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십니까! 아파하는 이웃을 위한 치료제, 약 사 팀의 발표를 시작하겠습니다.
배경 컨셉트 제작물 시안
‘살인 부른 층간소음’ 서울 창동 40대, 아버지 제사 참석했다 변… 지난 5월 이웃 간 문제로 충격적인 살인사건이 다시 한번 일어나면서 이웃간 문제가 사회적으로 큰 이슈가 되었습니다. 본 사건을 통해 국민들은 본격적으로 이웃 간 문제의 심각성을 인지하게 되었죠.
이에 일부 아파트에서는 이웃 간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노력도 나타나고 있습니다. (동작구 본동 래미안 아파트_뽀로로 편지) 이 뽀로로 편지 사례는 아이들이 뛰는 소리로 피해를 받은 아래층에서 아이들이 좋아하는 뽀로로를 활용하여 윗집 아이에게 편지를 보내 문제를 해결한 사례입니다. 저희는 이 뽀로로 편지 사례를 통해 이웃갈등 해결에 새로운 방법을 찾을 수 있었습니다.
<피해 받는 사람> 바로 피해 받은 사람의 효과적이고 현명한 해결책이라는 점입니다. 아파트 관리실, 이웃사이센터 등 기존의 이웃갈등 해결을 위한 커뮤니케이션은 주로 ‘피해를 주는 사람에게 피해 주지 말자’라는 식이었습니다. 저희는 이웃갈등의 구조를 살펴봄으로써 피해 받는 사람의 역할 또한 중요함을 알게되었습니다.
<피해 주는 사람> <피해 받는 사람> 윗집 아랫집 이웃갈등 한가지를 단면적으로 살펴보면, 층간소음에 따른 윗집과 아랫집의 경우처럼 피해 주는 사람과 피해 받는 사람이 존재합니다.
아이들 뛰는 소리 <피해 주는 사람> 기타(원인 불명) 악기 소리 가구 끄는 소리 가전제품 소리 망치 소리 자료_환경부 층간소음 이웃사이센터 2014.3~4월 상담 건수 문 개폐음 샤워 소리 기타(원인 불명) 악기 소리 가구 끄는 소리 진동 화장실 소리 아이들 뛰는 소리 애완견 소음 운동기구 소리 망치 소리 가전제품 소리 대화 소리 <피해 주는 사람> 그런데 과연 피해 주는 사람에게 타인배려/상호존중 의식이 전달된다고 이웃갈등의 원인들이 사라질까요? 저희의 생각은 조금 다릅니다. 보시다시피 층간소음의 경우 아이들이 뛰는 소리가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지만, 그 외에도 수 많은 원인들이 있습니다. 타인배려/상호존중의 의식을 가진 사람일지라도 이 모든 원인들을 통제하면서 살아갈 수는 없습니다. 의도치 않은 불편함을 줄 수도 있으며, 어쩔 수 없는 일은 어쩔 수 없이 발생합니다. 즉, 이웃에게 불편함을 주는 것은 사실 필연적인 것입니다. <피해 받는 사람>
<피해 받는 사람> <피해 주는 사람> 한편, 필연적인 갈등의 원인 제공은 피해 주는 사람이지만, 갈등이 폭발하느냐 마느냐는 피해 받는 사람이 피해 주는 사람에게 다가간 순간 결정됩니다. 그 순간, 불편함만을 내세운 대화가 시작된다면, 규제로써 대응하려고만 한다면, 이 갈등은 결국 심화되고 언젠간 폭발할 것입니다.
<피해 받는 사람> <피해 주는 사람> 반대로 피해 받는 사람이 타인배려와 상호존중의 중요성을 알고 있는 사람이라면, 그래서 자신이 겪는 불편함에 앞서 그 사람의 입장에서 생각해본다면, 자신의 불편함을 잠시 감추고 웃는 얼굴로 이웃을 마주한다면, 갈등이 해결되지 않을까요?
<피해 받는 사람> 이처럼 이웃갈등의 해결을 위한 핵심 키를 쥐고 있는 사람은 피해 받는 사람입니다. 사실 공동주거공간에서 한 사람은 피해를 주는 사람인 동시에 피해를 받는 사람이기도 합니다만, 저희는 피해 받는 경우에 초점을 맞추어 상호존중과 타인배려의 메시지를 전달하려 합니다.
상호를 존중하고 타인을 배려하기까지? 고통 고통 고통 층간소음, 주차문제, 쓰레기문제, 층간악취 등.. 그런대 상호존중하고 타인배려까지하라니..
‘무리한 요구 아니야?’ ‘너무 많은 것을 요구하는 것 아니야?’라는 생각을 하실 수도 있습니다. 맞습니다. 지금 이대로는 사실 받아들여지기 힘든 무리한 요구입니다.
