융합인재교육(STEAM) 체험프로그램 운영을 통한 탐구능력 신장 2012년 과학교육시범교육지원청 선도학교 영해중학교.

Slides:



Advertisements
Similar presentations
피드백 ( 궤환 ) 제어 제어루프의 기본으로 프로세스 상태 정보를 연속적으로 순환시켜, 상시 정정하는 구조를 갖는 제어 시스템 피드백 제어 (Feedback Control) 조작부 검출기 조절기 설정치 제어량 + - 조작량 제어편차.
Advertisements

제철고 프로그래밍언어 2015 가을학기 연습 #1 Python 연산식 이다훈 POSTECH 컴퓨터공학과 2015 년 9 월 23 일.
융합인재교육 (STEAM) 교육과정 재편성 및 수업적용 방안 (5~6 학년 ) 서울석계초등학교 서울석계초등학교 교사 이 혜 원 교사 이 혜 원.
입시 로드맵 영어절대평가와 학종의 시대. 강사 소개 2016 입시를 치르고 이번 입시를 치르고 난 소감은? ᆞ 신 중에 제일 무서운 신이 내신이라고 하더니 과연 그 렇다. ᆞ 내신은 지갑 속의 현금과 같다고 하더니 과연 그렇다. ᆞ 외부스펙의.
미국에서의 STEM 교육 미국에서의 STEM 교육 STEM 교육의 장점  과학 학습의 동기 부여, 흥미 부여  개념이나 원리를 쉽게 이해 STEM 교육에서 보강되어야 할 점  기술공학을 중시 ( 감성교육 미포함 )  아는 지식을 표현하는 것이 부족.
0 / 14 사업목적 1. 사업개요 ○ 포항지역 중소기업의 애로기술 해소를 위한 기술지원 및 공동연구 수행 - 중소기업의 현장 애로기술, 문제점 해결 - 중소기업의 기술 경쟁력 향상을 통한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 ※ 포항시, 포항상공회의소, 포항산업과학연구원 (RIST)
창의지성 교육과정 궁금증에 답하다 산양초등학교장 권혁범. 1. ‘창의지성교육’이란? 교육내용 재구성 배움중심수업 평가혁신.
Ⅰ. Ⅱ. Ⅲ. 참고. C ontents 2009 revision curriculum Ⅰ. 개정 배경 및 경과.
2014 상반기 신입생 입문교육 계획 제 2 대 포스텍 대학원총학생회 & 입학학생처 대학원업무팀.
각 시도별 교육정책 광주교육정책연구소 / 윤정인.
2014학년도 고등학교 교육과정 편성 운영 안내 교육과정과.
1. 목 차 8. 기체의 Cv계산 2. CV 개 요 9. Steam의 Cv계산
나눔테크 제품 소개 AED.
전인교육형 융합프로그램의 효율적 운영 신흥초등학교 교장 양재필.
군산 글로벌리더아카데미 고 1,2를 위한 입시 및 학습전략수립법
에스프레소 기계 에스프레소 커피 기계의 종류 전자동 에스프레소 머신
Agenda 핵심 사항 운용역 및 운용본부 소개 운용전략(모 투자신탁) 투자위험
자유학기제 운영의 실제 장학사 전건용 보령교육지원청.
연무대기계공업고등학교 좋은 수업과 프로젝트 기반 학습 경일관광경영고등학교 수석교사 조경희.
Ⅰ Ⅱ Ⅲ Ⅳ CONTENTS 2009 개정 교육과정의 특징 2009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사회과 교육과정 개요
3차 Genesis 연구과제 운영 계획 목적 정의 대상 : 국내 4년제 대학 교수
수학이 이끄는 미래 ICT 산업의 메가트랜드 STEAM.
회전형 Metal Bellows의 약점 회전부위
2013년 경기혁신교육 방안 - 5대 혁신과제 추진을 위한 - 경기도교육청 학교혁신과 0 추진배경 -미국 겔로그 재단
Asymmetric Link 분석.
기업의 사회공헌 사례 9조- 장유진( ) 이아라( )
2015년 ‘과학과 감성이 공존하는 영화공작소’ 융합인재교육(STEAM) 프로그램.
Chemical indicator 라벨 부착
우주항해를 위해 태양 돛 (Solar Sail)을 올려라!(Ⅰ)
STEAM교육 수업콘텐츠 개발 전략Ⅱ Junis.

