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독치료에서의 영성의 변천사 2013년 4월 12일 대한 신경 정신의학회 춘계 학술대회 온세병원 윤 홍 균.

Slides:



Advertisements
Similar presentations
“ 당신은 어떤 노년을 꿈꾸십니 까 ” 노후를 보장하는 기초연금 알아보기 복지여성보건국 ( 노인장애인복지과 )
Advertisements

노인복지정책 노 인 소 득 보 장 정 책 수성대 보건복지경영과 2A 반 임도현.
◈보론: 한국 코미디의 흐름 년대 배삼룡, 구봉서, 곽규석 열등아로서 배삼룡(슬랩스틱 코미디) 배삼룡-좌절의 정서 이기동-”에, 어디론가 멀리 가고 싶구나”-탈출 욕구 1980년대 이주일-열등아와 독설, 정치성 “너만 잘났냐.. 나도 잘났다”, “못생겨서 죄송합니다”
Book Review 작지만강한기업에 투자하라 - 랄프 웬저. 목차 1.- 랄프웬저에 대하여 2. 심리에대하여 3. 어떤기업에 투자할것인가 ? - 합리적인 주가의 성장주, - 작은기업 - 작지만 강한기업의 3 가지 지지대 4. 종목발굴의 아이디어 - 테마 - 나쁜뉴스.
일자지역시 간일 정비 고 1 일차 남도 08:00 09:00 12:00 13:00 17:30 18:00 20:00 21:00 대구 출발 휴게소 중식 ( 도시락 ) 개인준비 108 개국관람밎기타 엑스포관람 (7 시간관람 ) 도시락 엑스포분수쇼밎 관람 숙소도착점호.
1. 귀사 ( 기관 ) 의 무궁한 발전을 기원합니다. 2. 본 연구원은 ‘ 사람의 마음을 다독이고 움직일 수 있는 핵심요인 ’ 을 찾아서 교육과정에 담아 시행하는 교육연구기관입니다. 3. 귀사 ( 기관 ) 이 추구하는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토대를 제공해 드리고자 5 가지.
정세와 2005~6 년 민주노총의 투쟁 0000 노동조합 조합원 교육 0000 노동조합.
한국행정사 과제 한국 과거 현대정부에 대해 조사하기. 순서 1. 문민정부 ( 김영삼 ) 2. 국민정부 ( 김대중 ) 3. 참여정부 ( 노무현 )
년 노동운동의 과제와 역할 노광표 ( 한국노동사회연구소 소장 ).
借记卡手续费标准 收费项目 收费标准:人民币 备注 优质客户普通客户 年费免费 新发卡免费 补卡 / 换卡工本费免费 5元/张5元/张 本行异地存款免费 本行异地取款免费 本行异地转账免费 ATM 本行 ATM 取款 同城免费 异地免费 跨行 ATM 取款 同城免费 2元/笔2元/笔 每日每卡最高取款金额为人民币.
I. 세계 통상 환경 II. 대구 수출현황 III. 주요 통상 시책 I. 세계 통상 환경.
1/6 종합설계프로젝트 경일대학교 컴퓨터공학과 김 현성. 2/6 강의 개요 1주1주 종합설계의 개요 ( 엔지니어와 창의적 공학설계 ) 팀 구성 ( 조장, 발표자, 서기 ) - 조별 브레인스토밍 시작 공지 2주2주 창의적 문제해결 과정 창의적 공학설계를 위한 팀웍 팀원간의.
취약계층 사회재통합 / 자활자립 지원 / 고용서비스 전문 사회적기업. 1. 기업 소개 > 구분내용 사회혁신의 사명 전과자, 노숙인, 위기 청소년 및 청년 등 극히 어려운 취약계층의 사회재통합과 자립 촉진, 제도 개선 / 인권 옹호 / 유기적 인프라 구축 / 사회인식.
연세의대 재활의학교실 소개 (2012).
노령화/저성장/위험사회의 청년 -지속가능한 삶을 위한 조건과 연대 2015년 12월 3일 대구사회 혁신 아카데미 조한 혜정.
새가족부 워크샵 결과 '09 Review 및 '10 섬김계획 새가족부.
대구광역시 수성경찰서 감시시스템(CCTV) 유지보수 제 안 서
2008 사회통계조사 통 계 청 사회복지통계과.
민간단체의 영양활동 김경미 김주양 최은희 정연정
9월 첫새벽 특별헌신예배 2. 기도: 최일문 장로 (경조위원장) 3. 찬양: 경조위원회, 2~3남선교회
경희대 모의 논술(2차) <모의논술고사의 평가기준> - 이해 ․ 분석능력(30%) - 논리적 구성능력(20%)
자원봉사의 이론과 실제 경북대학교 사회복지학과 박석돈 교수
화훼류 생산 및 수출입동향 (전국, 경북).
진해 수산물 직판장 사 업 계 획 안                                            
제7장 빈곤아동 담당교수 : 이 상 신.
한국중독정신의학회 2010년 춘계학술대회 알코올상담센터를 통한 지역사회 개입의 실제 오홍석 성남시알코올상담센터 용인정신병원.

