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저작권이란 무엇인가? ☞ 저작권 보호기간 : 50년 저작권(copyright)

Slides:



Advertisements
Similar presentations
정보의 공유와 보호 정보의 공유와 관리 2. 정보 보호 기술과 지식 재산권.
Advertisements

INVENTUS Intellectual Property Group 창조경제와 특허의 중요성 the NEW PARADIGM, I NTELLECTUAL P ROPERTY the NEW PARADIGM, I NTELLECTUAL P ROPERTY 특허, 기업가치를 창출하는 새로운.
Popcon 이규태 김준수 강예진. 목차  Popcon 이란  개발동기 및 목적  필요성  차별성  설계  개발일정  기대효과 및 향후 계획.
Cinema Manager System 최종 발표 조 team05 발표자 : 임 창목 1.
2012 년 9 월 20 일 ( 목 ) 5 교시 연상퀴즈 하지원 영상 유출 영 화영 화 140 억 손해 저작권 침해.
경제 개발 계획 발표자 : 김지혜 교과서 119 쪽. 차례 경제 개발 계획 추진 목적 경제 개발 5 개년 계획 추진 경제 개발 추진 결과 산업 구조 개편 퀴즈.
Dept. of Multimedia Eng., Hanbat National University Joong-seon Ryu, Dong-hee Lim.
목차 2 지적재산권이란 ? 1 저작물별 보상기준 2 소프트웨어 불법복제 3 정보화 전략체계도 4.
류호진 송일란 김승호 노서영 임영제 테크노경영 기업사례발표(3조). 네, 이는 저작권 침해입니다. 사진 및 동영상의 경우 사진저 작물로 보호되기 때문에 저작권 자의 허락 없이 인터넷에 올리 는 행위는 저작권 침해입니다. 사진 및 영화, 드라마 등에 나오는.
Intellectual property
Intwllwctual Property
Intellectual Property
Intelletual Property.
문산고등학교 학교에서의 인터넷 이용 수칙 사이버 예절, 건강한 디지털 세상의 시작입니다
Chapter 9 저작권의 침해 인터넷 윤리 1.
컴퓨터와 인터넷.
디지털지적재산권특론 강의소개 - 저작권을 중심으로 -
경제에 이익이 되는 제3의 한류, 새로운 가치를 창출
이스라엘 만든이 : 권정안.
Part TCP / IP(계속) 3. IP 주소 4. IP 라우팅 5. 응용 프로토콜.
지식재산의 이해 [4-1 저작권제도] 4. 7 유노특허법률사무소 대표변리사 박 윤 호.
화상정보 Database 구축에 따른 저작권 관련 검토사항
인터넷 저작권 침해 4조 : 김영은 김유진 백경빈 조주희 서민지.
인터넷의활용.
문제가 남느냐! 내가 남느냐! 도전! 골든벨! 저작권 퀴즈 골든벨 다선초등학교 6학년.
Multi-Touch Interaction Research
피티라인 파워포인트 템플릿.
MS-Access의 개요 1강 MOS Access 2003 CORE 학습내용 액세스 응용 프로그램은 유용한 데이터를
Entity Relationship Diagram
5장 Mysql 데이터베이스 한빛미디어(주).
