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 전통을 찾아서 (1) 청산별곡.

Slides:



Advertisements
Similar presentations
1 On the Road 1 - 카오산로드에서 만난 사람들 - 박준 지음 - 넥서스 BOOKS.
Advertisements

민중의 노래 박희정 이승희 전영서. 목차 Ⅰ. 고려가요 1. 개념 Ⅱ. 속요 1. 개념 2. 배경 3. 작품 - 쌍화점 - 청산별곡 - 처용가 - 가시리 Ⅲ. 결론 및 의의 Ⅳ. 출처 및 Q&A.
형제의 모습 속에 960 1/2 1. 형제의 모습 속에 보이는 하나님 형상 아름다와라 존귀한 주의 자녀 됐으니 사랑하며 섬기리.
영화초등학교 5-3 최단비. 목 차 1. 실험 동기 2. 실험 방법 3. 가설 4. 실험 과정 5. 실험 1~8 6. 실험결과 7. 결론 8. 더 알고 싶은 점.
오직 나는 주의 풍성한 사랑을 힘 입어 주의 집에 들어가 주를 경외함으로 성전을 향하여 예배하리이다 ( 시편 5: 7) 예수사랑 오직 나는 주의 풍성한 사랑을 힘 입어 주의 집에 들어가 주를 경외함으로 성전을 향하여 예배하리이다 ( 시편 5: 7)
왜 슬퍼하느냐 왜 걱정하느냐 무얼 두려워하느냐 아무 염려 말아라 큰 어려움에도 큰 아픔 있어도 이젠 아무 걱정하지마 내가 널 붙들어 주리 왜.
나의 모습 나의 소유 주님 앞에 모두 드립니다 모든 아픔 모든 기쁨 내 모든 눈물 받아 주소서.
세상에는 눈물뿐이고 1 세상에는 눈물뿐이고 고통만 닥쳐와도 내 심령은 예수님으로 기쁜 찬송 부르네 나는 예수님만으로 참 만족을 누리네 세상 영광 다 준대도 주님과 못 바꾸네.
( 삼상 1:1-28)  이름의 뜻 : “ 은혜로운 ”  중요한 성경구절 삼상 1, 2 장  가족 배경  한나에 대한 이야기는 삼상 1,2 장에서만 발견  한나의 남편 엘가나는 레위인 ( 가장 명예로운 가문 )  한나는 잉태치 못하였다. 브닌나는 한나를 멸시함.
제 1 부 예 배 사회 : 박해복 장로 ( 제 1 남전도회장 ) ( 제 1 남전도회장 ) 묵 도 다같이 묵 도 다같이 찬 양
(3)청산별곡.
(1) 청산별곡 (2) 어부사시사 (3) 진달래꽃 (4) 유리창 (5) 광야
2. 문학의 활동의 방법 [1] 문학의 수용 02 청산별곡 갈래 정리 작품 정리 학습 활동.
세상에는 눈물뿐이고 1 세상에는 눈물뿐이고 고통만 닥쳐와도 내 심령은 예수님으로 기쁜 찬송 부르네 나는 예수님만으로 참 만족을 누리네 세상 영광 다 준대도 주님과 못 바꾸네.
125. 사순절(2).
1. 주는 나를 기르시는 목자요 나는 주님의 귀한 어린양 푸른 풀밭 맑은 시냇물가로 나를 늘 인도하여 주신다
보혈을 지나 하나님 품으로 아버지 품으로.
사랑합니다 나의 예수님 사랑합니다 나의 예수님 사랑합니다 아주 많이요 사랑합니다 그것 뿐예요.
1 많은 사람들 참된 진리를 모른채 주님 곁을 떠나 갔지만 내가 만난 주님은 참 사랑이었고 진리이고 소망 이었소
어린이 STAR 기자 어린이 STAR 기사 글 김지윤기자.
많은물소리찬양단 “내가 여호와께 바라는 한가지 일 그 것을 구하리니 곧 내가 내 평생에 여호와의 집에 살면서 여호와의 아름다움을 바라보며 그의 성전에서 사모하는 그것이라” (시편27:4)
다니엘.
마태복음 22장 37절 말씀 뜻을 다하여 네 마음을 다하고 주 너의 하나님을 목숨을 다하고 사랑하라.
인터뷰 Interview 누구나 영상제작교실 6차시.
성 시 교 독 79. 요한복음 15장.
125. 사순절 2.
하나님의 말씀 너희가 악할지라도 좋은 것을 자식에게 줄 줄 알거든 하물며 너희 하늘 아버지께서 구하는 자에게
1. 비유적 표현.
52. 시편 119편.
생명의 면류관을 야고보서 1장 12절 말씀 –아멘 시험을 참는 자는 복이 있나니 이는 시련을 견디어 낸 자가 주께서 자기를
91. 성찬 1.
국립청소년해양센터 체험학습 안전 골든벨.
또 이르시되 너희는 온 천하에 다니며 만민에게 복음을 전파하라 마가복음 4장 8절 말씀 -아멘-
황무지가 장미꽃같이 피는 것을 볼 때에 구속함의 노래 부르며 거룩한 길 다니리 거기 거룩한 그 길에
주 품에 품으소서 능력의 팔로 덮으소서 2. 주 품에 품으소서 능력의 팔로 덮으소서 2.
4. 상상과 느낌 [심화] 내 마음속 이야기.
하나님의 말씀 하나님께 가까이함이 내게 복이라 내가 주 여호와를 나의 피난처로 삼아 주의 모든 행적을 전파하리이다
예수께서 이르시되 오히려 하나님의 말씀을 듣고 지키는 자가 복이 있느니라 하시니라 누가복음 11장 28절 말씀 -아멘-
성이란 무엇인가? 대연중학교보건실.
나의 인생그래프 그리기 * 용안교회 ( )부 * 이름 :.
다윗과 골리앗 (사무엘상17장43~49) 43 그 블레셋 사람이 다윗에게 말하기를 "네가 막대기를 가지고 내게 오다니 내가 개냐?" 하고, 자기 신들의 이름으로 다윗을 저주하며, 44 다윗에게 말하기를 "내게 오너라. 내가 네 살을 하늘의 새와 들의 짐승들에게 주겠다."
양무리의 본이 되라 그리하면 목자장이 나타나실 때에 시들지 아니하는 영광의 관을 얻으리라 베드로전서 5장 3~4절 말씀 –아멘.
113. 자연과 환경.
축복합니다 주님의 이름으로 축복합니다 주님의 사랑으로
성 시 교 독 60. 시편 139편.
성령님은 무엇을 도와 주실까요? 이 세상을 만드신 분이세요 우리를 구원해 주신 분이세요 우리를 도와 주시는 분이세요
INDEX 제1장 - 마음으로 주는 것 -NVC의 핵심 제11장- 보호를 위해 힘을 쓰는 일
                                                                                                                                                                                                                  