2017년 융합인재교육(STEAM) 프로그램 학문분야 주제별 융합형 프로그램 TIC TAC TOE.
압력의 측정.
EV3 개요 유승한.
SNMP Update Interval Test
스 팀 트 랩 사)한국 에너지관리인협회.
살균편 6조 조원:이승열 구성주 이희선 고관형 서연정 차순빈 강현민
2019 LG ELECTRONICS WM VIVACE English
열역학 열 역 학 발 전 교 수 실 김 규 남 발 전 교 수 실.
2017 STEAM 프로그램 위기탈출! 학교에서 살아남기 .
[STEAM] 재활용 영역 중학교 교사용 수업자료 (1~5차시 PPT).
Michelson 간섭계를 이용한 빛의 파장 측정
한국교원대학교 융합교육연구소 자유학기제 프로그램 개발 소개
게임엔진 프로그래밍 1차발표 이진수.
제 품 소 개 서 SCREW PRESS.
제8장 추출 2. 추출 장치 (2) 로토셀 추출기 (Rotocel extractor).
11장 공간 추론 능력을 기르는 활동 12장 코드로 메이킹하기
2011연구시범학교 운영사례 STEAM DAY 를 편성하여 ‘미래자동차 만들기’.
첨단 빛, 담벼락 영상전 경복궁이 바라본 500년 우리 역사 2017 융합인재교육(STEAM)프로그램
Cooking method April 8, 2010 BLUE.
WEXI NEWSCLIPPING Contents
John Maeda 과학을 사랑한 예술가 고은아
첨단 빛, 우리 손으로 비추기 공간 속 살아있는 이미지, 홀로그램 제작하기 : 메이커 활동을 통한 홀로그램의 원리이해
Condenser를 이용한 Coulomb’s law
(5~6학년 STEAM 프로그램) 영양 듬뿍 샌드위치를 적정 가격에.
Data Analytics for Healthcare
2013 STEAM 프로그램 개발(에너지분야 전기제품 이용 태그 5~6학년
걸리버의 자전거 S T E A M 연세대학교 산학협력단 STEAM 연구회-
Public Judgement on Shin-Gori 5&6; Lessons Learned
피드백 제어 (Feedback Control)
(사) 글로벌교육선교회·글로벌선진학교 채용 계획안내.
Copyright Prof. Byeong June MIN
1차시. 인공지능이란?.
걸리버, 자석 나라에 가다 S T E A M 연세대학교 산학협력단 STEAM 연구회-
- 구조가 복잡하고, 고도의 자동제어시스템으로구성
Aggregated K-nearest neighbor queries for High – dimensional data Eojin Yun, Dept. of Computer Science and Engineering, POSTECH. Motivation 만약.
담당교수 : 신보성 교수님 종합설계발표 핸드피스 흡음제 신명호.
2018 STEAM 교육 프로그램 가상현실과 3D프린터로 즐기는 생태예술 콘서트 중학교 차시대체형.
Science Fun? 사이펀?! 나만의 다이어트 컵 만들기
3단원. 생명의 진화 1. 생명의 탄생 | 2. 생명의 진화 3. 생명의 연속성.
Presentation transcript:

융합인재교육(STEAM) 체험프로그램 운영을 통한 탐구능력 신장 2012년 과학교육시범교육지원청 선도학교 영해중학교

1. 운영개요 운영개요 가. 운영주제 : 융합인재교육(STEAM) 체험 프로그 램 운영을 통한 탐구능력 신장 나. 기간 : 2012.03.01. – 2013.02.28. (1년) 다. 학교현황 1) 학급수 : 9학급(학년당 3학급)    2) 학생수 : 271명    3) 교원수 : 20명

