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설의 학습 중점요소에 대하여 수준별 학습을 하는 영역입니다.

Slides:



Advertisements
Similar presentations
농도 퍼센트 농도 용액 (2) 내 안에 너 있다 !. 학습 목표 용액의 묽고 진한 정도를 결정하는 요인을 설 명할 수 있다.
Advertisements

[1 차시 ] 5 분 퀴즈 1. 자신을 소개하는 기본 문형을 말해 봅시다. 2. 고등학교 ‘ 축제 ’ 를 일본어로는 뭐라고 하나요 ? 3. 숫자 1-10 중 읽는 방법이 2 가지 이상인 것은 ? 4. 다음 설명에 대해 ○, × 로 답해 봅시다. ① 일본에서 교복은 ‘ せいふく.
3. 세상을 보는 창 (1) 사랑 손님과 어머니 소단원 정리 1. 갈래 : 단편 소설, 순수 소설 2. 성격 : 서정적, 심리적 3. 시점 : 1 인칭 관찰자 시점 4. 배경 시간적 배경 : 1930 년대 공간적 배경 : 어느 시골 읍 5. 제재 : 어머니와 사랑 손님의.
(2) 눈길, 이청준 4. 사람이 아름답다. 갈 등 葛 [ 칡 갈 ]葛 [ 칡 갈 ], 藤 [ 등나무 등 ] 藤 [ 등나무 등 ] 갈등 : 개인이나 집단사이에 목표나 이 해관계가 달라 서로 충돌, 적대시.
사랑 손님과 어머니. [발단] 옥희네 가족 및 생활 형편 소개 / 낯선 손님이 사랑방에 하숙하게 됨 [전개] 아저씨와 어머니가 서로 관심을 가지고 있으며, 자신의 아빠였으면 좋겠다는 옥희의 말에 아저씨는 당황함 [위기] 아저씨와 어머니가 예배당에서 서로 의식 하여 부끄러워하고,
영화초등학교 5-3 최단비. 목 차 1. 실험 동기 2. 실험 방법 3. 가설 4. 실험 과정 5. 실험 1~8 6. 실험결과 7. 결론 8. 더 알고 싶은 점.
→ 「 too+ 형용사 [ 부사 ]+to 부정사」는 ‘ 너무 ~ 해서... 할 수 없다 ’ 라는 의미 로 이때의 to 부정사는 정도를 나타내는 부사적 용법으로 쓰였다. too ~ to 용법 A → 「 so+ 형용사 [ 부사 ]+that+ 주어 +cannot+ 동사원형」으로.
* 듣말쓰 92~95 쪽 (6/6 차시 ) ‘ 어머나 ’ 노래 부르기 오늘 이 시간에 우리가 공부할 내용은 무엇일까요 ?
줄넘기의 대하여 5122 양민서.
1.
우리 아이들의 ‘성’ 최 경 화 맑은 성 교육 클리닉 ..
☆훈민정음을 만든 사람 ☆훈민정음을 반포한 날 ☆훈민정음을 만든 이유 ☆훈민정음의 원리
도전! 방송작가의 길 2012년 교양특강 일시 : 2012년 9월 24일 (월) 16:00-17:20 장소 : 영암관 301호
작가의 생각이나 감정 등을 문자로 표현한 언어예술 *사상이나 감정을 상상의 힘을 빌려 언어로 표현한 예술
더불어 살아가는 우리 함께 가는 길 장애 이해 교육.
하나님의 말씀 죄에 대하여라함은 그들이 나를 믿지 아니함이요 요한복음 16장 9절 말씀 -아멘-
이단에 속한 사람을 한두 번 훈계한 후에 멀리하라 디도서 3장 10절 말씀 –아멘.
인터뷰 Interview 누구나 영상제작교실 6차시.
Entity Relationship Diagram
소금물과 설탕물 의 농도를 측정하는 간이 비중계 만들기 제북교 영재학급 5학년 김수용
가치관 경매 게임 (PPT 다운로드).
우리 은하, 너희 은하 복불복 폭탄게임!!!.
전기에 대해 알아보자 영화초등학교 조원석.
1. 현대 생활과 응용 윤리의 필요성 2. 윤리 문제의 탐구와 실천 3. 윤리 문제에 대한 다양한 접근
(2) 생명은 왜 소중한가? - 제주 제일 중학교 -.
2. 다양한 관점.
5. 설명의 방법 설화 속의 호랑이.
또 이르시되 너희는 온 천하에 다니며 만민에게 복음을 전파하라 마가복음 4장 8절 말씀 -아멘-
체 세 포 분 열 배 수 경 중3 과학.
신고산 타령 2학년 음악과 생활 교시.
식물은 어떻게 자손을 남길까(1) <생각 열기> 사과, 배, 복숭아 등의 과수나무를 재배하거나
