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의야생화나 천연기념물조사하기 6-5 12번 전진욱
우리나라의야생화 1.패랭이꽃 자생지 풀밭, 강가의 모래땅 분포지 한국, 중국, 러시아 원산지 한국 크기 30cm 꽃말 사랑 꽃색깔 붉은색 개화시기 6~8월 개화계절 여름 파종시기 3~4월 특징:줄기는 여러 대가 같이 나와 높이 30cm 정도로 곧게 자라며 윗부분에서 가지가 갈라지고 분백색을 띤다. 마주나게 달리는 잎은 잎자루가 없는 선형으로 끝이 뾰족하고 가장자리가 밋밋하다. 6~8월 줄기 끝부분에서 꽃대가 나와 그 끝에 붉은색의 꽃이 1개씩 달린다. 꽃잎은 5장으로 끝이 얕게 갈라지고 가운데 무늬가 있다. 꽃받침은 5갈래로 갈라지고 밑에 끝이 뾰족한 포엽이 4개가 있다. 10개의 수술과 2개의 암술대가 있다. 삭과는 9월에 익으며 끝이 4갈래로 갈라지며 꽃받침에 싸여있다.
연잎꿩에다리 자생지 산지의 숲 분포지 한국 원산지 한국 크기 60cm 꽃색깔 (바탕)연자주색.꽃받침잎연한 자백색 개화시기 6월 개화계절 여름 특징:높이 60cm이고 잎은 1~2회 3출엽이고 작은잎자루가 있으며 작은 잎은 둥근모양이고 밑에서부터 1/4정도 위에 달리고 모양은 연잎같으며 밑부분의 1/3정도의 가장자리에 둥근 치아모양의 톱니가 있고 잎의 뒷면은 흰가루로 덮여 있다. 꽃은 6월에 연자주색으로 작은 원추화서로 피고 원줄기 끝에 달린다. 꽃받침잎은 연한 자백색으로 4~5개로 갈라진다. 열매는 수과로 납작한 방추모양이고 세로로 맥이 있다 난 이게 뭔지도 몰랏음. ㅋㅋ.
투구꽃 우리나라 각처의 산에서 자라는 다년생 초본이다. 생육 환경은 반그늘 혹은 양지의 물 빠짐이 좋은 곳에서 자란 다. 키는 약 1m 정도이고, 잎은 잎자루 끝에서 손바닥을 편 모양으로 3~5갈래로 깊이 갈라지고, 어긋난다. 꽃은 자주색 혹은 흰색으로 모양은 고깔이나 투구와 같으며 줄기에 여러 개의 꽃이 어긋나고 아래에서 위로 올라가 며 핀다. 열매는 10~11월에 맺고 타원형이며 뾰족한 암 술대가 남아 있다 관상용임 꽃이 나도 자세히는몰름
동자꽃 동자꽃은 우리나라 각처의 산에서 자라는 다년생 초본이다. 생육환 경은 산지의 반그늘에 습기가 많은 곳에서 자란다. 키는 약 40~100 ㎝이고, 잎은 긴 달걀 모양으로 끝이 뾰족하고 가장자리는 밋밋하다. 꽃은 주황색으로 줄기 끝과 잎 사이에서 나오고 지름은 4~5㎝이다. 열매는 8~9월경에 익으며, 종자 결실이 되면 외부를 둘러싸고 있는 껍질이 갈색으로 변한다.
쑥뿌쟁이 쑥부쟁이는 우리나라 각처의 산과 들에서 자라는 다년생 초본이다. 생육환경은 반그늘 혹은 양지에서 자란다. 키는 35~50㎝ 정도이고, 잎은 길이가 5~6㎝, 폭이 2.5~3.5㎝로 타원형이며, 잎자루가 길고 잎 끝에는 큰 톱니와 털이 있고 처음 올라온 잎은 꽃이 필 때 말라 죽 는다. 꽃은 가지 끝과 원줄기 끝에 여러송이가 달린다. 열매는 9~10 월경에 달리고 종자 끝에 붉은빛이 도는 갓털이 달리며 길이는 2.5~3㎜이다. 관상용으로 쓰이며, 어린순은 식용으로 쓰인다. 관상용
천연기념물동뮬 사향노루 종 목:천연기념물 제 216 호 지 정:일 1968.11.2 종 목:천연기념물 제 216 호 지 정:일 1968.11.2 사향노루는 사슴과 중에서도 가장 원시적인 동물로 한국, 중국, 중앙 아시아, 사할린, 시베리아, 몽고 등지에 분포한다. 몸길이 65∼87㎝, 키 75∼105㎝로 암수 모두 뿔이 없고, 위턱의 송곳니는 길게 자라서 입밖으로 튀어나와 있다. 귀는 비교적 크고 다리는 짧으며, 발굽이 작고 꼬리가 매우 짧아 겉에서는 잘 보이지 않는다. 몸의 털색은 전 체적으로 물결모양의 다갈색이고, 흰색 띠가 두 눈으로부터 목의 좌 우, 앞가슴을 지나 앞다리 안쪽까지 내려가 있다.
하늘다람쥐천연기념물328호 하늘다람쥐는 다람쥐과에 속하며, 시베리아·바이칼호· 만주·우리나라 중북부 지방에 분포한다. 몸길이는 15∼20㎝로 머리는 둥글고 귀는 작으며 눈이 매우 크다. 몸크기는 일본산보다는 작고 북방하늘다람쥐보다는 크 다. 몸색깔은 연한 회갈색이며, 앞뒷발의 표면은 회색이 고, 몸 아랫면은 흰색이다. 꼬리는 털이 길며 좌우로 많이 나있고 상하로는 적어서 편평하며 길이는 9.5∼14㎝이 다. 앞다리와 뒷다리 사이에 털로 덮인 날개와 비슷한 피 막을 가지고 있어서 이 피막의 도움을 받아 보통 7∼8m, 멀리는 30m나 되는 먼 거리를 정확하게 날아 갈 수 있다. 하늘다람쥐다.
두루미 연기념물 제 202 호 두루미는 두루미과의 한 종류로 시베리아, 중국, 일본, 몽고, 한국 등 지에 분포하며 한자어로는 학(鶴)이라고 부른다. 두루미과에는 전세 계적으로 15종이 알려져 있으나 우리나라에는 두루미, 재두루미, 흑 두루미 3종만 겨울을 나고 있다. 암수 구분없이 몸길이는 136㎝이며, 몸은 대부분 흰색이고 눈 앞부 분과 목은 검은 색이다. 머리 꼭대기는 붉은색을 띠고, 부리는 황갈 색이며, 다리는 검다. 어린 새의 몸은 적갈색이다. 광활한 평야, 농경 지 등에 마른 갈대나 짚을 높이 쌓아 둥지를 만들고, 6월경이면 2개 의 알을 낳아 암수가 함께 품는다. 가족단위로 논이나 갯가, 늪지 등 에서 생활한다. 저 뿌리탐난다.
꿑 방학숙제 꿑아님 아직 더남음 1개 그담편에 봅시다. 이상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