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 영 체 제 1 장 - 운영체제의 개요 정 민 영
운영체제의 정의 운영체제 (operating system) - 컴퓨터 시스템에 의한 작업의 조작을 프로그래머나 시스템 운영자 대신 효율적이며 연속적으로 처리하여 최대의 성능을 유지할 수 있도록 컴퓨터의 동작을 관리, 제어하는 시스템 - 시스템의 전반적인 동작을 제어하고 조정하는 시스템 프로그램들의 집합 - 세대별 특징 구분 ( 연대 ) ~ ~ 현재 세대 1 세대 2 세대 3 세대 4 세대 이용 시스템 일괄처리 시스템 다중프로그래밍 다중처리시스템 다중모드시스템 시분할처리 시스템 마이크로 프로세서 개인용 컴퓨터 (PC) 특 징특 징 작업들 간의 전이를 원활히 하도록 설계 여러 프로그램이 동 시에 주기억 장치에 공존, 한 컴퓨터 시스 템에 여러 프로세서 사용 크고 비싸며 대부분 의 개발이 계획 시간 과 예산을 훨씬초과 통신 인터페이스로 인한 정보누설로 인한 피해가 우려됨에 따라 정보 암 호화 대두
운영체제의 역할 - 하드웨어와 응용프로그램간의 인터페이스 역할 - CPU, 주기억장치, 입출력장치 등 컴퓨터 자원 관리 - 인간과 컴퓨터간의 상호작용 제공 - 컴퓨터의 동작 구동 - 작업의 순서를 정하며 입출력 연산 제어 - 프로그램의 실행 제어 - 데이터와 파일의 저장 관리 - 에러 처리
운영체제의 목적 – 가용성향상 : 사용가능 범위 확대 – 신뢰성향상 : 신뢰도 향 상 – 처리속도의 향상 : 작업 처리수행속도 향상 – 편리성의 향상 : 사용자 편리성 향상 대표적인 운영체제 –MS-DOS –Window 3.1/95/98/NT –UNIX –LINUX –OS/2 –MAC OS –Solaris –Window CE
운영체제의 유형 일괄처리 시스템 - 자료를 일정 기간 동안 또는 일정한 분량이 될 때가지 모아두었다가 한꺼번에 처리하는 방식 오프라인시스템 - 입출력장치나 보조장비들이 컴퓨터와 연결되지 않아 직접적인 통제하에 있지 않는 시스템을 말한다. 온라인시스템 - CPU 와 주변장치와 온라인으로 연결되어 작동하며 사용자와 컴퓨터 시스템 사이에 온라인 통신을 제공하여 사용자가 해당 프로그램에 직접 명령을 주는 즉시 응답을 받는 시스템이다. 시분할 시스템 (Time Sharing System) - CPU 가 여러 작업들을 각 사용자에게 각각 짧은 시간으로 나누어 연속적으로 처리하는 시스템이다.( 처리속도 = NS 이상 )
운영체제의 유형 다중 프로그래밍 시스템 ) - 한 개의 CPU 가 주기억장치에 여러 프로그램들이 존재하면서 다중 작업을 구현한 시스템이다. 다중 처리 시스템 - 여러 개의 CPU 를 설치하여 각각 해당업무를 처리할 수 있는 시스템. 실시간 처리 시스템 - 실시간 처리 시스템은 데이터 발생 지역에 설치된 단말기를 이용하여 데이터 발생과 동시에 입력시키며 중앙의 컴퓨터는 여러 단말기에서 전송되어 온 데이터를 즉시 처리 후 그 결과를 해당 단말기로 보내주는 시스템 분산처리 시스템 - 소형 오피스 컴퓨터를 분산 배치하여 중앙의 대형 컴퓨터와 온라인으로 접속시키는 것 이 방식
컴퓨터의 종류 ( 자료처리방법 ) 디지털컴퓨터 - 디지털 데이터로 연산을 하거나 논리 수행을 하는 컴퓨터를 말한다. 불연속적인 자료를 처리할 수 있으며, 이용 범위가 매우 높다. 아날로그컴퓨터 - 아날로그 자료를 처리하는 컴퓨터로 디지털 컴퓨터와 구별된다 년 MIT 에서 개발한 미분해석기를 그 시초로 하며 정밀도, 능률면에서 비효율적이나 설계, 시뮬레이션 등의 한정된 분야에 사용되고 있다. 하이브리드컴퓨터 - 아날로그 컴퓨터와 디지탈 컴퓨터를 하나의 시스템으로 조합한 컴퓨 터.