소프트웨어 30일 평가판 사용후기 (CY10Q4 프로모션 응모용)
컴퓨터과학 전공탐색 배상원.
정보화 사회와 컴퓨터 보안.
                              데이터베이스 프로그래밍 (소프트웨어 개발 트랙)                               퍼스널 오라클 9i 인스톨.
5장 Mysql 데이터베이스 한빛미디어(주).
제 1장. 멀티미디어 시스템 개요.
P2P시스템에 대해서 (peer to peer)
웹 사이트 분석과 설계 (주제 : 화면설계) 학번 : 성명 : 한형진.
이미지 포렌식 작성자: liberte97.
V. 인류의 건강과 과학 기술 Ⅴ-1. 식량자원 3. 식품 안전성.
제3절 인터넷 비즈니스 창업성공전략과 고려사항
7가지 방법 PowerPoint에서 공동 작업하는 다른 사용자와 함께 편집 작업 중인 사용자 보기
Future Dream 대학(원)생 Idea 제안서
30. 지적 재산권 관련 실무 컴퓨터 과학과 정지원.
Future Dream 대학(원)생 Idea 제안서
사용자 경험 디자인(User Experience Design, UX design) 인터랙션 디자인(interaction design, IxD)은 인간이 제품이나 서비스를 사용하면서 상호간 작용하는 것 UI 디자인은 사용자와 컴퓨터·프로그램 간 의사소통의.
정보화 사회의 실생활 사례 컴퓨터개론 과제 모바일 인터넷과 차성오.
Microsoft Word 2002 제4장 그리기와 그림 삽입하기.
AUTODESK AUTOCAD ELECTRICAL 전기제어 2D 설계 소프트웨어 표준기반 설계 생산성 도구 구조도 설계
졸업 요건 충족을 위한 추가 이수 학점에 대해서는 ‘졸업요건‘ 규정 확인 바람
유통경로의 통합관리.
웹사이트 분석과 설계 (화면 설계) 학번: 성명: 박준석.
2 컴퓨터와 통신 기술 3 정보의 보호와 공유 정보의 보호 정보의 공유 금성출판사.
XML (eXtensible Markup Language) 개요
合作, 听的文学 박병현.
포털의 저작권보호 및 개선방안 한국음악저작권협회.
SNS 광고 시안 [Facebook – 이미지 제작]
네이버 CCL 도입 현황 및 계획 서비스정책센터 최인혁.
Future Dream 대학(원)생 Idea 제안서
안녕하세요!.
Future Dream 대학(원)생 Idea 제안서
Future Dream 대학(원)생 Idea 제안서
5.1-1 전하의 흐름과 전류 학습목표 1. 도선에서 전류의 흐름을 설명할 수 있다.
1.5 컴퓨터와 사회의 변화 빅 브라더 : 감시시스템과 개인정보를 이용하여 소수가 다수를 감시하고 지배하는 사회
1. 정보 과학과 정보 사회 1-1. 정보 과학 기술의 역사.
Ⅰ-3. 담화 관습과 윤리 의식 소단원 핵심 정리  (3) 담화 관습과 윤리 의식 고등 화법과 작문(박영목)
피티라인 파워포인트 템플릿.
실전 프로젝트: 홈페이지 구축 시트콤 프렌즈 팬 사이트 구축하기.
웹 사이트 분석과 설계 학과 : e-biz 경영학과 2-2 학번 : 이름 : 이재섭.
1 제조 기술의 세계 3 제품의 개발과 표준화 제품의 개발 표준화 금성출판사.
Presentation transcript:

