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oject : My Fi (π ) By SuddenAttack
Table of Contents MyFi 탄생배경 경쟁 컨텐츠 분석 MyFi 추구가치 MyFi 소개 Brand Identity UX Scenario
MyFi 탄생 배경 사회적 배경
사회적 배경 산업화를 넘어선 정보화 사회에서 높은 우울증 우울증으로 비롯된 높은 자살률 자살 시도는 주변 사람들에게 도와달라는 강력한 메시지다.
사회적 배경 우울증은 약물 치료나 정신과 치료를 통해 치료 가능하지만 가족을 비롯한 주변 사람들의 관심으로 완치될 수 있다.
사회적 배경 사람들의 근원적인 외로움. 원래는 하나였지만, 두 개로 나누어져서 근본적인 외로움을 채울 수 없음. -플라톤의 향연
MyFi 탄생 배경 기술적 배경
플랫폼적 특성(휴대폰) 몸의 확장 연결성
모바일 서비스의 발전 방향 음성통화 -> 문자메시지 -> ?
“Targeting the overshot customers!!!” MyFi의 방향 “Targeting the overshot customers!!!”
MyFi의 방향 “고객들에게 무한한 연결성을 제공한다” 음성통화, 문자메시지 보완, 확장 기존 문자메시지 망(Paging, Accessing Channel) 이용, 비용절감, 기술적 장벽 완화
경쟁 컨텐츠 분석(기본) 싸이월드
What is Cyworld? 사람과 사람 사이의 친분관계를 형성하고 도와주는 범용 커뮤니티 서비스 & 아는 사람끼리 더욱 친해지는 서비스 등을 제공 (2003년 기존의 클럽 중심 서비스에서 개인 홈페이지 서비스로 등장) Target & Main Customer 1차 고객 – 2030의 고객 (현재 구매력 有) 2차 고객 - 앞으로 20대로 접어들 초, 중, 고등학생 (잠재적 구매력 有) 7~12 9% 13~18 13% 19~24 15% 25~29 30~34 35~39 11% 40s 19% 50~ 7% <연령> 100 미만 5% 100~300 38% 300~500 40% 500 이상 17% <월 소득> (Source: Koreanclick 2006.12)
Good & Bad Good 1) 관계위주의 서비스 – 인간 관계를 좋게 만드는 활동 위주로 서비스 지원 2) 유기적인 시스템 - 첫 화면에 사용자가 필요로 하는 정보들을 보여줌 3) 자신만의 공간 미니홈피 – 자기표현의 수단 4) 다양한 아이템의 제공 - 각각의 샵은 그 샵의 특성에 맞는 여러가지 아이템들을 제공 5) 모바일, 메신저 등과의 연동을 통한 시너지 효과 - '네이트온‘, '모바일 싸이월드'와 연동 Bad 1) 기능 인지도 부족 - 많은 기능에 비해 사용되는 기능이 적다. 2) 불안정한 서버 시스템 3) 보안의 문제 – 클럽에서 일괄 공개 or 비공개 4) 높은 충성도의 고객이 부족 –사이버 머니 구입을 주저하는 사람들이 많다. 5) 프라이버시 문제
Use Or Not Profit Model 사용하는 이유 사용하지 않는 이유 :프라이버시에 관한 문제 언제나 Head Shot ~ SuddenAttack !!! Use Or Not 사용하는 이유 1) 디지털 카메라의 보급화 2) 일촌 = 인간관계 3) 대부분의 온라인 모임이나 온라인상의 교류의 중심 사용하지 않는 이유 :프라이버시에 관한 문제 Profit Model 1) 전자화폐 - ‘도토리’ 스킨, 미니룸 소품, 음악 등의 디지털 아이템을 ‘도토리’라는 사이버 머니를 통해 판매 2) ‘브랜드 미니홈피’ 기업의 미니홈피를 개설해 주어 개설료, 광고수수료, 사은품으로 디지털 아이템 제공
6 Forces Model Competitive force 평가 분석 경쟁자 High 시장은 이미 포화상태 새로운 진입자의 위협 Low 새로운 진입자가 수익창출하기 어려움 대체재의 위협 Medium and rising 새로운 형태의 Communication 서비스개발로 인한 블로그 대체의 가능성 높음 소비자의 위협 User, 광고주 대체의지 높음 보완재의 위협 메신저, 모바일 서비스, 포털 사이트 등 보완재를 제공하는 측의 협상력도 큼 공급자의 위협 컨텐츠 제공자, User는 블로그가 아니어도 다른 여러 곳을 통해서도 활동 가능
