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강 일부다처와 이슬람의 여성관 강 사 : 이 희 수
이슬람의 일부다처제 어떻게 한 남자를 가운데 두고 여러명의 아내가 함께 살 수 있을까? 본능적인 질투, 아내간의 갈등과 역할분담은 어떻게 조정할까? 이슬람 여성들 이슬람권 여성의 지위와 권리가 하나님으로부터 명령된 것이다.이것이 바로 서구의 여성들과는 뚜렷하게 구별되는 이슬람권 여성의 지위와 권리이다.
이슬람의 일부다처제 엄격한 위계질서와 나름대로의 역할분담이 존재하는 일부다처제 슈와이야 첫번째 아내 두번째 아내 세번째 아내 파트마 누라아이샤 아내들간의 나이차가 많은 일부다처제 : 비슷한 또래의 연인들을 한꺼번에 맞이하기 보다 10-30년의 시차를 두고 필요에 따라 결혼 일부다처제의 경우 부인간의 화목하지 않거나, 남편의 경제력이 뒷받침되는 경우 각각 별도의 집을 마련해 주기도 한다.
이슬람의 기본 원칙 ‘ 일부일처제 ’ 이슬람은 여성을 남성의 소유물로 간주하고 있지 않으며, 평 등과 상호 보완적인 관계로 정의한다. 남녀는 서로의 보호자, 협력자, 관리자가 되며 이러한 관계는 결혼을 통해 구체화된 다. 꾸란의 남녀간의 평등과 상부상조에 관한 구절 “ 여성은 남성의 옷이고. 남성은 여성의 옷 ”
이슬람 이전 시대부터 내려온 전형적인 결혼양식 일부다처제 오아시스 유목사회에서 절대적 위치를 차지하는 남성 : 교역과 전쟁, 약탈이 생존의 도구가 되는 유목사회에서 전 쟁과 교역을 담당하는 남성 소비자, 자식생산의 역할로 한정된 여성 여아 살해 관습 : 식량 조달능력이 없는 소모계층 줄이기 잦은 전쟁으로 남성 생존율이 낮아지고 상대적으로 여자와 고아들의 수가 증가함에 따라 그들의 구제정책의 하나로 일 부다처제 정착 여성들을 성적 노예, 상품가치로 취급하는 경향이 강한 일부다처제
무함마드가 메디나로 피신한 후 메카와의 세차례이상 전투에서 건 강한 전사들이 대거 전사하자, 미망인과 고아들을 보호하는 방편 으로 다처가 계시된다. 메카 계시가 일반적으로 하느님이 가브리엘 천사를 통해 무함마드 에게 일방적으로 내려준 계시라면, 메디나 이후 계시는 무함마드 의 기도에 대한 하느님의 응답으로 내려온 것이 많다. 이 일부다 처 계시도 당시 사회적 상황에서 여성보호차원으로 하느님의 응답 으로 내려진 계시이다. “ 만일 너희가 고아들을 공평하게 대해 줄 수 없을 것 같은 두려움 이 있다면 결혼을 할 것이니, 너희가 마음에 드는 여인으로 둘, 셋 또는 넷을 취할 것이다. 그러나 그녀들을 공평하게 대해 줄 수 없 을 것 같은 두려움이 있다면 한 여인이나 아니면 너희 오른손이 소유한 것을 취할 것이다. 그것이 너희가 부정을 범하지 아니할 최선의 길이다. ” (꾸란 4:3) 무분별한 다처관습에 철퇴를 가한 이슬람의 일부다처제
여성과 어린아이들을 보호하기 위한 일부다처제 이슬람은 일부일처를 최고의 덕목으로 삼으나 특수한 상황에서 공동체를 보존하고 여성과 어린아이들을 보호 하기 위해서 필요한 다처의 문을 열어놓고 있다. 다처의 전제조건으로 공동거주, 공정부양, 동등상속신분 등 아 내들에 대한 편애없는 공평성을 강조하고 있으며, 공평성의 원칙이 지켜지지 않을 때 설혹 결혼을 했어도 아내에 의한 합법적인 이혼사유가 된다. 아랍국가에서 일부다처가 성행할까? 일부다처가 가장 많다는 사우디아라비아를 중심으로 다처비율 은 3%미만으로 보고되고 있으며, 최근들어 터키, 레바논, 튀니 지 같은 나라의 경우 일부다처를 법적으로 금하는 이슬람 국가 도 늘고 있다.
