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화기록법.

Slides:



Advertisements
Similar presentations
價値 시장을 잘 파악하기 위해서는 소비자의 상호작용에 대하여 관심을 가져야 한다. 이 제품의 사용자는 누구이며, 무엇을 하고, 어떤 환경에 있는지, 그리고 왜 그런 행동을 하는지에 대한 관찰을 통해 소비자의 생활 패턴을 파악해야.
Advertisements

신체활동을 늘려야 건강. 중국의 세 살 소년 이 아이는 건강할까요 ? 이 사람은 건강할까요 ?
합 덕 여 자 중 학 교합 덕 여 자 중 학 교. 합 덕 여 자 중 학 교합 덕 여 자 중 학 교 제 언 필 요 성 연구 목적 연구 문제 연구 범위 실천 과제 연구 결과
1 나 를 지키고, 침 착하게 대처하려면, 반 드시 익혀야 하는 나 · 침 · 반 5 분 안전교육 (11 월 ) 01 체육시간 ! 자칫하면 큰 사고가 발생해요 ! 생활안전  상황제시 : 체육시간 다친 경험 이야기하기 !  학교안전수칙 1 탄 - 체육시간 전에 ( 동영상.
시기별 학급경영의 평가 시기별 학급경영의 평가 1. 시기별 학급경영의 평가 분류 2. 시기별 학급경영 평가 내용 음악교육과 이해인.
- 안전교육 - 어린이집 ( 어린이집 ) 버스 이용 시 주의점. 1. 어린이집에서 멀리 또는 가까이 사는 친구들을 집에서 어린이집까지 빠르고 안전하게 데려다 준다. 2. 견학이나 나들이 활동 시 편하고 안전하게 데려다 준다. ( 어린이집 ) 버스의 필요성 -> 버스를.
선행선행 죄 죄 구원구원 선행 ※ 경기 규칙 1. 윷놀이의 아래를 제외한 대부분의 규칙은 동일하다. 2. 이 윷놀이의 궁극적인 목적은 험한 세상을 지나 천국으로 들어가는 것이다. 3. 윷놀이를 하다가 앞서 가고 싶은 욕심 때문에 ‘ 죄 ’ 칸에 멈춰서면 반드시 목욕탕으로.
줄넘기의 대하여 5122 양민서.
TV 광고의 문제점 7모둠 장기혁 홍원표 김수린 신준화.
식생활지침 ..
어린이의 정서적 발달을 도와주는 방법(사랑)
시나리오 작법 트리트먼트에 구체적인 대사와 지문들을 삽입하여 시나리오를 작성한다
어떻게 하면 좋은 수학여행이 될 수 있을까?.
경제생활 속의 자유와 경쟁 6학년 3반 4번, 7번 성 주은, 양 민서.
<순종 8과> 순종함으로 많은 고기를 잡은 베드로
요한복음 3:16.
마태복음 22장 37절 말씀 뜻을 다하여 네 마음을 다하고 주 너의 하나님을 목숨을 다하고 사랑하라.
이단에 속한 사람을 한두 번 훈계한 후에 멀리하라 디도서 3장 10절 말씀 –아멘.
인터뷰 Interview 누구나 영상제작교실 6차시.
하나님의 말씀 사람이 마음으로 자기의 길을 계획할지라도 그의 걸음을 인도하시는 이는 여호와시니라
11장. 포인터 01_ 포인터의 기본 02_ 포인터와 Const.
다니엘과 그의 친구 하나냐, 미사엘, 아사랴는 포로였지만 지혜가 탁월 하여 왕을 섬기기 위해 훈련을 받았다.
라포(Rapport)형성과 대화방법 삼육대학 이 혜 림.
비판적 사고와 논리 (우루사CF ‘간 때문이야’)
피임이란?.
(2) 생명은 왜 소중한가? - 제주 제일 중학교 -.
2. 다양한 관점.
국립청소년해양센터 체험학습 안전 골든벨.
또 이르시되 너희는 온 천하에 다니며 만민에게 복음을 전파하라 마가복음 4장 8절 말씀 -아멘-
미리별아이들, 세상과 손을 잡다 더불어 사는 민주시민이 되는 한 해 학급살이
식물은 어떻게 자손을 남길까(1) <생각 열기> 사과, 배, 복숭아 등의 과수나무를 재배하거나
2조 편인숙 홍선영 김선혜 진보나 강미현 서애리 이지혜
교육진단검사 PEP-R.
누가 내 머리에 똥 쌌어?.
우리는 누구를 만나야 하나요? 만남은 매우 중요합니다 만남은 우리의 삶에 영향을 주기 때문입니다 자신에게 유익이 됩니다