2조 편인숙 홍선영 김선혜 진보나 강미현 서애리 이지혜
도형의 기초 3. 기본작도 삼각형의 작도 수직이등분선의 작도 각의 이등분선의 작도.
이야기를 듣고 앞뒤 내용 상상하여 말하기 말하기 듣기 4학년 1학기 2. 고운 꿈 아름답게 > 1) 이야기의 샘(1/9)
성이란 무엇인가? 대연중학교보건실.
나의 인생그래프 그리기 * 용안교회 ( )부 * 이름 :.
정다면체, 다면체와 정다각형, 다각형의 관계 한림초등 학교 영제 6학년 5반 송명훈.
누가 내 머리에 똥 쌌어?.
테셀레이션(tessellation) 테셀레이션(tessellation) 이란 마루나 욕실 바닥에 깔려 있는 타일처럼 어떠한 틈이나 포개짐이 없이 평면이나 공간을 도형으로 완벽하게 덮는 것을 말한다.
01 이생규장전 (李生窺墻傳) _ 김시습(金時習).
미 술 6 학년 3. 다양한 표현 (1~2/6) 초기화면 다양한 표현 방법 알아보기.
다양한 국가의 인사말과 인사법 본 연구물은 학교 수업을 위해 개발된 것으로 교육 이외의 목적으로 사용될 수 없습니다.
끓는점을 이용한 물질의 분리 (1) 열 받으면 누가 먼저 나올까? 증류.
제6과 종말론.
말하기 ㆍ 듣기 2학년 2학기 5.마음을 전해요 >1)주고받는 마음 (2/4) 내 마음 전하는 말 하기.
물리 현상의 원리 TIME MACHINE.
고등학생을 위한 성교육 7단원: 음란물, 나의 미래를 좀먹는다
바넘효과 [Barnum effect] 사람들이 보편적으로 가지고 있는 성격이나 심리적 특징을 자신만의 특성으로 여기는 심리적 경향. 19세기 말 곡예단에서 사람들의 성격과 특징 등을 알아 내는 일을 하던 바넘(P.T. Barnum)에서 유래하였다. 1940년대 말 심리학자인.
McKinsey 7S MODEL McKinsey 의 7S Model 은
햄버거가 만들어내는 사회·생태적 문제는?.
[알파코스] 네 번째 왜 그리고 어떻게 기도해야 하는가?.
(생각열기) 요리를 할 때 뚝배기로 하면 식탁에 올라온 후에도 오랫동 안 음식이 뜨거운 상태를 유지하게 된다. 그 이유는?
안녕하세요!.
리더십 스타일 알아보기 (피들러) *** 당신이 지금까지 경험했던 사람들 중 가장 같이 일하고 싶지 않은 사람을 한 명 생각해 내고 그 사람이 어떤 사람인지 다음 문항에 대하여 평가하시요. 쾌활한 사람 쾌활하지 못한 사람 ____ 친절하고 다정한.
여러 가지 집의 같은 점과 다른 점 비교하기 슬기로운 생활 2학년 1학기
또 이르시되 너희는 온 천하에 다니며 만민에게 복음을 전파하라 마가복음 4장 8절 말씀 -아멘-
5.1-1 전하의 흐름과 전류 학습목표 1. 도선에서 전류의 흐름을 설명할 수 있다.
Ⅳ. 제도의 기초 1. 물체를 나타내는 방법 3) 물체의 표현 방법 (2) 입체도법 지도학급 : 태화중학교 1학년 4반
정삼각형을 정사각형으로 바꾸는 원리 탐구 하귀초등학교 6학년 고지상.
미 술 5 학년 4.이야기 세상 (5-6/6) 초기화면 마술 그림을 그리고 작품 감상하기.
Ⅰ-3. 담화 관습과 윤리 의식 소단원 핵심 정리  (3) 담화 관습과 윤리 의식 고등 화법과 작문(박영목)
영접하는 자 곧 그 이름을 믿는 자들에게는 하나님의 자녀가 되는 권세를 주셨으니 요한복음 1장 12절 말씀 -아멘-
하나님의 말씀 오직 여호와는 참 하나님이시요 살아계신 하나님이시요 영원한 왕이시라 예레미야 10장 10절 말씀 -아멘-
6. 작품 속의 말하는이 (문학)> 단원의 길잡이> [1/5]
도덕 3학년 1학기 1-2. 인간의 삶과 가치 갈등 (1)인간과 가치 갈등 7/17 인간과 가치 갈등 페스탈로치 초기화면.
세포는 어떻게 분열할까?(2) 양파 뿌리의 체세포 분열 관찰 순서 [ 해리 ] [ 염색 ] [ 고정 ] 학습 주제
나의 꿈 발표 6학년3반 이서은.
알렌 인지 수준 판별검사와 한국판 간이 정신상태 판별검사의 상관관계
5. 오늘로 이어지는 한국 문학 (2) 제망매가.
이 은 Tyler 교육과정 개발 모형 이 은
Presentation transcript:

소설의 학습 중점요소에 대하여 수준별 학습을 하는 영역입니다.

1. 소설의 특성 2. 시점 3. 구성 (인물, 사건, 배경, 갈등) 4. 진술 방식 5. 소설의 갈래

1. 소설의 특성 학습 중점 요소 소설의 특징 학습 목표 다른 문학 양식과 비교하여 소설의 특성을 설명할 수 있다

전기문이나 수필에 비하여 소설이 갖는 가장 두드러진 특성은? ① 실제 체험한 이야기이다. ② 작가가 그럴 듯하게 의도적으로 꾸며낸 이야기이다. ③ 교훈을 주기 위해 쓴 글이다. ④ 주로 삶의 이야기를 다룬다. ⑤ 산문으로 쓰여진 글이다.

부모님이나 선생님께 거짓말을 해서 속였던 내용과 실제 그 때 무엇을 했었는가를 이야 기해 보자. 그것이 곧 ‘허구’와 ‘사실’의 차이임. 또한, 일상의 거짓말은 부도덕하고 값어치 없는 것 이지만,소설의 허구의 세계는 듣는 이(독자)에게 무엇인가 값어치 있는 것을 주기 위함 (진실성)

`철수'와 `영이'가 다정하게 손을 흔들며 헤어지는 모습을 영식이가 보고서 순이 에게 그 사실을 말해 주었는데, 그것이 친구들의 입에서 입으로 전해지는 동안 "철수와 영이는 다정하게 손을 잡고 걸어갔다."는 내용으로 바뀌었다. 그 이유로 가장 그럴 듯한 것은?

① 두 사람은 실제로 그렇게 했기 때문에 ② 이야기가 전달되는 동안에 말하는 사 람의 상상이 덧붙여져서 ③ 두 사람을 놀려 주기 위해서 ④ 말하는 사람이 두 사람 사이가 그렇게 되었으면 좋겠다고 생각해서 ⑤ 영식이가 사실을 잘못 알았기 때문에

다음 중에서 사실(○)과 거짓(×)을 구분하여 ( ) 안에 ○ × 표 하시오. 다음 중에서 사실(○)과 거짓(×)을 구분하여 ( ) 안에 ○ × 표 하시오.

