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BS 기법을 적용한 사회과 자기주도적 학습능력 신장 http://gaia.busanedu.net/~skylsb GBS 기법을 적용한 사회과 자기주도적 학습능력 신장 부산 안진초등학교, 교사 이상범 http://home.pusan.ac.kr/~skylsb (skylsb@chol.com)
1. 생각해 볼 문제? High Tech High Touch ICT는 컴퓨터를 잘 다루는 교사만이 할 수 있다. ICT는 매체의 활용이다 ->ICT는 도구이면서 즉 활용의 방법 또는 수업의 방법에 관한 정보도 같이 포함되어야 완전한 활용교육이 된다고 본다. gaia.busanedu.net/~skylsb
연구의 요약 자기주도적 학습 사회과 교수학습 개선 ICT 활용 교육 GBS 모형 구안 학습자 교육 환경 교사, 학생 교수학습 모델 자기주도적 학습 사회과 교수학습 개선 ICT 활용 교육 GBS 모형 구안 gaia.busanedu.net/~skylsb
핵심 아이디어와 ICT활동 실제적 과제 해결 시나리오 기법 운영 (미션 제시) 수행과제 반성일기 가상의 시뮬레이션 학습(학습 사이트 운영) Learning By Doing 시나리오 기법 운영 (미션 제시) 동영상(동기자료 활용) 애니메이션(동기자료 활용) 3D 동영상 시나리오 수행과제 온라인에서 수행과제 검토후 모둠별 선정(협동학습 조직) 가상 파워 인터뷰, 릴레이 역사논평 인물카드, 온라인 토론 등 발표자료 만들기(ppt) 반성일기 (Reflection Paper) 과제제출 반성일기 쓰기 gaia.busanedu.net/~skylsb
연구 절차 ICT환경 분석 주제선정 보고서 작성 수업적용 수업 적용 후 수정 보완 실제 수업 적용 GBS 과정안 개발 주제선정 ICT활용 환경 분석(학생, 교실, 사회과 교육과정), 보고서 작성 수업적용 수업 적용후 보완 gaia.busanedu.net/~skylsb 수업 적용 후 수정 보완 실제 수업 적용 수업 효과 분석 및 만족도 조사 보고서 작성
연구의 방법 대상 기간 부산 안진초등학교 6학년 29명 부산 반송초등학교 6학년 27명 연구 후 ICT 활용에 대한 설문 결과를 사회수업 전반적인 자기주도적 학습 능력 신장 효과에 대한 사전, 사후 비교를 하였고, GBS기법 적용을 통한 수업 만족도 빈도 조사를 실시하였으며, 반성일기에 게시된 학습자의 글과 동료교사 수업참관 및 연구자 소감을 통하여 기술로 나타내었다. 기간 2006.02.01 ~ 2006.08.20(6개월) gaia.busanedu.net/~skylsb
1. 연구 전 활동 연구를 시작하면서 고민해야 할 것 첫 시작인 만큼 신중하게 접근 예를 들면 연구주제 정하기 연구 과목과 학년 ICT 와 관련한 학습자 활동 극대화 ICT 소양이 아니라 교과 학습으로 달리 ICT 수업연구대회라고 생각 컴퓨터에 너무 집착하지 않기를(개발이 아니고 활용) gaia.busanedu.net/~skylsb
연구주제 선정 연구주제 선정 과정 3개월간의 고민 끝에 선정, 당초에 e-역사신문으로 생각(웹진) GBS에 대한 관심과 상호 정보교류 적용대상 논의 GBS관련 자료 수집 학교 교육에 GBS적용한 사례가 없음(단 기업 교육에는 있음) 교과 선정과 학습자 중심의 최종 연구목표선정 gaia.busanedu.net/~skylsb
