 순차식 저장 장치 ¤ 데이터가 알파벳처럼 순차적으로 저장 ¤Magnetic Tape 형태 ¤ 속도가 느림 – 직접 데이터 접근 ¤ 컴퓨터가 직접 원하는 정보로 가는 것을 의미 ¤ 순차식 방법보다 비용이 많이 듬
3/23 2. 보조 저장 장치들을 평가하는 기준 2. 보조 저장 장치들을 평가하는 기준 평가 기준 – 저장 장치 용량 – 접근 속도 : 저장장치에 정보를 저장하는 시간 (ms) – 전송율 : 보조저장장치에서 주기억장치로 전송하는 정보양 (MB/sec) – 크기 : 휴대가능성 – 분리 가능성 – 비용 보조 저장 장치의 유형 – 디스켓 – 하드 디스크 – 광 디스크 – 플래시 메모리 카드, USB 메모리 – 자기 테이프 – 온라인 저장 장치
4/23 3. 디스켓 3. 디스켓 직경 3.5 / 5.25 인치의 원형 금속 산화 필름과 이를 둘러 싸 고 있는 플라스틱 물체 디스크 드라이브 – 디스켓에서 데이터를 읽고 ( 판독 ) 쓰는 ( 기록 ) 장치 디스크 드라이브는 어떻게 작동되는가 ?
5/23 3. 디스켓 ( 계속 ) 3. 디스켓 ( 계속 ) 디스켓의 특징들 – 트랙과 섹터 ¤ 트랙 : 데이터가 기록되는 동심원 ¤ 섹터 : 저장의 목적으로 잘라 놓은 트랙의 조각
6/23 3. 디스켓 ( 계속 ) 3. 디스켓 ( 계속 ) 디스켓의 특징들 ( 계속 ) – 비포맷 디스크와 포맷 디스크 ¤ 즉시 사용 가능한 상태인지의 여부 ¤ 트랙과 섹터를 만드는 과정이 필요한 지를 나타냄 – 데이터 용량 ¤ 측면 : 양면에 정보를 저장할 수 있음 (DS, 2) ¤ 밀도 : 디스크 표면에 저장될 수 있는 인치 당 비트 수 – 기록방지 기능
7/23 3. 디스켓 ( 계속 ) 3. 디스켓 ( 계속 ) 디스켓 다루기 – 디스크 표면을 손으로 만지지 않을 것 – 조심스럽게 다룰 것 – 위험한 물리적 환경을 피할 것 – 디스켓을 드라이브에 넣은 채 두지 않을 것
8/23 4. 하드 디스크 4. 하드 디스크
9/23 4. 하드 디스크 ( 계속 ) 4. 하드 디스크 ( 계속 ) 마이크로 컴퓨터의 하드 디스크 – 장점 : 용량과 속도 – 단점 : 헤드 충돌의 가능성 하드 디스크 연결 : SCSI 와 EIDE –SCSI ¤ 주변 장치들을 일종의 데이지 체인 안에 연결 ¤ 컴퓨터 내에 있는 단일 확장보드에 끼워 넣을 수 있도록 함 –EIDE ¤ 마더보드에 확장 슬롯을 끼워 넣은 호스트 어댑터라 불리 는 확장 보드에 부착된 평평한 리본 케이블을 사용 ¤ 가격 저렴
10/23 4. 하드 디스크 ( 계속 ) 4. 하드 디스크 ( 계속 ) 단편화 그리고 조각 정리 – 클러스터 ¤ 컴퓨터가 접근할 수 있는 가장 작은 저장 단위 ¤ 여러 개의 섹터들로 구성 – 단편화 ¤ 데이터 파일이 서로 인접하지 않은 클러스터에 분산되는 것 ¤ 물리적인 움직임이 더 필요하여 데이터 접근 속도가 떨어짐 – 조각 정리 ¤ 하드 디스크 상의 데이터가 재정리되어 각각의 파일에 있는 데이 터가 서로 인접해 있는 클러스터들 안에 저장되는 것 가상 메모리 –Main memory 를 확장하기 위해 RAM 대신 사용되는 하드디스크 상의 공간 ( 작동속도 저하 )
11/23 4. 하드 디스크 ( 계속 ) 4. 하드 디스크 ( 계속 ) 마이크로컴퓨터 하드 디스크의 종류 – 소형화 – 외장 디스크 드라이브 – 착탈식 하드 디스크나 카트리지 시스템 대형 컴퓨터용 하드 디스크 기술 – 착탈식 팩 – 고정 디스크 드라이브 –RAID 저장 시스템
12/23 4. 하드 디스크 ( 계속 ) 4. 하드 디스크 ( 계속 )
13/23 5. 광 디스크 5. 광 디스크
14/23 5. 광 디스크 ( 계속 ) 5. 광 디스크 ( 계속 ) CD-ROM 디스크 – 미리 기록된 텍스트, 그래픽, 사운드를 읽기만 가능, 기록이나 삭제는 불가능 –16x: 1 초에 2400kbps 에 접근 – 여러 가지 용도로 사용 ( 사전, 카탈로그, 책, 소프트웨어..) CD-ROM 과 멀티미디어 –CD-ROM 은 멀티미디어 산업의 발전을 가능케 했음 – 대화성 ¤ 사용자가 프로그램이나 저장 장치 매체에 있는 프리젠테이 션의 방향을 통제하는 것 ( 상호작용 ) – 멀티미디어 ¤ 한 개 이상의 매체에 텍스트, 그래픽, 애니메이션, 비디오, 사운드, 음성 등이 들어 있는 정보를 나타내는 기술과 관련 됨