① 이순신 장군은 노량 대첩에서 미사일 에 맞아 전사했다. ( ) ② 홍경래는 평서대원수라는 직책으로 ⅹ 에 맞아 전사했다. ( ) ② 홍경래는 평서대원수라는 직책으로 반란군을 총지휘했다. ( ) ③ 세종대왕이 부활하여 한글 아끼기 캠 페인 활동을 했다. ( ) ④ 한국에도 드라큐라가 나타나 사람들 이 공포에 떨고 있다. ( ) ⑤ 이승만은 고국에 돌아오자마자 총독부 건물을 부숴 버렸다. ( ) ⅹ ○ ⅹ ⅹ ⅹ

역사적 사실을 토대로 하여 세종대왕과 이 순신 장군이 임금과 신하로서 함께 살아가는 이야기를 흥미롭게 썼 다 역사적 사실을 토대로 하여 세종대왕과 이 순신 장군이 임금과 신하로서 함께 살아가는 이야기를 흥미롭게 썼 다. 이 글에 대한 평가로 적절한 것은?

① 허구의 세계로 소설이라 할 수 있다. ② 사실의 세계로 전기문이라 할 수 있 다. ③ 사실과 거짓이 함께 있으므로 소설도 전기도 아니다. ④ 사실을 있는 그대로 기록한 것이므로 역사이다. ⑤ 관점에 따라 다르게 평가할 수 있다.

다음 문제에 대하여 구체적으로 답하고 그 근거도 말하시오. ① 소설 속의 `나'와 수필 속의 `나'는 작가와 각각 어떤 관계에 있는가? ② 소설 속에 등장하는 `대전(大田) 시가지 모습'과 현실 속의 `대전(大田) 시가지 모습'은 어떤 차이가 있겠는가? ⊙ 답 : (1)소설 : 작가가 창조한 허구의 인물, 수필 : 작가 자신인 실제 인물 (2)소설 : 꾸민 모습, 현실 : 있는 그대로

나. 산문성

다음 중 시와 소설의 차이점을 바르게 설명한 것은? ① 시는 예술적인 글이고 소설은 실용적인 글이다. ② 시는 묘사적인 글이고 소설은 설명적인 글이다. ③ 시는 운문이고 소설은 산문이다. ④ 시는 전문적인 글이고 소설은 비전문적인 글이다. ⑤ 시는 내용이 복잡하고 소설은 내용이 간단하다.

운율 또는 가락을 생각하지 않고 생각나는 대로 줄글로 이어 쓴 문장을 무엇이라 하는가? 답 : 산문

다음 중 운문 문학에는 (운), 산문 문학에는(산)이라 표기하시오. ① 수필 ( ) ② 소설 ( ) ③ 시조 ( ) ④ 기행문 ( ) ⑤ 향가 ( ) 산 운

다. 서사성 다음 <보기> 문장의 표현 형식은? <보기> 전쟁이 끝나 사람들이 마을로 돌아왔을 때 박 훈장은 시체로 발견되었다. 그 후 이장 영감도 죽었다. ① 묘사 ② 설명 ③ 대화 ④ 해설 ⑤ 서사

`서사(敍事)'의 뜻을 가장 잘 풀이한 것은? ① 사건의 전개 과정을 시간과 장소의 변동에 따라 글로 표현함 ② 역사적 사실을 있는 그대로 글로 표현함 ③ 사건의 특성을 글씨로 나타냄 ④ 눈에 보이는 정경을 그림 그리듯 표현함 ⑤ 알고 있는 사실을 알기 쉽게 풀이함

