착한 사람이 성공한다 행복 경영에 대한 구성원의 해석 2006.9.8 SK Networks 기획조정실 Corporate Resource Group Character Biz TF. 우상혁 과장
현세의 1회 만남은 전생의 500번에 의해서 이뤄진다고 하더군요. 의미있는 만남입니다. 들어가면서 현세의 1회 만남은 전생의 500번에 의해서 이뤄진다고 하더군요. 의미있는 만남입니다. 1969년 생 1980년 초등학교 4학년 공립에서 사립으로 전학 1988년 서울대 조선해양공학과 입학 1990년 구소련 방문 1996년 서울대 의류학과 편입 1998년 무대의상 및 패션브랜드 진행 1999년 이상봉 디자이너 부틱 해외마케팅 2000년 SK 패션본부 입사 : eigenpost 런칭 2003년 SK퇴사 – 뉴욕 FIT 1년 유학 2004년 SK 재입사 – 캐릭터 비즈니스 시작 2006년 현재 기조실 CRG -> 열등적 부의 논리 형성 -> 물질에서 정신으로 무게중심 이동 -> 인생이란 무엇인가? 왜 사는가? 나의 행복은? -> 행복과 새로운 변화에 대한 도전
달라이 라마는 인간의 삶의 목표는 행복이라고 한다. 들어가면서 하나 달라이 라마는 인간의 삶의 목표는 행복이라고 한다. 인간은 "성공하면 행복한 것이 아니라 행복해야 성공한다" 라고 한다. 미국의 리버사이드 캘리포니아 대학교의 쇼냐 류보미르스키 교수는 "행복한 사람이 더 사교적이고 관대하며 생산성이 높고 돈도 더 잘 벌며 건강하다"고 밝혔다. 그 이유로 "사람들이 행복을 느낄 때 자신감이 생기고 낙관적, 정력적이 되며 다른 사람들로부터 호감을 사게 된다"라고…. 많은 사람들이 성공해서 은퇴하면 행복해질 것이라고 생각한다. 그러나 하버드 대학의 앤더슨 교수는 성공했다고 여겨지는 사람일수록 은퇴한 이후 우울증에 걸려 심장 계통의 질환으로 죽을 확률이 7배가 높다고 25년간의 연구결과를 토대로 주장한다. 행복과 재미는 그렇게 기다려서 얻어지는, 어마어마한 어떤 것이 아니다. 행복과 재미는 일상에서 얻어지는 아주 사소한 것들이다. 이 사소한 사실을 발견했다고 카너먼 교수가 노벨상을 받을 만큼 세상은 뭐가 잘못 되어도 크게 잘못되었다. 지금 행복하지 않은 사람은 나중에도 절대 행복하지 않다. 지금 행복한 사람이 나중에도 행복한 법이다. 성공해서 나중에 행복해지는 것이 절대 아니다. 지금 행복한 사람이 나중에 성공한다 .
우리는 회사원 !!!! 회사원으로서 성공과 행복을 얘기해보자 함. 들어가면서 둘 우리는 회사원 !!!! 회사원으로서 성공과 행복을 얘기해보자 함. 회사원으로 살면서 가지게 된 여러 가지 생각 - 난 평생 회사원으로 살아갈 것인가? 지친 나의 일상, 그렇다고 일이 만족스럽지도 않은 것 같고, 주위에서 보여지는 나의 상급자의 모습들, 5년~10년 뒤의 모습인데, - 난 그렇게 살고 싶은 건가? 대안은 없지만 그건 아닌 것 같기도 하고… 잘 모르겠다. 그렇다고 SK 정도 되는 회사면 꽤 좋은 축에 드는 회사인데 말이지… - 그렇다면, 내 주변에서 나의 역할 모델은 누구이지? 찾기가 그리 쉽지 않은 걸…. - 그럼 난 어떻게 살아가야 하는가? 돈을 많이 벌고, 성공하면 되는가, 그런데 실제 벌고 싶다고 작정하면 벌 능력은 있는 건가, 쥐뿔 가진 것도 없으면서… - 다른 한편으로, 물질Base의 성공은 행복을 가져올 수 없다고 선인들은 얘기 하던데.. 성공이라는 요소는 인간의 삶을 끌어가는 가장 중요한 요소 中 하나 - 돈 / 명 예 / 권 력 / 지 위 etc 성공과 행복사이의 무게 중심이 변화하고 있음. => 행복해야 성공할 수 있다는 Paradigm Shift가 재조명