ICT활용 환경 분석 모둠학습실 컴퓨터실 각종 기자재 메신저(다음터치 사용) 이메일 학습사이트 권장 부산교육연구정보원 화상토론시스템 권장 원격지간 학습자 활동 이메일 학습사이트 권장 본 연구는 공동 연구이므로 연구자간의 ICT학습 환경이 중요하였다. 수업 시간에 바로 정보 검색을 해야 하고 생산, 저장, 공유 등 다양한 활동을 보장하는 환경을 구축(특히 본교는 2006학년도 신설된 학교로서 모둠학습실과 2실의 컴퓨터실을 확보하고 있음) gaia.busanedu.net/~skylsb
GBS기반의 교수・학습 모형 구안 교수 학습 과정안 구안(13차시) GBS 수업 단계에 맞게 차시별 수업 흐름도를 작성 시나리오 전략 GBS 과정안 구안 사회과 분석 기존 사회과 교육과정과 수업 모형 분석 -> GBS 모형 구안 GBS에 맞는 시나리오 전략 작성, 실제 13차시 시나리오 개발 -미션 -수행과제 등 교수 학습 과정안 구안(13차시) GBS 수업 단계에 맞게 차시별 수업 흐름도를 작성 GBS 기법의 적용한 본 연구의 핵심은 커버스토리와 미션, 반성일기 작성임. 총 13차시의 교수・학습 안을 작성하여 실시하였고, 초기 1~3차시 과정에서 연구 의도와 다르게 진행되는 학습자들의 모습을 보고 궤도 수정을 함. 예를 들면 GBS 방식의 수업에는 흥미를 가지고 있었으나 정보 검색에 10분 이상의 시간이 소요되고 학습자 통제가 잘 되지 못하고 대부분 남의 글 베껴오는 경우가 허다하였음. 학습자의 학습이 내면화되는 과정과 결과를 파악할 수 있는 반성일기 작성은 상당히 중요한 활동 과정 gaia.busanedu.net/~skylsb
시나리오 전략 총 13차시의 과정으로 개발 myPD로 작성(PC 기반의 개발) 동기유발 자료로 학습자 흥미 유발과 미션 제시 본 연구에 사용된 대부분의 자료는 에듀넷에 게시된 멀티미디어 자료를 활용(동영상, 애니메이션 등) 필요한 자료가 없는 경우에는 직접 만들어 사용하였으나 대부분 활용만으로도 충분함 gaia.busanedu.net/~skylsb
GBS 수업 과정안 흐름도 gaia.busanedu.net/~skylsb
GSB 수업 과정안 GBS 모형에 따른 수업 단계 ICT활동 요소 gaia.busanedu.net/~skylsb
시나리오 전략 개발 gaia.busanedu.net/~skylsb
학습사이트 구축 학습사이트 (http://gaia.busanedu.net/~skylsb 정보검색에 활용 가이드 제시 커버스토리 및 미션 제시하고 수행과제 확인, 결과물 탑재 실제 수업 활동에 참여 확대(검색 시간에 너무 많은 시간 소모) ICT활용 수업을 위한 사전 준비로 시나리오와 관련된 차시별 콘텐츠를 확보(동영상, 이미지, 음성 - 출처: 에듀넷) 협동학습 형태로 모둠을 조성하여 역할 분담을 정하였으며 교사의 안내로 만들어진 추천 사이트를 통해 학습자들의 검색 시간을 줄이고 교과 본 학습에 많은 시간을 참여하도록 하였으며 수행과제를 실시한 후 학습홈페이지를 통해 과제제출과 반성일기를 쓰도록 하였고 학습 홈페이지에서 e-역사신문을 제작하고 릴레이역사논평과 가상 인터뷰를 통해 다양한 ICT활용 사회과 수업을 실시하였다. gaia.busanedu.net/~skylsb
2. 연구 중 활동 수업 현장에 적용하는 과정에서 ICT와 관련된 주 활동 요소는 메신저 토론(온라인 활동) 정보검색(수행과제 실행, 필수, 선택) 가상일기 쓰기 인물카드 만들기 독립군 일기 쓰기 릴레이 역사 논평 퀴즈 만들기 웹진 형태의 e역사신문 사이트 구성 등 gaia.busanedu.net/~skylsb
학습자 역할 분담 협동학습 조직 기존 소집단 학습과 구분 학습자 개개인 역할 분담 무엇보다 중요한 활동 공동의 목표를 향하여 gaia.busanedu.net/~skylsb