다음 중 전기문과 소설의 공통점은? ① 사실성 ② 허구성 ③ 서사성 ④ 운문성 ⑤ 예술성

라. 진실성 우리가 소설을 읽고 인물을 통하여 주로 얻고자 하는 것은? ① 참되고 진실한 인생의 모습 ② 개성 있고 특이한 삶의 모습 ③ 인간이 간직하고 있는 갈등의 유형 ④ 인물과 인물간에 형성되는 인간 관계 ⑤ 인물이 살아가는 삶의 배경

소설들의 주제가 갖는 공통점은? ① 모든 독자들에게 흥미를 준다. ② 어른들의 삶에 관련된 것이다. ③ 많은 사람들에게 가치 있는 본받을 만한 것이다. ④ 실제로는 있을 수 없는 일들이다. ⑤ 누구나 체험했던 내용이다.

다음 중 전기문, 소설, 수필이 갖는 일반적인 공통점은? ① 사실성 ② 허구성 ③ 서사성 ④ 진실성 ⑤ 예술성

2. 시 점 학습 중점 요소 소설의 시점 학습 목표 시점의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소설을 읽고 시점을 분석할 수 있다.

가. 시점의 개념 `시점'의 개념을 바르게 풀이한 것은? ① 주인공의 삶의 모습을 누가 어떤 관점에 서 이야기하는가 ② 작가와 주인공과는 어떤 관계에 있는가 ③ 주인공이 등장 인물들을 어떤 관점에서 대하고 있는가 ④ 작가와 독자는 어떤 관계에서 이야기가 진행되는가 ⑤ 작가와 주인공 중 누구를 통해서 주제가 표현되는가

<나는 `철수'와 `영이'가 다정하게 손을 흔들며 헤어지는 모습을 보았단다.> 위의 이야기는 `누가 누구의 이야기'를 하고 있는가? ① 모르는 사람이 나와 철수와 영이의 이야기 ② `나'가 철수와 영이의 이야기 ③ 철수와 영이가 `나'의 이야기 ④ 지은이가 나와 철수와 영이의 이야기 ⑤ `나'가 `나'의 이야기

다음 글의 갈래 중 `시점'을 분석하여 말할 수 없는 것은? ① 전기문 ② 소설 ③ 일 기문 ④ 수필 ⑤ 설명문

나. 시점의 갈래와 분석 다음은 시점의 갈래를 설명하기 위한 도표이다. ( )안에 적절한 답을 하시오

소설 속에 (나)라는 인물이 등장하는가? 1인칭 주인공시점 예 아니오 3인칭(작가) 시점 ( ) ‘나’ 는 주인공인가 ? ( ) ‘나’ 는 주인공인가 ? 작가는 사건 설명도 하고 인물의 속마음까지 다 말해 주는가 ? 3인칭 작가 관찰자시점 ( ) ( ) 1인칭 시점 1인칭관찰자 시점 3인칭 전지적작가 시점

* 작품 속의 <나>가 등장하여 독자 에게 직접 말하는 형식 1인칭 시점 (등장 인물 독자) * 작품 밖의 <작가>가 <그>의 이야기를 독자에게 말하는 형식 3인칭시점 (작가 등장 인물 독자)

다음은 시점의 갈래를 설명한 것이다. 설명에 해당하는 시점을 ( )안에 답하시오. ① 주인공인 `나'가 자신의 이야기를 전개함 설명에 해당하는 시점을 ( )안에 답하시오. ① 주인공인 `나'가 자신의 이야기를 전개함 ( ) ② 주인공이 아닌 `나'가 주인공의 이야기를 전개함( ) ③ 작가가 사건이 진행되는 모습을 중계 방송하듯이 전달함( ) ④ 작품 밖의 작가가 인물들의 속마음까지 전달함( ) 1인칭주인공시점 1인칭관찰자시점 작가관찰자시점 전지적작가시점

다음 문장을 읽고 `나'가 등장하는 것에는`1인칭’, 등장하지 않는 것에는 `3인칭'이라 ( ) 안에 답하시오.

