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조경영과 TRIZ - 열린 마음과 다양성 - MyGuru Tao-TRIZ Association 교육 인증 위원장 2009. 02. 14. 김 정 선 전문위원 (taotrizkim@paran.com)
Quiz 동물 애호가의 고민 동물들을 무척 좋아하는 사람이 있습니다. 그는 돈이 생길 때마다 새와 고양이, 개, 곰, 코끼리 등을 기르기 위해 집으로 데려왔습니다. 어느 날 동물을 취급하는 사업을 하길 원했습니다. 그러나 그가 양육하고 훈련시킨 동물들을 떠내 보내기 싫었습니다. 여러분 같으면 어떻게 하시겠습니까?
생각해 보기
창조경영은 무엇인가? 기업 경영: 고객과 가치창조 창조경영(“신화창조”)이란 (공병호의 정의, 다양한 정의 가능): 고객들이나 이해 관계자들(주주, 채권자, 근로자, 협력업체, 등)이 전혀 예상하지 못할 정도로 놀라운 수준의 가치(고객의 주관적 판단에 의존)를 제공하기 위해 기업의 전 활동영역, 이를테면 연구개발, 생산, 디자인, 마케팅, 인재육성, 지원업무 등에 걸쳐서 획기적인 변화를 추진해나가는 일련의 활동들 (미래 창조). * 가치 창조의 원천 : 고객들에게 충분한 구매동기를 제공하는 것 –싼 가격, 품질(기능), 브랜드(이미지 소비), 디자인(아름다움), 편리함, 체험(적절한 휴식, 위안, 호사), 기타(단순함, 속도, 맛, 즐거움, 감동 등) From 공병호의 창조경영
창조경영은 무엇인가? 창조경영의 사례 : - 와이브로, 40나노 32 기가 낸드플래시(charge trap flash), 보르도 TV(LCD), - 렉서스(브랜드 창조, 6년/5억 달러, 5만 5천달러,’07 50만대, 편안한 승차감과 쉬운 핸들링), - 아이팟(문화 아이콘, ’01 10/23출시 ’07 1분기(48%), 8,870만대(299달러), 고객가치-초소형, 초박형, 대용량, 단순한 디자인), - 워크맨(발사의 전환- 헤드셋, 개인적 경험, ’99 1억 8천만대), 이베이(새로운 시장, 온라인 경매), - 사우스웨스트 항공(원가파괴, 틈새시장(저가시장창조), 경제적 운항방법, 우호적 노사관계), - 스타벅스(새로운 가치 창조(문화 창조-행복한 사치, 호사스런 체험), 1만 3천 개 이상/23억 7천만 달러 (’06)-> 4만개 이상), - 딤채(새로운 상품 카테고리 창조(고 품격 음식문화), 누적 400만대(’96~’06), 사업 다각화, 1조 천억 원대 시장), - 헤리포터(문화 아이콘 창조, 환상의 세계(독특한 콘텐츠, 상상력/창의력에 의한 부가가치 창조), 7편까지 3억 2,500만부(’97~)), - 에어컨(캐리어, 새로운 기술 창조, 삶에 획기적 영향(자동차, 인터넷 등)), - 셰이크 모하메드의 두바이(발전모델), 싱가포르 의료, 자산운용, 카지노 산업 특화, 청계천 프로젝트, 시청 앞마당 개조, - 인도 타타 그룹의 10만 루비(2,500달러) 짜리 소형 자동차(2008, 50% 비용절감) - 나이키 스포츠(역동성, 활력), From 공병호의 창조경영
창조경영의 핵심은 창조적 인재(리더, 괴짜)에 있다. -> 존경 받는 조직 “창조(창조라는 게임, 획기적 변화)는 스스로 알아서 무엇인가를 진지하고 꾸준하게 하는 사람에게 일어날 가능성이 높다.” 창조적 인재의 공통점 (-> 열정 팀 구성) : 1. 동기, 2. 호기심, 3. 두려움과 스트레스 극복, 4. 연결 파괴, 5. 연결 수립, 6. 창의적인 평가 능력, 7. 자신감, 8. 