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구,시약,실험방법 20135105 전유준.

Slides:



Advertisements
Similar presentations
- 제거반응 -E1 반응 임요한. 제거반응 유기 화합물에서 간단한 분자가 떨어져서 다른 유 기화합물로 변환하는 반응. 모든 제거반응은 출발 물질에서 원소를 잃고, 새 로운 π 결합을 형성하여 생성물을 만든다.
Advertisements

귀인초 부설 영재학급 6 학년 2 반 권진석 귀인초 부설 영재학급 6 학년 2 반 김태중 귀인초 부설 영재학급 6 학년 13 반 공태현 너의 정체를 밝혀라 !!!
신도초 김민희.  어렸을 때 많이 불었던 비눗방울을 다시 불 어보자 너무 빨리 사라지는 게 아쉬워서, 무 슨 방법이 있으면 오랫동안 비눗방울이 남 아있을 수도 있을 것 같다는 생각이 좋아서 연구를 시작하였다.
우리테크 녹색경영을 달성하기 위한 녹색경영 방침 □ 우리테크는 파워 드레인트탭을 제조, 판매하는 회사로써 오랜경험과 축적된 노하우를 통해 독 자적인제품 개발에 주력하고 있다. □ 또한 우리테크는 안정적이고 친환경적인 제품 생산을 위해 항상 연구와.
분자 수준으로 본 수용액에서의 반응 Chapter 5 Copyright © The McGraw-Hill Companies, Inc. Permission required for reproduction or display.
디아조화 짝지음 반응 1조 강여울 김진호 서지은 이상은 전지현 유정민.
음료 속의 비타민 C 확인. 1. 탐구동기 및 주제 올해는 100 년에 한번 있을까 말까하는 폭염이였기에 다른 해보다도 더 많은 음료수를 마셨을 것입니다. 저도 올 여름 어느 날 음료수를 마시던 중 문득, 편의점의 진열장에 진열되어 있는 무수히 많은 비타민음료들이 눈에.
지도교사 : 김은이 선생님 연현초등학교 5 학년 조인해 연현초등학교 5 학년 최지원 우리는 항상 먹기 싫은 쓴 약을 먹을 때 달콤한 주스 나 탄산음료와 함께 마시면 쓴 약을 쉽게 먹을 수 있 을 텐데, 사람들은 감기약, 두통약, 영양제등과 같은 알약을 먹을 때 너무나.
영문중학교 1 학년 5 반 이서빈, 이지수 모둠  대기오염의 원인  ( 공장의 가동, 운수교통의 활동, 연료소비 등 )  대기오염의 피해  ( 산성비, 오존층파괴, 지구온난화, 인체에 직접적인 영 향, 실내공기오염 등 )  우리가 실천할 수 있는 대기오염 해결방안.
친환경 제설제 Eco-MIX 양현모, 정해찬, 정해진, 최치영.
빛을 가장 잘 받는 색깔은? 물메초등학교 6학년 홍민선.
오존 측정   1.  오존의 농도란  오존의 생산 원료 가스는 공기와 산소를 이용하는데 공급되는 산소나 공기 중의 함유되어있는 오존의 양을 단위로 나타낸 것을 오존농도를 표시하는 국제표준단위로는 Weight% (무게환산비), O3 g/Nm3 AIR O3 g/Nm3O2가 있다. 
Chemical Oxygen Demand COD KMnO4법
황산화물 (중화적정법) 환경 공학실험 김희겸 김혜미 박민열
11장 기체 11.1 기체의 성질 11.2 기체 압력.
산-촉매 에스터화 (Fischer esterification)
실험에 사용되는 기구 및 시약 : 둥근 플라스크 플라스크 스터링바.
우유로부터 카제인의 분리 및 카제인글루의 제조
팀명 : 정효가현팀 팀원 : 김효진, 이가현, 이정민
4월 임신*출산부 영양관리.
비뇨계통.
2. 물질의 특성 > 3. 물질의 부피가 같으면 질량도 같을까?(15/19)
24 산성비(Acid Rain)의 지구 규모화 김병립 우성웅 화학공학과
1강 이온 H 원소 : 한 종류의 원자로만 구성된 물질 1족 2족 13족 14족 15족 16족 17족
연소합성법Combustion method
Ch. 5. 산도, 염기도, 총용존고형물질량, 경도 산도(Acidity)
[Buffer 및 시약제작] 일반 생명과학 실험 신경과학연구실.
기술자료집 ㈜두성테크.
제 2 장 수질 : 정의, 특성과 전망 2-1 물의 순환과 수질
자연과학의 이해 (화학) 초등학교 교과서-6 김한제 과학교육과 과학관 년 6월 첫째주.
Chapter 13. 용액의 물리적 성질 울산대학교 화학과 정 한 모.
Nylon 6,10 합성 5조 양동진, 남미래, 김현중, 강민호..
대기오염의 종류와 오염원 1차 오염물질 2차 오염물질 자연적, 인위적으로 발생한 물질
액체의 종류에 따른 식물의 성장이 미치는 영향 탐구자 최선주 이지영 예다현.
제 3 장 수질오염물질 환경보건과 김해숙.
(신)비취가인천비방진연3종기획1 182,000 ▶ 91,000 (신)비취가인 천비방 진연수
베네딕트 방법에 의한 환원당 측정 2조 김태형 백수진 박기은 박정욱 유희용 한기형.
응집 교반 실험을 통한 적정 응집 조건 결정 정수공학 및 설계 Term project 강남욱 정효진
소금물과 물의 부력 차이 실험 작성자 - 백민준.
화재의 소화원리 및 방법 주식회사 한국소방엔지니어링.
산성과 염기성이 식물에게 미치는 영향 한림초등학교 영재 6학년 5반 송명훈.
*전해공업이란, 전해탱크에 전기에너지를 공급하여 전해질의 물질 변화를 일으켜 목적하는 물질을 제조하는 공업.
생활 속의 산-염기 분석 실험 목표 : 산이나 염기의 중화반응을 이용해 산이나 염기의 농도를 알아본다. 최정석&김도현.
사과는 왜 갈변 할까? 조장: 31017유수빈 조원:31024이지은.
[ 강남구 청담동 “이동수에프엔지” ].
Exp. 5 Triphenylcarbinol- Addition of a Grignard reagent to a Ketone
산성비는 어떻게 생길까? 과학 본 차시의 주제입니다.
1. 물과 수자원.
Lecture 2 – 농도계산 및 식품기사 시험 안내
우리 고장에도 산성비가 ! 과학 본 차시의 주제입니다.
표면장력에 대한 탐구 조원: 이정민, 장 예서, 김연우, 최현준.
지구 온난화 원재환.
온도는 반응 속도에 어떤 영향을 미칠까? 과학 1 학년 1 학기
Professional 와시룸 제품 데모 매뉴얼
과학 1 학년 2 학기 생명> 04.태아의 발생 과정은 어떻게 진행될까?[ 4 / 6 ] 수정과 착상 수업계획 수업활동.
<2013 과학탐구 보고서> 우유와 발효유가 일정온도에서 만나면?
과제 3. 물질들의 pH 변화에 대한 저항능력을 비교하라
퍼머넌트 웨이브의 종류 뷰티디자인과 박해진.
6-2. 전해질과 비전해질 구별해 보기 학습 주제 < 생각열기 >
P 보일의 법칙 - 생각열기 – 기포가 수면으로 올라가면 크기는 어떻게 될까?
Ⅱ. 물질의 특성 물질의 끓는점.
(4)잎의 구조와 기능 학습목표 잎의 구조와 기능을 설명할수 있다. 기공의 구조와 증산의 조절 작용을 설명할 수 있다.
식초에 포함된 아세트산 적정.
Cu(Ⅱ) complex에 미치는 배위자장 강도의 영향
화 학 반 응 식 고 결.
농도가 달라지면 반응속도는 어떻게 변할까? 과학 1 학년 1 학기
후 스파 바디 에센스 오일 왕후의 궁중 목욕비방을 담아 비단결 바디피부를 만들리라_ 세요설부(細腰雪膚)의 조건_
교 육 순 서 화재예방과 진화요령 긴급상황 시 대처요령 소방시설 사용 화재진화 및 피난 기타 당부 및 질문.
Chemical Engineering Laboratory 1
소화설비시스템 김 종 희
Presentation transcript:

기구,시약,실험방법 20135105 전유준

실험기구 4.Magnetic stirrer/hot 1.둥근 플라스크 plate 5.PH paper 2.분액깔때기 6. stirring bar 7. 은박지 1.둥근 플라스크 2.분액깔때기 3.증류장치

시약 1.황산(H2SO4) H2SO4의 화학식을 갖는 무색의 비휘발성 액체로, 공업적으로 백금이나 오산화바나듐 촉매를 이용해 만든다. 물을 제외하고 가장 많이 제조되는 강산성의 화합물이다. 이탈기가 더 잘 될 수있도록 도와준다. 2.Cyclohexanol(C6H11OH) 수소 원자 한 개를 하이드록시기 한 개로 치환한 사이클로헥세인 고리로 이루어진 알코올의 한 종류이다. 무색의 점성 액체로서 분자량 100.2, 녹는점 23℃, 끓는점 161℃이다. 가연성액체로 피부를 자극하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하다. 기질(반응물)로 사용한다.

3. 탄산수소나트륨(NaHCO3) 무색의 결정성분말로, 비중 2.20이다. 가열하면 이산화탄소 CO2와 물 H2O를 발생하고, 탄산나트륨 무수물Na2CO3로 변한다. 중화할 때 사용한다. 4.MgSO4(magnesium sulfate) 마그네슘의 황산염으로 백색의 결정상 분말이다. 종이의 충전제, 매염제 등 외에 의약품으로 하제에 사용된다. 무수염은 백색의 결정상 분말로 녹는점 1,185℃, 비중 2.66이다. 건조시킬 때 사용한다.

실험방법 25ml 둥근 플라스크에 Cyclohexanol(4ml)을 넣은 후, 황산(H2SO4)(1.5ml)을 천천히 넣는다. 이 플라스크에 stirring bar를 넣고 증류장치를 설치한 다음 은박지를 플라크스에 씌우고 가열을 해준다. 교반기에서 천천히 가열하여 생성물인 Cyclohexene과 물을 회수플라스크에 받는다. 증류 잔류물이 거의 없어질 때까지 계속 증류한다. 회수 플라스크의 증류 물 용액에 소량의 황산이 따라 나오기 때문에 회수 플라스크에 탄산수소나트륨(NaHCO3)용액(1ml)을 넣어 중화 시킨다.(pH paper 로 확인)

중화된 혼합액을 분액 깔대기로 옮겨서 아래의 물 층을 제거하고 유기물 Cyclohexene을 시험관에 담는다. 여기에 남아있는 나머지 수분을 제거하기 위해 MgSO4(작은스푼으로 2번)을 넣어준다. 플라스크와 cyclohexene의 무게를 측정하고 수득률을 구한다.

실험결과 Cyclohexanol의 밀도 g/ml Cyclohexanol의 부피 ml Cyclohexanol의 질량 g g/mol Cyclohexanol의 몰수 mol 빈 플라스크의 무게 빈 플라스크 + cyclohexene Cyclohexene의 무게(실험값) Cyclohexene의 분자량 Cyclohexene의 몰수 Cyclohexene의 질량(이론값)