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반시장 분석 과 목 : 매니지먼트 WS 2 담 당 교 수 : 박 필 원 학 과 : 연예매니지먼트과 학 과 : 연예매니지먼트과 학 번 : 200825057 성 명 : 이 형 정 제 출 일 : 2008.12.09
목 차 1.음반산업의 정의 2.시장변화와 하드웨어의 변화 3.국내 음반시장과 음반판매량의 변화 4.음반의 유통과정 목 차 1.음반산업의 정의 2.시장변화와 하드웨어의 변화 3.국내 음반시장과 음반판매량의 변화 4.음반의 유통과정 5.디지털음악 산업과 음악방식 6.음반시장과 디지털음악시장 규모 비교 7.한국과 일본의 모바일 음원 수익 분배 비교 8.음반시장 문제점 개선방안 9.나의 생각 *참고* -일본 시장의 분석
음반산업의 정의 음악 산업은 작곡, 출판, 저작권, 공연, 매니지먼트, 음반, 방송, 광고, 영화에 삽입된 음악 등을 말한다. 이뿐만 아니라 음악 산업은 음반 산업을 주축으로 공연 산업, 악기 제조업, 악보 출판업 등 전통적 음악 산업뿐만 아니라TV, 라디오 등 방송 미디어나 영화의 삽입음악, 핸드폰 벨소리 등도 포함하고 있다. 그리고 음반 산업이란, 음악 산업중의 하나로 CD, 카세트 테이프와 같은 음반의 제작, 배급 및 출판과 관련된 산업을 총칭한다. 그러나 최근 들어 음반 산업은 ‘음반의 제조업’ 뿐만 아니라 ‘음악 서비스’를 포괄하면서 음악 산업과 동일한 개념으로 사용한다. 음반산업의 형태 음반기획 음반제작 판매 공연 매니지먼트 방송 저작권 온라인 유통
시장변화와 하드웨어의 변화 1.시장변화 2.하드웨어의 변화 음반은 SP형태로 시작하여 CD형태로 바뀌면서 그 것을 재생하기 위한 하드웨어의 형태가 바뀌면서 MP3가 등장하면서 음반시장은 지금의 불황으로 이어진다. 2.하드웨어의 변화 SP LP CD MP3 하드웨어의 다양화
국내 음반시장과 음반판매량의 변화 2000년대를 정점으로 국내 음반시장의 규모는 아주 급격한 감소 형태를 볼 수 있다. 예전처럼 소비자들이 음반을 구매하지 않기에 이러한 현상들이 벌어지고 있으며 2000년과 2008년의 음반 판매량을 비교해보면 차이가 심각하게 나는 것을 볼 수있다. 이 원인 또한 소비자들의 음반 구매의 문제가 있으며 디지털음반이 보편화 됨으로써 이러한 현상이 일어나고 있는것을 알 수있다. 578,567 G.O.D 2집 10 595,401 터보 5집 9 667,582 The life...DOC Blues 8 680,294 쿨5집 7 760,475 Love 6 879,613 H.O.T 5집 5 1,112,310 서태지 2집 4 1,505,162 GOD 3집 3 1,599,111 조성모 클래식 2 1,968,967 조성모 3집 1 음반 판매량 앨범 타이틀 순위 2000년 37,402 성시경6집/여기내맘속에 38,716 연가2008 41,836 남자가 여자를 사랑할 때 VOL.2 50,251 넬4집 64,339 소녀시대정규1집 64,911 브라운아이즈3집 67,189 SG워너비5집 74,684 에픽하이5집 102,315 신화 9집 107,608 김동률5집 앨범 타이들 2008년
음반의 유통과정 하나의 음반이 제작되기 위해서는 여러과정을 거치며, 그 음반이 소비자에게 가기까지의 유통과정 또한 많은 과정을 거쳐야 한다. 요즘은 오프라인 판매와 온라인 판매가 이루어 지고 있는데 오프라인에서보다 온라인에서 음반을 구입하는 경우가 늘고 있다. 간편하게 구입할 수 있으며 오프라인 시장보다 온라인 시장이 가격대가 저렴하기 때문이다.늘 그렇듯이 유통과정에서 필요없는 과정은 빼고 소비자에게 저렴하게 다가갈 수 있는 방법을 찾아야 할 것이다.