사회발전에 기여하는 기업활동을 통한 이윤 극대화 -> 기업 가치 극대화로 변화 지표가 되는 회사의 경영원칙 SKMS & SUPEX 사회발전에 기여하는 기업활동을 통한 이윤 극대화 -> 기업 가치 극대화로 변화 - 경영기본이념 새로이 정립된 SKMS에는 기존의 경영기본이념을 기업관, 추구가치, 경영원칙으로 재구성 기업관에서 기업은 안정과 성장을 지속적으로 이루어 영구 존속·발전하여야 한다는 것을 명확하게 하였으며, 이를 통해서 이해 관계자에 대한 가치창출과 사회·경제 발전 및 인류의 행복에 공헌하여야 한다는 것을 명시 추구가치에서는 기업의 이해관계자인 고객, 구성원, 주주, 사회와 기업과의 관계를 설정하고 이를 위한 기업의 역할을 제시 경영원칙은 기업의 추구가치를 지속적으로 실현하기 위해 실제 경영활동에서 판단의 기준이 되는 내용을 중심으로 정하였다. 경영원칙의 내용은 가장 SK적인 경영의 특징을 담은 것으로 SUPEX 목표의 추구와 이를 달성하는 데 있어 가장 중요한 인간위주 경영의 핵심 내용인 자발적이고 (Voluntarily) 의욕적으로 (Willingly) 두뇌 활용 (Brain Engagement)을 극대화하는 것을 중심으로 정리 - 경영관리요소 경영학을 중심으로 개발된 기법인 정적 요소와 구성원이 자발적·의욕적인 참여를 통하여 높은 경영성과를 낼 수 있도록 사람의 요소를 활성화시켜 주는 동적 요소로 구성
행복 경영 달성을 위한 Branding 이해 관계자의 행복 가치를 위해, 고객의 행복과 관련된 상품 및 서비스를 통해서 성공적인 비즈니스 전개를 위한 행복 브랜딩 프로세스 Branding Process 기업 Identity Identity구현을 위한 내부 조직 문화 Identity 기반 상품 & 서비스 소비자 Image Identity : 자유/Creative 강한 Leadership을 기반으로 자유롭고 창의적인 조직문화 구축 창의적인 조직문화를 통한 창의적인 상품 개발 : iMac/iPod 등 Early Adapter (디자이너)의 Virus Marketing을 통한 기업Identity 전달 명확화 APPLE =>기업 Identity와 소비자 Image 일치를 통한 강력한 브랜딩 구축 2006년 16조 예상 Identity : 행복 강한 Leadership & 자발적 구성원을 기반한 행복조직문화 필요 (개인행복 = 조직행복) 행복조직문화를 통한 행복상품/서비스 전개 : 이는 Blue Ocean을 만들 수 있는 또 다른 방법론 고객의 생활 속에 행복 image 전달 SK =>행복조직 설계 및 타겟에 따른 구체적인 행복 상품을 통한 Branding 전개 필요 화두 : 인간의 궁극적인 행복을 위한 창조적 상상력은 의미가 있다. 그냥 다른 것과 차별화됨은 그 자체로 의미를 가지지 못한다. 인류의 발전에 공헌하지 못하는 창의는 방향성을 잃은 망망대해의 돛단배일 뿐
인간중심 이타주의적 사고 그럼 어떻게 행복해질 수 있는가? 긍정성 웃음 자기의 존귀함 확인 남과 비교하지 않음 사람과 어울림 스스로 칭찬 직업을 통한 자기의 이상향 전개 물질에서 정신주의적 사고로 변경 인간중심 이타주의적 사고 개인적 함양 요소들을 기반으로 회사와 연결할 수 있는 사고
How To Success in the Future 소비자들은 이제 기업에게 다음과 같이 해야만 기업의 생존을 보장해준다고 한다 => 본인들에게 거짓됨이 없이, 충실히 잘 하라고… 그리고, 사회 발전에 기업이 참여하기를 원한다. 수익적 관점에서 재해석을 하면, => 상품 /서비스 제공뿐만이 아니라 사회공헌도 이제 시혜적인 자선활동에 머무를 것이 아니라, 당당한 기업전략化가 필요 이런 움직임이 경영기법으로 적용되는 것이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사회 공헌적 비즈니스) _ BSR :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비즈니스 운영 및 전략 컨설팅하는 세계적인 NGO 1. 판매율과 시장점유율 증가 2. 브랜드 이미지 제고 3. 기업 이미지와 영향력 강화 4. 인재의 확보 및 유지 매력도 증가 5. 회사 운영 비용 감소 6. 투자 매력도 및 위험회피율 증가 사회 공헌적 비즈니스는 조직의 종업원/고객/사회의 신뢰와 존경을 만들어내고, 장기적으로 이윤을 증가시킴 비 사회 공헌적 비즈니스는 고객을 잃게 되고, 대중과 정부로 하여금 조직활동에 제약을 가져 오게 함
2005 Global Most Admired Companies ※ 혁신성, 재무건전성, 우수 인재 채용 역량, 기업 자산의 효율적 운용, 장기적 투자 가치, 사회적 책임 이행, 경영의 질, 제품/서비스의질, 글로벌화 항목으로 전 세계 우수 기업의 CEO와 임원, 애널리스트의 설문 조사 결과를 토대