양무리의 본이 되라 그리하면 목자장이 나타나실 때에 시들지 아니하는 영광의 관을 얻으리라 베드로전서 5장 3~4절 말씀 –아멘.
눈의 건강 1. 8고개 게임 2. 눈을 보호하는 방법 3. 눈 운동.
성령님은 무엇을 도와 주실까요? 이 세상을 만드신 분이세요 우리를 구원해 주신 분이세요 우리를 도와 주시는 분이세요
말하기 ㆍ 듣기 2학년 2학기 5.마음을 전해요 >1)주고받는 마음 (2/4) 내 마음 전하는 말 하기.
이 하나님은 영원히 우리 하나님이시니 그가 우리를 죽을 때까지 인도하시리로다 시편 48편 14절 말씀 -아멘-
종이비행기가 잘 날기 위한 조건 만든이:김윤성.
바넘효과 [Barnum effect] 사람들이 보편적으로 가지고 있는 성격이나 심리적 특징을 자신만의 특성으로 여기는 심리적 경향. 19세기 말 곡예단에서 사람들의 성격과 특징 등을 알아 내는 일을 하던 바넘(P.T. Barnum)에서 유래하였다. 1940년대 말 심리학자인.
사랑의 확증 롬5:8.
인사의 기본 자세 때와 장소에 맞는 인사말 11차시(언어예절 ½) 인사말 지도/라화자 선생님, 윤상홍 선생님
18차시/ 행동예절(6/7) 전화를 걸 때의 예절 지도/ 선생님 달서시니어 유아전통예절교육봉사단.
[알파코스] 네 번째 왜 그리고 어떻게 기도해야 하는가?.
환자분들을 위한 시야검사 방법 안내 시야검사란? 시야검사방법 검사시간은 10분 내외
마트에 가기 전에 알아봐요.
슬기로운생활 1학년 1학기 1.봄나들이>(1)재미있는 놀이터(3/10 ) 여러 가지 방법으로 놀이하기.
하나님이 기뻐하시는 예배자.
그러므로 형제들아 내가 하나님의 모든 자비하심으로 너희를 권하노니 너희 몸을 하나님이 기뻐하시는 거룩한 산 제물로 드리라
또 이르시되 너희는 온 천하에 다니며 만민에게 복음을 전파하라 마가복음 4장 8절 말씀 -아멘-
3.여러 가지 색.
훔쳐보기 없기 게임 구성 게임 준비 게임 방법 게임 목표: 눈가리개 가면을 쓰고 내 손에 있는 것이 무엇인지 맞춰본다.
미 술 5 학년 4.이야기 세상 (5-6/6) 초기화면 마술 그림을 그리고 작품 감상하기.
Ⅰ-3. 담화 관습과 윤리 의식 소단원 핵심 정리  (3) 담화 관습과 윤리 의식 고등 화법과 작문(박영목)
무엇이 닮았나요? !!.
사람에게 보이려고 그들 앞에서 너희 의를 행하지 않도록 주의하라
남편과 꼭! 같이 들어아야 하는 맞춤 태내기부모교육!
바벨탑을 만드는 사람들.
그러므로 이제부터 너희는 외인도 아니요 나그네도 아니요 오직 성도들과 동일한 시민이요 하나님의 권속이라
주라, 그리하면 너희에게 줄 것이니 곧 후히 되어 누르고 힘들어 넘치도록 하여 너희에게 안겨 주리라 너희가 헤아리는
내 몸, 네 몸.
하나님의 말씀 오직 여호와는 참 하나님이시요 살아계신 하나님이시요 영원한 왕이시라 예레미야 10장 10절 말씀 -아멘-
제7차시/서서하는 인사 경 례:목례와 거수경례 예절지도사 OOO선생님 유아 전통예절 교육단.
알렌 인지 수준 판별검사와 한국판 간이 정신상태 판별검사의 상관관계
소돔 사람들의 죄와 롯.
수풀에 걸린 양.
안전의 이해.
건강한 여름 보내기 파워포인트 꼬망세 물놀이 안전.
Presentation transcript:

일화기록법

Contents 1. 일반적 특징 2. 장점과 단점 3. 관찰지침과 유의사항 4. 관찰 양식

1. 일반적 특징 ◈ 일화기록법(anecdotal records)은 영유아의 행동을 직접 관찰하여 객관적으로 서술식으로 기록하되, 중요한 사건이나 핵심이 되는 행동을 중심으로 짧게 기록하는 방법이다. ◈ 교사는 관찰대상 영유아가 보여 주는 중요한 사건이나 행동을 중심으로 간결하게 기록하며, 일반적으로 한 가지 행동에 초점을 두어 관찰하고 기록한다.

