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장 여가의 기준과 유사 개념.

Slides:



Advertisements
Similar presentations
순천대학교 일어일문학과 96 학번 졸업생 ㈜에이엔케이플랜트서비스 대표이사 안 형 철. 1. 자기소개 2. 직업이란 무엇인가 ? 3. 직업의 종류 4. 왜 직업을 가져야 하는가 ? 5. 어떤 직업이 좋은 직업인가 ? 6. 우리는 무엇을 준비해야 하는가 ?
Advertisements

조문수 최성현 정장일 최봉건 청소년 성착취.
제 11 장 여가 및 교육서비스 Ⅰ. 노인여가 Ⅱ. 자원봉사활동 Ⅲ. 노인교육. Ⅰ. 노인여가 노인여가활동의 의의 노인 여가활용의 유형 노인여가활동의 실태 노인여가복지시설 제언.
 사 회  4 학년 2 학기  2. 가정 생활과 여가 생활 > 2. 여가 생활의 변화 ( 7-8 /13 ) 윷놀이와 컴퓨터 게임.
폭력. 폭력이란 무엇인가 우상의 눈물 물리적인 폭력 ( 최기표 ) VS 지능적인 폭력 ( 임형우, 담임선생님 )
안녕하세요 5 학년 4 반 여러분 여러 분은 양띵님을 아시나요 ? 지금부 터 양띵님을소개하겠습니다.
6 강의 -2 (10 월 12 일 ) 직무 관리, 노동시간 관리 “ 노동시간을 어떻게 관리할 것인가 ?”
모두가 행복한 성 ( 性 ) 강경고등학교 보건교사 정미정 1 우리도 이런 시절이 있었죠. 기발한 초등학생들의 시험답안모음 2.
Republic of Game - 기획 강의 -. Game Design Study Class Republic of Game Sunrin Internet High School.
1. 사고사항 2. 배상책임 유무 동 사고는 음식물을 공급한 우리김밥의 음식물 하자로 인하여 발생한 사고이므로 피해자에게 손해를 배상할 책임이 있으며, 피해자의 음식물 관리상의 하자는 없다고 판단되므로 피해자 과실 없음 3. 피해자 인적사항 및 예상손해 사항 4. 합의사항.
1 박 2 일 !!! 인천마장초등학교 유수아. 1 박 2 일 멤버 인기순 위 1 위 이승기 2 위 엄태웅 3 위 은지원 4 위 김종민, 이수근 ※인터넷에서 본것이기 때문에 사람에따라 서 다를 수 있다. ※
광고론 제 2장: 광고의 경제적 효과 및 규제.
2008 사회통계조사 통 계 청 사회복지통계과.
석관중앙교회 5남전도회 석 관 중 앙 교 회 회원 소식 통권 05-04호 발행일 : 2005년 04월 회 장 : 장진호 집사
밥상의 희로애락 제 5 강 욕망의 밥상 - 탐식 GOOD JOB 식사하셨나요?.
표어 : 온 집으로 더불어 하나님을 경외하자(행10:2)
2. 성장을 위한 돌봄전문조직 운영모델 (안) 제안
“미세 먼지에 대처하는 우리의 자세” 메뉴얼 만들기
초등학생들이 좋아하는 웹툰 우리반학생들이 많이보는 웹툰.
제1장 관광의 개념.
지역사회복지론 1조. 요양보호시설에 대해서 황성국 임재형 이동영
금호타이어 광고에 대한 오류. 항만물류학부 물류운영정보전공 박기훈.
엠보팅 주민참여예산 투표방법 안내 ■ 앱에서 투표하기 1. 핸드폰 전면에서 앱스(삼성) 찾아 누르기
2015학년도 2학기 청소년교육론 제5강 제5강 사회환경과 청소년교육2: 지역사회와 청소년교육.
상품 제안서 ■ 상 품 명 : ■ 협력사명 : 이노비즈협회 (주)공영홈쇼핑.
세상에서 제일 아름다운 이야기.
I 문학의 개념과 역할 1. 문학의 개념 (1) 언어 예술로서의 문학 (2) 소통 활동으로서의 문학