15/23 5. 광 디스크 ( 계속 ) 5. 광 디스크 ( 계속 ) CD-R 디스크 : 자신의 CD 만들기 – 사용자가 CD 레코더를 사용하여 특수 제작된 디스크 위에 데 이터를 한 번만 기록할 수 있게 하는 CD 포맷 – 기록 후에는 일반적인 CD-ROM 처럼 사용 지울 수 있는 광 디스크 (CD-RW) – 사용자가 데이터를 기록하고 지울 수 있기 때문에 디스크를 계속해서 다시 사용할 수 있음 DVD : “Digital Convergence” 디스크 – 레이저로 표면의 홈 판독 (CD-ROM 보다 훨씬 작은 홈 ) – 두 개의 층에서 데이터 저장 – 데이터 압축을 통한 보다 많은 자료 저장 – 비싼 가격과 표준 규격 문제를 해결해야 함
16/23 5. 광 디스크 ( 계속 ) 5. 광 디스크 ( 계속 )
17/23 6. 플래시 메모리 카드 6. 플래시 메모리 카드 PC 카드 위에 있는 회로소자 (Flash RAM) 로 되어 있으며, 이것은 마이크로컴퓨터에 있는 슬롯에 끼워질 수 있음 휴대용 컴퓨터의 하드 디스크에 대한 보충 혹은 대체로 사 용 Flash RAM: DRAM 및 SRAM 과 달리 전원이 꺼져도 보관 7. 자기테입 자력을 띠는 물질로 덮여있는 얇은 플라스틱 테이프로, 그 위에 있는 데이터는 자력을 띄는 점들로 나타남 주로 당장 접근할 필요가 없는 데이터의 복제나 역사적인 기록을 보존하기 위한 문서 저장에 사용 DAT 도 자기 테입의 일종
18/23 8. 온라인 보조 저장 장치 네트워크 컴퓨터의 보조기억 장치 혹은 마이크로 컴퓨터의 부수적인 안전용 백업 보조 기억 장치로 사용 장점 – 편리 – 가격 저렴 – 안전성 – 휴대 가능성 단점 – 사생활 침해의 위험 – 저속력
19/23 9. 압축과 압축 해제 9. 압축과 압축 해제 파일에서 중복된 요소들을 제거하고 복원하는 방법 파일을 전송하는데 요구되는 저장 장치 공간과 시간을 줄 일 수 있음 무손실 압축과 손실 압축 – 무손실 압축 기술 ¤ 반복되는 비트의 패턴들을 일종의 요약으로 대체 ¤ 아무 것도 손실되어서는 안 되는 중요한 데이터의 압축에 사용 ¤ 텍스트와 수치 데이터 파일 등에 사용 – 손실 압축 기술 ¤ 압축하는 동안 중요하지 않은 특정 데이터를 완전히 잃음 ¤ 그래픽 파일과 사운드 파일 등에 사용
20/23 9. 압축과 압축 해제 ( 계속 ) 9. 압축과 압축 해제 ( 계속 ) 압축 규격 – 정지 영상 : JPEG – 동영상 : MPEG
21/ 보조 저장 장치의 미래 10. 보조 저장 장치의 미래 고밀도 디스크 CD-ROM 쥬크박스 진보된 압축방식 – 웨이블릿 압축 – 프랙탈 압축 –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에 의한 압축 – 신경망을 사용하는 압축 (Perceptual Coding) 디지털 VCR – 컴퓨터와 원격통신의 개별적인 부분들을 통합 시킴 비디오 서버 – 수천 개의 영화와 비디오를 저장, 제공하는 대형 시스템
22/ 보조 저장 장치의 미래 ( 계속 ) 10. 보조 저장 장치의 미래 ( 계속 ) 분자 전자학 : 소립자 수준에서의 저장장치 – 저장 장치로써의 홀로그램 (3 차원 사진 ) – 저장 장치로써의 분자 크기의 자석 – 저장 장치로써의 소립자 선 – 저장 장치로써의 박테리아
23/23 정보기술의 사용자들은 예술과 언론에 있어서, 사운드, 사 진 그리고 비디오의 디지털 조작이 미치는 파급효과에 대 해 검토해 보아야 함 사운드 조작 사진 조작 비디오 조작 향후 개발 : 보다 대화적인 삶을 향하여 11. 예술과 언론에서의 사실 조작 11. 예술과 언론에서의 사실 조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