2. 장점과 단점 1) 장점 중요한 행동과 사건을 중심으로 간결하게 기록하기 때문에 많은 시간을 필요로 하지 않는다. 특별한 양식이나 기술 없이도 쉽게 기록할 수 있어서 간편하다. 예기치 못한 행동이나 우발적인 행동을 기록하는 데 유용하다. 읽는 사람에게 생생한 현장감을 줄 뿐만 아니라 사실적이고 자세한 기록으로 읽는 사람이 결론을 도출해 낼 수 있다.

2. 장점과 단점 2) 단점 사건이 일어나게 된 원인이나 이유를 정확히 알기 어렵다. 일화기록으로 남겨진 자료가 아동의 일반적인 특성으로 여겨져 아동에 대한 편견이 생길 수 있다. 교사는 일화기록 작성으로 인해 영유아와의 상호작용을 하지 못하게 된다. 한 번에 많은 아동을 관찰할 수 없고 한두 명의 영유아만을 기록할 수 있다는 단점이 있다.

3. 관찰지침과 유의사항 첫째, 관찰대상 아동이 보여 주는 특별한 사건이나 행동을 중심으로 간결하게 기록한다. 3. 관찰지침과 유의사항 첫째, 관찰대상 아동이 보여 주는 특별한 사건이나 행동을 중심으로 간결하게 기록한다. 둘째, 한 가지 행동에 초점을 맞추어 기록 한다. 셋째, 사건이 일어난 상황과 행동과 대화를 즉시 기록한다. 넷째, 사건이 일어난 직후 바로 기록하기 어려운 경우에는 6하 원칙(언제, 어디서, 누가, 무엇을, 어떻게, 왜)에 따라 간단히 메모해 두었다가 나중에 기록하되, 당일에 기록하여야 하며 날짜를 넘겨서 기록하지 않는다. 다섯째, 관찰대상 아동이 한 말과 행동을 현재형으로 기록하며, 대화 내용은 직접화법으로 인용부호(“ ”)를 사용하여 그대로 기록한다. 여섯째, 관찰자의 편견이 들어가지 않도록 객관적이며 사실적으로 기록한다. 일곱째, 언제든지 관찰 기록이 가능하도록 필기구와 관찰 기록 용지를 미리 준비한다.

3. 관찰지침과 유의사항 ◈ 일화기록으로 아동을 관찰할 때 유의할 사항 3. 관찰지침과 유의사항 ◈ 일화기록으로 아동을 관찰할 때 유의할 사항 첫째, 일화기록 대상을 선정할 때 학급명단 또는 가나다 순서대로 기록하는 것이 아니라 특별한 행동이나 사건에 초점을 맞추어 기록해야 한다. 둘째, 관찰대상 아동이 자신이 관찰대상이 되고 있음을 의식하게 될 때 일부러 관심 행동을 하거나 부자연스러운 행동을 할 우려가 있으므로 유의하여야 한다. 셋째, 추측, 설명, 이유, 느낌, 편견, 선입견 등 주관적인 평가는 기술하지 않도록 한다. 옳은 예와 잘못된 예를 제시하면 <표 2-1>과 같다.

3. 관찰지침과 유의사항 <표 2-1> 일화기록 시 옳은 예와 잘못된 예 옳은 예 잘못된 예 3. 관찰지침과 유의사항 <표 2-1> 일화기록 시 옳은 예와 잘못된 예 옳은 예 잘못된 예 밀가루 점토를 주먹만큼 떼어 친구에게 주었다. 은아는 언제나 노래 부르기를 좋아한다. 옷의 단추를 잠근다. 병수는 매우 활동적이다. 하품을 한다. 서연이는 너무 수줍어한다 눈을 감고 입을 크게 벌렸다. 은선이를 도와주었다. 미영이는 윤선이 어깨에 손을 올렸다. 놀란 것처럼 보였다. 재성이는 신발장으로 뛰어갔다. 진희는 친구를 고마워했다. “친구야 고마워!” 재선이는 우울해 보인다. “친구에게 미안하다고 사과했어요!” 기호는 항상 친구들을 괴롭힌다. 세이는 벽에 기대고 서 있다. 과자를 나누어 먹었다. 민수는 주먹으로 영철이 머리를 두 번 쳤다. 시끄럽게 떠든다 “선생님! 기분이 좋지 않아요!” 행복한 얼굴이다. 영이는 컵을 한 손으로 들고 물을 먹는다. 늘 더러운 모습이다. “선생님! 배가 아파요!” 미연이는 배가 아프다고 말했다.

