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활용 비즈니스 전자상거래 Chapter 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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컴퓨터활용 비즈니스 전자상거래 Chapter 08 2013. 05 김 형 진 (kim@jbnu.ac.kr) 전북대학교 IT응용시스템공학과

1-1 전자상거래의 정의 전자상거래 좁은 의미의 인터넷 전자상거래 넓은 의미의 인터넷 전자상거래란 1. 전자상거래란? 사이버 공간(cyber space)에서 전자장치를 이용하여 이루어지는 모든 거래 행위 웹 상거래(web commerce), 사이버 상거래(cyber commerce)라고도 함 좁은 의미의 인터넷 전자상거래 인터넷 등 개방형 전자정보통신망을 통해 상품을 판매하는 기업과 이를 구매하는 소비자 간에 이루어지는 전자상거래를 의미 넓은 의미의 인터넷 전자상거래란 인터넷을 비롯하여 팩스, 전자우편, 광속상거래(CALS, Commerce At Light Speed), 전자 문서 교환(EDI, Electronic Data Interchange), 파일 전송 등 전자정보통신망을 통해 상품, 서비스, 자본 등 유형 또는 무형자산을 공급하는 기업(개인 또는 정부 포함)과 이를 구매하는 소비자(개인, 기업, 정부 포함) 간에 성립되는 전자상거래

1. 전자상거래란? 1-1 전자상거래의 정의 여러 인터넷 쇼핑몰

1-2 전자상거래의 형태 광고 네트워크 쇼핑 인터넷상의 상거래로서 관심의 대상 1. 전자상거래란? 인터넷상에서 가능한 전자적인 상거래의 대표적인 형태 네트워크 쇼핑 온라인으로 하지만 배달은 오프라인으로 이루어져야 하기 때문에 지역적인 제약을 받기도 함 인터넷상의 상거래로서 관심의 대상 온라인 출판, 데이터베이스 서비스 소프트웨어 유통

1-3 전자상거래와 전자화폐 전자화폐의 개념 1. 전자상거래란? 전자화폐(electronic money) : 발행자에게 미리 대가를 지급하고 플라스틱카드에 내장된 IC칩 또는 개인 컴퓨터에 일정한 화폐가치를 저장한 다음 이를 통신망을 통하여 사용할 수 있도록 한 화폐 선불카드와 구분 필요 : 선불카드는 공중전화카드, 버스카드, 상품권 등 전자자금이체와 구분 : 전자자금이체(EFT, Electronic Fund Transfer)란 컴퓨터, 자기테이프, 전화 등 문서가 아닌 전자화된 수단을 이용한 자금이체

1-3 전자상거래와 전자화폐 전자화폐의 특징 1. 전자상거래란? 현금이 지니는 특징인 유통성, 연속적 양도 가능성, 범용성, 익명성 등을 갖추고 있다. 발행, 보관, 이동 등에 대한 비용이 절감된다. 그리고 사무 경비가 적으므로 수수료를 신용카드 거래보다 싸게 할 수가 있다. 어떠한 나라의 통화로도 교환이 가능하다.

1-3 전자상거래와 전자화폐 전자화폐의 위협 요소 1. 전자상거래란? 화폐에 대한 위조 초과 사용 위장 돈세탁 불법 구매 몸값 요구(blackmailing) 은행 강도(bank robbery)

1-3 전자상거래와 전자화폐 전자화폐를 도입했을 경우 다음과 같은 문제를 해결 1. 전자상거래란? 국제규격의 표준화 등 보편성 확보 위·변조 및 부정 이용 개인정보의 노출 또는 자금추적의 어려움 전자화폐의 신뢰성 문제 국제정세로의 악영향 가능성

1-3 전자상거래와 전자화폐 전자화폐가 갖추어야 할 조건 1. 전자상거래란? 추적 불가능성(untraceability) 양도성(transferability) 오프라인(off-line) 분할성(divisibility) 이중 사용(double spending) 방지 휴대성 개방성