국민기초생활보장제도가 맞춤형 급여로 국민께 다가갑니다.
디노스미디어 믹스와 고객지향경영 2005年5月6日 代表取締役会長 石川 博康.
지난 시간 지방재정 개념 자치단체 국가재정과 비교.
Contents 1. 농협 소개 2. 농협에 대한 이해 3. 함께 하는 농협의 모습 4. 농협의 비전과 약속 5. 참고자료.
술이란 ***학교 *** 술은 인류의 음식문화 중에서 제일 오래된 것일 것이다 인류의 역사와 함께 탄생했다 해도 과 언은 아닐 것이다 모두가 알다시피 술은 곡식이나 과일과 같은 당질을 함유 한 물질을 곰팡이 와 같은 미생물의 작용로 발효시켜 만든다. 최초의 술은 인류가.
한국어 전문가 과정 제4기 2007년 겨울과정 경북대학교 명예교수 박석돈
제3장 사회 복지 발달사.
(재)부산인적자원개발원 기획관리실장 / 경성대학교 교수
WEXI NEWSCLIPPING Contents
금창호(한국지방행정연구원, 자치행정연구실장)
2013년 5월 23일 이수경(환경과 공해연구회 사무국장)
자료수집과 설문지 나 백주 건양대학교 보건복지대학원.
’16년 회원친선골프대회 안내 회원님 안녕하십니까! 엘리시안강촌에 보내주시는 많은 사랑과 관심에 깊은 감사를 드리며,
진정 및 수면약 (Sedatives and Hypnotics)
알코올중독의 유지치료에서 완전한 회복까지 성상경 정신과의원 원장/의학박사 성 상 경.
압생트 (ABSENTE) F I N E L I Q U O R K O R E A
파생금융상품의 이해 하정호 유채린 민충식.
학습 내용 1. 영국 지역사회복지의 발달과정 2. 미국 지역사회복지의 발달과정 3. 한국 지역사회복지의 발달과정 양서원.
알코올리즘 ***학교 *** 술은 인류의 음식문화 중에서 제일 오래된 것일 것이다 인류의 역사와 함께 탄생했다 해도 과 언은 아닐 것이다 모두가 알다시피 술은 곡식이나 과일과 같은 당질을 함유 한 물질을 곰팡이 와 같은 미생물의 작용로 발효시켜 만든다. 최초의 술은 인류가.
모현 민들레 교회 예수를 알고! 예수를 닮고! 예수를 전하자!
플랜트 및 기자재 수출기업을 위한 무역보험 활용방안
2010년 제12회 가을같이 전시회 O OO 네 가족 “우리집”(전) LOVE HOUSE 구립 수유1동어린이집.
정신보건사회복지론 Social Work in Mental Health
최근 사회복지정책/법 동향이해 및 실천방안 모색
러시아의 체제전환과 경제발전: 회고와 전망 (Ⅰ), (Ⅱ)
사회복지정책론 총정리(2).
도덕 2학년 1학기 Ⅰ. 사회생활과 도덕 4.생활 속이 경제 윤리 (3/9차시)
알코올 중독과 치료공동체 백석상담대학원 중독상담전공 이 주 원
잔류전류감지기 광명소방서 광명119안전센터 정대성.
2008년 산별 임금교섭 대응전략.
세계화와 소득 불평등 사회과학부 변형우 사회과학부 정은주 사회과학부 김진영 관광학부 문경신.
제14장 경영참여와 노사협의회 경쟁력 확보와 협력적 노사관계 무노조 사업장의 증가 고용관계론 제14장 경영참여와 노사협의회 1.
신상품 개발 및 신시장 개척에 따른 웅진식품㈜ 경제적 부가가치 창출 사례
Ⅸ 대한민국의 발전과 국제 정세의 변화 주제2 민주주의의 발전.
사회 5학년 2학기 1. 우리 나라의 경제 성장>1)우리 나라 경제 생활의 특징>1/15 단원학습계획 첫화면.
차트 만들기 p.307 미리 x축의 항목과, 데이터 계열의 이름이 나타날 수 있도록 지정하는 것이 편리하다.
찬양의 힘 – 시 135:1~3.
장화용한국사 역사송 10곡 (선사시대 – 대한민국) (사)한국역사문화협회.
지용희 교수 서강대학교 경영학부 <경제전쟁시대, 이순신을 만나다>著
세계를 품는 빌립보 기도 2목장 김효찬 선교사 키르키즈스탄.
마취통증의학과 지원 설명회.
우울증 예방 관리 강사 :.
시나브로 기획안.2 By.임나연.
Presentation transcript:

중독치료에서의 영성의 변천사 2013년 4월 12일 대한 신경 정신의학회 춘계 학술대회 온세병원 윤 홍 균

중독 치료의 변천 영성 치료의 변천 영성의 변천 중독 치료자의 변천

알코올, 마약 같은 물질을 개인의 자유의지에 전적으로 맡겨야한다. 아니다. 사회에서 통제 해줘야한다.

지나친 음주에 대한 개입 술의 가격과 판매를 포함한 술집에 대한 규제 :2300년전 함무라비 법전 고대 인도의 의료: 음주의 폐해, 알코올 중독의 세단계 설명 기독교 문화에서는 음주자체를 문제 삼지 않음. 수도원의 양조, 만취는 금지 이슬람: 현재까지도 엄격한 금지

고대에서 중세까지 중독문제 진정, 마취, 흥을 돋우는 역할, 민간 요법, 음식의 보존제 잠재적 위험성은 항상 고려되었지만, 금지나 배급제도의 시행은 실패 술의 생산량이 미비, 귀족, 제사를 지내는 사람 카톨릭이라는 절대적 가치체계

술의 생산량이 미비, 귀족, 제사를 지내는 사람 전쟁, 기근이 생겼을 때만 문제 중세: 로마 카톨릭이라는 절대적 가치체계

16세기 : 폭음의 세기 법과 제도를 통한 개입 중세에서 근세로 넘어가는 시기에 유럽에선 폭발적인 음주 욕구 분출 1516년 바이에른 왕국 빌헬름 4세: 맥주원료 순수령 (식품위생법) 1517년 절주동맹 창설 : 음주를 제한하는 여러가지 법규를 제정 15세기말 반 브랜디법: 맥주에 비해 브랜디를 독극물로 제정, 접대에서 금지시킴

1517년 종교 개혁: 절제와 금욕 종교를 통한 개입 경건주의 세례식에 하품하면 구속 예배 중에 졸면 구속 스케이트 타면 벌금 악기를 연주하면 추방 도박이나 음주는 중죄 모든 술집의 철거 축제 폐지 거리에 오물버리기 금지 상품가격 올리기 금지

16세기 : 가치관 혼란 속에 폭음의 세기 법과 제도를 통한 조절 카톨릭 붕괴 이후 인간답게 살자! (르네상스) 인간답게, 자유롭게 인간답게 절제, 금욕 음주 단주운동

18세기 말의 압셍트(Absinthe) 자유롭게 압셍트! 쑥을 원료로한 리큐르(liqueur) 리큐르:곡류나 과일을 발효시켜 증류시킨 증류주에 식물성의 향미성분과 색을 가한 다음 설탕이나 벌꿀 등을 첨가 만든 혼성주 환각 유발,뇌에 치명적 독성 20세기 초에 법적으로 금지

19세기 :산업혁명 이후 도취의 황금기 프랑스 내 알코올 생산량의 14배 증가 영국인 1인당 음주량이 57% 증가 미국: 평균 음주량 1.8갤런에서 2.6갤런으로 증가 알코올 독성으로 요양원 입원 환자 급증 1880년대 베를린 병원의 39%: 진전 섬망 파리 요양원 환자중 남자 1/3, 여자 1/10은 음주때문