4. 목적론적 윤리와 의무론적 윤리 01. 경험주의와 이성주의 01. 경험주의와 이성주의 02. 결과론적 윤리와 공리주의
안식일을 기억하여 거룩한 날로 지켜라 출애굽기 20장 8절 말씀 -아멘-.
4월 부모교육 - 유 아 기 - 00초등학교병설유치원.
장애인의 소득보장 서비스 1.
재난 안전.
개항기 조선과 동아시아 박 범 한국역사입문Ⅱ.
Enter Game Backup Manger.
다른 사람의 입장에서 생각하고 이해하는 마음 갖기
사회복지개론 직업으로서의 사회복지 13차시.
(생각열기) 비가 그칠 때 생기는 무지개는 몇 가지 색이 나타나는가? 그 원인은??
청소년 문화 김정아(전산게임학과) 김진욱(공연미디어학부) 양도란이(관광학과)
과거,미래,현재의 아동관 -아동 학대- (4조).
관광상품론 13주차 강의자료.
2d game pRogramming 1차 발표 이재남.
제1부 의료사회복지실천 개관 1장 의료사회복지실천의 개념 2장 의료사회복지사의 역할 및 직무 3장 의료사회복지 실천현장의 이해.
경찰조직관리론.
대구의 부도심 대구의 주요축 동대구 부도심 4조 강민석 / 박성균 / 최은지/ 황재현/김예지.
나의 커리어플랜 6학년3반 최 은 진.
노인의 건강사정 학습목표 -노인의 건강 사정 요소를 인식.
1) 화가 이중섭 (작품 세계) 국어 중학교 1학년/2학기 1.능동적으로 읽기> 1)화가 이중섭 (2/6) [화면 소개]
비만에 관하여 장 덕 고 등 학 교.
쓰레기를 바르게 처리하기 바른 생활 1학년 2학기 4.쓰레기를 바르게 처리해요(4/4) [본차시의 주요내용]
쓰레기분리해서 버리는 방법 알기 바른 생활 1학년 2학기 4.쓰레기를 바르게 처리해요(3/4) [본차시의 주요내용]
광고 모델의 영향력.
그린토마토 앱 사용자 메뉴얼.
강의 프레젠테이션 현대 사회와 미디어 12강. 미디어 문화.
사도행전 13장 22절 말씀 –아멘 다 윗 을 왕 으 로 세 우 시 고 증 언 하 여 이 르 시 되 내 가 이 새 의 아 들
절복은 왜 하는가 ◑ 안녕하세요. 입니다. 오늘은 절복은 왜 하는가에 대해서 여러분과 함께 공부하도록 하겠습니다. 지부 지구.
노인문제의 이해 노인복지의 기본원리 노인복지의 역사와 최근 동향
하나님의 말씀은 나를 변화 시켜요!! 스가랴 9장9절 말씀 -아멘- 보라! 네 왕이 임하 나니 그는 겸손 하여서 나귀를 타나니
한국관광공사 모니터링 조사 결과 보고서 2005.
경찰행정과 세미나 결과를 공개해야한다. VS 비공개로 해야한다. 경찰의 근무성적평정 제도.
학 습 동 기.
한 학기 한 권 읽기 - 책을 읽고 생각을 나누어요 - 4-2학기 독서단원
하나님의 말씀은 나를 변화 시켜요 죄와 사망의 성령의 법이 법에서 여러분을 해방 시켜 주었습니다 로마서 8장2절 말씀 –아멘-
오락실의 진화 신문방송학부 옥띠야.
코칭론 강원대학교 레저스포츠학과.
과목명: 고전문학 특강 학번: , 이름: 황인대, 윤정아 담당교수: 변승구 교수님
삶을 풍요롭게 만드는 의사소통.
기술가정 1학년 1. 나와 가족의 이해 > 1. 청소년의 특징 ( 5 / 6 ) 청소년기 사회적 발달 수업계획 수업활동.
2) 숨쉬는 영정 국어 중학교 1학년/2학기 6.문학과 독자 > 2) 숨쉬는 영정 (4/6) [화면 소개]
호기심 천국으로~~ 긴 장화 속에는 무엇이 숨어있을까? 노을 모둠.
Presentation transcript:

4장 여가의 기준과 유사 개념

1. 여가 개념의 두 가지 기준(Neulinger, 1974, 1981) (1) 지각된 자유감(perceived freedom): 적극적 자유와 소극적 자유로 개념 구분 필요 ① 적극적 자유: 자기결정(self-determination)에 의한 선택 의지를 의미. 즉, 자기 의지를 가지고 무엇인가를 추구하는 것. ② 소극적 자유: 남겨지거나 주어진 자유(속박으로부터 해방). 즉, 스스로 선택하는 것이 아니라 주어진 것을 수용하는 것. (2) 내재적 동기(intrinsic motivation) ① 행위 자체 혹은 활동 수행의 즉각적 체험을 목표로 하는 것      자기목적성(autotelicity)을 의미.        즉각적 체험은 내재적 보상의 역할 ② 외재적 동기(extrinsic motivation)의 반대말      행위 결과(처벌회피, 보상, 사회적 인정 등)를 목표로 하는 것   ③ 내재적 동기이론의 전통적 관점:      “외재적 보상(금전, 상 등)이 주어지다 제거되면 내재적 동기(초기 흥미) 사라진다.” 여가론

<표> 상대적 개념으로서 여가(Neulinger, 1981)   동기 유형 외재적 동기 내재적 동기 지각된 자유감 여부 강제 순수 직업(job) 순수 일(work) (일로 시작하였으나 재미있음) 자유 여가-직업 (스스로 선택했으나 일) 순수 여가(leisure) 여가론

2 여가, 여가활동, 여가시간의 정의 1. 여가: “비교적 자유로운 상태에서 내재적 보상을 얻기 위해 1. 여가: “비교적 자유로운 상태에서 내재적 보상을 얻기 위해 스스로의 선택에 결정하는 모든 경험” - 상대적 개념 2. 여가활동: 그러한 여가 경험을 유발하는 일련의 행위로서 시작과 끝을 가진 활동 단위. 3. 여가시간: 여가활동이 이루어질 수 있거나 실제 이루어지는 시간 여가론

2. 여가활동과 유사 개념 여가론 ① 놀이(play): 여가활동 중 규칙과 질서가 있는 것, 규칙은 합의에 의해 수정 가능. - R. Caillois 의 놀이 분류 체계     (1) 경쟁놀이 (agon) - 축구, 야구, 달리기 등등     (2) 운수 놀이(alea) - 가위 바위 보, 동전던지기 등 -> 게임, 도박으로 발전     (3) 가상모방 놀이(mimicry): 소꿉놀이, 인형극 등     (4) 현기증 놀이(ilinx) : 그네타기, 행글라이딩, 점프 등 ② 게임(game) - 놀이 중 승부가 있는 것. - 직접 참여 게임과 간접 참여 게임 - 운수놀이에 근거 ③ 도박(gamble) - 게임 중 결과를 예측하여 가치(돈)를 부여하는 것. - 운의 개입 허용.  여가적 속성(내재적 동기) 퇴색 - 여가의 의미 퇴색  외재적 동기에 의존하면 더 이상 여가가 아님. ④ 순수 여행(pleasure travel) - 모든 여행 중 내재적 동기를 지닌 여행, 즉 여가 여행(leisure travel) ⑤ 관광(tourism) - 순수 여행 중 1박 이상의 여정을 지닌 것. 제도적 관점. ☺ 그래서 사업 관광은 여가활동이 아님. - 단, 겸목적 관광은 여가로 분류 가능  여가론

3. 여가 종류의 구분 기준(활동 맥락과 체험의 깊이 고려) 1. 옥내(indoor) 여가 vs 옥외(outdoor) 여가    - 여가활동의 물리적 환경에 따른 분류 2. 개인(personal) 여가 vs 사회적(social) 여가    - 여가활동의 대인구조에 따른 분류 3. 가벼운 여가(casual)와 진지한(serious) 여가: Stebbins의 분류   - 진지한 여가: 자원봉사, 아마츄어활동 등 개인의 능력과 의지 및 희생을 요구하는 구조의 여가활동    - 가벼운 여가: 인지적/정서적 노력없이 수행 가능한 수동적 여가활동. TV 시청, 낮잠, 수다 등   4. 에너지 소비형 여가 vs 에너지 축적형 여가   - 재미의 심리적 구조에 따른 분류   - 에너지를 소비할 때의 즐거움과 에너지를 축적할 때의 즐거움이 다름.   - 에너지 소비형은 쾌락 추구 여가활동. SEX, TV, 수다 등   - 에너지 축적형은 기쁨 추구 여가활동. 운동, 토론, 독서 등 5. 다른 기준도 적용 가능: 연구자의 관점에 따라 그 기준은 달라질 수 있음. 6. 현대사회의 여가 - 레포츠(레프팅), 인터넷 게임 등 다양한 형태의 새로운 여가 창출 현상 - 사실 모든 종류의 활동은 행위자의 의도에 따라 여가활동이 될 수 있음. 여가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