혁신능력 from 제프 모지 외 “창의력 주식회사” 기타 – 대담함, 용기 있는, 자발적/주도적, 신명(즐겁게 일함), 원대함과 위대함 추구, 확신과 반란(발상의 전환), 의미 부여, 애착, 시행착오 반복, 끈기와 노력, 집요한 도전(몰입과 헌신), 모험, 열린 마음, 승부근성(건설적 분노), 확산적 사고(유추 사고), 위기의식(미래에 대한 위기감), 리스크 극복 의지, 심리적 장벽 극복, 직관과 통찰력, 쌍방향 커뮤니케이션(상호작용, 아이디어 교환, 대화와 경청) 능력, 에너지 집중(소명감, 의식과 무의식), 감동, 끼, 자기 학습, 원대한 목표와 목표관리, 우선순위(선택과 집중), 추진력, 지식 및 작은 성공 경험 축적, 의연함과 용기, 천직, 자기수련, 즐겁고 유쾌하게 일하는 방법(애정/감흥, 의미부여), 아이디어 탐험(잡지, 책 등->연결/조합( )), 고객 가치에 집중(고객 사랑), (“뿌린 대로 거둔다.”) From 공병호의 창조경영
창조경영 (문화 혁명, 규율(자유와 책임)의 문화) 창조경영에서 풍기는 이미지 : Surprising!, Fantastic!, Excellent!, Perfect!, Wow!(진짜 대단하네), etc. 놀라움, 감탄, 찬사를 포함 “Wow! : 와우 프로젝트, 와우 경영”(톰 피터스) 창조란 얼마든지 배울 수 있다. 창조에 성공한 사례를 철두철미하게 분석해 봄으로써 스스로 창조할 수 있는 방법을 배울 수 있다. 창조하는 방법은 읽기와 쓰기를 배우는 것처럼 충분히 배움의 대상이 될 수 있는 지식이다. 창조란 고독한 천재의 산물이 아니라, 기존의 지식을 조합해서 새로운 것을 만들어 내는 과정에서 이루어 진다. (유대인 두뇌 계발법 : “상상력, 불편함, 대화법”) From 공병호의 창조경영
트리즈의 S-Curve & 기술 시스템 진화법칙 유아기 성장기 성숙기 쇠퇴기 최대 변경 차세대 기술(또는 제품) : 작동 원리 변경 현재 제품 내에서 최소 변경 최적화 시간 시스템에서 가장 중요한 특성 천천히 발달 빠르게 개선, 대량 생산 발전 속도 둔화 새로운 시스템 정역학적 법칙 운동학적 법칙 동역학적 법칙 브라운관 vs. 평판 기술
Good Working Place ! (신 문화 창조, 행복한 일터) 창조경영과 S-Curve(트리즈) 20C 21C 개선 존속적 기술(혁신), 레드오션 창조적 혁신 파괴적 기술(혁신), 블루오션 (독특함, 발상의 전환, 상상력, 창조력, 창조적 파괴, 개방적 사고, 고정관념 타파, 확산적 사고, 지식 재창조, 유연성, 개방성, 호기심, 관찰력,등) 냉장고 vs. 김치냉장고 백화점 vs. 할인매장 아이리버 vs. 아이팟 개선: 현재 제품 내에서 최소 변경 최적화 시스템에서 가장 중요한 특성 탁월한 상품과 서비스 제공 : “상상을 뛰어 넘는 최고의 고객 가치 창출 (고객 만족, 충성도 증가, 이익, 성장, 자부심 등 다양한 긍정적 효과)” 진공관 vs. 트랜지스터 “제조의 아웃소싱” 창조적 혁신: 최대 변경 차세대 기술(또는 제품) : 작동 원리 변경 의료보험 회사 vs. 건강관리 기관 시간 “자발적 도전 정신(비전, 몰입, 자신감, 열정, 위기 의식)” Good Working Place ! (신 문화 창조, 행복한 일터) 합리적 경영 시스템 에너지 집중 : 3~5년 소요 지식 점프 (*이 홍 교수, 발상의 전환, 신지식 창출, 등) 새로운 고객 가치 창출 (감성 마케팅, 고객 감동, 디자인, 부가 가치, 의미, 재미, 사용가치, 편리성, 등) 차별화 (브랜드, 새로운 제품, 기술, 등) 사업 다각화 (새로운 아이템 선정->새로운 시장 창출) 문화 창출(삶에 획기적 영향) 럭셔리 기업 최소 15년 정도의 전통 From 공병호의 창조경영
