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 애니메이션” 업데이트 자료4
캐릭터산업 연관목차 : 애니메이션 프로듀싱 테크닉(12강) 캐릭터는 동물이나 식물 또는 사람의 모습을 간단하게 형상화해서 친근감과 귀여움을 느끼도록 만든 것이다. 또 캐릭터에는 심술궂음, 착함, 개구쟁이 같은 이미지가 함축적으로 담겨 있다. 그래서 사람들의 눈길을 끌기가 쉽고, 한 번 마음을 주면 그 매력에 계속 빠져드는 것이다.
국내 캐릭터산업의 동향 연관목차 : 애니메이션 프로듀싱 테크닉(12강) 우리나라 캐릭터 시장은 1990년대 말까지만 해도 미국과 일본이 석권하고 있었다. 1975년 세계적 인지도를 가진 ‘스누피’가 국내에서 캐릭터 라이센스 사업을 시작했으며, 이후 월트 디즈니사와 워너브라더스, 산리오 등 미국과 일본의 유명한 캐릭터 업체가 국내에 진출하여 내수시장의 대부분을 장악했다. 하지만 2000년대에 들어와서는 국산 캐릭터의 선호도가 급격히 높아지기 시작했다. 특히 2001년 <마시마로>의 열풍에 힘입어 국산 캐릭터의 시장점유율이 약 35%에 이르렀다. 물론 경기침체의 영향으로 때때로 매출액이 감소하기도 했지만, 국민들의 캐릭터 선호도에 따라 지속적인 발전을 거듭하고 있다.
해외 캐릭터산업의 동향 연관목차 : 애니메이션 프로듀싱 테크닉(12강) 우선 미국은 영화나 애니메이션, TV시리즈 같은 유관 산업과 연계하여 캐릭터의 상품화율을 높이고 있다. 미국에서는 극장용 애니메이션을 만들었을 때 극장 입장료로 벌어들인 수입은 20%에 불과하고, 나머지는 대부분 캐릭터 사업으로 벌어들이고 있다. 예컨대 월트 디즈니사는 <피노키오> <신데렐라> <피터팬> <잠자는 숲 속의 공주> <백설공주> 등 1천여 종의 세계적 캐릭터를 보유하고 있는데, 다양한 연계사업을 통해 애니메이션으로 올린 수입 이외에 각종 캐릭터 상품이나 로열티, 디즈니랜드 등으로 막대한 돈을 벌어들이고 있다. 일본도 마찬가지이다. 일본의 경우, 성공한 콘텐츠는 거의 대부분 연계사업을 펼치고 있는데, 인형을 비롯해서 문구류, 애니메이션, 영화, 게임 등 다양하게 활용하고 있다. 사실 일본은 세계 최대의 캐릭터 시장규모를 형성하고 있다. 어린 아이에서 중, 장년층까지 수요층이 다양하게 분포되어 있고, 그에 걸맞는 캐릭터 상품들이 나와 있다. 현재 일본의 캐릭터 산업을 이끌어가는 두 쌍두마차는 일본 최대의 애니메이션 업체인 ‘도에이사’와 완구업체인 ‘반다이사’인데, 도에이사가 내놓은 애니메이션은 60~70년대의 히트작 <마징가Z> <은하철도 999> <캔디>를 비롯해서, 근래의 <드래곤 볼> <슬램덩크> <미소녀 전사 세일러문>에 이르기까지 무궁무진하다.
<뽀롱뽀롱 뽀로로>의 성공요인 연관목차 : 애니메이션 프로듀싱 테크닉(12강) <뽀롱뽀롱 뽀로로>의 성공요인 과학적 캐릭터 개발 - 귀엽고, 예쁘고, 재미있는 캐릭터의 외모와 친하고, 코믹한 캐릭터의 이미지 선호 - 어린이용 애니메이션에서 가장 많이 등장한 동물인 곰, 고양이, 강아지 등 배제. 펭귄은 자주 다뤄지지 않은 동물이다. 아이들이 가장 선호하는 파란색 중심으로 흰색을 배색, 나머지 캐릭터는 본래 동물 색을 견지하면서 경쾌한 원색계열의 색으로 표현(펭귄을 주인공으로 하고 있는 영국 애니메이션 <핑구>의 경우 실제 펭귄의 색을 그대로 차용. 결과 칙칙하고 어두운 계열의 회색톤으로 캐릭터가 표현되어 매력도가 떨어졌다)
<뽀롱뽀롱 뽀로로>의 성공요인 연관목차 : 애니메이션 프로듀싱 테크닉(12강) <뽀롱뽀롱 뽀로로>의 성공요인 홍보수단으로서의 애니메이션 애니메이션을 비즈니스적인 측면에서보면 TV방송애니메이션은 캐릭터 상품을 홍보하기 위한 사전 마케팅이라고 할 수 있다. 뽀로로는 마케팅에서도 저가의 방영료를 포기하고 오히려 확실한 홍보를 위한 최적의 방송 시간대를 선택하였다. 그리고 지속적인 TV방영을 통한 홍보를 기반으로 캐릭터 상품수익이 방영료의 수십 배에 달했다. 이처럼 뽀로로에 있어 애니메이션은 기획에서부터 마케팅까지 캐릭터 상품에 대한 연구와 홍보를 위한 전략으로 활용되었다. 캐릭터의 상품화 전략 뽀로로는 귀여운 캐릭터와 교육적인 내용이 잘 결합되어 높은 시청률을 보였다. 2003년 EBS에서 처음 방영이후 유럽 등 80여개국에 수출되어 해외에 널리 알려졌다. 특히 프랑스와 유럽 애니메이션 방송에서 가장 영향력이 있는 공중파인 TFI에서 41.7%라는 놀라운 시장점유율을 기록하였다. 그리고 현재까지 340여종의 캐릭터상품이 출시되어 캐릭터 상품에 대한 매출액이 2000억에 이른다. 이에 따라 기획사는 캐릭터 로열티 5%만으로도 국내에서 50억, 해외에서 20억의 수익을 냈다. 이는 애니메이션 비즈니스 전략에서 캐릭터 상품화의 중요성을 입증하는 예다.
<뽀롱뽀롱 뽀로로>의 성공요인 연관목차 : 애니메이션 프로듀싱 테크닉(12강) <뽀롱뽀롱 뽀로로>의 성공요인 동작중심의 스토리텔링 대사중심의 애니메이션 연출보다는 아이들의 눈높이에 맞춰 슬랩스틱적인 요소의 동작이나 표정으로 대사를 대신하고 이를 보완하기 위해서 효과음향을 구사하는 주요대상에 적합한 연출을 구사하고 있다. 또한 애니메이션의 시간도 아이들이 지루하지 않게 짧은 단편이나 스팟형식을 선택하여 광고나 브리지영상으로 활용할 수 있는 다양한 가능성을 확보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