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문제 해결방안 지구를 살리자. 지구 온난화란 ?  온난화 현상 자체는 과거에도 있었으나, 여기서 는 주로 19 세기 후반부터 관측되고 있는 온난화 를 가리킨다. 이러한 현대 온난화의 원인은 온 실가스의 증가에 있다고 보는 견해가 지배적이 다. 산업 발달에 따라 석유와.

Slides:



Advertisements
Similar presentations
기본적으로 화석 연료 등 탄소가 들어있는 물질을 태우면 이산화탄소가 배출된다, 이산화탄소나 메탄 등에는 탄소가 들어 있는데 이러한 기 체를 대기중 으로 배출 하는 것을 탄소 배출이라고 한다 세계의 탄소 배출의 대다수를 이산화탄소가 차지하는데, 탄소 배출이 문제가.
Advertisements

Energy Demand and Supply Outlook 2040 APERC. Business as Usual Scenario 아시아 태평양 지역의 총 에너지 수요는 2040 년까지 50% 증가할 것으로 예상 에너지 수요의 증가는 수송부문의 수요 증가에 기인. 수송용.
작성일 : 작성자 : 허재승, 주현승, 김준수 ? 지구 온난화의 의미.
지구 온난화와 환경문제 과학기술윤리 21 조 발표 김병철 이형주.
7 대 자연 경관으로 선정된 성산일출봉.  제주도의 지질  한라산의 지질및 생태환경  백록담.
최근 겨울이 추운 이유 : 지구온난화의 비선형성 국종성 한국해양과학기술원 Collaborators : 장연수, 정지훈, 김백민.
년 9 월 전국적 정전상태가 발생했다 ! 공장이 멈췄고 신호등이 꺼졌고 엘리베이터에 사람이 갇혔고 물고기가 떼죽음을 당했고 병원, 관공서, 사무실이 마비되었다. 단 5 시간 만에 …
콜라에 우유를넣으면 ? 1 조 ( 이주상, 이문수, 정주현, 홍희진 ). - 모둠명 / 지은이유 - 탐구주제 / 탐구동기 - 역할분담 - 진행과정 / 실험내용 - 관련직업 차례.
기후변화의 실상과 대책 기상청 예보국장 신경섭 기후변화에 대하여... - 과학적 이해를 배경으로 - 기본적 이해 현재까지 진행 상황 미래의 양상 어떻게 대처해야 하나 ?
환경 문제 1. 다양한 환경의 위기들 2. 환경문제의 정치경제학 3. 환경문제의 원인 4. 환경위기에 대한 대안들 5. 환경위기에 대한 해결책 모 색을 위하여.
지구온난화 PPT 6-6반15번 장민현.
태 풍 예 보 분 석 서-발 생 감 시 단 계 해수온도 850hPa 유선 해 양 상 태 일 기 도 수 평 순 환
HOT한 것은 싫어! 운리중학교 1학년 6반 27번 박성준.
2011학년도 1학년 융합과학 수업자료 019 Part.3 지구의 형성과 진화.
태 풍 예 보 분 석 서-발 생 감 시 단 계 해수온도 850hPa 유선 해 양 상 태 일 기 도 수 평 순 환
세계의 날씨 Weather of the world.
신기술 세미나 제안서 발표 신원호.
음식을 남기지 않으면 자연이 깨끗해져요.
사회적 비용&외부효과 이별희 최미니.
원자 스펙트럼 1조 서우석 김도현 김종태.
Samsung Electronics 5 forces
나무가 드리는 소중한 선물 자료근거 제61회 식목일 나무심기 자료집 (2006, 산림청) 국립환경연구원 (1988)
가뭄 정의 한 지역에 지속적으로 물의 공급이 부족한 기간
3-4. 지열 에너지(geothermal energy)
4. 화석 연료의 사용과 지구 온난화는 어떤 관계가 있을까? 온실 기체와 온실 효과 지구 온난화.
Ch.4. 화석 연료와 환경 문제 화석 연료(Fossil Fuel)? 환경 문제 석유 천연가스 석탄
Hydrogen Storage Alloys
지구온난화 안녕하십니까? 비즈니스 IT학부 최준하 입니다. 비즈니스 IT학부 최준하.
지구의 환경이 생물에게 미치는 영향 지구온난화로 인한 문제.
01 대기 오염 02 수질 오염 03 토양 오염 04 해양 오염 05 우주 쓰레기 06 환경 위기 극복을 위한 노력
5-5. 지구 온난화 지구 온난화란? 일반적 의미: 지구가 따뜻해지는 것
응용 : 조세의 경제적 비용 © 2007 Thomson South-Western.
2. 기후와 기후 변화는 어떻게 일어나는 것일까? 기상과 기후 엘니뇨와 라니냐.
지구온난화 보고서.
비행기의 발달과정.
자원과 환경: 지구의 선물, 그 빛과 그림자 강원대학교 지질지구물리학부 유재영.
- CONTENTS - 저자 소개 및 책 요약 지구 온난화란 무엇인가? 문제점 분석 및 결론 Better Society.
광고 속에 나타난 햄버거의 현실 탐구.
Ⅰ. 소중한 지구 1. 행성으로서의 지구 1-3. 지구계의 순환과 상호작용.
태풍과 토네이도 물리현상의 원리 제5조.
Boiler Waste Heat Recycling System
지구 온난화 8생활실 이한글 외 13명.
중2 사회 Ⅴ.자연재해와 인간생활.
Clean blue sky 우리손으로 만듭시다!.
수력에너지.
종이비행기가 잘 날기 위한 조건 만든이:김윤성.
중국 미세먼지   환경공학과  심동진.
S M A R T 유 주 영 김 상 현 최 기 훈.
우유와 사이다가 식물 성장의 미치는 영향? 한림초등학교 5학년2반 김민지.
햄버거가 만들어내는 사회·생태적 문제는?.
(생각열기) 요리를 할 때 뚝배기로 하면 식탁에 올라온 후에도 오랫동 안 음식이 뜨거운 상태를 유지하게 된다. 그 이유는?
산성비가 자연에 미치는 영향 화학과 4학년 김민기.
광합성에 영향을 미치는 환경 요인 - 생각열기 – 지구 온난화 해결의 열쇠가 식물에 있다고 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P (2) 지구계의 구성 요소의 특징과 역할.
국제관계론(6,7,8) 지구 온난화와 기후변화 – 건양대학교 김 병 구.
다음을 보고 이야기 해 봅시다. [제작의도] 학습 동기유발을 위한 화면이다. [활용방법]
한국 등 서태평양지역 겨울 기상이변 (혹한) 우려 라니냐 (La Nina, 反엘리뇨 Anti-El Niño) 현상
에너지 공학 제 5장 PRESENTATION 에너지 소비량의 CROSS-CHECK CNU
광주전남 이상기후와 기후변화 현황 2010 기후보호 포럼 광주지방기상청 기후과장 최경철.
원격지구물리 프로젝트발표(10조) -Envisat-
제 1 막 오염자들의 등장. 제 1 막 오염자들의 등장 대기오염자 대기오염의 원인: 공장의 가동, 운수교통의 활동, 일반 가정의 연료소비 등 사람들의 생활이나 활동에 따라 생기는 인위적인 것이다. 대기오염의 영향 대기오염 농도가 증가하면서 기관지 및 호흡기에 악영향을.
대기오염 지구온난화 한지우.
지질해양학 과제 최성진 이창진 박영재 이은선.
고령화 사회 이렇게 해결! (고령화 사회 해결방안)
풍화 작용 (교과서 p.110~113) 작성자: 이선용.
우리나라 매립지 메탄가스 처리방법 9조 강택원 연주상 오명석.
우리학교에서 교과교재 연구 및 지도법 학과 : 환경공학과 학번 : 이름 : 강 문 환
5-3. 화석 연료의 형성과 개발 화석 연료: 과거 생물의 유체가 지층 중에 묻혀 연료 화 된 것 석유 석탄 천연가스.
중국 중산층 장기 해외여행자 증가 이유 언어정보학과 김예원.
과학 탐구 토론 대회 3학년 11반 송정아, 이보라, 임미선.
Presentation transcript:

환경문제 해결방안 지구를 살리자

지구 온난화란 ?  온난화 현상 자체는 과거에도 있었으나, 여기서 는 주로 19 세기 후반부터 관측되고 있는 온난화 를 가리킨다. 이러한 현대 온난화의 원인은 온 실가스의 증가에 있다고 보는 견해가 지배적이 다. 산업 발달에 따라 석유와 석탄 같은 화석연 료를 사용하고 농업 발전을 통해 숲이 파괴되면 서 온실효과의 영향이 커졌다고 본다. 현재 기 후변화에 관한 정부간 패널 (IPCC) 에서 인정한 견해는 19 세기 후반 이후 지구의 연평균기온이 0.6 ℃ 정도 상승했다는 것이며, 20 세기 전반까 지는 자연 활동이 온난화를 유발했지만 20 세기 후반부터는 인류의 활동이 온난화를 유발했다 는 것이다.

지구 온난화 예  북극의 빙하가 녹는다 위 그림과 같이 북극의 빙하가 많이 줄어듬을 알수있다

지구 온난화의 예 (2)  투발루가 ] 남태평양의 섬나라 투발루의 수도 푸나푸티 일대를 보여주는 항공사진, 지구 온난 화의 영향으로 해수면이 계속 상승하면서 작은 산호초섬의 주거지역을 바닷물이 위협하고 있 다. 이 지역에서 올봄 해수면 높이가 사상 최고 치에 이르렀다. 잠긴다

