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계학 1. 재무회계와 관리회계의 차이를 설명하시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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회계학 1. 재무회계와 관리회계의 차이를 설명하시오 ? (1) 재무회계의 경우, 기업(조직)은 외부 이해관계자에게 과거성과를 보고하는 반면, 관리회계는 내부 이해관계자 대상 성과 평가 및 의사결정 용으로 활용 됨. (2) 특히, 관리회계는 Planning & Control 로써, 기획, 영업, 생산, 구매, 인사관리 등에 활용 됨. (3) 세부 사항은 다음과 같음. 구분 재무회계 관리회계 정보이용자 외부이해관계자(주주,채권자,국세청 등) 내부 이해관계자(최고경영자,중간, 현장) 이용목적 외부에 과거성과 보고 함. 성과Feed back 및 Control, 의사결정 지원 적시성 과거지향적(역사적) 현재 및 미래 지향적 처리기준 일반적으로 인정된 회계원칙 준용 일정한 규칙 없음(전략, 운영적 니즈 반영) 정보유형 오직 재무적 측정 재무적, 운영관리, 물리적 측정 정보속성 객관적 정보 (신뢰, 일관성) 보다 주관적 정보와 판단 범위 기업 전체 종합하여 요약 관리목적에 따라 부문별, 제품별 구분

2. 원가를 정의할 때 ‘Different costs for different purposes’ 라고 설명하는데 이 의미를 구체적인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1) 이 의미는 이용하는 목적에 따라 원가를 정의하는 방법이 여러 가지 있다는 뜻임. (2) 예를 들어 이익 결정을 위한 원가, 계획수립을 위한 원가, 성과평가를 위한 원가, 의사결정을 위한 원가 등 목적이 다를 때 마다 다른 원가를 사용하는 것을 의미한다. (3) 구체적인 사례는 S그룹 연수원 비용이 연간 300억원씩 든다고 가정할 때, S전자의 파브TV 가격 결정을 위한 원가 계산 시 파브TV 생산 직원의 교육경비는 해당 제품에 배부하는 것이 적정하나, S전자의 임원 성과 평가를 위한 원가 계산 시 해당 직원 교육에 따른 교육경비를 배분할 경우 부하직원을 연수원에 보내지 않을 부작용이 발생한다. 따라서 그 목적에 따른 원가를 배부해야 한다.

3. 직접비와 간접비를 설명하시오. (1) 원가를 추적가능성에 따라 직접비와 간접비로 구분할 수 있으며, 원가 계산에 활용된다. (2) 직접비 - 하나의 원가 대상에 사용되거나, 얻어진 행위 또는 자원의 원가 임. - 원가 계산이 명확하며, 직접 추적할 수 있는 원가 임. - 예를 들면, 직접재료비, 직접노무비 등 이다. (3) 간접비 - 여러 원가 대상과 관련하여 발생되므로 특정제품에 직접 관련시킬 수 없는 원가 임. - 원가 계산이 불 명확 함. - 예를 들면, 제조 간접비 등 이다. (4) 사례 - 공동주택에 다양한 세대가 거주 시 전기 계량기를 달지 않으면 각 세대의 전기료는 간접비 이나, 전기 계량기를 달면 각 세대(가정)의 전기료는 직접비가 됨.

4. 전통적인 원가 계산과 ABC 의 차이를 설명하시오. (1) 1920년대 이후 소 품종 대량생산 체계에서 전통적 원가 계산 시스템을 활용했으나, 시장 환경의 변화로 인해 다품종 소량생산 체계가 강화되면서 1980년 대 이후부터 ABC 를 활용하는 추세 임. (2) 전통적원가 계산과 활동기준 원가 계산 차이 (3) Whale Curve (고래 곡선) - 전통적 원가 계산의 경우, 제품별 실적파악이 어려우나, ABC 의 경우 Whale Curve 와 같이 제품별, 거래처별 원가 추적이 가능하여 어느 부분이 적자인지 파악하여 개선할 수 있는 장점이 있음. 구분 전통적 원가 계산 활동 기준 원가 계산 도입 배경 소 품종 생산 노동력에 의존하는 생산 방식 다 품종 생산 자동화된 생산 방식 원가 배분 기준 조업도와 관련된 배부 기준 활동별 원가 동인 원가계산 정확성 정확성이 낮음 (원가왜곡) 정확성이 높음 (활동 중심점) 원가 집계 대상 제품이나 부문 (한정적인 원가 대상) 제품, 서비스, 고객, 유통 경로 등 (다양한 원가 대상) 최종실현이익 거래처 또는 제품 ABC 누적이익