③ 원래 나는 봄을 즐겨 하지 않지만, 봄밤만 은 옛 시인 못지 않게 좋아한다. ( ) ① 나는 오늘 아침 길에서 영식이 와 철수가 다투는 것을 보았는데 그들은 주먹까지 휘둘렀다. ( ) ② 그들은 영마루에 서서 한참씩 학 나무를 내려다보다가는, 드디어 산을 넘어 어디론지 떠나가곤 하였다. ( ) ③ 원래 나는 봄을 즐겨 하지 않지만, 봄밤만 은 옛 시인 못지 않게 좋아한다. ( ) 1인칭 3인칭 1인칭

다음 글에서 `3인칭 전지적 작가 시점'의 특징을 보여 주는 문장을 찾아 그 첫 어절과 끝 어절을 쓰시오.

될 수만 있다면, 봉네는 딴 마을로 시집을 보내고 싶었다. 덕이, 봉네, 바우, 이장 영감 에게는 그들이 다 똑같은 손자손녀처럼 생각 이 드는 것이었다. 그 셋 중에 누구에게도 쓰라린 상처를 주고 싶지 않았다. 저녁 때가 거의 다 되어서야 이장 영감은 가만히 눈을 떴다. 답 : 될, 않았다

다음 글을 `3인칭 작가 관찰자 시점’ 으로 고쳐 쓰시오. 나는 올해 여섯 살 난 옥희라는 여자 애입니다. 어머니는 올해 나이 24세의 과부로서 아버지는 결혼한 지 1년 만에 돌아가셨다고 합니다. 어떤 봄날 우리 집 사랑방에 동네 학교 선생님 한 분이 하숙을 하게 되었습니다. 답 : 나는 옥 희 는, ‘옥 희 라는’ 삭제, 우리 옥 희 네

시점의 유형 중 `거리'가 가장 가까운 것과 가장 먼 것끼리 짝지은 것은? ① 1인칭 주인공시점 - 3인칭 작가관찰자 시점 ② 1인칭 주인공시점 - 1인칭 관찰자시점 ③ 3인칭 전지적 작가 시점 - ④ 1인칭 관찰자시점 - 3인칭 전지적 작가 시점 ⑤ 3인칭 작가관찰자 시점 -

3. 구 성 가. 인물 학습 중점 요소 인물의 유형 이해 학습 목표 인물의 유형을 역할이나 성격에 따라 분석할 수 있다.

(1) 인물의 유형 다음은 소설의 인물을 유형에 따라 구분한 것이다. ( ) 안에 적절한 답을 하시오.

① 특이한 성격이나 인생관의 소유자 : ( ) ② 사회의 어떤 집단이나 계층을 대표할 만한 인물 : 전형적 인물 ① 특이한 성격이나 인생관의 소유자 : ( ) ② 사회의 어떤 집단이나 계층을 대표할 만한 인물 : 전형적 인물 ① 단일한 성격의 소유자로 성격이 변함 없음 : 평면적 인물 ② 다양한 성격의 소유자로 성격이나 가치 관이 변함 : ( ) ① 사건 전개의 중심 역할 : ( ) ② 사건 전개의 보조 역할 : 주변 인물 성격 유형 기준 변화 역할 개성적인 인물 입체적인 인물 중심 인물

`꾸준히 노력하고 성실한 생활을 하는 학생’ 이 소설에 등장했다면, 그 인물 유형은 다음 중 어디에 속하겠는가? ① 전형적 인물 ② 반동 인물 ③ 주변 인물 ④ 입체적 인물 ⑤ 개성적 인물

심청전」의 주인공 `심청'의 인물 유형과 관련이 있는 것을 세 개 찾으시오. ① 전형적 인물 ② 중심 인물 ③ 평면적 인물 ④ 입체적 인물 ⑤ 개성적 인물

(2) 인물의 성격 소설의 인물이 보여 주는 여러 가지 요소 중 주제 표현에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은? ① 외양(생김새) ② 성격 ③ 행동 ④ 심리 ⑤ 갈등

