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회운영위원회가 생기면 교회가 어떻게 달라지나? 교회운영위원회가 생기면 교회가 어떻게 달라지나? 2009교회운영위원회 준비위원회
2009.11월(전체 교회) 각 신도회(여신, 남신, 청신)는 총회를 통해 교회운영위원회(이하 교운위)에 참여할 대표를 선출한다. 각 부서(교육, 선교, 재정, 친교)는 총회를 통해 내년 부장과 교운위 대표를 선출한다. * 신도회와 부서의 경우 각 기관의 장이 겸할 수도 있고, 별도 교운위 대표를 선출 할 수 있음. 3. 당회는 교운위 대표로 장로 2인을 선출한다. 4. 격월로 열리는 공동의회는 교운위 대표 2인을 선출한다.
2009.12월(교운위) 1. 교운위 구성 완료 : 첫 회의에서 위원장,서기, 총무 등 각 1인을 선출하여 위원회 구성을 완료한다. 2. 각 기관이 제출한 연간 계획, 예산안 및 교회력을 바탕으로 내년 전체 교회연간계획안과 예산안 등을 심의확정하고 공동의회에 상정한다.
2010.1월(공동의회) 1. 교운위에서 상정한 새해 연간계획안 및 예산안을 의결한다. 2. 회의 당일 상정된 안건, 당회가 상정한 안건 등을 의결한다. 3. 2009년 결산 및 감사 보고를 받고 추인한다.
2010년 제직회 1. 제직회는 없어진다. : 공동의회가 대신한다. 2. 달라진 점 집사이상만 참여하던 제직회는 직분 제한 없이 만 18세 이상이며 등록한지 1년이 경과한 모든 세례교인이 참여하는 공동의회로 대체된다.
2010년 당회 1. 당회의 일이 많이 줄어든다. 계속하는 일) 교적 관리, 권면과 징계 심의, 대외적인 업무, 공동의회 안건 상정 등 없어진 일) 직원임명, 예결산 및 직원 청빙 심의, 부서 지원 및 감독, 천 만원 이하 재산변동의결권 등
2010년 공동의회 1. 격월로 개최된다. :공동의회는 격월로 개최되고 참여자의 폭도 넓어져 더 많은 교우가 교회운영에 직접 참여할 수 있게 된다. 2. 달라진 점 :일년에 한 번 정도 열려서 큰 안건(정관, 예결산 들)만을 다루던 공동의회가 일상적이고 전반적인 교회운영문제를 직접 결정하는 회의로 바뀐다.
2010년 교회조직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