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ame / Ice Breaking 기법 개발 계획(안) 과정 고도화를 위한 Game / Ice Breaking 기법 개발 계획(안) 교육 3팀
목 차 ▶ Game Training과 Ice Breaking 기법 개발 목적 목 차 ▶ Game Training과 Ice Breaking 기법 개발 목적 ▶ Game Training과 Ice Breaking 기법의 정의 ▶ 주제별 분류 항목 - Game Training - Ice Breaking 기법 ▶ 세부 시행 방법 ▶ 월별 시행 계획
다양한 Game Training 과 Ice Breaking 기법 개발 교육 프로그램의 효과 극대화 연수사업팀 내 R&D 역량 강화 고도화된 교육 프로그램 시행 과정 개발의 Resource 확대를 통하여 프로그램의 고도화 도모 교육과정의 효과적 수행을 지원할 다양한 Tool의 확보 다양한 Game Training 과 Ice Breaking 기법 개발
Game Training과 Ice Breaking 기법의 정의 강의식이나 토의식의 결점을 보완한 기법으로, 어떤 모의 사항을 게임을 통해서 참가자에게 체험 시키고 그 게임 중에 참가자들의 사고, 행동, 태도 등을 분석, 정리, 이론화시켜 나가는 방법 Ice Breaking 기법 서로 알지 못하는 사람끼리 처음 만나서 서먹서먹한 분위기를 부드럽게 하고 서로에게 친밀한 태도를 가지도록 유도하는 것으로서, 궁극적으로는 계획 대비 목표달성의 효율성을 제고하는데 그 목적을 둔다.
주제별 분류 항목 - Game Training Game Training Individual Groups · 자기 노출 · 인생 / 경력 설계 · 가치관 · 다양성 인식 · 집단 운영 원리 · 경쟁 / 협동 · Negotiating · 집단 내 갈등 Individual Game Training Groups · 조직 진단 · Structures & Roles · Organizational Values · Organizational Change · Awareness · Team Role · 문제해결 / 의사결정 · Feedback Organizations Teams - Pfeiffer & Company Library 참조
주제별 분류 항목 - Individual (Continued) 자기 노출 생애 설계 가치관 다양성 인식 - 자신의 현재 모습에 대해 통찰할 수 있는 기회 제공 - 자기 노출을 촉진시키고 서로 열린 마음으로 상호작용하는 방법 탐색 예) 종이가방을 이용해 자신을 주제로 한 Collage 제작, 자기 광고 생애 설계 - 자신에 대한 긍정적인 사고를 바탕으로 인생의 가치 탐색 - 현재 삶의 조건을 객관적으로 평가하고 미래에 대한 계획 수립 예) The Ego-Radius Model, 미래 선택 가치관 - 자신의 가치판단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한 인식 - 가치관이 의사결정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탐색 예) 승진 평가 회의, Titanic-II 다양성 인식 - 편견과 추측이 사물 지각과 의사결정에 미치는 영향력 인식 - 자신과 다른 문화적 태도와 행동에 대한 수용성 제고 예) Sherlock, 문화충돌-Zenoland
주제별 분류 항목 - Groups (Continued) 집단운영원리 경쟁 / 협동 집단 내 갈등 Negotiating - 집단 과업 수행 과정을 통해 Group Dynamics 체험 - 집단 문제 해결의 다양한 방법 예시 예) 새총 만들기, SPY 경쟁 / 협동 - 집단 구성원간의 신뢰와 불신의 결과 탐색 - 상호 신뢰와 자원공유를 통한 집단 문제 해결 전략 학습 예) Prisoner’s Dilemma, 종이상자 만들기, War Game 집단 내 갈등 - 집단 내 갈등을 유발하는 여러 원인에 대한 이해 촉진 - 집단 내 갈등에 대처하는 다양한 방법 예시 예) 공장 자동화를 둘러싼 갈등 해결, 예산 삭감에 따른 대처방안 Negotiating - 다양한 협상 전략에 대한 이해도 증진 - 집단간 갈등 해결에 있어서 win-win과 win-lose 전략의 비교 예) Bargaining Game