4. 관찰 양식 <표 1> 일화기록에 의한 아동관찰 예시 1 관찰아동 김재근(만2세) 성별 남 관찰일 2014. 5. 8 관찰자 이한나 관찰시간 오전 11시 30분 ~ 11시 35분 (5분) 누리과정 영역 사회관계 관찰장면 실외놀이 기록 실외 바깥놀이시간에 재근이가 모래밭에서 소꿉놀이하고 있는 3명의 여아에게 다가간다. 재근이는 옆에서 쪼그리고 앉아 모래를 양손으로 판다. 옆에서 소꿉놀이하는 여아들에게 모래를 뿌린다. 옆에 있던 은아가 “하지마!”라고 말하고, 아름이도 재근이에게 “모래 뿌리지마!”라고 말하면서 재근이를 5초 노려본다. 재근이는 또 다시 모래를 두 번 뿌리고는 그네 타는 곳으로 간다. 해석 및 평가 재근이가 왜 친구들에게 모래를 뿌리게 되었는지 원인을 파악해 볼 필요가 있다. 재근이가 여자 친구들과 함께 소꿉놀이를 하고 싶었는지도 모르겠다. 그러나 어떻게 함께 놀 수 있는지에 대한 방법을 몰라 모래 뿌리는 행동을 했다면 함께 놀고 싶을 때 어떻게 표현해야 할지를 알려 줄 필요가 있겠다. 모래를 뿌리는 행동은 해서는 안 되는 행동이므로 하지 못하도록 지도할 필요가 있으며 잘못된 행동 뒤에 친구들에게 사과하는 법도 알려줄 필요가 있다.

4. 관찰 양식 <표 2> 만 0세 영아 수유 습관에 대한 일화 기록의 예 관찰아동 서아동(만0세) 성별 남 관찰일 2014. 5. 8 관찰자 김현정 관찰시간 오전 11시 30분 ~ 11시 45분 (15분) 누리과정 영역 기본생활습관, 신체운동.건강(신체) 관찰장면: 수유 습관 관찰장면 수유습관 기록 배가 고픈 아동이는 머리와 눈을 긁적이며 보채기 시작한다. 우유병을 보자 교사의 손에서 우유병을 가져가서 입에 문다. 교사의 한 손을 꽉 잡은 채 눈을 감고 170cc 정도의 우유를 한 번에 먹고 서서히 잠이 들었다. 안겨 있는 아동이를 교사가 조심스레 침대에 눕히자 눈을 살짝 뜨고 몸을 비틀려고 하였다. 교사가 옆에 있던 공갈 젖꼭지를 입에 물려 주자 다시 눈을 감았다. 자다가 쿵 소리가 들리자 몸을 부르르 떨었다. 교사가 다가가 토닥여 주자 다시 편안히 잠들어 40분정도를 자고 일어났다. 일어나서는 작은 소리로 흐느끼며 침대에 누워서 두리번거리며 교사를 찾았다. 해석 및 평가 등원한 첫 주이지만 힘들어하지 않고 교사의 품에 안겨 쉽게 잠들 수 있었다. 침대에 눕힐때는 눈을 뜨며 잠이 깨는 모습도 보이지만 교사의 다독거림에 금방 다시 잠이 들 수 가 있었다. 쉽게 잠들지 못할 때에는 공갈 젖꼭지를 입에 물기도 하나 위생과 발달상 언제까지 사용할지 여부는 부모님과의 상담 후 결정할 예정이다.