1. 저작권이란 무엇인가? ☞ 저작권 보호기간 : 50년 저작권(copyright) 음악, 시, 소설, 그림, 사진, 영화, 컴퓨터 프로그램 등 의 저작물을 만든 사람이 다른 사람에게 이 저작물을 이용하는 것에 대해 허락할 수 있는 권리 자신의 생각이나 감정을 표현해 만든 결과물에 대한 소유권 인터넷에서도 마찬가지로 생각이나 감정을 표현해 만든 결과물에 대해서는 저작권이 인정됨 → 인터넷에 올려진 저작물에 대한 권리를 인터넷 저작권이라 부르기도 함 ☞ 저작권 보호기간 : 50년

2. 저작물의 보호 저작물 저작권 보호를 받는 저작물 자신의 생각이나 감정을 표현해 만든 결과물 저작물이라고 해서 모두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을 수 있는 것은 아님 저작권 보호를 받는 저작물 ① 어문 저작물: 소설, 시, 논문, 강연, 각본 등 ② 음악 저작물: 악곡과 가사 등 ③ 연극 저작물: 연극, 무용 등 ④ 미술 저작물: 회화, 조각, 서예, 공예, 디자인 등 ⑤ 건축 저작물: 건축물, 설계도, 건축 모형 등 ⑥ 사진 저작물: 사진, 청사진 등 ⑦ 영상 저작물: 영화, 동영상, 비디오 게임 화면 등 ⑧ 도형 저작물: 지도, 도표, 설계도, 약도 등 ⑨ 컴퓨터 프로그램 저작물: 컴퓨터 프로그램 등

2. 저작물의 보호 3. 인터넷 저작권에 위배되는 경우 저작권 보호를 받지 못하는 저작물 인터넷 저작권에 위배되는 경우 ① 헌법, 법률, 조약, 명령, 조례 및 규칙 ② 국가 또는 지방 공공 단체의 고시, 공고, 훈령, 그밖에 이와 유사한 것 ③ 법원의 판결, 결정, 명령 및 심판이나 행정 심판 절차, 그 밖에 이와 유사한 절차에 따른 의결, 결정 등 ④ 국가 또는 지방 자치 단체가 작성한 것으로 ① 내지 ③의 편집물 또는 번역물 ⑤ 사실의 전달에 불과한 시사 보도 ⑥ 공개한 법정, 국회 또는 지방 의회에서의 연설 3. 인터넷 저작권에 위배되는 경우 인터넷 저작권에 위배되는 경우 ① 저작물을 불법으로 유통하는 경우 ② 저작자의 허락을 받지 않고 저작물을 내려 받는 경우 ③ 저작자의 허락을 받지 않고 저작물을 인터넷에 올리는 경우

4. 인터넷 저작권을 지켜야 하는 이유 인터넷 저작권을 지켜야 하는 이유 문화 발전을 위해 경제 발전을 위해 인재 개발을 위해 음악, 소설, 시, 그림, 사진, 영화, 컴퓨터 프로그램 등에 대해 무단 복제와 이용이 가능하다면독창적인 창작물을 만들려는 창작자가 의욕을 상실,그 사회의 문화는 발전하지 못할 것임 경제 발전을 위해 제작에 많은 예산이 필요한 음악, 영화, 컴퓨터 프로그램 등에 대한 무단 복제와 이용이 허용된다면 작품이나 제품을 만든 후에 개인에게 돌아가는 경제적 이익이 없기 때문에 투자를 하지 않을 것임 부가 가치가 높은 음악, 영화, 컴퓨터 프로그램 등과 관련된 산업을 발전시키기 위해 꼭 필요함 인재 개발을 위해 음악, 소설, 시, 그림, 사진, 영화, 컴퓨터 프로그램 등의 창작에 대해 제대로 보상하지 않으면 이 분야에서 활동하기 위해 공부하려는 학습자가 줄어들 것임 국가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선진국들은 자국 산업을 보호하기 위하여 자유 무역의 조건으로 저작권 강화를 요구하고 있음 우리나라도 세계 여러 나라들과 자유 무역 협정(FTA)을 체결하였으므로 국가 경쟁력을 높이기위해서는 저작권 강화 필요

1. 지적 재산권이란 무엇인가? 지적 재산권 지적인 창작 활동의 결과물을 법이 정하는 방식으로 다른 사람이 이용하는 것을 허락하는 모든 권리

2. 지적 재산권의 종류 저작권 ① 저작권 ② 저작 인접권 ③ 데이터베이스 시나 소설, 음악, 미술 등과 같은 창작물을 복제, 공연, 전시, 공중 송신 등의 일정한 방식으로 이용하거나, 이용을 허락할 수 있는 권리 ① 저작권 좁은 의미의 저작권 저작물을 창작한 사람에게 이를 이용하거나 이용을 허락할 수 있도록 부여하는 권리 ② 저작 인접권 저작물을 해석하거나 전달하는 사람에게 부여되는 권리 음반 제작자나 방송 사업자 등이 가질 수 있는 권리 ③ 데이터베이스 여러 사람이 공유할 목적으로 통합하여 관리할 수 있도록 제작하거나 갱신하는 사람들에게 부여하는 권리