독립군 일기 쓰기 GBS 핵심전략: 미션파악, 수행과제 해결 ICT 요소 : 정보의 가공 및 공유 gaia.busanedu.net/~skylsb
릴레이 역사 논평 GBS 핵심전략: 미션 파악, 가상 역할 ICT 요소 : 웹게시판 쓰기, 정보의 가공 및 공유 gaia.busanedu.net/~skylsb
메신저 토론(안진-반송) GBS 핵심전략: 수행과제해결을 위한 온라인토론 ICT 요소 : 정보의 교류 gaia.busanedu.net/~skylsb
3. 연구 후 활동-평가 학습자의 본 연구와 관련된 사전, 사후 설문조사 수업공개를 통한 동료교사의 평가(지역청 장학 수업 시 GBS로 수업 전개) - 여러 현장 전문가들로부터 피드백 연구자 자기 성찰 수업 공개에 대한 부담을 없애라! 학부모공개수업,동료장학수업,장학수업 등 쯧쯧하게 자신의 수업을 공개라하! gaia.busanedu.net/~skylsb
보고서 작성 보고서 요약 부분 핵심적 내용 제시 포트폴리오의 양? 실제적인 학습자 활동 중시 > 사진이나 학습지, 온라인 활동 화면의 캡쳐 등으로 구성 보고서 요약 부분 핵심적 내용 제시 gaia.busanedu.net/~skylsb
연구결과 타당도 확보 분석 도구 설문지 동료평가(수업 공개) 자기성찰(self reflection) 질적 평가(인터뷰) 학습자 반성일기(reflection Paper) gaia.busanedu.net/~skylsb
4. 대회 참여자들에게 연구주제를 정하는 단계부터 고민(연구의 목적이 뚜렷하게 나타날 수 있는 주제 구상하기) 교과 선정, 학년 선정, 협도학습 기반의 학습자 역할 분담하기 교육과정 분석(교과서, 교사용지도서 등) 에듀넷 적극적으로 활용하기(콘텐츠) 연구 설계 단계에서 교수설계전문가, 교과 전문가 자문하기(동료 교사, 교수 등) 다음으로 이번 교육정보화 연구대회에 참여하는 여러분들께 2006학년도 연구 대회에 참여하면서 느낀 점을 몇 가지 적고자 한다. 아래 내용은 개인적인 생각임을 밝힙니다. gaia.busanedu.net/~skylsb
연구를 뒷받침하는 이론을 가질 것(PBL, GBS 등) b-Learning을 연구에 적용하고자 한다면 온라인, 오프라인 전략 고민(학습자 활동, 교수자 역할 등) 연구 활동 중 생산되는 모든 결과물은 정리하기(사진, 웹게시글, 학습지, 평가지, 워크숍자료 등) 포트포리오의 양보다 질이 중요하다 ICT만을 위한 연구는 다시 생각해야 할 것(목적이 아닌 수단) gaia.busanedu.net/~skylsb
ICT 기반의 학습자 활동 설계를 구체적으로 전략을 구성하여 연구하기(정보의 검색, 가공, 생산, 공유 등) 연구 대회가 활용 쪽이지만 연구에 필요하다면 개발도 중요(3D 시나리오) 연구 결과 정리를 잘 하기(통계처리 포함) 프리젠테이션을 자신감 있게 발표하기 gaia.busanedu.net/~skylsb
해외 연수 및 Asia Conference 미국 유타주의 중학교 도서실 미국 유타주의 초등학교 ICT수업 장면 서든유타 대학총과과 함께 미국 유타주의 초등학교 ICT수업 장면
Asia Conference(2007.02.26-03.03, Cambodia) 포스트세션 설치 포스트세션 발표 연습 중 포스트 세션을 마치면서 한컷! 포스트세션 심사 중
끝 감사합니다 부산 안진초등학교, 교사 이상범 http://home.pusan.ac.kr/~skylsb http://gaia.busanedu.ent/~skylsb (skylsb@chol.com) gaia.busanedu.net/~skyls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