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 이미지와 현대사회 주 창 윤 www.jooculture.com
14주 포스트모던 이미지 1. 포스트모던 이미지 2. 011 광고 읽기 2
포스트모던 이미지 포스트모던’ 현상이 1980년대 이후 영상분야에서 확대 포스트모던 현상: 새로운 미학, 감성, 표현방식을 의미 1980년대 새로운 영상 미학적 움직임 1) 순수예술과 아방가르드 전통의 융합 2) 매스 미디어, 하위문화, 새로운 영상 기술 사이의 결합 3) 장르 구분의 해체 4) 절충주의와 역사주의의 등장 마술적 표현주의 현실과 이미지 사이의 구분이 소멸 매혹시키기(의미의 소외): 무의미한 기표들이 기의를 지배 기호의 피상성이 의미를 지배 혼성모방(pastishe)의 등장 포스트모던 이미지 3
혼성모방은 ‘탈문맥화된 이미지의 콜라주’, 풍자의 동기가 없다. 혼성모방은 패러디(parady)의 한 유형 패러디 혼성모방은 극단적 패러디의 동기를 가지고 있지 않은 모방의 중립화된 실 천이다. 풍자의 충격은 단절되고, 웃음은 사라지며 . . . 건강한 언어적 규 범이 존재한다는 어느 확신도 없다. 따라서 혼성모방은 공허한 패러디이다 (Jameson, 1991) 혼성모방은 ‘탈문맥화된 이미지의 콜라주’, 풍자의 동기가 없다. 혼성모방은 패러디(parady)의 한 유형 패러디 1) 원 텍스트를 계승하는 모방적 패러디 2) 원 텍스트를 비판적으로 재해석하는 비판적 패러디 3) 원 텍스트를 발췌 조합하는 혼성모방 혼성모방이나 패러디의 역기능 1) 역사의식의 부재 2) 과거양식의 무분별한 차용 3) 창조를 위한 노력의 결핍 4) 얄팍하고 피상적 기교 5) 작가들의 몰개성과 창의성 부족 4
신명나는 허무주의 포스트모던 이미지는 허무주의가 지배 분위기의 강조 시간과 공간의 해체 현실과 환상의 모호한 경계 의미의 불연속성(갑작스런 장면전환, 연결이 안되는 의미, 기억에 의존, 꿈과 유사한 구조) 무차이(in-difference) 포스트모던 이미지는 차이나 경계를 무너뜨린다. 예술과 상품의 차이 소멸 권위에 대한 거부 성(gender) 이미지의 거부 차이의 거부는 기성 구조의 권위를 붕괴시키려는 의도 5
모더니즘과 포스트모더니즘 형식의 차이 모더니즘 포스트모더니즘 낭만주의 다다이즘 형식 반형식(anti-form) 의도 놀이 모더니즘 포스트모더니즘 낭만주의 다다이즘 형식 반형식(anti-form) 의도 놀이 디자인 우연 위계질서 무정부 완성된 작품 과정/행위/해프닝 거리 참여 창조 해체 장르 상호텍스트 깊이 표층구조 기의 기표 의미의 결정성 의미의 비결정성 6
011 광고 읽기 011 SKT광고 30대 이후 연령층 011, 20대 소비자는 016 1823세대 감성-대학신입생 Target 복잡하고, 고민많고 낯선 것을 동경하는 20세의 세계관 상식깨기, 신비감, 낯선 분위기 메시지를 던지지 않으며, 해답을 제시하지 않는다. 무한한 해독의 공간을 열어둔다 새로움의 추구 혼돈 미성숙 기성틀에 도전 011 광고 읽기 7
TTL을 모르는 사람은 미성숙하다(자유를 모른다) 분석틀 기표 영상기표 기포, 오르골, 소녀얼굴, 올챙이, 굴, 손, 물 등 음성기표 효과음(물소리, 굴먹는 소리), TTL 문자기표 TTL 티티엘 에스케이 텔레콤 문제 TTL을 모르는 사람은 미성숙하다(자유를 모른다) 약속 성숙, 자유 신화 새로운 탄생 대립 물밖: 물속, 굴(자연):오르골(기계) ECD TTL:TTL이 아닌 것 준거틀 물, 미지의 공간, 신비감, 미성숙 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