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의 프레젠테이션 현대 사회와 미디어 5강. 방송 미디어
1 2 3 4 5 학습 목표 방송의 탄생과정 및 통신과의 관계 라디오와 텔레비전의 발전과정 방송의 공공성과 공영방송의 위기 우리나라의 방송 5 텔레비전과 문화, 변화하는 방송환경
1. 방송의 탄생과 라디오의 발전 1) 방송과 라디오의 시작 ① 방송 : 불특정 다수를 대상으로 무선으로 일방적인 신호를 보내는 전송방식 ⇔ 통신 : 신호나 음성을 유무선 통신망을 이용하여 일 대 일의 양방향 의사소통을 가능하게 하는 기술 ② 라디오 탄생 : 전자파의 발견 → 무선 전신 → 라디오 ⇒ 최초의 라디오 방송 : 미국 KDKA ③ WEAF : 미국 AT&T가 만든 라디오 방송국으로 최초로 상업광고 방송 ⇒ 상업광고를 통한 재원 조달은 이후 NBC 등 후속 라디오 방송을 통해 방송 운영체제로 자리매김 ④ 톨 브로드캐스팅 : 전화망을 이용해 여러 방송국들을 연결한 최초의 방송 네트워크 ⇒ 이후 전국 규모의 상업 네트워크 체제가 완성되고 라디오 수신기 보유가 일반화되어 라디오는 대단히 효율적인 광고매체로 인식됨 ⇒ 네트워크와 지역방송을 통해 대규모의 청취자뿐 아니라 표적청취자의 확보도 가능해짐
1. 방송의 탄생과 라디오의 발전 2) 전파에 대한 규제 ① 사법 규제 ⇒ 1912년 라디오법 : 전파사용에 대한 면허 발급권을 미국 상무성에서 관장 ⇒ 1927년 개정법 : 방송 주파수 대역에 대한 정의, 주파수 할당 표준 제정, 상무성 대신 이를 담당할 연방라디오위원회 설립 ⇒ 1934년 커뮤니케이션 법으로 통합/ 재개정 : 연방통신위원회 설립 ⇒ 1996년 텔레커뮤니케이션법으로 전면 개정 ② 소유 제한 : 전파 독점 방지가 목적 예) 연방통신위원회 : RCA가 소유한 복수 네트워크 중 NBC Blue 판매 강제
1. 방송의 탄생과 라디오의 발전 3) 라디오 네트워크의 발전과 쇠퇴, 재도약 ① 규모의 경제 도입 : 주 방송국에서 고비용의 고품질 프로그램을 제작하면 그 비용을 네트워크 소속 방송국들과 제휴 방송국들이 공동으로 부담 ⇒ 방송국별 제작비용의 단가가 낮아지면서 위험부담 감소; 네트워크는 광고주들에게 전국 단위의 광고시장을 제공하게 되는 상호 이익 추구 방식 ② 2차 대전 기간 : 신문 전체의 광고수입을 능가 ⇒ 1947년까지 전성기를 누렸으나 텔레비전의 등장으로 인해 급격히 쇠퇴함 ③ 라디오의 재도약 : 1960년대 FM 방송의 등장이 계기 ⇒ 초창기 FM 수신기의 부족으로 AM 프로그램을 그대로 방송하였으나 이후 연방통신위원회의 결정에 의해 FM 전용 방송 개발 ⇒ 현재 FM은 라디오 청취자의 80% 이상을 확보함으로써 라디오산업의 주도권을 가지게 됨
1. 방송의 탄생과 라디오의 발전
2. 텔레비전의 등장과 발달 1) 텔레비전의 발전 ① 1927년 : 판즈워드, 텔레비전 특허 취득 ② 1935년 : 영국, 최초의 시험 방송 ③ 1939년 : 미국 뉴욕 세계무역박람회, 텔레비전 수상기가 일반 대중에게 첫 선을 보임 ④ 1941년 : 미국, 흑백 TV 표준 개발 ⑤ 1948년 : 미국 연방통신위원회, 컬러텔레비전 기술 표준을 마련 위해 방송국 허가 동결 ⇒ 이미 허가를 받은 108개의 TV 방송국은 방송 계속 ⑥ 1952년 : 미국 연방통신위원회, UHF와 VHF 주파수 대역 할당 ⇒ VHF는 UHF에 비해 좋은 신호를 멀리 보낼 수 있었기 때문에 3개 전국 네트워크 방송의 기본이 됨 ⑦ 1948년 : 케이블 TV 본격 보급 ⇒ 지상파는 보다 많은 가구에 도달하기 위해 케이블 TV를 지원했으나 이후 지상파의 경쟁매체로 성장