1-3 전자상거래와 전자화폐 전자화폐의 장단점 장 점 단 점 • 유통성, 연속성, 양도 가능성, 범용성, 익명성 1. 전자상거래란? 1-3 전자상거래와 전자화폐 전자화폐의 장단점 장 점 단 점 • 유통성, 연속성, 양도 가능성, 범용성, 익명성 (현금의 특성을 갖춤) • 발행, 보관, 이동 비용 절감 • 어느 나라, 어느 통화로도 교환 가능 • 국제규격의 표준화 문제 • 위변조 및 부정 이용 가능성 • 신뢰성 문제(시장성, 시스템 교체

1-3 전자상거래와 전자화폐 전자화폐의 유형 1. 전자상거래란? 분류기준 유형 특징 예 매체 성격 카드형 ① IC 칩 내장한 플라스틱 카드 ② 금전등록기, 전화로 가치 이전 ③ 처음 : 소매거래의 직접거래 위해 고안 - PC, 전화로도 결제 가능해짐 - 네트워크형 화폐의 기능도 가짐 Mondex Visa Cash (Visa Interna- tional) 네트워크형 ① 은행전산망, 공중정보통신망, 인터넷 ② 쌍방향성 E-Cash (Digicash) 정보 전송 방법 온라인형 주 컴퓨터의 전산망 통해 거래, 가치 이전 Visa Cash 오프라인형 자체 단말기 통해 거래, 가치 이전 거래 기록의 유지 관리 계좌형 ① 전산망이 거래 기록의 유지 관리 ② 거래 추적 가능 비계좌형 ① 카드, 기록매체에만 거래 기록 ② 전산망에는 거래량만 전송 ③ 거래추적 불가능 E-Cash 사용용도 범용 특정 목적에 한정되지 않음 단일 목적용 특정 목적만을 위해 존재 Mondex 전자화폐 소지자 간 가치 이전성 개방형 자유로운 화폐가치 이전 폐쇄형 소지자 간 가치 이전 불허용 E-Cash, Cyber Coin 등

1-3 전자상거래와 전자화폐 카드형 전자화폐 1. 전자상거래란? 카드(card)형 전자화폐는 현금 정보를 포함하는 모든 디지털 형태의 정보를 저장하고 처리하는 IC(Integrated Circuit)칩을 내장한 플라스틱 카드

1-3 전자상거래와 전자화폐 네트워크형 전자화폐 온라인(on-line)형 전자화폐 1. 전자상거래란? 인터넷형 전자화폐라고도 불림 별도의 카드를 소지하지 않고, 은행 주 컴퓨터의 전산망 내지는 공중정보통신망, 인터넷을 통하여 거래은행 또는 가상은행 등에 개개인의 화폐가치에 해당하는 정보를 충전하여 두고 있다가 필요할 때에 네트워크를 통하여 대금결제를 하는 수단 온라인(on-line)형 전자화폐 주 컴퓨터의 전산망을 통하여 신분 및 비밀번호, 거래내용, 가치의 이전 등이 가능한 전자화폐

1-3 전자상거래와 전자화폐 오프라인(off-line)형 전자화폐 계좌형 전자화폐 비계좌형 전자화폐 1. 전자상거래란? 신분 및 비밀번호, 거래내용, 가치의 이전 등이 네트워크를 통하지 않고서도 자체적으로 단말기를 통하여 거래가 이루어질 수 있는 전자화폐 계좌형 전자화폐 전자화폐의 거래 기록이 은행 등의 주 컴퓨터 전산망에 의해 유지 또는 관리되거나 기록추적이 가능한 전자화폐 비계좌형 전자화폐 거래기록이 카드 자체나 기록매체 자체에만 기록되고 단말기에 기록은 나타나지만 은행 등의 주 컴퓨터 전산망에는 거래량만이 전송되는 전자화폐