19세기 : 도취의 황금기 영국의 에딘버러 요양원 1874년부터 1894년 사이 남자 입원자의 15-20%가 알코올 중독자 러시아 요양원 의사 Korsakoff: 1887년 과음에 따른 기억장애 독일 요양원 의사겸 교수 Wernicke :1881년 정신 혼돈과 보행장애를 비롯한 알코올 문제의 급성기 상태 독한 술의 대량 생산 중독문제 양산

중독에 대한 관점의 변화 1차세계대전 이전에는 알코올 중독이나 마약중독을 도덕적, 종교적인 관점에서 이해 도덕적으로 단죄해야 할 대상으로 보고 정죄하고 벌주는 개념이었으나 의사들이 중독 문제에 관심을 갖기 시작

음주문제 도박문제 고대부터 16세기 이전까지 중독에 관한 문제 중독문제 종교 제도 법 윤리 주류 생산 자체가 적어, 귀족계층, 수도승등 일부계층에 문제 전쟁, 기근시에만 문제

16세기 19세기 중세의 종식 카톨릭 신앙의 붕괴 산업혁명 생산량 증가 도취의 황금기 푹음의 시대 알코올성 치매 음주량 증가 의료의 개입 옥스퍼드 그룹 루터, 칼뱅의 금욕주의 청교도, 장로교

폭음의 시대를 지나며 의사들의 관심 벤자민 러쉬 (1746-1813) 미국 최초의 정신병원 : 펜실베니아 주립병원 술을 끊고 싶지만, 뜻대로 되지 않기 때문에 계속 술을 마시지 않으면 안되는 술꾼들의 고통을 진지하게 받아들인 최초의 의사 만성적 주취의 결과를 항목화, 의사가 치료해야하는 질환이다. Sober House 설립을 주장

20세기초 개입 법과 제도 1907년-1913년 :미국내 정신질환, 정신지체와 더불어 알코올 중독, 약물 중독자에 강제 불임 1919년 마약중독자를 대상으로 cocaine과 마약 투약 위법규정, morphine maintenance clinic 폐쇄 1920년 금주령 시행

20세기초 개입 병원에서의 치료 섬망, 환각증,알코올성 치매등 신경독성과 그 폐해에 대한 처치 1930년대초 독일의 정신과 의사들이 모핀 금단증상에 대한 처치로 장기 수면요법 Disulfiram 정도의 약물치료 사용되었으나, 뚜렷한 치료의 의미 찾지 못하고 격리, 수용의 개념

20세기의 개입 종교, 자조모임 Ribbon Reform club (1870년대) Washingtonia Total Temperance Society (1840년) Alcohol Anonymous (1935년) Narcotic Anonymous(1949년) Halfway House운동 (1950년대) 각종 가족집단 Cocaine Anonymous(1982년)

20세기 이후 중독을 바라보는 관점의 다양화 법과 제도 의료 종교와 자조 생물학 생리학 유전학 심리학 회복 자조모임 가족체계 이론 회복의 역동 A A 미네소타 모델: 다차원, 전문적

20세기 이후 중독을 바라보는 관점의 다양화 의료 법 종교 생물학 생리학 유전학 심리학 회복 영성 치료 가족체계 이론 회복의 역동 자조모임 A A 미네소타 모델

왜? 의사가 종교를? 영성과 종교의 의미 차이 영성: 궁극적인 실체 :자신의 존재의 정수(essense)를 발견할수 있게 하는 내적인 길 :의거하여 살아가야할 준칙으로서의 가장 깊은 가치들과 의미들

영성: 궁극적인 존재의 의미 영성의 회복: 궁극적인 존재의 의미를 찾는 과정 영성치료: 환자가 자신의 의미를 찾는 것을 도와주는 치료 영성 종교 명상 궁극적인 나 삶의 의미 나 예술 면담

20세기 이후 중독을 바라보는 관점의 다양화 법 의료 종교 생물학 생리학 유전학 심리학 회복 영성 치료 가족체계 이론 자조모임 회복의 역동 A A 미네소타 모델

중독 문제와 영성 영성과 영성 치료가 중요한가! 의사가 왜 영성까지?