2. 운영절차 운영절차 3월 : 운영위원회 조직 4월 : STEAM프로그램 선정 및 개발 9월~10월 : 시범 운영 결과 보고서 작성 10월 : 운영 보고회 발표 11월 ~ : 운영 결과 종합 및 일반화

3. 운영방향 운영방향 가. 융합인재교육(STEAM)을 위한 교육 여건 조성  환경정비, 인적풀구성  자유탐구 활동 등 다. 융합인재교육(STEAM) 체험 활동 프로그램 운영 1) 그린에너지 교실 참가 2) STEAM캠프 참가 3) 대학(POSTECH)견학 4) 문화유적지 탐방 5) 영덕풍력단지 탐방

다. 체험 활동 프로그램 장소 : 경상북도 과학교육원 1) 그린에너지교실 참가 가) 일 시 : 2012. 10. 05 장소 : 경상북도 과학교육원 1) 그린에너지교실 참가 가) 일 시 : 2012. 10. 05 나) 인 원 : 학생 30명 다) 내 용 : 학생들에게 녹색성장의 탐구 기회를 제공 라) 주 최 : 경상북도 과학교육원

다. 체험 활동 프로그램 장소 : 영양수하청소년수련원 2) STEAM캠프 참가 가) 일 시 : 2012. 07.23~07.25 장소 : 영양수하청소년수련원 2) STEAM캠프 참가 가) 일 시 : 2012. 07.23~07.25 나) 인 원 : 중2 학생 4명 다) 내 용 : STEAM 체험활동 라) 주 최 : 경상북도 창의성 지원단

다. 체험 활동 프로그램 장소 : POSTECH 3) POSTECH 견학 가) 일 시 : 2012년 06월 나) 인 원 : 과학동아리학생 20명 + 희망학생 10명 다) 내 용 : STEAM 주제 강연듣기, POSTECH실험실 견학

다. 체험 활동 프로그램 장소 : 선비촌 또는 경주포석정 4) 문화유적지 탐방을 통한 과학적 사실 찾아보기 장소 : 선비촌 또는 경주포석정 4) 문화유적지 탐방을 통한 과학적 사실 찾아보기 가) 일 시 : 2012. 07. 14 나) 인 원 : 과학동아리학생 20명 + 희망학생 10명 다) 내 용 : 문화유적지 탐방을 통한 과학적 사실 찾아보기

다. 체험 활동 프로그램 장소 : 영덕풍력단지, 연료전지공장 5) 에너지 탐구 가) 일 시 : 2012년 08월(방학중) 장소 : 영덕풍력단지, 연료전지공장 5) 에너지 탐구 가) 일 시 : 2012년 08월(방학중) 나) 인 원 : 과학동아리학생 20명 + 희망학생 10명 다) 내 용 : 영덕풍력단지, 연료전지공장 견학을 통한 대체 에너지 체험

리 활 동 동 아 동아리운영 라. STEAM동아리 운영 1) STEAM동아리 조직 2) STEAM동아리 주요활동 가) 모집방법 : 희망학생 나) 인 원 : 18명 2) STEAM동아리 주요활동 가) 각종 대회 준비 및 참가 나) 영덕융합과학한마당 체험 부스 운영 다) 학교축제에 체험 부스 운영

4. 운영 소요 예산 STEAM 자유탐구비용 140만원 STEAM 관련 교구·자료 구입 130만원 보고회비용 60만원 체험학습경비 (3회 이상) 210만원 STEAM 동아리 운영 170만원 협의회비용 40만원

STEAM 교육 예상 결과 1 STEAM 교육은 일상생활과 학교에서 배우는 과학지식이 연관이 있다는 인식변화를 통해 학생들의 흥미를 이끌어 낼 수 있다. 2 STEAM 교육 자료를 활용한 과학수업을 통해 학생들의 창의성 향상에 도움을 줄 수 있다. 3 STEAM 교육을 통하여 과학을 보는 시각을 넓힐 수 있다.

감 사 합 니 다 영해중학교 | 2012년 과학교육시범교육지원청 선도학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