순차, 조건, 반복 이점숙 alleya@hanmail.net 농대 뒷편 언덕을 넘어가며 같은 문제 다르게 해결 순차, 조건, 반복 이점숙 alleya@hanmail.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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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차, 조건, 반복 이점숙 alleya@hanmail.net 농대 뒷편 언덕을 넘어가며 같은 문제 다르게 해결 순차, 조건, 반복 이점숙 alleya@hanmail.net

지난 시간 내용 다시 보기 변수의 정의와 종류 P.33~35 펜 팔레트 P.41 프로그램에서 임의의 데이터를 저장하기 위한 공간 전역변수와 지역 변수로 나뉨 펜 팔레트 P.41 스프라이트의 모양이나 움직임에 대한 흔적을 남김 펜그리기: 이동 경로의 흔적을 남김 도장찍기: 형태 전체를그대로 남김

펜그리기와 도장찍기 스페이스바를 눌렀을 때 마우스 포인터 위치를 따라가며 도장찍기를 무한반복 Pencil 스프라이트가 클릭 되었을 때 펜을 내리고 마우스 포인트 위치로 이동할 때 경로를 따라 선을 그린다(단, 마우스를 클릭할 때까지)

펜그리기와 도장찍기 새 스프라이트 그리기 기능을 이용하여 지우개 스프라이트를 추가하고, 지우개 기능을 구현하시오.

펜그리기의 기본 순서

정육각형 그려보자 #1 정육각형을 그리기 위한 요구사항 어떤 이벤트가 발생했을 때 그리기를 시작할 것인가? 시작 위치는 어디로 할까? 펜의 색은 무엇으로 할 것인가? 펜의 굵기는 얼마로 할 것인가? 어느 방향으로 먼저 그릴 것인가? 한변의 길이는 얼마로 할 것인가? * 한변을 그리고 난 후 얼마나 돌아야 하는가?

정육각형 그려보자 #2 순차 구조 60˚ 같은 명령 블록이 6번 반복된다 .

정육각형 그려보자 #3 반복 구조

사용자의 제한된 선택 #1 그래픽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사용 사각형을 누르면 연필이 정사각형을 그림 삼각형을 누르면 연필이 사용자의 제한된 선택 #1 그래픽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사용 사각형을 누르면 연필이 정사각형을 그림 삼각형을 누르면 연필이 정삼각형을 그림 *아래 그래픽과 연필 사이에 통신은 어떻게 할 것인가?

사용자의 제한된 선택 #2 방송하기 (스프라이트들간에 메시지 전달) 사각형 스프라이트의 스크립트 연필 스프라이트의 스크립트

사용자의 제한된 선택 #3 앞의 프로젝트에서 무대의 하단에 오각형을 그려넣고, 오각형이 클릭되면 연필이 오각형을 그리도록 하시오.

사용자의 제한된 선택 #4 텍스트 명령을 이용한 프로그램 사용자의 제한된 선택 #4 텍스트 명령을 이용한 프로그램 3, 4, 5 번호 입력에 따라 정삼각형, 정사각형, 정오각형 중 선택적으로그려주는 프로그램을 작성해 보자. 펭귄: 사용자로부터 명령을 받아서 도형을 그리라고 방송함 연필 : 펭귄의 방송을 듣고 입력된 번호에 따라 정다각형을 그림

사용자의 제한된 선택 #4

사용자의 제한된 선택 #5 조건 구조

더 융통성있는 프로그램으로 발전 사용자가 요구하는 대로 어떤 정다각형이든 그려주는 프로그램으로 확장해 보자.

한 걸음 더 원을 그리는 프로그램을 설계하고 구현해 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