? [ 약 ] 상호존중 타인배려 그래서 저희는 상호존중/타인배려의 의미를 담고 있으면서, 그들의 고통에 공감하고, 약이 될 수 있는 메시지를 찾고자 했습니다.
[ 동의보감 ] 그리고 그 약은 동양 최고의 한방의서, 동의보감에서 찾을 수 있었습니다.
-통하면 아프지 않고, 통하지 않으면 아플 것이다. [通卽不痛, 不通卽痛.] “통즉불통, 불통즉통.” -통하면 아프지 않고, 통하지 않으면 아플 것이다. “통즉불통, 불통즉통.” 통하면 아프지 않고, 통하지 않으면 아플 것이다.
‘소통’하면 아플 일 없다. ‘통’하면 아플 일 없다. -‘통’하면 아플 일 없다. 신체가 막힘 없이 통한다면 아플 일 없듯이 -’소통’하면 아플 일 없다. 우리 이웃이 막힘 없이 소통할 수만 있다면, 마찬가지로 아플 일 없을 것입니다. 그리고 서로의 뜻이 오해 없이 통하는 소통엔 타인배려, 상호존중 의식이 밑바탕 되어 있습니다.
[ 소통약 ] 우리 이웃이 겪는 고통을 치료할 약, 현재 이웃갈등을 해결할 약, 그것은 바로 ‘소통약’입니다. 저희는 제작물 컨셉인 ‘소통약’을 아파하는 이웃들에게 소개하여 현재 발생하는 이웃갈등에 명확한 해결책을 제시하고자 합니다.
TV 스토리보드 시안 라디오 카피 인쇄 시안 제작 컨셉 ‘소통약’을 바탕으로 한 제작물 시안 설명드리겠습니다
제약 광고 전략 TV 스토리보드 시안 설명 아픔 공감 해결책 효능 제약 광고 전략을 활용하였습니다. 아파하는 모습 – 아픔에 대한 공감 메시지 – 해결책 – 효능 의 흐름으로 TV광고가 진행됩니다.
제약 광고 전략 소 통 소음통 먼저 인사하면, 주차통 모두가 안녕한 악취통 ‘아파’ 트에 사세요? 생활공간이 열립니다. TV 스토리보드 시안 설명 제약 광고 전략 아픔 공감 해결책 효능 소음통 주차통 악취통 먼저 인사하면, 모두가 안녕한 생활공간이 열립니다. 소 통 ‘아파’ 트에 사세요? 현대의 이웃들이 겪는 문제들에 병명을 붙여 그들이 아파하는 모습들을 보여주고, 그 아픔에 대한 공감 메시지를 전달한 뒤, 컨셉인 소통약이 해결책으로 제시 돕니다. 이후에 소통약의 효능을 보여주며 실제적인 행동을 유도할 것입니다.
[ 라디오 광고] [ TV 광고 ] 라디오 카피(40sec) 다음은 라디오 광고입니다.
인물1 :“으악..머리야..” 인물2 :“으윽..배아파..” 인물3 :“우욱..” Na) 국민 10명 중 7명이 겪는 아픔. 층간소음으로 인한 지끈지끈 소음통! 주차공간으로 인한 욱씬욱씬 주차통! 쓰레기문제로 인한 울렁울렁 악취통! 당신은 아파트에 사세요, (딸깍!)소통이 약입니다. (띵동~)다가가세요! (안녕하세요~ 301호에요^^) 먼저 인사하면, 모두가 안녕한 생활공간이 열립니다. 공익광고협의회. ‘아파’ 트에 사세요? ‘아파’ 트엔
인쇄 시안 ‘아파 ’ 트에 사세요? 소통이 약입니다. 먼저 밝게 인사해보세요! 모두가 안녕한 생활공간이 열립니다. 진짜 현실은 환자복 현실은 일상복 마지막으로 인쇄광고 시안입니다. 인쇄광고의 구성은 피해 받는 사람의 입장에서 공감할 수 있는 이미지와 헤드카피를 사용하고, 바디카피를 통해 해결책인 ‘소통약’을 제시할 것입니다. 시안입니다. ‘집에만 오면 층간소음, 주차문제, 쓰레기문제. 해결될 기미가 안보인다..여기가 집인지 병원인지..’ 라는 생각을 하는 ‘피해 받는 사람’. 생활공간에서 일상복 입은 모습과 거울 속의 환자복 입은 모습 두 가지를 다르게 보여주는 것을 이미지로 활용하였습니다. 헤드카피를 통해 공감점을 극대화 시켜 핵심 메시지가 담긴 바디카피로 유도한 뒤, 소통약을 제시하고, 실제적인 행동을 유도할 것입니다.
ㄱ 통 ㅗ