소설에서 사건 전개 과정을 근원적으로 결정짓는 요소는 무엇인가? ① 배경 ② 인물의 표정 ③ 인물의 성격 ④ 인물의 외양 ⑤ 시점

다음 중 인물의 성격을 독자에게 보여 주는 방법이라 할 수 없는 것은? ① 행동을 통해 간접적으로 ② 주제를 통해 암시적으로 ③ 작가가 직접 요약해서 ④ 특징적인 외양 묘사를 통해서 ⑤ 사건 전개를 통한 극적인 방법으로

나. 사건 (구성 원리, 구성 단계, 갈등) 학습 중점 요소 구성의 원리, 구성의 효과, 구성의 단계 학습 목표 소설 구성의 원리를 설명할 수 있다. 구성의 효과를 설명할 수 있다. 소설의 구성 단계를 체계적으로 설명할 수 있다.

(1) 구성의 원리 소설을 구성할 때 사건을 배열하는 원리를 잘 말한 것은? ① 인과 관계에 의한 논리적 배열 ② 선후 관계에 의한 시간적 배열 ③ 대소 관계에 의한 서열적 배열 ④ 대등 관계에 의한 순서 없는 배열 ⑤ 대립 관계에 의한 공간적 배열

소설에서 어떤 사건이 일어났을 때, 그 사건이 일어난 원인은 어디에 있겠는가? ① 배경 ② 인물의 생김새 ③ 작가의 주제 의식 ④ 앞에 일어난 사건 ⑤ 인물의 인생관

소설은 삶의 이야기이고, 삶의 과정은 과거의 어떤 원인 때문에 현재가 결정 되고, 과거와 현재의 일들이 원인이 되어 미래가 결정된다

⑤ 시간의 순서에 따른 구성 인과 관계에 따른 구성 ①사건과 사건의 필연적 관계 중시 사건의 우연적 전개 다음은 고대 소설과 현대 소설의 구성상의 차이점을 설명한 것이다. 바른 것은? ⑤ 시간의 순서에 따른 구성 인과 관계에 따른 구성 현대 소설 고대 소설 ①사건과 사건의 필연적 관계 중시 사건의 우연적 전개 ② 복잡한 구성 단순한 구성 ③ 개성적 인물 등장 전형적 인물 등장 ④ 다양한 결말 행복한 결말

(2) 구성의 단계 소설의 구성 단계에서 긴장과 갈등이 최고조에 이르고 주제가 나타나는 부분은? ① 발단 ② 전개 ③ 위기 ④ 절정 ⑤ 결말

소설 구성의 5단계를 순서대로 쓰시오. 답 : 발단 전개 위기 절정 결말

사건들의 시간적 선후관계를 바꾸어 구성하는 방식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① 입체적 구성 ② 평면적 구성 ③ 상자식 구성 ④ 단일 구성 ⑤ 순차식 구성

(3)배경 다음 글에서 주로 다룬 소설의 요소는? ① 공간적 배경 ② 시간적 배경 ③ 사건 ④ 갈등 ⑤ 인물 봄이면 뻐꾸기 울음과 함께 진달래가 지고 피고, 가을이면 단풍과 감이 풍성하게 익는 물 맑고 바람 시원한 산간 마을이었다. ① 공간적 배경 ② 시간적 배경 ③ 사건 ④ 갈등 ⑤ 인물

① 인물 ② 사건 ③ 배경 ④ 주제 ⑤ 소재 사건 전개의 바탕, 곧 인물이 행동하는 시간과 장소와 상황을 통틀어 무엇이라고 하는가? ① 인물 ② 사건 ③ 배경 ④ 주제 ⑤ 소재

① 사건이 일어나는 공간(장소) ② 사건이 일어난 특정한 시간 ③ 사건 전개와 관련된 사회 상황 다음 중 사건 전개의 바탕이 되는 배경의 유형이라 할 수 없는 것은? ① 사건이 일어나는 공간(장소) ② 사건이 일어난 특정한 시간 ③ 사건 전개와 관련된 사회 상황 ④ 사건 전개와 관련된 시대(역사)적 상황 ⑤ 사건 전개와 관련된 인간 관계