1-3 전자상거래와 전자화폐 범용 전자화폐 단일 목적용 전자화폐 개방형(open-loop) 전자화폐 1. 전자상거래란? 1-3 전자상거래와 전자화폐 범용 전자화폐 전자화폐의 사용용도가 특정 목적에 한정되지 않는 전자화폐 단일 목적용 전자화폐 목적만을 위하여 존재하는 전자화폐 개방형(open-loop) 전자화폐 전자화폐 소지자 간에 화폐가치를 자유롭게 이전할 수 있는 전자화폐 폐쇄형(closed-loop) 전자화폐 화폐가치가 발행자에서 소비자로, 소비자에서 가맹점으로, 가맹점에서 전자화폐 발행자로의 일방적인 이전만이 가능하고 소지자 간 가치 이전은 허용되지 않는 전자화폐

1-3 전자상거래와 전자화폐 전자화폐 시스템의 구성요소 전자화폐 시스템을 원활히 활용하기 위해준비 해야할 프로토콜 1. 전자상거래란? 1-3 전자상거래와 전자화폐 전자화폐 시스템의 구성요소 사용자(user) 상점(cybermall) 은행(bank) 전자화폐 시스템을 원활히 활용하기 위해준비 해야할 프로토콜 인출 프로토콜(withdrawal protocol) 지불 프로토콜(payment protocol) 예치 프로토콜(deposit protocol)

1-4 인터넷 비즈니스 모델에서의 상품 물리적 상품 1. 전자상거래란? 일상생활용품, TV, 자동차 등과 같이 일상생활에서 실제로 보고, 만질 수 있는 상품을 의미

1-4 인터넷 비즈니스 모델에서의 상품 디지털 상품 1. 전자상거래란? 정보, 소프트웨어, 원격교육 서비스 등과 같이 물리적 공간에는 존재하지 않는 서비스 자원과 같은 것을 의미

2-1 상품 유형과 판매방식의 결합에 따른 비즈니스 모델 2. 전자상거래 비즈니스 모델 2-1 상품 유형과 판매방식의 결합에 따른 비즈니스 모델 전자상거래의 유형 기업과 소비자 간 전자상거래(B2C, Business to Customer) 기업 간 전자상거래(B2B, Business to Business) 기업과 정부 간 전자상거래(B2G, Business to Government) 정부와 소비자 간의 전자상거래(G2C, Government to Customer) 소비자 간 전자상거래(C2C, Customer to Customer)

2-1 상품 유형과 판매방식의 결합에 따른 비즈니스 모델 2. 전자상거래 비즈니스 모델 2-1 상품 유형과 판매방식의 결합에 따른 비즈니스 모델 기업과 소비자 간 전자상거래 인터넷을 통해 기업과 개인 소비자 사이에 상품의 탐색, 판매, 대금결제 등의 상거래가 발생하는 것을 의미

2-1 상품 유형과 판매방식의 결합에 따른 비즈니스 모델 2. 전자상거래 비즈니스 모델 2-1 상품 유형과 판매방식의 결합에 따른 비즈니스 모델 기업 간 전자상거래 기업들 사이에서 이루어지는 전자상거래 초창기 기업 사이에 이루어진 전자상거래 전자문서교환(EDI, Electronic Data Interchange)

2-1 상품 유형과 판매방식의 결합에 따른 비즈니스 모델 2. 전자상거래 비즈니스 모델 2-1 상품 유형과 판매방식의 결합에 따른 비즈니스 모델 기업 간 전자상거래에 사용되는 웹 사이트 형태 회사 웹 사이트 제품 공급과 조달을 위한 거래소 특화된 수직 산업체 포탈 중개 사이트 정보 사이트

2-1 상품 유형과 판매방식의 결합에 따른 비즈니스 모델 2. 전자상거래 비즈니스 모델 2-1 상품 유형과 판매방식의 결합에 따른 비즈니스 모델 기업과 정부 간 전자상거래 기업 간 전자상거래에서 파생된 용어 기업과 정부 기관이 웹 사이트를 이용해, 오프라인에서 하던 것에 비해 보다 효과적으로 정보를 교환하고, 비즈니스 활동을 영위하자는 개념 정부와 소비자 간 전자상거래 정부 행정기관과 개인 간의 거래 혹은 이와 관련한 정부 간의 전자매체를 통한 거래