2. 지적 재산권의 종류 산업 재산권 ① 특허·실용 신안권 ② 디자인권 ③ 상표권 기술의 발달 및 장려를 위해 공업에 관한 지능적 작업이나 방법에 대해 일정 기간 독점적, 배타적으로 이용할 수 있는 권리 ① 특허·실용 신안권 사람의 지능적 창작 행위에 의하여 창조된 물건 또는 창안된 방법에 대한 권리 발명이나 고안 등 ② 디자인권 물건의 모양, 색채 또는 이들을 결합한 것으로 시각을 통해 아름답다는 생각(미감)을 불러일으키게 하는 것을 사용할 수 있는 권리 ③ 상표권 다른 상품과 구별하기 위해 특정한 상품에 부착 사용하는 기호, 문자, 도형, 색채 등의 상표를 사용할 수 있는 권리

2. 지적 재산권의 종류 신지식 재산권 최근 첨단 기술과 문화의 발달로 새로 생겨난 권리 ① 반도체 설계 ② 초상권 반도체 집적 회로의 배치 설계에 관하여 창작자에게 부여하는 권리 ② 초상권 자기의 얼굴이나 모습 등에 관한 독점적인 권리 ③ 부정 경쟁 방지, 영업 비밀 보호 타인의 상표·상호 등을 부정하게 사용하는 부정 경쟁 행위와 영업 비밀 침해 행위를 방지하기 위한 권리

3. 저작권 보호 기술 저작권 보호 기술의 필요성 디지털 음악, 동영상, 영상, 소프트웨어 등의 디지털 콘텐츠는 손쉽게 복사하여 편집하거나 가공하기가 쉬워 인터넷을 통하여 빠르게 유출될 수 있음 → 이를 방지할 수 있는 저작권 보호 기술 필요 ★ 저작권 보호 기술 저작물에 대한 불법 복제, 불법 유통, 무단 사용 등을 방지하기 위한 기술 저작물에 대한 사용 권한이 없는 사용자에게는 저작물의 복제, 재생, 수정, 가공, 유통을 제한하는 목적이 있음 ★ 저작권 표기 기술 저작물에 저작권에 대한 식별자를 암호화하여 표기함으로써 전자 상거래에서 저작권을 보호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기술 ★ 저작권 불법 유통 방지 기술 저작물이 불법 복제되어 유통되는 것을 막기 위한 기술 저작물에 암호를 부여하여 저작물에 접근하는 것을 제한하기 위한 기술 링 프로텍트(ling protect): CD 안에 물리적으로 읽을 수 없는 부분을 만드는 복사 방지 기술 세이프디스크(safe disc): 소프트웨어 형식의 복사 방지 기술

3. 저작권 보호 기술 ★저작권 관리 기술 저작권에 대한 정보를 암호화하거나 저작권 소유자에 대한 정보를 관리함으로써 저작물이 전자 상거래에서 안전하게 유통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기술 문자, 그림, 음악, 동영상 등의 디지털 콘텐츠에 사용자에 대한 정보를 삽입하여 다른 사람이 사용하는 데 제한을 두는 기술 워터마크(water mark): 지폐나 컴퓨터 등의 분야에서 불법 복제를 막기 위해 개발된 복제 방지 기술 – 사진에 상호명을 넣은 것도 흔히 볼 수 있는 워터 마크임 디지털 워터마크: 문자, 그림, 음악, 동영상 등의 디지털 콘텐츠에 육안으로 구별할 수 없는 워터 마크를 삽입하여 콘텐츠가 불법으로 사용되었을 경우 워터마크를 추출하여 불법의 증거로 사용하는 기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