5. 예산의 장점을 설명하시오. (1) Communication (명확화, 정보 제공) - 예산은 조직의 목표를 조직 구성원들에게 전달하는 수단을 제공 함. (2) Coordination (조정) - 예산은 조직의 여러 활동을 조정하는 역할을 한다. (3) Control (성과평가, Feedback) - 예산은 특정기간 단위로 편성하여 계획과 실적차이를 이용 성과 평가하고 Feed back 함. (4) Private Information (정보의 활용) - 예산은 사적인 정보를 이용하여 현실성 있는 목표를 수립한다. (레몬 마켓의 정보의 불균형 해소)

6. Incremental Budgeting 과 Zero-Based Budgeting 을 설명하시오. (1) 재량적 지출의 예산 편성 방법에 대해 증분 예산과 원점 예산으로 구분할 수 있음. (2) 증분 예산 (Incremental Budgeting) - 재량지출에 대한 예산을 지난해의 각 항목에 대한 집행금액에서 출발하여 도출하는 접근법 - 결정적 단점은 증폭될 우려가 있음. - 시장 환경 변화 및 조직의 변화에 충분한 배려가 미흡 함. (3) 원점 예산 (Zero-Based Budgeting) - 각 재량적 지출 항목의 출발점이 0이라고 가정하고, 지출 예산을 작성하는 접근 법 - 부문 활동의 필요성에 대한 상세한 이유와 타당성을 입증하여 운영계획 및 예산 편성 함. - 조직의 목표를 달성하는데 가장 필요한 지출에 우선 배분 함. (연구개발, 광고선전, 종업원 훈련 등) - 증분 예산의 무분별을 방지 함. - 단점은 예산 편성 시 시간이 많이 걸림.

7. Authoritative, Participative, Consultative Budgeting 을 설명하시오. (1) 예산 편성에 사용되는 방법에 따라 권위적, 참여적, 상의적 예산 편성으로 구분할 수 있다. (2) Authoritative(권위적) 예산 편성 - 상급자가 결정하여 부하직원에게 일방적으로 시달하는 상의하달 식 예산 편성방법 임. - 단순 효율적 정점이 있으나, 구성원의 동기와 헌신 부족 함. (3) Participative(참여적) 예산 편성 - 상사와 부하가 공동으로 목표를 설정하는 예산 편성 방법 임. - 목표 달성에 높은 동기 부여 가능 (4) Consultative(상의식) 예산 편성 - 부하들에 대한 의견수렴 과정은 거치지만 결정은 상사가 혼자 하는 예산편성 방법 임. - 권위적과 참여적 절충 형 임. (5) 참여적 예산 편성 시 Budget slack (예산 여유)에 빠질 수 있음.

8. 고정자산 투자 평가(Capital Budgeting)가 왜 중요한가를 설명하시오. (1) 고정자산 투자 평가는 장기 자산에 대한 투자를 평가하는 체계적인 접근법으로 장기자산의 원가와 효익을 비교하는 것이다. (2) 고정자산 투자에 비해 투자자금 회수가 장기간에 걸쳐 이루어 지므로 조직의 자금 부담이 크다. (3) 고정자산의 투자가 대규모이므로 재무적 Risk 가 크다 (4) 조직의 기술적 Risk 가 크다 (포기한 다른 기술이 더 수익을 낼 경우) (5) 따라서 이러한 불확실성과 환경변화를 고려하여 의사결정을 내려야 하므로 여러 가지 모형을 통한 평가가 필요 함. (가상상황분석 및 민감도분석 등)

9. 고정자산 투자 평가(Capital Budgeting) 방법 중 Accounting Rate of Return 과 Payback Method 의 장단점을 설명하시오. (1) 장단점 분석 (2) 사례(예시) - 회계투자 수익률 법은 신규 투자의 경우 많이 활용 (기존 투자와 비교 가능 함.) - 회수 기간 법은 불확실성 측면에서 개성 공단 등에 적용 가능 함. - 대체적으로 NPV, ARR, 회수기간법을 많이 활용 함. 구분 장점 단점 회계투자수익률 법 계산이 쉽다 기존 투자와 비교 가능 (과거 데이터 활용) 화폐의 시간 가치 무시 현금흐름이 아닌 회계 순이익을 근거 함 (경제적 의미의 수익률이 아님) 회수 기간 법 계산 간단 및 이해하게 쉽다. 빨리 회수되므로 위험도 낮다 (유동성 선호) 기준 시점 이후의 현금 흐름을 무시 함. 이자율 계산 안 함.

