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창의성과 창의 경영
Creative Ads in youtube http://www.youtube.com/watch?v=RlRwEE4Y9u4 Getting creative ideas http://www.youtube.com/watch?v=KXoHXc0ErBI
or 발명 : 과거에는 신비스런운 것, 개발 창의성, 창조성 (Creativity) 에디슨, “1% 영감, 99% 노력” 에디슨, “1% 영감, 99% 노력” 창의성, 창조성 (Creativity) 응용 → 사업화 선천적 개발 ↓ 가치 혁신 실현→ 국가 경제,, 경쟁력 제고 후천적 기초 체력적인 것 : 음악, 미술, 심리적인 방법들 과거 지식으로 부터 배움 : Case Study Benchmarking 우수한 사례 (특허, 경영혁신) 의 추상화 된 체계적 지식 : 트리즈, 타 방법론 으로 가이드 시스템, 조직을 통한 향상 : 협력, 토론, brainstorming
Nut-Cracker 최근 경영의 화두 창조경영, 변화, 글로벌, 중국, 경쟁 등 한국 미국 일본 중국 인도 협조 : 한국경제신문사 가치혁신연구소 신희철 연구원 한경 CEO 온라인 교육사이트 (www.hiceo.co.kr)
창조경영의 사례 창조의 대명사 vs. 연매출 500억 창조, 창의성의 가미가 비결! 하드웨어 MP3 + 음악서비스 새로운 창조융합사업 창조경영의 사례 vs. 레인콤의 i-river 애플의 i-Pod 햇반 창조의 대명사 협조 : 크레듀, 설영덕 주임, 삼성크레듀 (www.credu.com) 온라인 교육 “창조경영과 트리즈” 강좌에서
과연 창의란 무엇인가 vs 수렴의 사고 발산의 사고 시행착오를 줄이고 더 좋은 솔루션을 찾아간다!! 창의성 수렴의 사고 엉뚱함 발산의 사고 시행착오를 줄이고 더 좋은 솔루션을 찾아간다!! 우수한 특허, 경영혁신 사례를 분류해서 참고를 하면 체계적, 과학적으로 좋은 아이디어 낼 확률 높아짐!! 협조 : 한국경제신문사 가치혁신연구소 신희철 연구원 한경 CEO 온라인 교육사이트 (www.hiceo.co.kr)
문제의 95%이상은 이미 과거에 개념적으로 풀려있다!! New Method ‘Triz’ 러시아에서 나온 창의적 문제해결 방법 우수한 특허 속에서 창의적 문제해결의 원리 발견 기술분야 뿐 아니라 사회 다방면으로 영역 확대 Triz : 창의적 문제해결(Theory of inventive problem solving) 유추사고
(1) 상상력이란 상상력 (Imagination) : 확산적 사고 창의력 (Creativity) : 수렴적 사고 혁신 (Innovation) : 실행력(execution) Imagination, creativity, innovation 상상력 창의력 혁신
상상력과 미래 사회 코펜하겐 미래학 연구소장인 롤프 옌센은 그의 저서인 “Dream Society”를 통해 정보사회가 그리 오래 가지 않을것이라 예견하고 이성이 아닌 감정에 호소는 시장이 곧 도래할것이라 정의하였음. 정보사회는 오래 지속되지 않을것 정보화는 1990년대에 정점에 달했으나 조만간 새로운 유형의 사회가 탄생하고 비지니스에 있어 새로운 경제적 기초가 생기게 될것임 감성과 꿈에 호소하는 사회 과학과 합리주의, 분석과 실용주의로 특징지워지는 시대에서 감성, 꿈, 신화, 이야기에 소구하는 시장이 성장할것 미래의 리더/실력자는 “이야기꾼”이 되야 한다 마케터, 기업은 제품 자체의 기술의 우수성이나 편리함 보다는 이야기, 신화를 만드는것에 더 신경을 써야 경쟁력을 확보 할수 있을것 ex) 나이키의 덩크슛 CF.