4. 관찰 양식 <표 3> 1세 영아 등원 시 행동에 대한 일화 기록의 예 관찰아동 해민(만1세) 성별 남 관찰일 2013. 5. 8 관찰자 박솔비 관찰시간 오전 9시 00분 (3분) 누리과정 영역 사회관계, 의사소통(사회성, 언어) 관찰장면 등원 시 행동 관찰내용 해민이가 엄마 손을 잡고 아장아장 발걸음을 안정되게 유지하며 어린이집으로 걸어 들어온다. 담임교사는 현관으로 나와 맞이하자 해민이는 뒤로 몇 걸음 물러서며 엄마 뒤에 숨는다. 이후 선생님이 “해민이 왔구나”하고 말하자 고개를 내밀며 선생님에게 미소 짓는다. 엄마는 해민이의 담임교사가 현관 앞으로 나와 해민이의 가방을 받아 들고 신발을 정리하는 것을 도와주는 모습을 물끄러미 바라본다. 이후 해민이에게 “안녕”이라고 말하며 손을 흔든다. 해민이는 선생님의 손을 잡고 교실로 가기 위해 복도를 걸어간다. 그때 선생님이 “엄마 다녀오세요 인사해야지“ 하고 말하자 해민이는 고개를 숙이며 ”엄마 다녀오∼셍“이라고 말하고 손을 흔든다. 해석 및 평가 해민이는 엄마의 손을 잡고 안정되게 걸을 수 있다. 일반적으로 18개월까지는 대부분의 영아들이 불안정한 걷기를 보인다. 따라서 엄마 손을 잡고 안정되게 걸을 수 있는 해민이의 신체운동.건강발달은 적절하다고 볼 수 있다. 그리고 엄마와 헤어지기 실은 마음을 엄마뒤에 숨는 것으로 잠시 표현하였으나 이내 교사를 보고 반기는 모습을 보여주었다. 이를 통해 엄마와 더불어 긴 시간을 함께 보내는 교사와도 비교적 안정된 애착을 형성하고 있음을 짐작해 볼 수 있다. 또한 정확하지는 않으나 교사의 말과 행동을 모방하여 표현할 수 있으며 엄마에게 머리를 숙여 안정되게 인사하는 모습을 보여 주는 것으로 보아 해민이의 언어발달과 사회성발달 또한 1세 영아의 발달 수준에 맞게 적절하게 이루어지고 있음을 알 수 있다.

4. 관찰 양식 <표 4> 만 2세 영아의 언어표현에 대한 일화 기록의 예 관찰아동 소영이(만2세) 성별 남 관찰일 2014. 5. 8 관찰자 이민아 관찰시간 오전 9시 30분 -9:55(15분) 누리과정 영역 의사소통(듣기, 말하기) 관찰장면 자유놀이시간(언어영역) 관찰내용 언어영역에서 친구들의 사진을 보고 있다. 교사가 “영이야 누구예요?””친구, 친구예요”하고 이야기 한다. “영이 친구지?” 교사가 친구들의 사진을 가리키자 영이가 “철수이에요. 민수이에요.”하며 친구들의 이름을 말한다. 교사는 “철수야 친구야 사랑해 하고 이야기해 볼까?”라고 제안하자 영이가 철수에게 가서 철수를 안는다. “영이아 철수아 사랑해”하고 이야기해 주자. 영이가 “사랑해”하고 이야기한다. 그리고 교사가 “영이야 누구지?”라고 묻자 영이가 “초롱이”하고 큰소리로 말한다. 교사가 “초롱아 사랑해”하지 영이도 교사를 따라서 다시 한번 초롱이를 안아 주며 :초롱아 사랑해”하고 이야기 한다. 또 다른 친구 예인이를 안아주며 “예인아 사랑해”하고 말한다. “영이야 영이는 또 누구를 사랑해?” 영이가 “엄마 사랑해” 교사가 “또 누구를 사랑해?” 하자 “아빠 사랑해. 선생님 사랑해”하며 이야기한다. 해석 및 평가 해민이는 엄마의 손을 잡고 안정되게 걸을 수 있다. 일반적으로 18개월까지는 대부분의 영아들이 불안정한 걷기를 보인다. 따라서 엄마 손을 잡고 안정되게 걸을 수 있는 해민이의 신체운동.건강발달은 적절하다고 볼 수 있다. 그리고 엄마와 헤어지기 실은 마음을 엄마뒤에 숨는 것으로 잠시 표현하였으나 이내 교사를 보고 반기는 모습을 보여주었다. 이를 통해 엄마와 더불어 긴 시간을 함께 보내는 교사와도 비교적 안정된 애착을 형성하고 있음을 짐작해 볼 수 있다. 또한 정확하지는 않으나 교사의 말과 행동을 모방하여 표현할 수 있으며 엄마에게 머리를 숙여 안정되게 인사하는 모습을 보여 주는 것으로 보아 해민이의 언어발달과 사회성발달 또한 1세 영아의 발달 수준에 맞게 적절하게 이루어지고 있음을 알 수 있다.

Thank You!