2. 텔레비전의 등장과 발달 2) 1948년 이후의 발달 ① 3대 라디오 네트워크 → 3대 텔레비전 네트워크로 진화 ② 영화의 쇠퇴 : 텔레비전에 대한 폭발적 인기로 영화 관객이 급속도로 감소 ⇒ 1950년대 초반부터 워너 브라더스와 디즈니를 필두로 텔레비전용 프로그램을 제작, 공급하면서 두 매체간 협조관계 시작 ③ 텔레비전과 선거 : 1960년 닉슨과 케네디의 TV 토론 ⇒ 이후 텔레비전은 정치 커뮤니케이션의 주요 매체로 부상 ④ 1960년대 후반 : 텔레비전 프로그램의 획일성과 비교육성 등을 지적하는 비판 등장 ⇒ 1969년 : 교육방송(PBS) 설립 ⇒ 1970년 : 3대 네트워크에 대해 재정이익 및 신디케이션(syndication) 규정/ 프라임타임 접근권 적용 ⑤ 1970년대 중반 이후 : 영화와 스포츠 생방송 채널을 중심으로 한 전문화된 케이블TV 보급 일반화 ⇒ 지상파의 위축을 우려해 모든 로컬TV 방송을 케이블로 전송하도록 강제하는 의무전송규정 발동
2. 텔레비전의 등장과 발달 3) 지상파 방송의 위기와 변화 ① 시청률 감소 : 1980년까지 90% 이상 시청점유율 → 1996년에는 42%까지 급전직하 ② 수입 감소 : 케이블TV 등장 이후 광고 수입의 급격한 감소 ⇒ 경영전략을 통해 광고 수입에 대한 의존도를 줄임/케이블 방송사업 분야로 진출 ⇒ 프로그램 제작/ 해외시장 진출 다각화/ 소요경비 절감/ 인기 프로그램의 재방송/ 네트워크 간 공유 등 다양한 방법을 동원하여 위기 극복 노력 ③ 1995년 : 재정이익 및 신디케이션 규정 폐지 ⇒ 방송사간 제휴와 합병을 통해 신디케이션 사업 계속 성장 ⇒ 시장의 확장으로 수입이 늘어난 방송사들은 프로그램에 대한 보다 많은 투자가 가능해짐 ④ 전반적으로 미국의 지상파 방송은 규제완화 정책에 힘입어 상업적 수익을 보장받고 있음
3. 방송의 공공성과 공영방송의 위기 ★ 공영방송의 위기와 기회 ① 공영방송 : 전파의 공익성, 고품질 프로그램의 기준, 방송 송신자의 위상 등이 핵심요소 ② 공영방송 한계 ⇒ 첫째 : 국민 전체를 대상으로 하는 방송으로서의 획일성 ⇒ 둘째 : 방송 송신자에 의한 자의적인 실천가치(독립성, 다양성, 공정성 등) ⇒ 셋째 : 국민이 원하는 방송 내용의 상대적 간과 ③ 공영방송 개념의 위기 ⇒ 기술의 발전 → 전파의 희소성 개념 붕괴 → 공영방송 존립근거 박탈 ⇒ 새로운 방송매체의 등장 → 시청자 선택권 확대 → 공영방송 위상 하락 ⇒ 세계 유수의 공영방송은 재원조달의 한계에 직면 ④ 새로운 공영방송의 개념 : 방송의 질적 기준을 시장에 제공하는 것으로 변모하고 있음
4. 우리나라의 방송 1) 우리나라 방송의 발전 ① 1927년 : 경성 방송국 탄생, 호출부호 JODK ② 1947년 : 우리나라 고유의 호출부호인 HL을 ITU로부터 부여 ③ 1954년 : 최초의 민간방송인 CBS의 개국 → 국·민영 혼합체제 돌입 ④ 1956년 : 최초의 텔레비전 방송 HLKZ-TV 개국 ⑤ 1961년 : MBC 라디오 개국/ KBS 텔레비전 방송 시작 ⑥ 1963년 : 동아방송 라디오 개국 ⑦ 1964년 : 동양방송 텔레비전 방송 개국 → 본격적인 민영 텔레비전의 시대 열림 ⑧ 1969년 : MBC 텔레비전 방송 시작 → 텔레비전 삼원체제 유지 ⑨ 1973년 : 국영 KBS → 공영 한국방송공사로 개편 ⑩ 1980년 : 권위적 국가정책으로 인해 방송통폐합이 이루어지고 정치적 영향에서 자유롭지 못함