A Happy Expression 문 지 홍.
이 하나님은 영원히 우리 하나님이시니 그가 우리를 죽을 때까지 인도하시리로다 시편 48편 14절 말씀 -아멘-
SNS 광고 시안 [Facebook – 이미지 제작]
길 위의 기록 / 어서와, 이런 기록은 처음이지? <길 위의 인문학> 김락기 ∇ 운영기간 : 2018년 9월
1. 우리 모든 수고 끝나 세상 장막 벗고서 모든 근심 걱정 사라 진 후 에 1. 우리 모든 수고 끝나
1. 하나님이 말씀 하시기를 네 맘을 나에게 바치어라 1. 하나님이 말씀하시기를 2. 영광스런 천국 떠난
하나님이 기뻐하시는 예배자.
또 이르시되 너희는 온 천하에 다니며 만민에게 복음을 전파하라 마가복음 4장 8절 말씀 -아멘-
나는 너희의 하나님이 되려고 너희를 애굽 땅에서 인도하여 낸 여호와라 내가 거룩하니 너희도 거룩할지어다
창41:37 바로와 그 모든 신하가 이 일을 좋게 여긴지라 창41:38 바로가 그 신하들에게 이르되
이창호 칼럼 , ‘부모와 자녀의 현명한 의사소통’’
절제된 감정의 형상화 국 어 1학년 1학기 6. 노래의 아름다움 > (4) 유리창 > 10/12)
하나님의 말씀 이스라엘이여 여호와의 구원을 너는 행복한 사람이로다 그는 너를 돕는 방패시요 너 같이 얻은 백성이 누구냐
예수님의 고난이 주는 기쁜 소식 (이사야 53:1-54:1)
미 술 5 학년 4.이야기 세상 (5-6/6) 초기화면 마술 그림을 그리고 작품 감상하기.
무엇이 닮았나요? !!.
교 독 문 30. 시편139편.
초기화면 음 악 6 학년 23.쾌지나 칭칭 나네 (1/3) 메기고 받는 소리 익히기.
漢詩란? 중국 전통의 시가 형식 漢字로 지은 詩 당나라 때 그 절정을 이루어 唐詩라고도 함.
5. 오늘로 이어지는 한국 문학 (2) 제망매가.
7월 고등부 공과설교 나는 누구인가요? 민수기 14:1-10.
8월 고등부 공과설교 보시기에 심히 좋았더라 창세기 1:31.
Presentation transcript:

5. 전통을 찾아서 (1) 청산별곡

학습목표 1. 고려가요란 무엇인지 안다. 2. 작품에 나타난 화자의 상황과 정서를 이해할 수 있다.

고려 가요 개념 : 고려 시대의 평민(서민)의 노래 특징 : 3.3.2조 3음보의 분절체(분연체)임 연의 끝에 후렴구가 발달함 특징 : 3.3.2조 3음보의 분절체(분연체)임 연의 끝에 후렴구가 발달함 기록 문자 - 구전되었다가 조선시대 한글로 기록됨 내용 - 남녀의 사랑, 자연예찬, 현실적

살어리 살어리랏다 청산에 살어리랏다. 자연, 속세에 대비되는 개념 화자가 지향하는 공간 멀위랑 다래랑 먹고 소박한 음식 자연, 속세에 대비되는 개념 화자가 지향하는 공간 멀위랑 다래랑 먹고 소박한 음식 청산애 살어리랏다. 1. 청산

머루와 다래

얄리얄리 얄라셩 얄라리 얄라 반복되는 후렴구 유성음(ㄹ, ㅇ) – 밝고 경쾌한 느낌 1. 청산

2. 새의 울음 울어라 울어라 새여 자고 일어나 울어라 새여 너보다 시름 많은 나도 자고 일어나 우는구나 우러라 우러라 새여 감정이입, 동병상련(同病相憐) 자고 니러 우러라 새여 너보다 널라와 시름 한 나도 많은 자고 니러 우니로라 2. 새의 울음 울어라 울어라 새여 자고 일어나 울어라 새여 너보다 시름 많은 나도 자고 일어나 우는구나

가던 새 가던 새 본다 믈 아래 가던 새 본다. 속세, 현실 세계 ‘청산’과 의미상 대조 잉 무든 장글란 가지고 3. 날아가는 새 날아가던 새 날아가던 새 본다 물 아래 날아 가던 새 본다 이끼 묻은 쟁기를 가지고

이리공 뎌리공 ㅎ야 나즈란 디내와손뎌 낮은 오리도 가리도 업슨 바므란 또 엇디 호리라. 밤은 4. 낮과 밤의 상황 대비 이리공 뎌리공 ㅎ야 나즈란 디내와손뎌 낮은 오리도 가리도 업슨 바므란 또 엇디 호리라. 밤은 4. 낮과 밤의 상황 대비 이럭저럭 하여 낮은 지내 왔지만 올 사람도 갈 사람도 없는 밤은 또 어찌할 것인가