10. Controllability Principle 을 설명하시오. 수익, 원가 또는 투자에 대해서만 책임을 져야 한다는 원칙이다. (2) 즉, 책임질 수 있는 부분 만 성과 평가 함. (3) 통제 가능 원칙을 적용할 때 발생하는 중대한 문제는 대부분의 조직에서 원가와 수익은 연계되어 발생된다는 점 임.(즉 긴밀한 상호관계가 있을 경우 독자적 회계처리가 어려울 수 있음)

11. Balanced Scorecard (BSC) 가 기업이 전통적으로 사용하던 평가방법과 무엇이 다른지 설명하시오. (1) 기업이 전통적으로 사용하던 평가방법은 재무적 측정 및 결과 지향적 측정 이였으며 이로 인한 단기 재무성과를 치중하였음. (2) BSC(균형성과지표) 는 조직(기업)의 Mission 및 전략과 연계한 4가지 관점인 재무관점, 고객관점, 내부 프로세스 관점, 성장과 학습관점에서 평가할 수 있다. 특히, 인과관계 형태로 구성되어있으므로 결과지표의 성과 미흡 시 원인 지표를 분석하여 적절한 대응을 취할 수 있게 해 준다. (3) 특히 BSC 는 사업전략의 명확화, 커뮤니케이션, 실행 과정의 측정 시스템이다. (4) BSC는 Learning 측면이 있으므로 도입 시 조직원 컨센서스가 필요 함.

12. 재무적 측정치(Financial Measures) 의 한계점을 설명하시오. (1) 기업의 가치를 결정하는데 유형자산에 비해 무형자산이 점점 증가하고 있으나, 재무적 측정치는 무형자산을 제대로 반영하지 못함. (특히, IT 기업의 경우 성장 잠재가치를 무시한 재무적으로만 측정하면 어려움이 있음.) (2) 재무적 측정치는 최종 결과 물 임. (또한 과거 지향적 임.) (3) 단기적 이익 성과 만을 추구함에 따라 장기적 성공에 중요한 요인들의 가치를 배제하는 한계점이 있음. 사례: 택배 회사의 경우 고객 서비스 및 충성도 등의 선행지표에 따라 실적이 좌우되므로 결과만 가지고 측정하는 것은 미흡 함.

연세회사에서는 신 제품을 생산하는 방법으로서(자본집약적 생산방법과 노동집약적 생산방법을 비교 13. CVP 문제 풀이 연세회사에서는 신 제품을 생산하는 방법으로서(자본집약적 생산방법과 노동집약적 생산방법을 비교 하고 있다. 각 방법 하에서 생산된 제품의 품질은 동일하며, 제품 단위 당 판매가격은 360원 이다. 각 생산 방법과 관련된 원가자료는 다음과 같다. 원가 및 가격 Table * 변동 제조간접원가는 직접 노무원가의 20%이다. * 변동 판관비는 매출액의 10% 이다. (1) 각 생산 방법 하에서 손익분기 판매량은 ? (2) 판매량 동일, 각 생산방법에 의한 이익이 동일하게 되는 판매량은 ? (3) 어떤 생산방법을 선택할 것인가 의사결정 기준을 제시 ? 가격/원가 자본집약적 생산방법 노동집약적 생산방법 제품단위 당 직접 재료 원가 (V) 제품단위 당 직접 노무 원가 (V) 변동 제조 간접원가 (V) 변동 판관비 (V) 연간 고정 원가 (F) 고정 제조 간접 원가 (F) 판 관 비 (F) 65 70 14 36 - 2,950,000 550,000 95 19 1,550,000 CVP 풀이 (2) 문제 요약 정리 (1) BEP(Q) = F / (P - V) 자본집약생산방식의 손익분기점(BEP)은 3,500,000 / (360-185) = 20,000 B회사의 판매량의 손익분기점(BEP)은 2,100,000 / (360-220) = 15,000 (2) 동일 이익에서의 판매량(C = R= VQ +F) Va x Q* + Fa = Vb x Q* + Fb 185 x Q* + 3,500,000 = 220 x Q* + 2,100,000 35 Q* = 140,000 Q* = 40,000 (3) 어떠한 생산방법을 선택할 것인가 의사결정 기준 제시 판매량 40,000개 미만 예상될 경우 노동집약적 생산 방식이 유리하며, 40,000개 이상이 예상될 경우 자본집약적 생산 방식이 유리 함. 한편 노동집약적 생산방법의 손익분기점은 15,000개 이므로 제품 판매량이 15,000개 이하이면 장기적인 관점에서 신제품을 생산하지 않는다. 가격/원가 자본집약(K) 노동집약(L) P V F 360 185 3,500,000 220 2,100,000 3,500,000 2,100,000 Q*(40,000) 이익(K) 이익(L)