6 Forces Model “My Fi” cycle If success Time If NOT success
경쟁 컨텐츠 분석(기본) 문자메시지
이용 고객 저렴한 가격 + 기술적 장벽 신세대
사용 이유 1) 저렴한 가격 2) 사적 이용가능 (자신의 통신행동을 암호화) 3) 감정 및 행동의 객관적 표현 4) 불특정 다수에게 전달 가능
경쟁 컨텐츠 분석(심화) 문자메시지
Contextual Inquiry 프로필 성별 : 여 나이 : 23 직업 : 유치원 선생님 요금제 : 33요금제 Comment “‘좋아해’ 같은 말 전화로 하기 쑥스럽자나요~ ^^;;” “전화로 하면 욕이 나올 거 같은 상황에서도 문자로 하게 되면 한번 더 생각하게 되요.” 일시 : 2007년 10월 6일 장소 : xxx유치원에서 22
Contextual Inquiry 프로필 성별 : 여 나이 : 21 직업 : 대학생(재학중) 요금제 : Comment “문자는 언제나 보내고 받을 수 있자나요.” “문자를 계속 주고 받다 보면 대화를 하고 있다고 해야 되나? 그런 느낌이 들어요.” 일시 : 2007년 10월 9일 장소 : xxxx대학교 강의실
SMS문자서비스 Hierarchical Value Map 감정을 숨길 수 있음 대인 관계 유지 문자로 표현 사회적 가치 보관이 용이 애착 감성적 가치 여러 가지 전송방법 집단 전송 가능 언제나 송•수신 가능 소유 가치 편리 호기심 자극 컬러 메일, 이모티콘 조건적 가치 친밀감 상승 어느 정도의 감정표현 가능 재미 기능적 가치 모바일 즉시성 심심풀이 문자 정언적 가치 저렴한 가격 부담 없음 화폐적 가치
SMS문자서비스 Hierarchical Value Map 불가피한 축약 제한된 용량 교감의 부재 문자로 표현 타이핑하기 귀찮음 기능적 가치 쉽게 묻어나지 않는 감정 음성통화가 빠르고 편함 감성적 가치 여러 가지 전송방법 형식화된 단체 문자 성의 없어 보임 즉각적이지 못한 답변 사회적 가치 이모티콘 제한적인 감정표현 획일성 정언적 가치 컬러 메일 수신자 인터넷 접속 화폐적 가치
Hierarchical Value Map MyFi 추구 가치 Hierarchical Value Map 핵심가치
Hierarchical Value Map 저렴한 가격 부담 없음 친구끼리 정언적 가치 그래픽 효과 다양한 표현 친밀감 감성적 가치 항상 연결 선택적 섭취 편리 공동공지 정보 공유 사회적 가치 조건적 가치 모바일 항상 이용 기능적 가치 만족 서비스 이용 편리함 사회생활원만 상태 표시 정보습득 소유 가치 꾸미기 기능 나의 창조 재미
핵심 가치 사회적 가치 소유 가치
소유가치란? 무한한 욕망 + 끊임없는 욕망 무엇인가를 기능적이나 사회적인 가치와 상관없이 소유하고 싶어하는 욕망
소유가치란? 물질적 소유 (아바타, 돈) 감성적 소유 (사랑메시지) 관계적 소유 (스크랩)
MyFi 소개 - 기본서비스 - 부가서비스 - 수익모델
기본서비스
부가서비스
수익모델 서비스 구조 갑->을(1,000원) 을->갑(1,000원) 갑—을(500+500)
수익모델 Item판매 아바타 꾸미기 배경화면 꾸미기 애완동물 가꾸기 특수기능(감정표현) 판매
수익모델 간접광고 배경화면 스킨 무료 제공
수익모델 타서비스 이용통로 모바일 서비스 연결통로, 포털의 기능
Brand Identity 경쟁 컨텐츠 분석 MyFi BI
경쟁 컨텐츠 분석 다양함 사진 커뮤니티 인기도 중독 친구 도토리 파괴 나의공간
Brand Identity 싸이월드가 사람이라면? 다채롭다 과시적이다 다정하다 자유롭다 자율적이다 호의적이다 다재다능하다 정겹다 잡다하다 독창적이다 독특하다 세련되다 현대적이다 창의적이다 미래지향적이다
경쟁 컨텐츠 분석 편리함 친근함 유용 연락망 스피드 친구 안전 고백 부담없음
Brand Identity 문자메세지가 사람이라면? 정겹다 다정하다 소박하다 포근하다 호의적이다 진솔하다 자유롭다 자율적이다 독특하다 얌전하다 현대적이다 독창적이다
경쟁 컨텐츠 분석 사진 다양함 친근 편리 9 4 7 7 9 10 9 5 나의공간 커뮤니티 유용 빠름
MyFi BI 연결성 편리 10 7 9 9 친근 다정
MyFi BI 상징적 요소 LOGO
MyFi BI 제품적 요소 연결성
UX Scenario 1) 준범이의 하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