어듸라 더디던 돌코 누리라 미치던 돌코 피할 수 없는 괴로운 운명 5. 우연히 날아온 돌 믜리도 괴리도 업시 마자셔 우니노라 어디에다 던지던 돌인가 누구를 마치던 돌인가 미워할 사람도 사랑할 사람도 없이 맞아서 울고 있노라

살어리 살어리랏다 바ㄹ래 살어리랏다. 자연을 표상 속세에 대비되는 개념 화자가 지향하는 공간 나마자기 구조개랑 먹고 자연을 표상 속세에 대비되는 개념 화자가 지향하는 공간 나마자기 구조개랑 먹고 소박한 음식 6. 바다

나문재와 조롱박꽃

가다가 가다가 드로라 에졍지 가다가 드로라 사스미 짐대예 올아셔 사슴 해금을 혀거를 드로라. 7. 사슴의 해금 연주 가다가 가다가 듣노라 외딴 부엌 가다가 듣노라 사슴이 장대에 올라셔서 해금을 켜는 것을 듣노라

사슴이 장대에 오른 모습

가다니 ㅂ브른 도긔 현실의 고통을 잊게 하는 존재 설진 강수를 비조라 조롱곳 누로기 매와 잡ㅅ와니 내 엇디ㅎ리잇고 – 체념 8. 술 가다보니 배부른 독에 독한 술을 빚는구나 조롱꽃같은 누룩이 매워 붙잡으니 내 어찌 하리이까.

기 승 전 결 청산 자연에 대한 동경 새의 울음 삶의 비애와 고통(감정이입) 날아가는 새 속세에 대한 미련 낮과 밤 절망적인 고독과 비탄 전 날아온 돌 운명에 대한 체념 바다 자연에 대한 동경 (1연 정서의 반복 및 강조) 사슴의 해금 삶의 고뇌를 잊기 위해 유희에 탐닉 술 술에 탐닉해 고뇌를 해소하려 하나 절박한 고독감을 어찌할 수 없음 결

청산 우니노라 우니로라 바다 가던 새 가다가 엇디호리라 엇디하리잇고 5,6연 교체설 5/6 위치를 바꾸면 1-4연(청산)과 5-8연(바다)가 대칭을 이룸

A A a a b a B A A A a a a b B A 살어리 살어리랏다 靑山애 살어리랏다 살어리 살어리랏다 靑山애 살어리랏다 멀위랑 ㄷ래랑 먹고 靑山애 살어리랏다 가시리 가시리잇고 ㅂ리고 가시리잇고 날러는 엇디 살라 ㅎ고 ㅂ리고 가시리잇고 B A A A a a a b B A

A A B A 한 송이의 국화꽃을 피우기 위해/ 봄부터 소쩍새는/ 그렇게 울었나 보다. 한 송이의 국화꽃을 피우기 위해/ 천둥은 먹구름 속에서/ 또 그렇게 울었나 보다. 그립고 아쉬움에 가슴 조이던/ 머언 먼 젊음의 뒤안길에서/ 인제는 돌아와 거울 앞에 선/ 내 누님같이 생긴 꽃이여. 노오란 네 꽃잎이 피려고/ 간밤에 무서리가 저리 내리고/ 내게는 잠도 오지 않았나 보다. A A B A

1.화자의 위치에 따른 다양한 해석 청산 밖 – 살고 싶구나, 살았으면 좋았을 것을 청산을 동경, 청산으로 가고 싶은 소망 표현 or 청산으로 가지 못한 아쉬움을 표현 – 이상향의 공간 청산 안 – 살아야만 하는구나, 살리라 현실 상황 때문에 어쩔 수 없이 청산에 살아야 한다는 한탄, 계속 살리라는 의지 - 현실도피의 공간