마흐르 : 결혼을 위해 남성이 여성에게 제공하는 상당한 액수의 결혼지참금 여러명의 부인을 두기 위한 동의절차 : 두번째 부인을 얻기 위해서는 첫번째 부인의 동 의가 필요하다. 넷번째 부인을 얻기 위해서는 모 든 부인의 동의가 필요하며, 한사람이라도 거부권 을 행사하면 그 결혼은 법적으로 이루어질 수 없 다. 여성의 주권과 독립권이 보장되는 일부다처제 모든 아내의 상속지분 및 자식 대우가 동등한 합법 적인 결혼형태 합법적인 결혼범위를 벗어난 모든 성적 관계를 간 통행위로 취급하여 가혹한 처벌 집행 전통혼례복으로 치장하고 있는 신부의 모습
베일에 가려진 무슬림 여성들 아바[aba]야 : 이슬람 여성이 타인에게 얼굴을 보이지 않기 위 하여 쓰는 망토로, 그 중에는 머리 전체를 모두 싸 매고 눈 부분만 레이스를 대어 겨우 앞을 볼 수 있 는 것도 있다. 차도르 : 이슬람 여성이 나들이할 때 얼굴을 가리기 위하 여 머리에서 어깨로 뒤집어쓰는 네모진 천 ** 와하비즘(Wahhabism)? 이슬람 전통주의를 이어받은 보수주의 운동으로, 이 슬람 사회 낙후 원인을 전통 이슬람에서 벗어났기 때문으로 판단하고 코란을 문자그대로 해석하면서 비이슬람적인 음주, 도박, 춤, 흡연, 화려한 치장 등 을 철저히 금한다. 이슬람 여성 아프가니스탄 여인이 카불의 한 시장에서 이 슬람 율법에 따라 착용이 의무화된 외출복인 ‘ 부르콰 ’ 를 입은 모습으로 물건을 사고 있 다.
폐쇄된 사회를 벗어나려는 몸부림 베일을 벗는 이슬람 여성들 사우디 아라비아의 여성운전 논쟁 여성만의 주민등록증 여권발급이 시작된 이슬람 카타르, 아랍에미리트 등지의 여성 참정권 인정 이란과 리비아의 여군 여성운전을 허용한 쿠웨이트의 폭발적인 여성 사회진출 * 관련기사 1. “ 사우디 여성 차도르에 갖힌 인권 ” [한겨레신문] 2. “ 여자가 운전을? 사우디법 어겼으니 사고나도 그만 ” [동아일보] GO
이슬람가치에 근거하지 않은 여성차별 여성억압 사례들 아프가니스탄 탈레반 정권의 여성억압 정책 - 여성을 가정에 감금하고 외출과 교육기회 봉쇄 - 하이힐을 신고 걸어가는 여성 ‘ 소음죄 ’ 적용 - 향수뿌린 여성 ‘ 남성유혹죄 ’ 적용 - 코란을 손에 든 여성 ‘ 종교모독죄 ’ 적용
이슬람을 빛낸 여성들 세계 최대 이슬람국가 인도네시아의 최초 여성 대통령, 메가와티 수카르노 푸트리 근대 이슬람 국가 파키스탄의 최초 여성 수상, 베나지르 부토 방글라데시 최초 여성 수상 베쿰 칼레다 지아 98%이상이 이슬람교인 터키의 여성 수상, 탄수 칠레르 메가와티 수카르노 푸트 리 베나지르 부토 탄수 칠레르 베쿰 칼레다 지아하시나
여권억압은 이슬람 종교의 문제가 아닌 그 사회가 가지고 있는 민도와 경제수준, 교육정도, 여성의 취업과 사회참여 등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것이다. 여권문제는 이슬람 종교의 문제가 아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