트리즈 영역 특화 및 확장 연구(개념과 체계화) 창조경영-트리즈 : 창조적 인재(리더) 양성 창조경영-카테고리 트리즈 영역 특화 및 확장 연구(개념과 체계화) 상품(제품) 상품(제품)-트리즈 공정(생산 방법) 공정 (생산 방법)-트리즈 기술 기술-트리즈 연구개발 연구개발-트리즈 서비스 서비스-트리즈 디자인 디자인-트리즈 마케팅(기획) 마케팅(기획)-트리즈 기타(창의성 교육) 기타(창의성 교육-트리즈) 창조경영-트리즈(구체적 실천 방법)를 위한 대표 기법들 (창조하는 방법 교육 : 신화창조(성공) 사례 수집) 개념적/정성적 접근 방법들 : 1. 다면 사고 (Multi-Screen Thinking) 2. 기본 개념: 모순, 이상성, 자원. 3. S-Curve & 기술 시스템 진화 법칙 4. 40 가지 발명원리 (원리별로 20개 이상 강제 아이디어 도출 훈련 “마인드 스토밍”) “상상을 뛰어 넘는 최고의 고객 가치 창출”
다면사고 활용 예 민간 항공사의 문제 해결 (문제 해결 전략 결정) 항공사 이용 고객 수 급격 감소 항공기 비행 소요 시간을 단축하는 방법은? 신규 투자-> 항공 운송 상위 시스템 개선 시간 시스템 수준 과거 현재 미래 상위 시스템 항공 운송 상위 시스템: 주차, 표 예매, 수화물 취급, 입 출국 수속 절차, 등. 시스템 비행기 시스템 : 속도 개선 하위 시스템 엔진, 날개, 좌석 ….. 다음으로는 다면사고를 활용하여 문제 해결 전략을 바꾼 사례 살펴 보겠습니다. 민간 항공사에서 갑자기 고객의 수가 줄어 조사를 해보니 항공기 비행 소요 시간이 다른 항공사에 비해 너무 길다는 불만 때문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임원들이 모여 해결책을 고심하고 있었는데 그 항공사의 비행기가 노후하여 비행기 속도 경쟁에서 뒤쳐지기 때문에 그 문제가 발생하였다고 결론 짓고 엄청난 돈을 투자하여 새로운 항공기를 구매하여 그 문제를 해결하였습니다. 엄청난 투자로 인해 회사 운영 자체에 문제가 발생하였습니다. 그러나 똑 같은 문제를 가지고 또 다른 항공사는 비행기 속도를 빠르게 하는 대신에 비행기의 상위 시스템이라 할 수 있는 항공기 운송에 초점을 맞춰 자동차 주차, 표 예매, 입 출국 수속 절차, 등의 시간을 획기적으로 줄임으로써 문제를 해결할 수 있었습니다. 이와 같이 어떤 문제를 다면적인 관점에서 봄으로써 보다 효과적이고 경제적인 해결책을 얻을 수 있는 것입니다.
기본 개념을 활용한 사례 (프로세스) 1. 모순을 서술한다. 1.1 문제를 구성하고 있는 모순을 서술한다. * 다양한 시스템 수준에서 그리고 제품이나 공정 또는 시스템의 일생의 여러 단계에서 여러 개의 모순이 있을 수 있다. 1) 잔디 깎는 기계는 너무 시끄럽다. 소음을 줄이면, 기계가 더 복잡해진다는 모순이 존재한다. 2) 만약 이끼처럼 깎을 필요가 없는 잔디가 있다면 잔디 깎는 기계가 필요치 않지만, 새로운 잔디를 개발하는데 많은 시간과 돈을 투입해야 할 것이다. 1.2 해결 해야 할 모순 하나를 선정한다. 소음기를 더 크게 만들어서 소음을 줄이면, 잔디 깎는 기계가 더 복잡해 진다. 2. 자원을 분석한다. 2.1 도구와 대상 자원을 나열 한다. 배기가스, 소음, 해로운 요소를 유용한 자원으로 이용하도록 노력한다. 2.2 환경 자원을 나열한다. 공기, 중력, 잔디 깎는 기계를 밀고 다니는 사람 2.3 상위 시스템 수준(거시 수준)과 미시 수준에 있는 자원을 나열한다. 배기관, 잔디 깎는 기계, 잔디, 흙 3. 이상적 최종결과(IFR)을 정의한다. 3.1 자원을 이용하여 모순을 제거한다. 배기관, 배기가스, 잔디가 소음기 역할을 하게 한다. -> 소음기가 없으나 소음이 사라진다. 한 가지 기술적 해결책: 잔디로 소음기로 사용한다. 3.2 해결책을 평가 한다. 큰 소음기-작은 소음기의 갈등이 해결된다(물리모순 해결). 3.3 해결책을 개선한다. 예를 들어, 배기관의 모양이 변화 한다고 상상한다.-> 끝이 분할 되었다. 뜨거운 기체가 효율적이면서도 서서히 잔디를 건조 시킨다(Super Effect).