상상력과 미래 사회 자료제공: 코펜하겐 미래학 연구소 산업화사회와 정보화 사회, 상상력 사회의 특징을 정리하자면, 구분 산업화사회와 정보화 사회, 상상력 사회의 특징을 정리하자면, 구분 산업화사회 정보화사회 상상력사회 조직 계층, 서열 기업 네트워크 동기 물질적 요구, 안정 사회적 요구, 가치 개인적 성장, 도전기회 좋은 직장 물리적으로 좋은 근무환경 좋은 사회적 관계 좋은 상상력환경 좋은 근로자 안정적인 숙련노동자 충성도가 높은 근로자 상상력이많은 직원 중요한 제품 기준 저렴한 가격, 사용의 편의성 이야기가 있는 제품, 브랜드 개인적인 촉각, 선택 이상형 백만장자 이야기꾼 상상력이 뛰어난 사람
기업의 상상력 키우기 왜 갈수록 기업에서 상상력이 더 중요해지고 있을까? 경쟁이 심화되고 있다. 차별화가 매우 요구되고 있다. 기술이 많이 발달되어 생각대로 구현이 가능하다. 현 시대에 기술 발전은 이미 한계에 다다라 기술만으로는 차별화를 하기 어려운 상황”이고, 기업은 상상력을 통해 돌파구를 모색해야 함
기업의 상상력 키우기 상상력의 차이가 얼마나 큰 차이를 만들었는지 두바이 팜아일랜드와 새만금의 사례를 보면 알 수 있음 “The Only Limit is your Imagination “ 세계 8대 불가사의로 일컬어 지며 전세계는 두바이 배우기 열풍중 인공섬 팜 주메이라, 더 월드, 사막에 세워진 실내 스키장 등 건축이며 두바이 드림의 키워드는 상상력이고 그 중심에는 지도자 셰이크 모하메드 가 있음 9천만평/공사비 13조원/7년 공사 세계 역사에 기록될 토목사업 조성된 땅을 어떻게 활용할지는 미정 1억2천만평/공사비 3조5천억/15년 공사 한국이 2만달러의 덫, 중진국의 늪에서 벗어나기 이해서는 상상력을 생산의 제 5th요소(토지, 노동, 자본, 경영조직)로 인지하고 상상력 키우에에 노력해야 할것임
기업의 상상력 키우기 Apple社 P&G GE 3M 세계 선진가국에서는 이미 혁신적인 마인드 창출을 위한 상상력 키우기 작업을 조직적으로 진행중임 Apple社 P&G 스티브 잡스의 창조경영 마인드와 애플사의 기업문화. 세계 최초 PC, 최초의 3D 애니메이션 토이스토리, 최초의 음악서비스 아이튠스 등 세계인의 라이프 스타일과 문화를 바꿈 Design Thinking 혁신 체육관: 교육, 관찰, 브레인스토밍 등 직원들의 디자인 마인드 훈련 디자인 이사회주1): 고객들의 숨은 요구 파악하여 제품화 C&D(Connect & Development): 인터넷을 통해 전 세계인에게 아이디어를 구하고 연구개발 유지. GE 3M 잭 웰치가 직접 CIO(Chief Imagination Officer)로 자처, 상상돌파(Imagination Breakthrough) 프로젝트주2) 진행함 업무시간의 15%는 창의적 아이디를 위해 합법적 빈둥거림을 허용 주1)A.G 래플리 회장이 직접 주재, GM의 로보트 루츠와 디자인 기업 IDEO의 짐 브라운 사장등으로 구성, 고객의 필요를 먼저 분석하고 상상력을 발휘해 솔루션 발견하는것이 취지임 주2)IB프로젝트는 1억달러 이상의 신시장을 창출할 잠재력이 있는 것들로만 추린 것으로 현재 80여개 정도가 진행되고 있다. 지난해 9월에는 최근 있었던 10개의 실패사례를 뽑아 원인과 해결책을 토론하는 '획기적 상상 포럼'을 개최하기도 했다.
기업의 상상력 키우기 기타 LG전자 SK텔레콤 중동 핸드폰 시장 장악 중동 시장을 노리고 개발한 휴대폰 중 ‘메카인디케이터폰’(중동 현지에서는 ‘키블라(Qiblah)폰’) 메카의 방향을 알려주는 기능과 하루 다섯 번 이슬람의 기도 시간인 살라트(Salat)를 알려주는 기능이 포함돼 있다. 모슬렘들이 하루에 다섯 번 메카가 있는 쪽을 향해 기도를 한다는 발상을 상품화 SK텔레콤 양(量)→질(質)→격(格)으로 전환 시장점유율 50.44% 인 SK텔레콤은 시장점유율이라는 양, 통화 품질이라는 질 경쟁이 아니라 명품이라는 ‘아우라(Aura)’를 입히는 ‘격’ 경쟁 시도 직원들에게 8주간 명품체험 과정을 이수하게 하고 있다. 벤츠, 아우디, 구찌, 프라다 등 명품을 만드는 힘이 무엇인지를 체험해 보고 그 과정을 통해 SK텔레콤의 격을 한 차원 높일 상상력의 링크를 찾아보는 노력 지원 지난해 타임지 선정한 ’06 최고의 발명품, ‘Stickybot’ 미 스탠퍼드대 공학자 김상배씨 작품. 기술적, 공학적 가능성만 본것이 아닌 자연에서 상상적 영감을 얻어 탄생한 발명품
생활속의 상상력 OLED 기술을 키보드에 접목시킨 새로운 개념의 키보드
생활속의 상상력 딱정벌레에서 영감을 얻은 갑옷
생활속의 상상력 이게 뭘까요?
