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한복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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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resentation transcript:

요한복음

개요 저자: 사도 요한 저술장소: 에베소 시기: AD 80~90년대 초(복음서 중 가장 늦게 씌여짐) 폴리캅 등 초대교부들의 증언 예수의 사랑하시는 제자(20:21~24), 세례요한을 요한으로 언급 cf. 요한일서, 이서, 삼서, 요한계시록 저술장소: 에베소 시기: AD 80~90년대 초(복음서 중 가장 늦게 씌여짐) 사도요한이 열두 제자중 가장 오래 삶(주 사후 65~68년까지) 대상/목적: 유대인 기독교인 20:30~31 예수가 그리스도이시다 cf 마태복음

공관복음과 요한복음 공관복음 마태, 마가, 누가 요한복음 공관복음과 전체 구성이나 내용이 매우 다름 양자의 차이 전체 구성이나 내용이 매우 비슷 요한복음 공관복음과 전체 구성이나 내용이 매우 다름 (알렉산더대주교 영적복음(spiritual Gospel)) 양자의 차이 1. 세례, 광야시험, 비유, 변화산, 최후의 만찬(세족) 누락 2. 회개, 하나님 나라에 대한 언급이 부족 3. 가나 혼인잔치, 나사로를 살리심 등은 요한복음에만 John is missing a number of things that are typical of others. No baptism, no temptation in desert, no exorcisms, no parables, no transfiguration, no Lord’s Supper proper (not in the way it occurs in synoptics). Certain key themes are lacking. Repentance doesn’t come up in John, less about Kingdom of God John has original things that are not in synoptics: long discourses (John 6), original mircles in John (water into wine, lazarus from the dead, etc).

4. 공관복음: 예수님이 예루살렘에 간 기록이 한 번 요한복음: 세 번이나 기록되어 있음 5. 공관복음에 비해 헬라어가 매우 세련되어 있음 6. 요한복음 21장의 문제: 모든 사본들이 21장을 포함 결론: 공관복음과 요한복음은 차이가 있지만 그 차이보다 공통점이 더 많다는 것을 이해할 필요 요한은 공관복음을 참조해서 그것과 중복되는 것을 가능한 피하기를 원했을 것임

구성 공관복음의 일반적인 구성 요한복음의 구성 예수님의 사역준비 기간 예수님의 갈릴리 사역 예수님의 예루살렘 사역 유대-갈리리-유대(2:13)-갈리리-유대(5:1)-갈리리-유대(7:14)-갈리리 How can we break down the book? 4 parts Prologue (1:1-18) Book of Signs (1:19-11:57) Book of the passion (12-20) The Epilogue (21) 프롤로그(1:1~18) 일곱가지 표적(signs)(1:19~11:57) 예수님의 수난(12~20) 에필로그(21)

특징 1(기적을 표적으로 이해) 요한복음에는 7가지 기적(표적)이 기록 공관복음에는 기적(헬, 두나미스: 권능) 요한복음에는 표적(헬, 시메이온) 1. 가나 혼인잔치의 기적(2:1-11) 2. 왕의 신하의 아들의 치유 (4:46-54) 3. 베데스다연못 삼십팔년된 병자 치유(5:1-18) 4. 오천명을 먹이심(6:1-15) 5. 물위를 걸어심(6:16-21) 6. 눈 먼자를 치유(9) 7. 죽은 나사로를 살리심(11) What makes Luke so long? Original treatment of the birth of Jesus – extended discussion of Jesus’ early life. Luke 2 – Christmas story. Original genealogy. Jesus was a boy in the temple – the only story of Jesus in his childhood that we know about. Parables – 15 of them are original to Luke. Many your favorite parables (good samaritan – prodigal son, pharisee and the tax collector) – parables are dominant in Luke, the most number of original parables occur in Luke. Post-resurrection discourses. Two disciples on the road to Emmaus. Discussion to disciples before ascension – fulfilling the “law, the prophets, and the psalms.” Three parts of the Hebrew OT. Psalms = writings. Threefold division of the Hebrew bible. He’s not just talking about the psalms only – but the whole writings section. Jesus’ own oppinions about he has fulfilled the whole OT. All three parts of the OT spoke of Jesus. RH focus.

특징 2(예수님의 말씀이 매우 길다) 공관복음에서는 예수님의 말씀이 매우 간결(산상수훈, 감람산 강화는 예외) 요한복음에서는 예수님의 말씀이 매우 길게 기록 이런 점에서 마가복음과 매우 대조 마가복음에서는 말씀은 짧게 행동은 빠르게 요한복음에서는 말씀은 길게 행동은 느긋하게

특징 3(이중성 : dualism) 공관복음 : 현재(불완전)와 다가올 미래(완전) 두 개의 시간이 대조 요한복음 : 하늘과 땅(빛과 어두움, 영과 육) 두 개의 세계가 대조 영생에 관해 집중적으로 다룸(3:16) 그러나 양자가 절대적인 것이 아니다. 양자 모두 두 가지를 포함하고 있으나 강조하는 부분이 다른 것이다.