디지털음악 산업과 음악방식 1.디지털 음악산업의 정의 디지털 음악은 인터넷 네트워크를 통하여 유통되는 음악파일을 말한다. 벨소리, 통화 연결음 등 모바일 관련 서비스와 브로드 밴드를 이용한 음악 파일의 스트리밍이나 다운로드 서비스로 구성되어 있다. 2.디지털 음악의 방식
음반시장과 디지털음악시장 규모 비교 인터넷의 발달로 인하여 디지털 음악시장은 빠른 속도로 퍼져나갔고 그 영향으로 인하여 디지털 음악시장이 확대 되면서 음반시장의 규모는 상상할수 조차 없을 만큼 거의 사라지다 시피 감소해 버렸고 디지털 음악시장이 음악시장을 장악하고 있는것과 다름이 없다.
한국과 일본의 모바일 음원 수익 분배 비교 한국과 일본의 모바일 음원 수익 분배 비교 표를 보면 한국은 음반제작자에게 수익이 거의 다 들어오는 것이 아니라 이동통신사가 거의 다 가져간다고 볼 수있다. 이러한 현상으로 모바일로 수익을 내기란 어렵다. 이동통신사가 수익을 많이 가져갈 필요는 없다고 생각한다. 음원의 수익을 음반 제작자가 많이 가져 가는 걸로 수정을 하는거 또한 침체된 음반시장을 조금이나마 살릴 수 있는 길이라고 생각한다.
음반시장 문제점 개선방안 1.DRM의 확대 2.음반발매 장르의 다양성 3. 음반 수익 배분률 개선 4.불법음반 다운 법적 조치 5.소비자의 연령층 다양성 확대
나의 생각 음반시장의 답은 음반시장이 침체 되었을 때부터 이미 나와있었다. 사람들이 그 답을 모르는 것은 아니다. 알고 있지만 문명의 발달로 인하여 예전처럼 그러한 소비 형태를 보일 수 없으며 경기의 불황 또한 이유이다. MP3의 도입으로 인하여 불법복제가 많이 일어남으로써 음반시장의 문제는 더더욱 심하다. 외국 같은 경우에는 불법복제를 하면 강력한 법적 처벌이 있다고 한다. 우리나라도 그러한 법적 처벌을 도입해야 한다고 생각하며, 가수들은 음반을 발매 할 때 10대의 기준에 맞추어서 발매하려 하지 말고 다양한 연령층을 기준으로 하여 앨범을 발매 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요즘 10대의 눈 높이에 맞는 노래들이 대다수여서 그 외의 연령층은 즐기고 싶어도 즐길 수 없게끔 되 버렸다고 한다. 그러니 소비자의 연령층을 다양하게 확보하는 것 또한 하나의 방법이라고 생각하며 요즘 MP3파일이 보편화 되어 있기에 DRM을 확대한다면 모바일 음원 이라든지 MP3파일의 불법복제가 감소하지 않을까 한다.
*참고* 1.일본시장분석 ① 일본 시장의 특징 (1) 오디오 레코드시장의 축소 (2) 신곡 타이틀수의 감소 (3) 영상음악소프트의 매출 상승 ②일본음악계의 방향 (1) 인디즈(자체제작유통음반) 붐 (2) 추억의 곡들이 히트 (3) 음악파일 교환대책 (4) 밀리언셀러의 감소 (5) 모바일 인터넷으로 새로운 비즈니스 찬스 (6) 음악소비자의 연령층이 상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