지구 온난화의 예 (3)  △ 지구온난화 엘리뇨 현상때문에 홍수 피해를 입은 모습  지구온난화는 인간활동에 의한 화석연료 사용이 그원인으로 IPCC(2007 년 ) 는 규정하고 21 세기에도 지구온난화는 계속 될 것으로 전망 하고 있다. 지난 100 년간 지구 평균온도는 섭시 0.74 상승하였 고 우리나라는 1.5 도 상승 하고 해수면 상승도 제주도 기준 지난 40 년간 40 센티미터 상승하였으나 대구의 생태계는 사과가 사라지고 겨 울철새인 흰뺨겅둥오리 청둥오리 홍머리오리등 과 여름철새인 백로 왜가리가 겨울철새와 여름철새가 동거하고 난온대식물로 차나무 무 화과 낭아초 지느러미엉커퀴 금창초등이 대구근교에서 자리를 잡아 잘 자라고 있는 현실은 지구온난화의 진행속도가 빨라지고 있다는 반증인 것이다

환경문제의 심각성 . 파괴되어 가는 열대 우림 아마존 강 유역의 열대 우림은, 전세계 동식물 의 30% 가량이 서식하고 있어 ' 생태계의 보고 ' 라고 불린다. 그리고 광대한 열대 우림에서 배 출되는 산소는 지구의 혼탁한 공기를 정화하는 역할을 하고 있어 이 지역을 ' 지구의 허파 ' 라고 도 불린다. 그러나 경제적 이익만을 추구하는 무분별한 개 발로 지구상의 열대 우림의 반 이상이 사라져 버렸다. 열대 우림의 파괴로 다양한 생물이 서식할 수 있는 장소를 잃고 있다

환경문제의 심각성 (2)  환경 오염의 심각성 산업 발달로 인한 공장 건설과 자동차 수의 증가로 인해 환경 오염이 늘어나고 있다. 가뭄, 대홍수, 대설 등 기상 이변 현상이 자주 일어 나 어려움을 주고 있다. 핵 폐기물 처리 문제 지하에 매장된 방사성 폐기물이 주변으로 유출되 어 야생 동물, 대기, 지하수, 강물, 토 양이 오염될 가능성이 놓으므로 전세계적으로 함 께 노력하고 있다.

환경문제 해결방안  1) 기후변화를 일으키는 온실가스 (CO2) 를 줄이기 위해 실내 냉난방 에너지 사용을 줄 인다.  2) 온실가스를 줄이기 위해 대중교통, 자전 거 등을 사용하여 연료소비를 줄인다.  3) 온실가스와 폐기물 오염을 줄이기 위해 쓰레기 배출을 줄이고 분리배출로 재활용 을 많이한다.  4) 온실가스와 폐기물 오염을 줄이기 위해 한번쓰고 버리는 일회용 봉투 사용을

환경문제 해결방안 (2)  5) 온실가스와 대기오염을 줄이기 위해 쓰 지않는 전기를 줄인다.  6) 온실가스와 폐기물 오염을 줄이기 위해 생활속의 종이컵 등 사용을 줄인다.  7) 온실가스와 수질오염을 줄이기 위해 물 사용량을 줄인다.  8) 온실가스와 대기오염을 줄이기 위해 친 환경 운전을 하여 에너지 사용을 줄인다. 

분리수거에 대해  위사진은 분리수거 마크이다

실생활에서 할 수 있는 환경오 염 예방방법  1. 기름기 있는 그릇을 설겆이할 때, 휴지로 기름을 닦고 설겆이 한다. 2. 놀러가서 계곡이나 강에서 설겆이를 하지 않는 다. 3. 휴지를 아무곳에나 버리지 않는다. 4. 샤워시 물을 낭비하지 않는다. - 물을 재활용한다. 머리감고, 세수하고, 걸레빨고, 꽃에 물주고 ~ 5. 음식쓰레기를 줄인다. - 먹을 만큼만 만든다. 6. 자동차 점검을 잘 한다. - 배기가스, 특히 경유차 7. 불조심 한다. - 특히, 등산가서 8. 장비점검을 잘한다. - 보트 등. 기름유출 방지 9. 청정연료를 사용한다. - 천연가스, 도시가스 등. 10. 스프레이나, 무스의 사용을 줄인다. - 오존층 파 괴가스가 냉매나 분사제로 들어있는 제품을 사용 하지 않는다. 친환경적인 제품을 사용한다.

실생활에서 할 수 있는 환경오염 예방방법 (2)  11. 세탁할 때, 세제를 적정량만 사용한다. 12. 에저지 절약을 한다. - 어차피 전기는 석유로부 터 만들어지는 양이 많고, 댐 건설 또한 환경적으로 는 환경파괴에 속하기 때문에 전기를 많이 쓰면, 석 유를 많이 사용해야 하고, 댐도 많이 건설해야 한다. 그러므로 에너지를 많이 사용하면 그만큼 환경오 염이 심해진다. 13. 쓰레기를 분리배출한다. - 재활용하는 쓰레기가 늘어나는 만큼 환경오염은 줄어든다. 14. 강에서 세차하지 않는다. - 기름은 분해되기 어 렵고, 강에 사는 생물들에게 해로운 영향을 줄 확률 이 높다. 15. 마구잡이로 포획하지 않는다. - 특히 어린 물고 기, 어린 게, 산란중인 물고기 등은 포획시 다시 놓 아준다. 먹이연쇄에서 최 하층이 줄어들면 결국 최 상층은 타격을 받게되어 환경 생태계에 심각한 영 향을 미칠 수 있다.

끝 끝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