14. Make-or-buy 문제 풀이 $30*12,000 직접 재료 비 $11 $11*12,000 = 132,000 직접 노무 비 9 9*12,000 = 108,000 Unit 4 4*12,000 = 48,000 Batch 5 2.5*12,000 =30,000 Product 2 0.4*12,000 = 4,800 Facility 2 본사 공통 비 5 TOT 38 임대료 20,000 ================== =================== 342,800 360,000 (1) TA 사는 M4부품을 생산(Make) 함 (2) 관련 비용 ….. 임대료 포함 (3) 외부 공급자에게 맡긴다면 1) 품질 유지에서의 신뢰성, 2) 적시(on time) 공급 구분 Make Buy

15. Breakeven analysis, what-if analysis 문제 풀이 허쉬캔디회사는 1가지 제품을 생산한다. 아몬드 초코릿바는 개당 $0.4에 판매한다. 변동원가는 $0.25 이다. 월간 고정비는 $60,000 이다. 전월 판매량은 1,000,000개 이다. 그러나 허쉬캔디 사장은 성과에 만족하지않고 회사의 수익을 증가하기 위하여 다음 옵션에 관심을 가지고 있다. 1) 광고증가, 2) 판매가 상승 및 제품의 질 증가, 3) 품질변화없이 판매가 상승 문제a) 영업관리자는 광고를 할 경우 판매량이 2배가 된다고 확신한다. 만약 사장이 목표가 지난달 대비 이익의 50%를 증가시키는 것이다. 2배의 판매량을 올리기 위하여 얼마나 많은 광고비를 소비해야 하는가 ? 문제b) 회사가 품질을 향상한다고 가정하면 변동원가는 $0.3 이 든다. 같은 BEP 로 유지한다면 판매 원가는 얼마나 올려야 하는가 ? 문제C) 회사가 이익을 내려면 회사는 새로운 가격에서 몇 개를 팔아야 하는가 ? 요약 및 정리 1) 판매원가(P) $0.4, 2) 변동원가(V) $0.25 3) 월간 고정비(F) $60,000 4) 전월 판매량 1,000,000 개 ================================ 매출액 $0.4 * 1,000,000 = $400,000 변동비 $0.25 * 1,000,000 = $250,000 월간 고정비 $ 60,000 해답a) 예상 광고비 $105,000 임. 금월 이익목표 $90,000 *1.5배 = 135,000 금월 매출목표 $400,000 * 2 = 800,000 변동 원가 2*250,000 = 500,000 따라서 매출액 800,000 변동비 500,000 고정비 60,000 영업이익 240,000 이익목표 135,000 ============== 광고비 105,000 해답b) 품질 향상 시 v = 0.3 이므로 BEP(Q) = F/(P-V) 이므로 P-V = P’ –V’ 이므로 0.4 – 0.25 = P’ – 0.3 그러므로 단위 당 판매가는 $0.45 해답C) 판매원가 $0.5 인상할 경우 고정비와 이익이 동일 할 때 판매량 매츨 $0.5 * X 변동비 $0.25 * X 고정비 $ 60,000 이익 90,000 그러므로 0.15X – 0.25X – 60,000 = 90,000 0.25 X = 6,000, X = 600,000 판매 량은 60,000 개 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