주제별 분류 항목 - Teams (Continued) Awareness Team Role 문제해결 / 의사결정 Feedback - 팀 구성원간 개방적인 Communication의 기회 제공 - 자기진단, 토론, Agenda Building 등을 통해 새로운 Team Mind 고취 예) Project Colossus, 일급비밀 Team Role - 팀원 각자의 역할을 명확히 인식할 수 있는 기회 제공 - 현재의 팀 운영 방식에 대한 고찰과 변화 계획 수립 예) The Car, Symbols 문제해결 / 의사결정 - 팀 내 정보공유에 대한 인식 확대 - 팀의 문제해결 방식에 대한 Review를 통해 개선 방안 모색 예) 누구의 계정인가?, 정원의 두더지 Feedback - 팀원 상호간 의사소통 방식에 대한 이해 - 팀의 결속력을 높이기 위한 긍정적 Feedback 연습 예) Sociogram Activities
주제별 분류 항목 - Organizations (Continued) 조직 진단 조직 구조와 기능 Organizational - 조직 효율성에 대한 명확한 인식 제고 - 조직의 제반 문제에 대한 자각 능력 확대 예) City of Buffington 조직 구조와 기능 - 다양한 Role Playing Game을 통해 바람직한 조직 기능 이해 - Cross-boundary 조직에 대한 이해도 증진 예) 신발 판매 회사 Organizational Values - 조직 및 조직구성원의 다양한 가치 탐색 기회 부여 - 조직과 조직구성원의 목적 및 가치관을 일치시킬 수 있는 기회 제공 예) The People of Trion Organizational Changes - 조직 변화에 대한 Mind-Setting - 조직 변화에 대한 제언 및 Guideline 제공 예) The Hundredth Monkey, 소아과 병동
주제별 분류 항목 - Ice Breaking 기법 효과적 학습 촉진 Opening Closing 진행중 Spot 기법
주제별 분류 항목 - Ice Breaking기법 (Continued) Opening 진행중 Spot 기법 Closing - 참가자 상호간의 친밀감을 높이고 과정에 대한 몰입도 증대 - 교육 목적의 명확화를 통해 과정 전반 진행에 필요한 학습분위기 조성 예) 테니스 공 던지기, Broken Square 진행중 Spot 기법 - 참가자들의 지속적인 참여를 돕고 학습 효과를 극대화 - 교육 진행중 참가자들에게 활력을 줌으로써 적극적인 참여 유도 예) Cake Cutting Puzzle, Beyond Murphy Closing - 학습 내용의 실천 계획 수립과 Positive Feedback - 과정 종합을 통해 과정의 목적을 Remind하고 향후 실천능력 제고 예) Group Shield, Letter to Myself
세부 시행 방법 Database 축적 Pilot Test / 의견 수렴 재분류 및 SK화 해외 문헌 Survey - University Associates 발간 자료 분석 - Pfeiffer & Company Library 분석 - 과거 연수원 시행 자료 정리 / 분석 - 타사 시행 Program 분석 - HRD Consulting Firm 발간 자료 분석 Database 축적 Pilot Test / 의견 수렴 재분류 및 SK화
HRD Consulting Firm 자료 분석 年內 GameTraining 및 Ice Breaking 기법 50개 이상 정리 월별 시행 계획 5월 6월 7월 8월 9월 10월 11월 12월 자료 수집 Master Plan 작성 과거 연수원 시행 자료 분석 타사 시행 Program 분석 HRD Consulting Firm 자료 분석 주제별 Game Training 정리 주제별 Ice Breaking 기법 정리 Pilot Test / 내부 의견 수렴 재분류 및 SK化 年內 GameTraining 및 Ice Breaking 기법 50개 이상 정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