특징 4(나는 ~ 이다) 다른 대상과 비교해서 “나는 ~이다” 다른 대상과 비교없이 “나는 이다(I’m)” 내가 곧 생명의 떡이다(6:35) 내가 세상의 빛이다(9:5) 나는 선한 목자이다 (10:11) 나는 부활이요 생명이다 (11:25) 내가 곧 길이요 진리요 생명이다 (14:6) 나는 포도나무이다. (15:5) 다른 대상과 비교없이 “나는 이다(I’m)” 아브라함이 나기 전부터 내가 있느니라(8:58) 내가 그로다(I who speak to you am he)(4:26) 내로다(I’m he)(18:5) 나는 이다(I’m) : 구약에서 야웨 하나님에게만 사용(출3:14) 나는 스스로 있는 자(I’m who I’m)

특징 5(예수의 신성을 강조) 공관복음에 비해 예수의 신성이 크게 강조 1:1 이 말씀은 곧 하나님이시니라 1:18 아버지 품 속에 있는 독생하신 하나님 8:58 아브라함이 나기 전 부터 내가 있느니라 10:30 나와 아버지는 하나이니라 20:28 나의 주시며 나의 하나님(도마의 신앙고백)

특징 6(성령 중요시) 요한복음 14~16장: 복음서중에서 성령에 대해 가장 상세하게 기록(7:37~39, 20장, 3장) 성령을 은사(방언, 예언, 신유 등)측면에서 과도하게 이해하는 면이 있음 그러나 성령은 그 보다 더 중요한 일을 하심 1) 하나님의 말씀인 성경이 믿어지도록 한다. 2) 우리가 죄인임을 깨닫게 만듦 3) 진리(예수)가 무엇인지를 깨닫게 해 줌 구원의 삼박자: 성부(예정), 성자(십자가), 성령(깨닫게 함)

주요 부분 1(성육신: 1:1~18) 4복음서 전체의 요약 구성(Chaism) 1-2; 하나님과 함께 계신 예수님 3 – 세상을 창조하신 예수님 6-8; 세례 요한 9-11; 성육신(말씀이 육신이 되심) 12-13 – 하나님의 자녀(혈통이나 육정이 아닌 하나님께로서 난 자) 14; 성육신이 우리와 함께 거함 15; 세례 요한 17 – 예수님이 은혜와 진리를 주심(중생) 18; 아버지 품속에 있는 독생하신 하나님(예수)

주요 부분 1(성육신: 1:1~18) 1~5절 창세기 1장 1절 : 하나님 대신 말씀 예수님은 태초 부터 삼위일체 하나님의 한 분(말씀, 로고스) 으로서 창조, 계시, 구속의 역사에 관여 하셨다. 6~8절 세례 요한: 하나님으로 부터 빛에 대해 증거하기 위해 보냄을 받은자 9~15절 말씀이 육신이 되어 우리 가운데 거하심(성육신) 말씀(신)과 육신(인간)의 교량 역할: 예수님 하나님께로서 난 자만이 예수의 이름을 믿는다 16~18절 율법/모세 VS 은혜/예수, 상호 대립적인 것이 아닌 예수는 율법의 완성 하나님과 예수님간의 친밀한 관계

주요 부분 2(간음한 여인: 7:53~8:11) 초기 사본에는 이 내용이 없음(5세기 경 처음) 누가복음에 사용된 어휘와 비슷 이 부분을 빼고 보면 전체 내용이 훨씬 확실 초대 교부들도 이에 대해 전혀 언급이 없다 나중에 추가된 것이 거의 확실함 이것을 어떻게 볼 것인가? 예수님의 행적으로 구전으로 전해 오던 것(확인할 수 없음) 성경에서 이 부분을 제외할 수 없음 성경을 이해할 때 오늘 말씀 드린 내용을 염두에 두고 받아들이기를 바람

결론 성경은 하나님의 특별한 계시를 담고 있는 책 4복음서는 그 중에서도 가장 중요한 예수님의 생애를 다루고 있음 오늘날 우리가 예수님을 제대로 아는 길은 오직 성경(특히 4복음서)을 통해서 가능함 오직 성경(sola scriptula), 오직 믿음(sola fide), 오직 은혜(sola glatia) 성경(예수)은 우리를 구원(영생)에 이르게 하는 책(분)이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