2-1 상품 유형과 판매방식의 결합에 따른 비즈니스 모델 2. 전자상거래 비즈니스 모델 2-1 상품 유형과 판매방식의 결합에 따른 비즈니스 모델 소비자 간 전자상거래 소비자 대 소비자 간의 인터넷 비즈니스를 지칭 대표적인 형태는 바로 인터넷 경매, 벼룩시장 사이트 등

제품 중심 판매형 = 백화점식 쇼핑몰 + 단일품목 전문점 2. 전자상거래 비즈니스 모델 2-2 수익창출 방식에 따른 인터넷 비즈니스 모델 직접 수익방식 : 제품 및 서비스 판매형, 소비자 = 지불자 백화점식의 쇼핑몰형 유통망을 가지고 있거나 백화점을 운영하던 업체가 기존에 있던 운영의 노하우와 유통망을 바탕으로 시작하는 경우와, 기존의 홈쇼핑 업체가 고객에 대한 광범한 자료를 토대로 쇼핑몰 사업에 뛰어드는 경우로 크게 구분 단일품목 중심의 전문점 고객이 원하는 제품을 고객이 원하는 형태로 판매하는 것 제품 중심 판매형 = 백화점식 쇼핑몰 + 단일품목 전문점

2-2 수익창출 방식에 따른 인터넷 비즈니스 모델 간접 수익방식 : 다양한 부가 서비스 제공, 소비자 ≠ 지불자 2. 전자상거래 비즈니스 모델 2-2 수익창출 방식에 따른 인터넷 비즈니스 모델 간접 수익방식 : 다양한 부가 서비스 제공, 소비자 ≠ 지불자 서비스를 직접 제공하지 않고 서비스를 연결해 주고 중개 수수료를 받는 형태 모든 비즈니스 모델이 취할 수 있는 일반적인 마케팅의 형태 예) 배너 광고, 스폰서십, 무료 메일 제공, 사이버 커뮤니티 형성, 제휴 프로그램(affiliates programs), 프로그램 무상 배포

2-2 수익창출 방식에 따른 인터넷 비즈니스 모델 배너 광고 2. 전자상거래 비즈니스 모델 네트워크에 의한 수확 체증 효과를 얻을 수 있는 가장 빠른 방법

2-2 수익창출 방식에 따른 인터넷 비즈니스 모델 스폰서십 무료 메일 제공 2. 전자상거래 비즈니스 모델 요즘 흔하게 볼 수 있는 기사형 광고와 유사한 형태이다. 스폰서십은 광고주가 특정 사이트의 한 페이지를 후원하거나 단기적인 이벤트를 위해 널리 알려진 사이트의 프로모션 판을 별도로 제작, 운영하는 형태 또는 잡지 사이트 등에 고객의 눈에 잘 띄는 박스 기사 형식으로 게재하는 등의 방법 무료 메일 제공 무료로 웹 메일 서비스를 받는 대신 가입할 때 기본적인 개인정보를 제공해야 하고, 메일을 이용하기 위해 사이트에 접속할 때마다 광고에 노출되며, 이 사이트를 통해 메일을 발송하면 메일 수신자에게도 광고가 전달

2-2 수익창출 방식에 따른 인터넷 비즈니스 모델 사이버 커뮤니티 형성 2. 전자상거래 비즈니스 모델 연령, 직업, 주거지역, 취미 등 동질성을 보유하고 이를 서로 공유하고자 하는 사람들로 하여금 자율적으로 사이버 커뮤니티를 구성하게 하고, 이들 가입자를 마케팅 대상으로 삼는 것

2-2 수익창출 방식에 따른 인터넷 비즈니스 모델 제휴 프로그램 2. 전자상거래 비즈니스 모델 서로 다른 인터넷 사이트끼리 배너 광고를 교환하고 광고한 사이트를 통해 해당 사이트로 접속할 경우 일정한 금액을 지불하는 형식