CSR에 대한 유명 CEO Comment 기업의 사회참여 사업이란 오랜 세월 동안 비즈니스상의 목표와는 전혀 관련없는 자선활동에 불과했고, 중요한 의미를 갖지도 못했다. 경영을 잘 하는 것과 선행을 하는 것은 별개로 추구해야할 대상으로 여겨졌다. 그러나 이제는 달라졌다. 오늘날 성공적인 기업들은 비즈니스 전략에 사회 / 환경적인 배려를 가미할 때 과감한 혁신과 경쟁우위가 가능하다는 사실을 깨닫고 있다. 그리고 그런 전략을 통해 기업들은 차세대 사업 아이디어, 시장, 직원들을 확보하는 데에서 유리한 고지를 점령하고 있다. 칼리 피오리나, HP 전 CEO, 03년 11월 기업의 사회적 책임 연차 총회 기조연설 중에서 아메리칸 익스프레스가 왜 전세계의 수많은 자선단체들을 지원하는지, 그런 노력이 기업의 이득에 어떤 도움이 되는지에 대해 묻는 사람들이 많다. 그 대답은 간단하고 한결같다. 우리는 지역사회의 복지에 지대한 관심을 갖고 있다. 더구나 우리가 펼치는 주요 사회참여 활동들은 장기적인 비즈니스 목표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친다. 따라서 지금까지의 사회참여 활동을 통해 우리 브랜드는 막대한 이득을 얻어냈다고 할 수 있다. 메리 베스 살레르노, 아메리칸익스프레스 재단 회장
인생의 성공 방정식 = 사고방식(-100~+100) x 열정(0~+100) X 능력(0~+100) 미래 기업 트렌드 및 인재상 요구 행복의 주요 요소 / 행복 / 성공에 대한 규정 인생의 성공 방정식 = 사고방식(-100~+100) x 열정(0~+100) X 능력(0~+100) -기업에 대한 사회의 요구 (착한 기업이 성공한다) 2006년, 필립 코틀러 모니터 그룹의 2015년 인재상 예측 2002 : Global Business Network 일본 3대 벤처 기업 교세라 그룹의 카르마 경영 2005년, 이나모리 가즈오 우리에게 오르지 못할 산은 없다 2000년, 강영우 박사 달라이 라마의 행복론 2001년, 하워드 커틀러/달라이 라마
중간 정리 행복은 성공을 위한 가장 필수적인 조건. 기업이 성공하기 위해서 사회적 이로움이 전제가 되어야 하는 시대가 도래. 행복은 본인이 가장 중요하다는 자존감이 전제가 되어야 함. -> 본인뿐만이 아니라, 사회를 구성하고 모든 이들의 자존감 존중으로 연결되어야 함. -> 이는 곧 다양성에 대한 인정과 이타심의 발현 -> 열정은 그냥 나오는 것이 아니고, 열정을 발휘해야 하는 근거가 명확해야 함. 회사원인 우리가 자존감을 갖고 행복감을 느끼며 성공할 수 있는 방법은 본인이 진행하는 사업이 사회를 이롭게 하는 비즈니스이어야 함. => 그러면 나는? 내가 실천할 수 있는 행복과 성공은 아이들에게 행복의 기본 요소 (ex. 인성 등)를 제공해주는 것이라고 생각
성장성 및 SK에 대한 Life Time Lock-In 가능성이 높은 Kids Market 진입은 반드시 이뤄져야 함 SKN 사업 영역 중 유/아동 대상사업이 전무한 상황에서 Vision2010 달성을 위한 유/아동 산업은 필수적인 진출 타겟 영역임. 사업을 통한 Kids DB는 향후 전 계열사로 파급 가능한 Resource 상품확충의 필요성 As-Is 유/아동기는 Life Time Lock-in의 Starting Point SK그룹이 간과하고 있는 마켓 SKN Vision / To – be 달성키 위해 필요한 시장 기존 브랜드 Synergy 부여 (스마트/Telecom 잠재 고객) 부모의 고관여에 따라 신뢰도 높은 대기업 진출 시 Impact이 큼 유ㆍ아동기 자체 상품의 양적 부족 노년기 개별 상품 Offering 한계 고객 Needs 충족 미흡 청년기 장년기 To- be 다양한 상품 확보 상품 Bundling 유ㆍ아동기 노년기 Bundle 상품 Life Time Lock-In 성장성 및 SK에 대한 Life Time Lock-In 가능성이 높은 Kids Market 진입은 반드시 이뤄져야 함 Wallet Share 극대화 청년기 장년기 출처 : Vision2010, 구성원 Communication Pack 中, 05/8/29