창조경영 사례와 발명원리 : 모바일 휴대전화 (유비쿼터스) 창조경영 사례와 발명원리 : 모바일 휴대전화 (유비쿼터스) 기술의 융-복합 트랜드 : 쇼핑과 결제, 정보 검색, 음악 감상, TV 시청, 스포츠-영화 관람, 학습, GPS, 가정 자동화, 안전 보호, 건강 상담, 혈압 측정 등 다양한 기능 결합 -> 기존의 여러 가지 단품 시장과 서비스 시장에 충격적인 영향 발명원리 : 5) 결합, 6) 다기능, 다용도 From 창조경영, 신순철, 김동준 공저
창조 경영 : 40 발명원리 (유추 해석에 의한 활용) 번호 발명원리 1 SEGMENTATION (분할) 11 BEFOREHAND COMPENSATION (보상) 21 SKIPPING (급히 통과하기) 31 POROUS MATERIALS (다공성 물질) 2 SEPARATION (추출) 12 EQUIPOTENTIALITY (등전위) 22 BLESSING IN DISGUISE (마이너스를 플러스효과로 바꾼다) 32 COLOR CHANGES (색 변화) 3 LOCAL QUALITY (국부적 품질) 13 THE OTHER WAY AROUND (거꾸로 함) 23 FEEDBACK (피드백) 33 HOMOGENEITY (동질성) 4 SYMMETRY CHANGE (대칭성 변경) 14 CURVATURE INCREASE (곡률증가) 24 INTERMEDIARY (매개물을 이용) 34 DISCARDING and RECOVERING (폐기 및 재생) 5 MERGING (합병, 결합) 15 DYNAMIC PARTS (동적 특성) 25 SELF-SERVICE (셀프 서비스) 35 PARAMETER CHANGES (물성치 변화) 6 MULTIFUNCTIONALITY (다기능, 다용도) 16 PARTIAL or EXCESSIVE ACTION(부족 또는 과동작) 26 COPYING (복사) 36 PHASE TRANSITIONS (상변화) 7 NESTED DOLL (중첩) 17 DIMENSIONALITY CHANGE(차원 변경) 27 CHEAP DISPOSABLES (값싸고 짧은 수명) 37 THERMAL EXPANSION (열팽창) 8 WEIGHT COMPENSATION (균형추) 18 MECHANICAL VIBRATIONS (기계적 진동) 28 MECHNICAL INTERACTION SUBSITITUTION (기계적 원리의 변경) 38 STRONG OXIDANTS (강력한 산화) 9 PRELIMINARY ANTI-ACTION (예비 반작용) 19 PERIODIC ACTION (주기적 작용) 29 PNEUMATICS or HYDRAULICS(공압 또는 유압) 39 INERT ATMOSPHERE (불활성 환경) 10 PRELIMINARY ACTION (예비 작용) 20 CONTINUITY OF USEFUL ACTION (유용한 작용의 지속) 30 FLEXIBLE SHELLS and THIN FILMS(유연한 막/얇은 필름) 40 COMPOSITE MATERIALS(복합재료) 표 자체는 40 발명원리를 제공하지만 발명원리의 하부 원리들을 검토해보면 문제 해결을 위한 100 가지 이상의 시스템 변환 연산자들을 제공한다.
