멀티미디어 콘텐츠 제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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멀티미디어 제작 과정 멀티미디어 컨텐츠 입문 (2001 Fal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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멀티미디어 콘텐츠 제작

멀티미디어 콘텐츠 정보를 디지털화하여 정보기기로 생산, 유통, 소비되는 형태의 콘텐츠 정보 통신망을 통해 쌍방향으로 송수신 되는 형태의 콘텐츠 예 교육, 학습 등의 목적으로 제작된 멀티미디어 CD, DVD 영화, 만화, 광고물 중 디지털화 된 첨단 영상물 멀티미디어 출판물, 각종 전자 게임 온라인 혹은 인터넷 형태로 제공되는 멀티미디어 서비스의 내용물

기술적 측면에서의 멀티미디어 콘텐츠 멀티미디어 구성 요소 + 제어 요소

기존의 콘텐츠 VS. 멀티미디어 콘텐츠 기존의 콘텐츠 멀티미디어 콘텐츠 책, 신문, 라디오, TV 등의 전통적인 미디어로 된 콘텐츠 총체적인 미디어를 활용하여 재창출시킨 콘텐츠 아날로그 디지털 단방향으로 제공 쌍방향으로 제공 콘텐츠의 제공자와 이용자가 명확히 구분됨 정보 이용자가 동시에 정보 제공자가 될 수 있음 시·공간의 제약을 받음 시·공간의 제약이 비교적 없음 콘텐츠의 수정 비용이 높다 콘텐츠의 수정이 쉽고 그 비용이 저렴하다 순차적인 방법에 의해 정보 제공 정보의 습득 과정이 비순차적

콘텐츠 제작에 필요한 기본 지식과 기술(Gayeski) 내용 영역에 관한 지식 내용 설명에 관한 경험 사용자에 대한 지식 설계 기술 하드웨어 시스템에 관한 지식 스토리보드 작성 기술 그래픽 제작 및 화면의 설계 능력 테스트 작성 및 유효성 검증기술 순서도 및 상호작용의 설계 능력 저작도구의 활용 능력 비디오 및 오디오 제작 능력 프로젝트 관리 기술 평가 및 비용 분석 기술

콘텐츠의 배포 방식: OFF-LINE Vs. ON-LINE 배포매체를 선정하기 위한 고려사항 제작 이후, 콘텐츠의 수정이 빈번한가? 콘텐츠의 전체적인 용량 콘텐츠의 공공성, 대중성 및 실용성 콘텐츠를 이용할 사용자의 시스템 환경

멀티미디어 콘텐츠의 종류 내용에 따른 분류 정보형 홍보용 사용자가 자주 필요로 하는 정보를 제공할 목적으로 개발된 콘텐츠로 어떤 특정분야에 대해 자세하고 유용한 정보를 제공 전자백과사전, 전자매뉴얼, 관광가이드 등 http://ko.wikipedia.org 홍보용 특정기업이나 기관 또는 제품에 관한 정보를 제공할 목적으로 개발된 콘텐츠 기업의 홍보물이나 제품광고 등

멀티미디어 콘텐츠의 종류 교육용 오락(Entertainment) 첨단 영상물 교육정보를 각종 미디어를 통해 제공하며, 상호대화식 학습을 유도할 수 있도록 구성된 콘텐츠 오락(Entertainment) 주로 오락 분야의 내용물을 다양한 멀티미디어 요소들을 통해 표현하고, 사용자로 하여금 새로운 경험을 가능하게 하거나 상호작용 방식으로 반응할 수 있도록 제작된 콘텐츠 게임, 영화 등 첨단 영상물 디지털영화, 만화, 광고, 홍보영상 시뮬레이션(건축, 문화재 등) 등과 CG(Computer Graphics), VR(Virtual Reality) 및 그 외 기타 컴퓨터 영상 제작기법이 도입된 영상물

멀티미디어 콘텐츠의 종류 통신 콘텐츠 통신서비스를 통해 제공될 수 있는 멀티미디어 정보상품 VOD(Video On Demand), NOD(News On Demand) 및 각종 웹 사이트에서 제공하는 음악관련 서비스, 주식정보 제공 서비스

멀티미디어 콘텐츠의 종류 저작방식에 따른 분류 CD/DVD 타이틀 저작도구를 이용한 타이틀 프로그램 언어를 이용한 타이틀 기존의 멀티미디어 저작도구를 이용하여 제작한 타이틀 일정한 틀을 벗어나기 힘들며 일반적으로 재생을 위한 엔진이 함께 요구됨 프로그램 언어를 이용한 타이틀 각종 미디어들을 프로그램으로 직접 제어하여 구성한 타이틀 유연하고 강력한 구성이 가능하나, 해당 프로그램 분야의 전문적인 지식과 기술을 요구하며 제작 시간이 많이 소요됨 웹 저작도구를 이용한 타이틀 웹 고유의 미디어 서비스 기능을 활용하여 구축한 타이틀 웹 브라우저를 통해 어디서나 재생이 가능하며 제작이 비교적 쉽다는 장점 때문에 최근에는 널리 활용되고 있음 다량의 멀티미디어 데이터가 네트워크를 통해 전송되어야 하므로 사용자 시스템환경에 대한 세심한 고려가 필요

콘텐츠 제작환경 하드웨어 환경 콘텐츠의 재생을 위해 요구되는 사양 + 충분한 하드디스크 용량 CD/DVD 레코더 스캐너와 디지털 카메라 비디오 카메라