3. 생활속의 상상력
생활속의 상상력
2006 Philips Simplicity Event에서 선보인 제품들 매직펜, 지우개, 보드* 벽에 그린다기 보다는 일종의 보이지 않는 빛을 벽에 반사 시켜 매직펜으로 그리는 부분만 빛이 보이도록 만들었다. 낙서를 좋아하는 어린 아이들이 있는 집이라면 필요한 물건 환자들의 가장 공포스러운 순간은 검사나 수술하기 전이 아닐까 싶다. 이것은 검사 하거나 수술대에 누웠을때 인간이 시각적으로 편안함을 느끼게 해주며 치료나 수술에 대한 공포심을 없에 준다.
Sketch Furniture 스웨덴에 있는 4명의 여성 디자인 그룹인 프론트(FRONT)에서 개발. Motion Capture 를 이용해 손의 움직임을 디지털파일로 만든후, 펜의 움직임과 강세를 실시간으로 컴퓨터에 기록, 3D로 변환, Rapid prototype이라는 기술로 이 정보가 물질로 바뀜.레이저빔이 0.1mm 단위로 액체 플라스틱을 경화시켜 가구형상을 만듬
Apple의 iPhone : 기존의 키폰 방식이 아닌 터치스크린 방식 모바일폰의 패러다임을 변화시킴
창조경영의 전신 디자인경영
디자인경영이란 무엇인가? 디자인 경영은 디자인과 경영이라는 각기 다른 두 분야의 속성을 공유하므로 그 본질을 명확하게 정의하기란 쉽지 않은 일이다. 그러나 디자인 경영에서는 비전, 꿈과 현실의 조화, 자세, 질, 가치 등과 같은 내용들이 중요하다는 사실이 확인되었다.
디자인경영
사례 1: 자동차 회사 1920년대 중반 포드사와 제너럴 모터스사 사이에 벌어졌던 디자인 전쟁은 디자인의 전략적 역할에 관한 고전적인 사례라 할 수 있다. 포드의 헨리 포드는 모델 T의 스타일링을 개선 해야한다는 충고에 기울이지 않아 "검정색이기만 하면 모델 T다"라는 말이 생겨나는 반면, GM의 알프레드 슬론은 스타일링으로 선발업체인 포드사를 제압해야 한다는 전략을 수립하여 날렵하고 색채가 다양한 시보레를 개발하여 1926년 GM이 매출에서 포드사를 압도한 것으로 나타났다.
1980년대 이르러 다시 이들 자동차 회사간의 경쟁에 관한 흥미로운 사례가 있다 1980년대 이르러 다시 이들 자동차 회사간의 경쟁에 관한 흥미로운 사례가 있다. 포드사는 1970년대 말까지 생산되던 투박하고 둔중한 형태의 코티나/타우너스의 자체 디자인을 유체역학적인 형태로 개선한 새로운 모델인 프로브(Prove) 시리즈를 개발했다. 프로브의 날렵한 형태는 공기 마찰을 24%나 줄였고 소음도 현저히 낮아짐으로써 box형태에 식상해 있던 소비자들의 감성을 사로잡기 시작했다. 그 결과 1984년 미국 시장 점유율을 전년도대비 2% 상승시키는 계기가 되었다.
사례 3: 베네통 생계를 위하여 스웨터를 만들어 팔며 시작한 초라한 점포는 미국 뉴욕번화가로부터 중국 시골마을까지 세계에서 가장 많은 매장을 거느린 패션회사로 자라났다. 독특한 컬러와 디자인, 그리고 파격적인 광고는 하나의 경영의 성공사례로서 회자되고 있다. 디자인 역시 하나의 부서(Division)로서 존재하는 시대가 지나갔다. 디자인 부서 외에 마케팅,기획,홍보,생산,엔지니어링부문에 이르는 타부서와의 동시공학(Concurrent Engineering)적인 프로세스가 일반화하고, 언제든지 피드백이 가능한 유연한 조직 구조화가 지금 디자인경영의 실체이다.
사례 4: “쌈지” www.ssamzi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