2-2 수익창출 방식에 따른 인터넷 비즈니스 모델 프로그램 무상 배포 2. 전자상거래 비즈니스 모델 소프트웨어 회사의 인지도를 높이거나 적정한 숫자의 사용자 그룹을 확보하기 위한 전략 셰어웨어(shareware) : 일정한 기간 동안 무상으로 사용해 본 다음 구매를 결정하는 형태 애드웨어(adware) : 프로그램 자체는 아예 무상으로 사용하게 하되 인터넷을 통해 프로그램에 광고를 내보내는 전략

3. 전자상거래의 구성요소 3-1 전자상거래의 구성요소 정보화 기반시설(인프라) 법적 제도적 뒷받침 요소기술

3-2 전자상거래에서 지원해야 할 기술 전자문서교환 (EDI, Electronic Data Interchange) 3. 전자상거래의 구성요소 3-2 전자상거래에서 지원해야 할 기술 전자문서교환 (EDI, Electronic Data Interchange) 기업 간 거래는 물론 국제무역에서 각종 서류의 작성과 발송, 서류정리절차 등의 번거로운 사무처리가 없어져 처리시간의 단축, 비용 절감 등의 효과를 가져올 수 있음 광속상거래 (CALS, Commerce At Light Speed)의 개념

3-2 전자상거래에서 지원해야 할 기술 공급사슬관리(SCM, Supply Chain Management) 3. 전자상거래의 구성요소 3-2 전자상거래에서 지원해야 할 기술 공급사슬관리(SCM, Supply Chain Management) 제조, 물류, 유통업체 등 유통 공급망에 참여하는 모든 업체들이 협력을 바탕으로 정보기술(information technology)을 활용, 재고를 최적화하고 리드 타임을 대폭적으로 감축하여 결과적으로 양질의 상품 및 서비스를 소비자에게 제공함으로써 소비자 가치를 극대화하기 위한 21세기 기업의 생존 및 발전전략

3-2 전자상거래에서 지원해야 할 기술 고객관계관리(CRM, 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 3. 전자상거래의 구성요소 3-2 전자상거래에서 지원해야 할 기술 고객관계관리(CRM, 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 마케팅 각 단계에서 축적되는 고객 정보를 체계적으로 이용하여 고객과의 장기적인 관계를 형성하기 위한 제반 활동, 조직, 업무 프로세스 및 IT 인프라의 총체

4-1 인터넷 이용현황 및 전망 2008년 12월 인터넷 이용 현황 (출처 : 한국인터넷진흥원) 지역 4. 전자상거래의 전망 4-1 인터넷 이용현황 및 전망 2008년 12월 인터넷 이용 현황 (출처 : 한국인터넷진흥원) 지역 이용자 수(단위:1,000명) 비율 아시아 태평양 지역 416,281 41.3% 유럽지역 282,651 28.0% 북미지역 185,109 18.4% 남미지역 74,906 7.4% 중동 및 아프리카 지역 48,783 4.8% 전체 1,007,730 100.0%

4-1 인터넷 이용현황 및 전망 전자상거래가 성공적으로 발전하기 위해 정부 및 사업자에게 요구되는 노력 4. 전자상거래의 전망 암호 및 보안기술에 대한 정부의 확고한 정책 방향 수송 배송 물류체계에 대한 사업자 간의 견고한 협력 안정적이고 신뢰성 있는 결제수단의 확보 정부와 사업자 간의 충분한 논의를 통해 공신력 있는 인증제도의 시행 및 인증체계의 확보 이용자 마인드 고취 및 수요확대를 위한 사업자 공동의 노력 전자상거래를 위한 각종 법적 제도적 개선활동

4-2 전자상거래 시장현황 및 전망 인터넷 쇼핑몰 4. 전자상거래의 전망 1999년부터 2002년까지 인터넷 이용인구의 증가로 연평균 200%의 급성장을 지속 2003년 이용인구 증가율 둔화 및 경기 침체로 인해 성장세가 잠시 주춤 2005년에 들어서면서 30% 이상의 높은 성장을 기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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