Kids 및 청소년을 둘러싸고 있는 우리의 사회환경적 상황 캐릭터 TF의 자체적 소비자 분석 Kids 및 청소년을 둘러싸고 있는 우리의 사회환경적 상황 학부모 (점수에 따른 직업 선택 종용) Media (Physical한 외모 및 외관적 조건) Kids 및 청소년(13-24) 교육적 관점 (지식 중심의 교육) 기업 (이윤 중심의 기업활동) => 물질적 성공을 통한 부분적인 행복을 추구할 수 밖에 없는 상황
1983년 하버드의 하워드 가드너 교수의 Kids의 행복을 위해 갖춰야 하는 3가지 요소 다중지능이론 1983년 하버드의 하워드 가드너 교수의 Kids의 행복을 위해 갖춰야 하는 3가지 요소 행복한 인격체 = 3Q의 적절한 조화 지성(IQ) 계산능력|도형추리능력|지각속도능력| 언어구사능력|언어추리능력|이해능력 감성(EQ) 창의력 | 친절성 | 참을성 | 침착성 | 안전성 인성(PQ) : 인성을 구성하는 27가지 요소 감정상태 | 정서상태 | 근면성 | 책임감 | 협동성 | 자율성 | 준법성 | 리더십 | 집단 따돌림 => 아이들의 행복한 미래를 설계하기 위해서 현재 부족한 인성파트에 대한 컨텐츠를 캐릭터와 기타 상품을 통해 전달하고자 함
IQ/EQ/PQ 중 가장 부족한 교육영역이 PQ라는 부분을 확인 소비자 분석을 통한 Kids의 행복을 위한 필요 요소 IQ/EQ/PQ 중 가장 부족한 교육영역이 PQ라는 부분을 확인 학부모 인식 교사 인식 필요성 : 양육 시 가장 우선시하는 요소 – 건강, 인성 문제 제기 - 직접상호작용 통한 인성교육 원하나 여건이 안됨 - 인성교육의 방법적 측면에 관한 지식 부족 필요성 : 인성교육 중요성 인성교육이 전 교육과정에 내재 - 인성 교육관련 특화/전문화된 Contents 부족 - 구체적 인성교육 프로그램 부재 구체적 요구 사항 - 자기감정 조절 능력 - 타인 포용 - 또래 집단 내 Leadership - 자존감 형성 - 대인관계 (사회 적응력) - 다양성 인정 “자신에 대한 존재감”을 확인시켜 주는 인성교육 필요 국가기관에서 제작한 교육 Contents에 대한 신뢰도 높음 - 사기업에 대한 신뢰도 낮음 가정과 연계교육에 대한 필요성 Implication 자존감 형성 타인과의 관계 인성교육적 요소 삽입 → 스토리에 반영 신뢰감 있는 인성교육 Contents / 커리큘럼 필요 가정과의 연계교육을 위한 채널, 도구 필요 캐릭터를 통해 행복을 위한 Factor를 경험하게 하고, 이를 통해 머천다이징 사업을 전개
구체적인 캐릭터 산업과 Kids Market에 대한 분석 (다른 문서로 연결)
SK의 행복경영 달성을 위해서 실천하기 위한 구성원 스스로의 마케팅 방법론 순리마케팅 SK의 행복경영 달성을 위해서 실천하기 위한 구성원 스스로의 마케팅 방법론 인간 중심의 경영 / 행복 경영을 머리 속에 자리 잡고 나의 행복을 찾을 수 있는 일을 구조화시킨다 단, 명심해야 할 것은 인간 중심 비즈니스는 분명히 큰 성공을 가져올 것이라는 믿음을 갖는 것이 중요하다. 구성원의 행복에서 출발한 사업은 외부 관련자/고객을 만족시킬 것이고, 이것이 조직 내 체득화되면 SK는 존경받고 큰 성공을 할 수 있는 회사가 될 것이라 생각한다. 순리마케팅 : 본인의 지표로 삼을 수 있는 것으로, SK내 근무 시 이는 행복경영으로 표출이 될 것이고, SK를 떠나는 순간 개인적 삶의 지표가 될 수 있게, 나름대로 구축하고 있는 마케팅 방법론 Cyworld / Paper에 순리마케팅이라는 내용으로 직장인의 행복에 대한 언급을 시도 中
펩시의 펩시맨, 미쉐린타이어의 비벤덤, 매트라이프 생명의 스누피, LA올림픽의 독수리 샘 행복 캐릭터를 통한 행복 경영을 이미지화 (예시) 펩시의 펩시맨, 미쉐린타이어의 비벤덤, 매트라이프 생명의 스누피, LA올림픽의 독수리 샘 실제 위 기업들은 캐릭터를 이용 브랜드 이미지 강화 및 수익 향상 도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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