갈래 고려가요 (속요) 성격 애상적, 체념적, 현실 도피적 운율 3음보(3.3.2조), 후렴구 반복 주제 삶의 고뇌와 비애에서 벗어나고 싶은 욕구 실연의 슬픔과 괴로움 삶의 터전을 잃은 슬픔 특징 a-a-b-a구조를 통해 의미를 강조하고 운율감을 획득함 5연과 6연이 바뀌면 대칭적 2단 구성 함축성이 강한 시어를 통해 정서표출 고도의 음악성 상징성으로 고려가요의 백미로 평가

청산별곡의 시대적 배경 청산별곡의 창작 시기는 고려후기 무신의 집권과 몽골의 침입으로 인하여 고려 전체가 내우외환(內憂外患)으로 시달리던 시기이다. 이 시기는 무신들의 횡포와 원에 기댄 권문세족들의 수탈이 막심하여 많은 백성들이 농토를 버리고 떠나 사방으로 유랑하였다. 또한 양심적 지식인들도 제 뜻을 펼칠 수 없는 현실에서 많은 좌절을 겪어 세속을 떠나 은둔하기도 하였다.

시의 아름다움을 실현하는 요소 음악성 형상성 함축성 시어의 운율적 요소 이미지, 비유, 상징, 역설 등을 사용 경험적, 감각적으로 구체화

‘청산별곡’의 아름다움 음악성 형상성 함축성 3.3.2조의 3음보율 a-a-b-a구조 반복 ㄹ,ㅇ음의 반복 청산, 새, 돌, 사슴, 바다 등의 의미 해석 청산, 바다의 구체적 장소로 표현

청산별곡 vs 꿍따리 샤바라 마음이/ 울적하고/ 답답할땐// 산으로올라가/ 소릴한번/ 질러봐 나처럼/ 이렇게/ 가슴을 펴고// 꿍따리/ 샤바라/ 빠빠빠빠 누구나/ 세상을/ 살다보면은// 마음먹은대로/ 되지 않을/ 때가 있어 그럴땐/ 나처럼/ 노랠 불러봐// 꿍따리/ 샤바라/ 빠빠빠빠 기쁨과/ 슬픔이/ 엇갈리고// 좌절과/ 용기가/ 교차되고 만남과/ 이별을/ 나누면서// 그렇게/ 우리는/ 살아가고 뜻대로/ 되지 않을/ 때도 있고// 마음먹은대로/ 될 때도/ 있어 다/ 그런거야/ 누구나// 세상은/ 그렇게/ 돌아가니까 다/ 그렇게/ 사는 거야// 희비가/ 엇갈리는/ 세상속에서 내일이/ 다시 찾아/ 오기에// 우리는/ 희망을 안고/ 사는거야 마음대로/ 일이 되지/ 않을 땐// 하던 일을/ 멈추고/ 여행을 떠나봐 바다를/ 찾아가/ 소릴 질러봐// 꿍따리/ 샤바라/ 빠빠빠빠 꿍따리/ 샤바라/ 빠빠빠// 빠빠빠/ 빠빠/ 빠빠빠 꿍따리/ 샤바라/ 빠빠빠// 빠빠빠/ 빠빠/ 빠빠빠

패러디 시 짓기 살어리 살어리랏다 겜방에 살어리랏다 찰떡파이랑 피쵸랑 먹고 이야호 야야호 얄라리 얄라 너랑 나랑 편먹고   살어리 살어리랏다 겜방에 살어리랏다 찰떡파이랑 피쵸랑 먹고 이야호 야야호 얄라리 얄라   너랑 나랑 편먹고 베넷 한판 뛰어보세 한 판 하고 또 한 판 하니 어느새 네 시간째라 이야호 야야호 얄라리 얄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