컴퓨터의 종류 ( 사용용도 ) 특수용 또는 전용 컴퓨터 - 특정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설계, 제작된 컴퓨터다. 비행기나 미사일 의 궤도를 추적하는 군사용에 사용되거나 전기회사나 철강회사등의 공정 제어용으로 사용되는 컴퓨터이다. 범용컴퓨터 - 컴퓨터의 사용 목적이 지정되지 않고, 운영체제 (OS) 와 여러가지 응용 소프트웨어가 준비되어 있어서, 무엇이든 필요한 작업을 처리할 수 \ 있게 설계된 대형 컴퓨터를 말한다. 개인용컴퓨터 - 개인적으로 사용하는 컴퓨터를 통틀어 부르는 것이다. 컴퓨터
컴퓨터의 종류 ( 성능 ) 분류기준 - 기억용량, 가격, 처리속도, I/O 장치 수, 소프트웨어지원 등 개인용 컴퓨터 - 데스크톱 컴퓨터, 노트북컴퓨터, PDA, 네트워크컴퓨터, 태블릿 PC 워크스테이션 - 개인이나 적은 인원수의 사람들이 특수한 분야에 사용하기 위해 만들어 진 고성능의 컴퓨터. 미니컴퓨터 - 개인용 컴퓨터와 대형 컴퓨터의 중간 단계에 있는 컴퓨터로, 일반적인 중소형 컴퓨터를 말한다. 개인용 컴퓨터보다 주기억장치와 보조기억장 치의 용량이 커서, 멀티유저 시스템을 사용하는 학교나 연구소에서 업 무용으로 사용한다.
대형컴퓨터 - 다양한 데이터를 처리할 수 있는 범용 목적의 대형 컴퓨터로서, 다수의 단말기 (terminal) 를 연결하여 많은 사람들이 복잡한 작업을 수행할 수 있다. 인구조사, 공업 / 소비자 통계, ERP, 금융 트랜잭션 처리와 같은 정부의 연구기관과 대기업의 중요한 응용프로그램들을 사용하는 데 쓰이는 컴퓨터이다. 슈퍼컴퓨터 - 과학기술 계산을 초고속으로 처리하는 벡터계산 전용 프로세서를 갖 춘 초고속 컴퓨터로 1970 년대 이후 상업용으로 활발히 개발되고 있 다. 공유메모리 구조, 분산메모리 구조, 배열 구조 등으로 분류하며 최 근에는 다수의 프로세서를 사용하는 MPP 형태로 개발되고 있다.
운영체제의 관리자원 프로세스 관리 - 운영체제는 시스템내의 각 프로세서들이 어던 상태에 있는지 특정 상태에서 어던 요구를 하며, 총 실행 시간이 얼마인지 등에 대한 정보를 근거로 프로세서 관리를 한다. 프로세스 할당 ( 디스패쳐 ) 또는 회수 기억장치 관리 - 주기억장치 용량이 적기 때문에 모든 프로그램과 데이터를 적재할 수 없기 때문에 효율적으로 관리 해야 한다. 프로세서에게 기억장치 할당 및 회수 정보 관리 - 운영체제는 사용자 입력한 프로그램이나 데이터를 보조 기억장치에 저장하고 필요에 따라 보조 기억장치에 접근할 수 있도록 지원 한다. 파일관리 편리성을 제공하기 위해 디렉터리 계층 구조의 개념을 시용한다. 정보의 할당 및 회수 장치 관리 - 실행중인 프로세서가 입출력을 요구할 때 실행은 잠시 중단되고 요구한 입력이 완료될 때까지 더 이상 실행을 하지 않는다. 이때 입출력은 운영체제 가 대신 처리하게 된다. 입출력 트래픽제어기에서 자원 할당 및 회수
운영체제의 구성 커널 - 부팅후 주기억장치에 상주하는 OS 의 핵심부분으로 제어프로그램 또는 핵이라 부른다. ex) 마이크로소프트 운영체제 커널 MS-DOS 98 XP IO.SYSUSER.EXE USER32.DLL MSDOS.SYSKERNEL.EXEKERNEL32.D LL GDI.EXEGDI32.DLL 드라이버 - 하드웨어는 수백가지의 종류가 있기 때문에 그것을 제어하는 프로그램을 모두 운영체제의 커널에 넣기에는 무리가 있기에 드라이버 형태로 분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