로고 테라피 : 삶의 의미 아우슈비츠 수용소에 수감된 정신과 의사. 극한의 상황에서도 자살하지 않고 살수 있게 만든 것이 무엇인가. 사랑- 창조적 활동- 유머-상대적 행복감: 삶의 의미

알코올 중독자의 90 퍼센트가 자신이 아무 의미가 없다는 극단적인 생각에 빠져있다. 로고 테라피 : 삶의 의미 의사와의 면담을 통해 삶의 의미가 무엇인가 알코올 중독자의 90 퍼센트가 자신이 아무 의미가 없다는 극단적인 생각에 빠져있다. 안네마리 폰 포르스트마이어 약물 중독의 경우 환자의 100퍼센트가 “만사가 무의미해 보인다.” 스탠리 크리프너

로고 테라피 삶의 의미 본질 영성 치료 12단계 AA 영성 인간 mindfullness 중독 자조집단 술,도박, 마약

그래요. 술은 제 인생을 망가뜨렸어요. 술은 제게 악마고, 죽음인것 알아요. 술 마시다가 죽고 싶은데, 왜 자꾸 말려요. 결국, 중독 치료의 목표는 삶의 의미를 회복하는 것이다.

중독 치료에서의 영성의 변화 신앙,영성, 중독에 관한 주석의 변동 1941년부터 2004년까지 발표된 1353개의 논문,초록,각주 고찰한 review article

영성과 물질사용에 대한 태도 영성과 중독에 대한 commentary 영성 치료와 발전

영성/종교와 물질사용장애의 역학 물질 사용이후 영적체험 물질사용 장애 환자에 영성/종교적 개입효과

영성과 중독에 대한 review 척도 :영성과 물질사용장애 12단계 프로그램의 철학적/ 실무적 측면 미성년의 물질 사용과 영성 관련된 문서

종교를 기반으로 하는 사람들이 물질 사용에 비판적인 태도를 지닌다. 영성과 물질사용에 대한 태도 종교를 기반으로 하는 사람들이 물질 사용에 비판적인 태도를 지닌다. 영성 치료와 발전 중독에서 회복되면서 영적인 변화가 나타난다. 묵상,기도,교회참여, 12단계 프로그램이 회복에 도움을 준다. 34

영성/종교와 물질사용장애의 역학 신앙,영성과 음주는 반비례한다. 물질사용 장애 환자에 영성/종교적 개입 초월적 명상, 묵상에 의해 알코올 섭취,흡연, 불법 약물 사용이 줄어든다. 35

결론 : 영성 치료는 중독 치료에 효과적이고, 중독에서 벗어난 환자들은 영성의 회복을 가져온다. 12단계 프로그램의 철학적/ 실무적 효과 12단계와 AA의 참석하거나 소속될수록 음주 재발은 줄어들고, 영적 회복/신앙적인 척도에서 호전을 보임 결론 : 영성 치료는 중독 치료에 효과적이고, 중독에서 벗어난 환자들은 영성의 회복을 가져온다. 36

대한민국 현실에서의 영성 조선시대의 종식 유교 가치관 종식 20세기 초 20세기 중 산업화 생산량 증가 물질 만능주의 아편, 알코올 가치관의 혼란 중독문제 대두 중독문제 증가 식민지 통제, 전쟁으로 인한 황폐화 의료에서 중독에 관심

21세기 황금만능주의 산업화 생산량 증가 IMF 여파 장기 불황 남북대치 황금이 없다! 삶의 의미 부재 중독으로 갈까? 영성으로 갈까?

베스트 셀러의 변화 1981년 베스트 셀러: 어둠의 자식들 인간시장 1991년 세계는 넓고 할일은 많다. 소설 동의보감, 배꼽 1981년 베스트 셀러: 어둠의 자식들 인간시장 암울한 시대반영 1991년 세계는 넓고 할일은 많다. 소설 동의보감, 배꼽 개인의 성공 2001년 누가 내 치즈를 옮겼을까? 열심히 달려왔는데 치즈가 없다? 2007-8년 시크릿 자기 치유의 징후 베스트 셀러 30년, 네이버 케스트

베스트 셀러의 변화, 삶의 의미의 변화 2010년: 정의란 무엇인가 개인들의 자존심을 부활시키고자 하는 움직임

영성에 대한 갈망 삶을 위로하고 의미를 찾으려는 노력 의료 수요자 계층은 이미 영성을 요구

결론 현대 사회는 중독문제를 양산했고, 영성치료는 중독 치료에서 상당히 중요한 역할을 한다. 중독치료에 있어, 영성치료는 상당히 중요한 키워드가 될 것이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