(4)갈등 "바우!" 옆에 섰던 덕이가 바우의 팔을 붙들었다. 바우는 흠이 있는 오른쪽 눈썹을 쓱 치켜 다음 글에 나타난 갈등의 유형은? "바우!" 옆에 섰던 덕이가 바우의 팔을 붙들었다. 바우는 흠이 있는 오른쪽 눈썹을 쓱 치켜 올리며 덕이의 얼굴을 쏘아보았다. "놔!" 바우는 덕이의 손을 뿌리쳤다

① 인물과 인물의 갈등 ② 인물과 사회의 갈등 ③ 내적 갈등 ④ 심리적 갈등 ⑤ 인물과 환경의 갈등

① 해야 좋을지 안 해야 좋을지 결정할 수 없어서 ② 주변 환경이 할 수 없는 처지에 있어서 ③ 다른 사람이 하지 못하게 해서 자신이 무엇인가를 하고 싶을 때, 뜻대로 할 수 없거나 망설이게 되는 이유가 될 수 없는 것은? ① 해야 좋을지 안 해야 좋을지 결정할 수 없어서 ② 주변 환경이 할 수 없는 처지에 있어서 ③ 다른 사람이 하지 못하게 해서 ④ 사회의 가치가 내 뜻과 대립되어서 ⑤ 해도 그만 안 해도 그만이기 때문에

자신의 생활 체험 속에서 내적 갈등과 외적 갈등을 경험한 사례를 각각 간단한 이야기로 꾸며 쓰시오.

5. 소설의 갈래 학습 중점 요소 소설의 유형 구분 학습 목표 기준에 따라 소설의 갈래를 나눌 수 있다.

① 단편소설 - 장편소설 ② 역사소설 - 농촌소설 ③ 순수소설 - 대중소설 ④ 고대소설 - 현대소설 ⑤ 꽁 트 - 우화소설 다음은 같은 기준에 따라 나누어진 소설의 갈래를 짝지은 것이다. 서로 어울리지 않는 짝은? ① 단편소설 - 장편소설 ② 역사소설 - 농촌소설 ③ 순수소설 - 대중소설 ④ 고대소설 - 현대소설 ⑤ 꽁 트 - 우화소설

① 계몽소설 ② 단편소설 ③ 꽁 트 ④ 중편소설 ⑤ 장편소설 다음 중 글의 양(길이) 또는 사건의 성격을 기준으로 해서 나눈 소설의 갈래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① 계몽소설 ② 단편소설 ③ 꽁 트 ④ 중편소설 ⑤ 장편소설

다음 중 소설의 갈래를 나누는 기준이 아닌 것은? ① 길이(작품의 양) ② 내용 ③ 작품의 경향 ④ 창작시기 ⑤ 흥미도

① 원고 분량이 200자 원고지 100매 안팎이다. ② 갈등 구조가 복잡하지 않고 단순하다. 교과서 수록 작품인 이 범선의 「학 마을 사람들」이 단편 소설로서 지니는 특징이라 할 수 없는 것은? ① 원고 분량이 200자 원고지 100매 안팎이다. ② 갈등 구조가 복잡하지 않고 단순하다. ③ 단일한 주제를 구체화하고 있다. ④ 사건 전개가 단순하다. ⑤ 주인공의 생애 전체를 다루고 있다.

다음은 고대소설과 현대소설의 차이점을 설명한 것이다. 바르지 않은 것은?

① 인물 개성적 전형적 ② 사건전개 우연적, 행복한 결말 ③ 주제 권선징악 다양함 ④ 창작시기 갑오개혁 이전 개화기 이후 ⑤ 문장 운문체, 문어체 비교내용 고대소설 현대소설 결말필연적 다양한 결말 개성 있는 문장 구어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