4. 우리나라의 방송 2) 우리나라 공영방송의 발전 ① 시초 : 1973년 공영 한국방송공사 탄생 ⇒ 외형상 공·민영 혼합 체제를 유지, 실제는 정치에 종속된 기형적인 방송체제 ② 공영방송 독점기 : 1980년(방송통폐합) ~ 1991년(SBS 개국) ⇒ 언론통폐합 과정을 거치면서 KBS와 MBC로 이원화된 공영체제로 전환 ⇒ 정치권력에의 예속과 보도의 편파성 등 제도와 운영이 괴리된 양상/언론기본법을 근간으로 한 검열로 인해 부당한 방송간섭이 이루어짐 ③ 해당 시기의 기타 외부 장애요인 ⇒ 첫째 : 물리적 통폐합 이후 비대해진 조직 → 조직 내부 구조적 모순과 경직성을 가속 ⇒ 둘째 : 복점 체제 → 무경쟁에서 오는 무사안일과 타성에 젖은 획일적인 편성 ⇒ 셋째 : 한국방송광고공사 설립/KBS 광고방송 실시 → 시청률 경쟁에 예속됨
4. 우리나라의 방송 3) 80년대 공영방송의 한계와 새로운 변화 ① 정치적 개입 : 공영방송의 정착과 발전에 가장 큰 장애요인으로 작용 ⇒ 전반적으로 우리나라의 방송은 정치권의 통제에 시달리면서 타율에 의해 작동되어 왔음 ⇒ 이로 인해 우리나라 방송은 획일적 메시지를 전달하는 정권의 여론 조작 수단으로 전락 ② 1990년의 방송 구조개편 ⇒ 민영방송을 허가하면서 다시 공·민영방송 경쟁체제가 부활 ⇒ 지역마다 민영방송사가 설립 ③ 최근의 경향 : 다매체 다채널시대 ⇒ 컬러 방송을 거쳐 고화질 화면과 각종 부가 서비스로 대변되는 디지털 방송의 시대 개막 ⇒ 인터넷/ 한류 확산 등 사회적 변화는 우리나라 방송의 새로운 변화 가능성 제기
5. 텔레비전과 문화 ★ 텔레비전의 문화적 함의 ① 한 시대의 문화적 코드를 간편하게 요약하여 대중화하고 지속시킴 ⇒ 텔레비전은 20세기 중반 이후의 문화적 양상을 특징짓는 매체로 자리잡음 ② 사회구성원의 세계관에 미친 영향이 지대함 ⇒ 인간의 사회화 과정에 지대한 영향력을 행사하는 매스 미디어의 중심은 텔레비전 ⇒ 텔레비전이 묘사하는 내용은 시대를 지배하는 중심적 이데올로기로 작동 ⇒ 그러나 텔레비전이 묘사하는 세계는 현실 세계와는 다른 가상의 세계 ③ 부정적 영향으로 인해 텔레비전에 대한 비판이 계속 제기되고 있음 ⇒ 게이트키핑 → 사회적 사건의 중요도는 결국 텔레비전의 자의적인 판단에 불과 ⇒ 상업적 선정주의 → 텔레비전의 가치판단은 공익이 아닌 자신의 이익에 따라 결정되기 때문 ⇒ 가상과 현실의 모호한 경계 → 텔레비전이 제시하는 가상 현실에 익숙해짐에 따라 시청자의 현실 지각력이 현저히 하락
5. 텔레비전과 문화
6. 변화하는 방송 환경 1) 변화의 방향 01 디지털화 : 아날로그 방송은 단계적으로 사라지고 디지털 방송이 이를 완전히 대체 02 인터넷과의 결합 : 방송은 포털 등 인터넷 매체로 그 영향력을 확장 03 재원, 기능 및 수용자 : 수용자의 개념이 바뀜에 따라 방송사의 경영과 그 근본 기능이 변화
6. 변화하는 방송 환경 2) 제기될 문제들 디지털화 재원, 기능 및 인터넷 결합 수용자 ① 다채널화와 고화질, 고기능화, 멀티미디어화 등 전혀 다른 차원의 방송서비스 제공 ② 방송 서비스의 영역이 더욱 확대되어 시청자와 방송 사이에 새로운 관계가 생성 ③ 인터넷을 통한 콘텐츠의 서비스는 무제한적이며 세계 어느 곳에서도 접속할 수 있기 때문에 인터넷과의 결합은 방송 사업자들에게 새로운 기회를 부여 ④ 적극적으로 정보를 추구, 소화하는 주체적인 수용자 개념의 등장은 디지털 방송의 콘텐츠와 운영에 근본적 변화를 요구 디지털화 재원, 기능 및 수용자 인터넷 결합
생각할 문제 21세기의 방송은 어떻게 변할 것인가? 오늘날 방송과 통신의 융합은 어떻게 이루어지고 있는가? 기술의 발전과 시장의 현실 간의 관계는 어떠한가? 공영방송의 정치적 독립성을 확보할 수 있는 방안은 무엇인가? 방송의 선정성, 폭력성은 불가피한 것인가? 한국방송의 주요 쟁점은 무엇인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