CD/DVD 기반 콘텐츠의 제작을 위한 소프트웨어 소프트웨어 환경 저작물의 종류 혹은 특징에 따라서 매우 다양 텍스트 편집 도구, 이미지 편집 도구, 비디오 편집 도구, 사운드 편집 도구, 애니메이션 제작 도구 CD/DVD 기반 콘텐츠의 제작을 위한 소프트웨어 CD/DVD 타이틀의 제작을 위한 소프트웨어로 일반적으로 멀티미디어 저작 도구(Multimedia authoring tool)라고 함 - 기존에 만들어진 단일 미디어 데이터를 통합하고 이들간의 연관관계를  설정하여 원하는 형태의 저작물을 제작할 수 있게 하는 통합된 개발 환경을 제공 - 대부분 CD/DVD 타이틀 제작용으로 소개되었으나, 최근에 와서 웹의 대중화와 함께 웹을 통한 콘텐츠의 배포를 지원하기 위한 기능들을 추가하고 있음 - ToolBook, Authorware, Director 등 웹 기반 콘텐츠의 제작을 위한 소프트웨어 - 콘텐츠의 배포 매체를 CD/DVD 형태가 아닌 웹 환경에서의 활용을 목적 - Microsoft FrontPage, 나모 웹에디터 등

콘텐츠 제작팀

콘텐츠 제작과정

제작기획 단계 6W3H Why(목적, 용도) 어떠한 목적과 용도로 만들 것인가? What(내용) 어떠한 내용을 보여 줄 것인가? Whom(대상) 누구를 대상으로 만들 것인가? Who(주체) 어떤 개발자들을 투입할 것인가? When(시기) 제작물을 배포하는 시점을 언제로 할 것인가? Where(장소) 콘텐츠의 제작작업은 어디에서 할 것인가? How(방법) 어떠한 장비와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구체적으로 어떻게 제작할 것인가? How-much(예산) 지원되는 총 제작비용은? How-long(기간) 총 제작 기간은?

제작 기획 단계

제작 기획 단계 개념 정의 정보 디자인 고객이 제시한 무형의 요구나 가치를 유형의 결과물로 형상화하기 위한 단계 고객의 요구와 목표 분석을 통해 만들어 낼 결과물이 구체적으로 무엇인가를 결정 브레인스토밍(Brainstorming)을 거쳐 결과물의 형상을 제작 기획서와 같은 문서 형태로 정리 정보 디자인 실제로 저작물에 포함될 낱낱의 데이터를 정보로서의 가치를 지니도록 계획하고 조직하는 단계 필요한 정보들을 일일이 나열해 보고 이들간의 상호 유기적인 연관 관계를 조사한 후, 이들 내용의 구조와 서로간의 유기적인 관계를 도표 형태의 순서도(Flowchart)로 작성

제작 기획 단계 사용자 인터페이스(User Interface)의 설계 구성된 내용이 어떻게 사용자와 상호작용적으로 동작할 것인가를 규정하는 단계 상호작용의 디자인과 인터페이스 디자인은 서로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어, 프로듀서와 디자이너가 함께 공유해야 하는 업무 영역

상호작용의 디자인에 있어 고려 요소 메타포(Metaphor) 탐색 항해(Navigation) 스토리보드(Storyboard) 해당 페이지의 제목, 번호 해당 페이지의 전체적인 구성(Layout) 해당 페이지의 메뉴 및 버튼 디자인 해당 페이지의 전체적인 배경 및 색상의 설정 해당 페이지에 필요한 멀티미디어 데이터들의 명세 해당 페이지에서 전달하고자 하는 정보에 대한 설명, 방법 등의 사전계획 사용자 인터페이스와 다른 페이지로의 링크설정

제작 기획 단계 초기 프로토타입(Prototype) 본격적인 제작에 착수하기 전 제작기획 방향이 적합한 것인가를 의사 결정권자에게 확인 받고 각 분야의 제작자들이 각자의 업무를 분명히 파악하기 위한 단계 고객이 원하는 바가 충분히 기획에 반영이 되었는지를 고객과 충분히 의견을 교환 고객이 원하는 요구사항을 충분히 만족시키지 못했을 경우 고객의 피드백을 받아들여 적절히 수정

제작 단계 내용 구성 그래픽 디자인 자료수집, 제작 및 프로그래밍 테스트 저작물에서 사용자에게 전달하고자 하는 내용을 새롭게 작성하거나, 기존에 이미 작성된 내용을 활용하기 위해 자료를 수집하는 단계 그래픽 디자인 사용자가 콘텐츠를 이해하고 이용하는데 있어 직관력을 제공해줄 수 있도록 하는 조형작업 자료수집, 제작 및 프로그래밍 멀티미디어 콘텐츠 개발을 위한 다양한 저작도구나 프로그램 언어를 활용하여 준비된 텍스트, 미디어 데이터, 기능, 디자인 결과물 등을 하나로 통합하는 단계 테스트 테스트 단계는 제작 이후에 이루어지는 작업이 아니라 제작 단계의 일부분 제작된 저작물이 재생될 사용자 환경이 매우 다양함을 고려 웹 페이지 형태의 저작물: 통신 대역폭, 사용 브라우저

제작 이후 단계 제작물의 배포형식 제작관련 문서의 정리 및 데이터의 백업 운영자 교육 제작된 저작물을 어떠한 형식으로 배포할 것인지에 대해서는 기획단계에서 이미 결정되어 있어야 함 CD/DVD, 웹 제작관련 문서의 정리 및 데이터의 백업 운영자 교육

발표 8조 OS의 발전: Microsoft, Mac, Unix, Linu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