창조경영 = 예술적 자유 분방함 + 과학적 엄격함 창조경영-트리즈 : 우뇌와 좌뇌의 조화 “창조경영이란 자체가 일반적인 경영과 마찬가지로 상호 모순된 것 사이에 적절한 배합과 균형을 만들어가는 일이다. 그래서 창조 경영은 과학적인 엄격함과 예술적인 자유 분방함을 동시에 포함하고 있다고 하겠다.” 창조경영 = 예술적 자유 분방함 + 과학적 엄격함 (우뇌) (좌뇌) -> 트리즈 창의력 From 공병호의 창조경영
참조: 창의적 아이디어 평가의 7가지 조건 (비즈니스 분야) 1. 시장에서 대안보다 나은 아이디어인가? 강력하고도 중요한 아이디어가 실현 가능성이 높고 훌륭한 사업의 기초가 될 수 있다고 판단되었다면, 이제 그 아이디어가 고객에게 어떤 편의를 제공하는지 살펴보아야 한다. 다시 말해서 "그 제품은 고객이 제시하는 대안보다 나은가?" 또는 "독창적인 인상을 주는가?"라는 질문을 던져야 한다. 2. 고객이 이해할 만큼 단순한 아이디어인가? 단순한 아이디어는 고객의 흥미를 크게 불러일으키는 동시에 판매하기에도 쉽다. 사업을 시작할 때는 아이디어에 초점을 맞추고 관리하기 쉽도록 유지하는 것이 현명하다. 지나친 확장을 꾀해서는 안 된다. 한 가지의 멋진 아이디어에 바탕을 두고 견실한 기초를 다지면서 서서히 시작하는 것이 좋다. 3. 아이디어를 펼치기 위한 지리적 이점을 확보했는가? 물이 풍부한 알래스카의 앵커리지에 풀장 회사를 설립하는 것이 형편없는 아이디어라고 짐작하는 일은 어렵지 않다. 하지만 많은 사람들은 사업에 성공을 가져다 주는 미묘한 지리적 이점을 잘 깨닫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4. 현실적이고 실용적인 아이디어인가? 성공한 많은 사업가들은 푼돈을 가지고 소규모로 시작했다. 현실을 직시하고 알뜰하게 운영하라. 실용적으로 생각하고 명석하게 행동하라. 나의 첫 번째 벤처 사업에 대해 다시 얘기해 보자. 케이터링 사업과 식당 사업에는 엄청난 차이가 존재한다. 나는 케이터링 사업 초기부터 이윤을 남겼지만, 고객에게 청구한 비용은 1인당 12-15달러에 불과했다. 우리 집 부엌에서 요리를 한 덕분이다. 이후에 사업을 번창하면서 장비에도 투자하고 직원도 더 많이 고용했지만, 빚을 지지는 않았다. 나는 이익을 재투자함으로써 착실히 사업을 확장할 수 있었다. 5. 아이디어가 너무 방대하지는 않은가? 많은 사업가들이 첫 번째 아이디어를 가지고 지나치게 빨리 과중한 일을 떠맡거나, 거대한 시장에 본격적으로 진출한다. 자금력을 갖추고 경험이 풍부한 임원들조차 종종 잘못 판단해서 제대로 준비되지 못한 채 대규모 시장을 타깃으로 삼기도 한다. 흥미로운 한 예로 식품 배달 회사인 웹벤(Webvan)을 들 수 있다.실패하기도 한다. 웹벤은 건전하고 훌륭한 아이디어를 가지고 있었지만, '급하게 마구잡이로' 확장하면서 통제력과 초점을 잃은 탓에 파산하고 말았다. 6. 확장하고 확대할 수 있는 아이디어인가? 나는 작은 규모로 시작하지만 휠씬 더 큰 사업으로 발전시킬 수 있는 아이디어를 '빅 아이디어'라고 정의하고 싶다. 다시 말해서 지렛대 역할을 할 수 있고, 어떤 투자를 하든 원래의 목적보다 더 큰 효과를 얻을 수 있다는 뜻이다. 아이디어를 발판으로 사업을 추진하기 위해서 회사가 꼭 대기업일 필요는 없다. 나는 너무 복잡하거나 지나치게 다양한 부분을 다루는 아이디어로 창업하는 것을 별로 바람직하지 않다고 설명한 바가 있다. 7. 이 세상을 더 행복하게 만드는 아이디어인가? 참으로 훌륭한 빅 아이디어는 사람들에게 대단히 긍정적인 영향을 끼치는 특별한 '무엇‘을 가지고 있다. 우리 아이디어가 사람들의 생활 방식에 영향을 끼치거나, 그들의 스타일 감각이 바뀌기도 한다. J. K. 롤링이 <헤리 포터> 시리즈로 이 세상을 더 행복하게 만든 것은 확실하다. 그녀는 재능이 뛰어나고 상상력이 풍부한 작가며, 정말로 훌륭한 사업가이다. -마사 스튜어트, <마사 스튜어트의 아름다운 성공>, pp.60~71. 마사 스튜어트 리빙 옴니미디어(MSLO)'의 창업자인 마사 스튜어트는 자기 집에서 작은 케이터링 사업을 시작하여 오늘날 10억달러(1조 2천억원) 규모의 초대형 기업을 일구어낸 멋진 여성입니다. 성공적인 사업 아이디어를 평가하는 그녀의 7가지 기준에 대해 들어보세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