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영의료보험이란 ? 1. 민영의료보험은 국민건강보험이 보상하지 않는 고객이 부담해야 할 병원비를 보장하는 상품입니다. 예를 들어 뇌 경색 진단 후 입원하여 수술을 받았는데 총 진료비가 3,200 만원이 청구되었다면 국민건강보험 공단에서 1,800 만원을 부담하고 본인이 1,400 만원을 부담해야 하는 경우 이 1,400 만원을 " 민영의료보험 ” 에서 지급합니다. 2. 민영의료보험은 통원, 입원 상해로 인한 모든 의료비를 지급 합니다. 입원 의료비는 입원제비용 ( 진찰료, 기준병실 사용료를 포함한 입원실 료 와 검사 료, 특진 료, MRI 비용 등 ) 과 수술비등 모든 병원비를 년간 3000 만원 한도 내에서 지급합니다. 통원 의료비는 통원제비용 ( 진찰료, 검사료, 투약 및 처방 료, 주사 료 등 ) 및 약국의 약제 비, 약사조제비가 포함하여 1 일당 5 천원을 제외한 10 만원 한도 내에서 지급합니다. 다만, 한방병원 및 한의원, 치과병원 의원은 제외한다는 점을 주의 하여야 합니다. 3. 민영의료보험은 다음의 경우 지급하지 않습니다. * 치과, 정신과 치료 * 한방병원, 한의원에서의 보신용 약재 비용 * 의료보조기 구입 및 대체비용 * 미모를 위한 성형수술 * 정상 분만 및 제왕절개 수술 * 비뇨기계 장애 및 직장 도는 항문 관련 질환 * 상위병실 차액 50% * 자동차보험, 산재보험의 의료비 ( 자동차보험, 산재보험에서 보장합니다 )
보험금 지급관련 보험금 지급관련 최근 상해 / 질병 보험 상품이 봇물을 이루고 있지만 주변에서 흔하게 발생하는 사고나 질병을 보장 하는 보험은 많지 않습니다. 민영의료보험은 감기부터 암까지 모든 질병과 상해로 발생한 치료비를 보장하 는 상품입니다. 기존에 건강보험을 가지고 있더라도 의료보험의 의료비 보장과는 별개로 중복보상이 가능합니다. 건강보험의 정액보상과는 별도로 의료비 가입금액 한도 내에서 발생한 치료비 전액을 우선적으로 지급 하고 건강보험에서 약정한 가입금액을 추가로 보상 받을 수 있습니다. 병원치료의 대부분은 통원 치료가 가장 흔한 것이 사실입니다. 민영의료보험은 상해 / 질병에 관계없이 1 일 5000 원을 공제 한 가입금액을 한도로 통원 치료비까지 보장하는 상품입니다. 의료보험의 경우 실손 보상을 원칙으로 하지만, 암, 장기이식 등 진단비등의 정액담보 가입 시 발생한 치료비는 의료비담보에서 지급액만큼 보상하고, 정액보상 담보 ( 진단비, 간병비, 수술비, 입원 일당 등 ) 의 경우 이와는 별도로 중복하여 보상 합니다. 의료실손 보장 상품을 1 개 이상 가입 시 보험사 는 각각의 보험가입금액비율에 따라 손해 액을 나누어 지급합니다. 단 손해액이 가입금액을 초과 시에는 각각의 보험가입금액을 합산하여 지급합니다. 민영의료보험의 경우 교통사고 또는 산재사고 시 자동차보험 또는 산재보험으로 의료비 를 보상 받은 경우 50% 의 보험금을 지급합니다. 단, 입원 일당 등 정액보상담보는 자동차보험 또는 산재보험 으로 보상 받은 것과는 상관없이 지급합니다. 의료보험과 건강보험 상품은 모두 일정기간 동안 피보험자의 질병과 상해를 중점적으로 보장하기 위해 만들어진 상품인 점에서 공통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같은 목적을 가지고 만들어진 보험이라 하더라도 그 내용과 방법은 매우 상이한 것이 사실입니다. 전혀 다른 상품이기에 어떤 보험 이 더 좋다 라고 명확히 비교가 가능하지 않은 것 또한 사실입니다. 단, 의료보험의 경우 감기부터 암까 지 거의 모든 질병과 상해의 의료비를 모두 보장하는 넓고 긴 보장기간의 경우에 유리한 부분이 존재 합니다. 굳이 추천을 드린다면, 조금 부담이 되더라도 의료보험 + 건강보험으로 서로의 장점을 적절히 활용하여 가입하시는 것이 가장 효율적입니다.
민영의료보험 민영건강보험 나날이 심각해져 가는 고령화 현상과 전국을 휩쓸고 지나갔던 “ 웰빙 ” 열풍 등 건강에 대한 관심 이 날로 증대되어 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건강에 대한 관심은 바로 보험시장에도 그대로 반영 되어 종신보험 등의 사망보장 상품의 관심이 다소 줄고 질병 및 상해와 같은 건강 보험 상품이 최고의 인기를 구가하는 실정입니다. 이러한 개인의 건강을 보장하는 상품 중 대표상품이 바로 생명보험사에는 민영건강보험이 있 고, 손해보험사에는 민영의료보험이 있습니다. 두 상품 중 어떤 상품이 무조건 좋다 라기 보단 각각의 특성을 바로 알고 본인에 맞는 보험에 가입하는 지혜가 필요합니다. “ 민영의료보험 ” 과 “ 민영건강보험 ” 상품에는 각각의 특징이 있습니다. 생보사의 “ 민영건강보험 ” 상품은 질병에 걸렸을 때 처음 가입 시 약정한 금액을 보상하는 반면, 손보사의 “ 민영의료보험 ” 상품은 고객이 실제로 사용한 병원비 등 실손 ( 實損 ) 을 보상합니다. “ 민영의료보험 ” 상품은 생보사 상품서 보장하지 않는 질병 및 상해까지 폭 넓게 보장 받을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결론적으로 “ 민영의료보험 ” 의 경우 완벽한 의료비 혜택을 받을 수 있고, “ 민영건강보험 ” 은 장 기적으로 주요 질병에 대해 보장을 받을 수 있습니다. 구분민영의료보험 ( 손해보험 ) 국민건강보험민영건강보험 ( 생명보험 ) 대상 질병 - 모든 질병 ( 치과, 정신과 제외 )- 모든 질병 - 암, 뇌졸 증, 심근경색 등 특정질병 보상금액 - 고객이 낸 병원비 전액지급 - 병원비 실제비용 보상 - 의료수가 기준 지급 - 명시된 금액 지급 ( 약관명시기준 ) - 정액지급 ( 정액보장 ) 보상방법 - 고객에게 직접 지급 - 병원에 지급 - 고객에게 직접 지급 장점 - 넓은 보장범위 ( 거의 모든 질병 ) - MRI / CT / 항암제 등 모든 의료비보장 - 충분한 의료비 지급 - 넓은 보장범위 ( 거의 모든 질병 ) - 특정질병 고액 보장 - 진단, 수술 중점 보장 단점 - 까다로운 가입 조건 - 5 년마다 보험료 재 산정 - 불충분한 의료비 보 장 - MRI. CT. 항암제 등 보장 안 됨 - 특정질병 한정된 보장 - 통원 시 의료비 보장 안 됨 보상주체 - 손해보험사 - 국민건강보험 공 단 - 생명보험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