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의 제작과정
학습목표 프리프로덕션 과정을 이해한다 프로덕션, 포스트프로덕션 과정을 이해한다 시나리오 개발과정 하이 컨셉트와 로우 컨셉트 스태프가 하는 일 캐스팅과 파이낸싱 프로덕션, 포스트프로덕션 과정을 이해한다
영화가 관객에게 도달하기까지의 3단계 제작(production)-배급(distribution)-상영(exhibition)→생산-유통-소비 한국의 대표적 제작/배급/상영 회사 제작: 싸이더스 FNH, 명필름, 외유내강, 비단길, JK필름 배급: CJ엔터테인먼트(2010 점유율: 40%), 롯데엔터테인먼트(18.9%), 쇼박스(13.3%), NEW(8.3%) 상영: CGV, 롯데시네마, 메가박스 씨너스 직배: 워너브라더스(<해리포터> 시리즈), 20세기 폭스(<스타워즈> 시리즈, <아바타>), 소니픽처스(<스파이더맨> 시리즈), 유니버설(<킹콩>) <에드우드>에서 제작사 스크린 클래식.
프리프로덕션(Preproduction) 시나리오 개발 시놉시스(synopsis): 각본의 가장 초기 단계. 영화의 줄거리를 몇 줄로 요약한 것. 트리트먼트(treatment): 시놉시스의 다음 단계로 등장인물, 플롯, 세팅 등을 압축적으로 요약. 시나리오(screenplay): 장면, 대사 등이 완성된 대본. 촬영상황에 따라 변경 가능 시놉시스 < 트리트먼트 < 시나리오 1. <플레이어>의 한 장면. 2. <에드 우드>에서 크리스틴 조겐슨 스토리
하이 컨셉트: 높은 시장성, 강한 인상(예고편, 포스터), 쉽게 요약 가능한 내러티브 “선한 이무기예요” 진중권. <공룡 쭈쭈>, <티라노의 발톱>, <파워 킹>, <용가리>. <미녀는 괴로워>
하이 컨셉트 로우 컨셉트(Low-Concept) 옹호자: 주로 제작자, 마케팅 전문가 비판자: 주로 영화기자, 영화평론가 영화의 줄거리를 단 몇 줄로 요약하기 어려움. 장르영화보다는 주로 작가영화, 예술영화 등. 예) <시>(이창동 감독, 2010), <옥희의 영화>(홍상수 감독, 2010) <에드 우드>는 하이 컨셉, 로우 컨셉?
로우 컨셉트: 애매성, 추상성, 심오함
스태프 구성(1) 연출부: 영화의 예술적(미학적), 창조적 측면 담당. - 콘티뉴이티(스토리보드) 작성 - 촬영스케줄 짜기(시간, 장소에 따른 촬영) - 로케이션 헌팅(야외 촬영장 물색) - 스크립터(옥에 티 찾기) 제작부: 영화의 재정적, 행정적 측면 담당. - 예산 편성, 현장 진행 및 통제, 숙식 관리 등 <태극기 휘날리며>와 초코파이. <조용한 가족>의 정광석 촬영감독과 김지운 감독. 8
콘티뉴이티의 예 (<포도나무를 베어라>, 2006)
스태프 구성(2) 촬영부/조명부: 영화의 실제적 촬영/조명 담당. - 앵글, 빛 노출, 색보정 등 음향부: 동시녹음, 후시녹음(음향효과, 음악) - 폴리아티스트(음향효과 제작), 사운드 믹서 미술부, 소품부: 영화의 미술적 부분(미장센) 담당. Cf) 의상 디자이너 - 영화미술의 총괄→프로덕션 디자이너 <태극기 휘날리며>와 초코파이. <조용한 가족>의 정광석 촬영감독과 김지운 감독.
폴리 아티스트의 사운드 제작
세트 디자인(미술부)
의상 디자인(costume design)
캐스팅 & 파이낸싱(casting & financing) 동시에 진행되기도 하지만 주요 캐스팅이 이루어진 후 파이낸싱이 되는 경우가 많음 캐스팅의 조건 캐릭터와 배우의 이미지, 연기력 예) 송강호 <살인의 추억>(O), <쉬리>(X) 영화의 주 관객층(타깃 집단) 예) 강동원 <늑대의 유혹>(O), 문근영 <사랑 따윈 필요 없어>(X) 배우의 출연료(특히 A급 배우인 경우) 예) <해안선>의 장동건: 평소의 10분의 1 출연료. 국제시장에서의 지명도(한류) 예) 배용준 <외출>, 송승헌 <에덴의 동쪽> <에드 우드>에서 벨라 루고시 캐스팅과 파이낸싱
스타 비히클(star vehicle): 특정 스타를 집중 마케팅하여 스타 이미지에 많이 의존하는 영화 예) <늑대의 유혹>, <여친소>, <꽃미남 연쇄 테러사건>
파이낸싱(투자)의 조건 관객들을 끌 만한 주연배우(스타) 예) <천년학>, 조승우, 롯데엔터테인먼트 시나리오의 우수성 예) <살인의 추억>, <연애의 목적>, <추격자>, <부당거래> 기성감독의 지명도, 신인감독의 재능 예) 기성감독: 박찬욱, 봉준호, 김지운 등 신인감독: 나홍진 <추격자>, 장훈 <영화는 영화다> <에드 우드>의 벨라 루고시. 브라운 더비에서 투자 유치. 정육점 주인, 침례교도
프로덕션 프로덕션 -촬영 스케줄에 맞춰 촬영 한국영화 평균 촬영기간: 3~4개월 <태극기 휘날리며> 거의 1년, 임권택 감독 4계절
포스트프로덕션 1. 가편집(rough cut) -러시 필름(rushes=데일리 dailies)이 쌓인 후 필름들을 대강 이어놓은 편집 2. 진편집(fine cut) -극히 정교하고 구조화된 조합. 이야기 뿐 아니라 영화의 리듬, 속도감 부가. 그러나 음향, CG 등은 아직 입혀지지 않은 상태. 3. 최종편집(final cut) -음향, 음악, 색보정, 광학효과(디졸브, 페이드...), CG 등을 모두 거친 최종판(영화가 상업적으로 영사될 형태)
모션 캡처(<반지의 제왕>)
디지털 매트 페인팅 (<300>, <매트릭스>)
☞ 참고문헌 강성률 외,『영화입문』, 리토피아, 2005. (2장 영화제작) 데이비드 보드웰/크리스틴 톰슨 저, 주진숙/이용관 역,『영화예술』, 이론과 실천, 1993. (I. 영화제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