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류논증 오류논증(fallacy) : 심리적 혹은 정서적인 이유로 어느 정도 설득력이 있는 것처럼 보이지만, 실제로 논리적인 측면에서 결함이 있는 논증 오류논증의 발생 원인 : - 언어의 부주의한 사용 - 배경 정보의 부족 - 논증에 대한 부주의한 관찰과 대응 - 전제와.

Slides:



Advertisements
Similar presentations
20722 이유라 5.18 민주화 운동의 의미 배경 : 1979 년 12 월 12 일 쿠데타 원인 : 사태 (1979) - 박정희 대통령 죽음, 국가 혼란 - 전두환은 군대를 동원, 정권강탈 - 전국적 시위 발생 5.18 민주화 운동 발생.
Advertisements

국어 시간 ‘ 폭풍 ’ 과 ‘ 경설 ’. 학습 목표 1. ‘ 폭풍 ’ 과 ‘ 경설 ’ 에 나타난 삶의 태도를 비교하여 말할 수 있다. 1. ‘ 폭풍 ’ 과 ‘ 경설 ’ 에 나타난 삶의 태도를 비교하여 말할 수 있다. 2. 서로 다른 주장에 대해 근거를 들어 말할 수 있다.
→ 「 too+ 형용사 [ 부사 ]+to 부정사」는 ‘ 너무 ~ 해서... 할 수 없다 ’ 라는 의미 로 이때의 to 부정사는 정도를 나타내는 부사적 용법으로 쓰였다. too ~ to 용법 A → 「 so+ 형용사 [ 부사 ]+that+ 주어 +cannot+ 동사원형」으로.
주제 – 식물에 자외 선차단제를 바르면 어떻게 될까 ? 주제선정이유 우리는 자외선 차단제를 바르면 타지 않는데 식물은 어떤 반응을 나타낼까 궁금해서.
나만의 광고 만들기 - 아동 성범죄 근절 - (공익 광고) 동화미디어콘텐츠학과 최현민.
법질서 UCC 콘테스트 김민숙, 김지혜, 방주진, 최은선.
4D기술로 인한 책의 인터페이스 변화 : 디지로그북
블룸의 교육목표분류학 (Bloom’s Taxonomy)
사회자와 참여자의 역할과 책임 토론 사회자의 주된 역할 객관적인 입장에서 토론이 원만히 이루어지도록 공정하게 토론을 진행
“주파수가 인덕턴스에 미치는 영향”실험에 관련하여 실험결과가 다르게 나온 이유?
Samsung Electronics 5 forces
논리와 사고.
Windows Server 장. 사고를 대비한 데이터 백업.
3강 한글 맞춤법 총칙.
분석적 사고 (Analytical Thinking)
인생태도 욕구 이론 기본적 인생태도의 개념 : 양친과의 스트로크를 바탕으로 하여 배양되는 자기나 타인 또는 세계에 대한 기본적인 반응이자 태도이다. 또는 그것에 기인하는 자기상(自己像)이나 타인상(他人像)을 말하며 기본적 인생태도 대부분은 부모로부터 어떠한 스트로크(긍정적,
11장. 포인터 01_ 포인터의 기본 02_ 포인터와 Const.
1. 현대 생활과 응용 윤리의 필요성 2. 윤리 문제의 탐구와 실천 3. 윤리 문제에 대한 다양한 접근
라포(Rapport)형성과 대화방법 삼육대학 이 혜 림.
비판적 사고와 논리 (우루사CF ‘간 때문이야’)
이미지 포렌식 작성자: liberte97.
설득. 김혁진 광고홍보학과.
과연 남아 있는 자리에 어떤 사람들을 태워야 하는 것일까 ?
사례를 통해 문제 제시하기 진아는 왜 갑자기 사라졌나요? 진아에게 무슨 말을 해줄 수 있을까요?
술어명제의 해석  ∧ ∨ → ↔  =.
? ! 극성과 비극성, 이 둘은 무엇일까? 팀명:98% / 작성자:정해준 조장:정해준 조원:김동민, 최혁우, 김선혁.
문제 2명의 사형수가 있다. 둘에게는 검정색 모자와 흰색 모자를 임의로 씌우는데, 자기가 쓴 모자의 색은 절대로 알 수가 없다. 서로 상대의 모자색만을 볼 수 있고, 이들이 살기 위해선 자신의 쓴 색의 모자를 맞춰야 한다. 단, 둘 중 한명만이라도 자신이 쓴 모자의 색을.
Quiz #7 다음 수들을 합병 정렬과 퀵 정렬 알고리즘을 이용하여 오름 차순으로 정렬하였을 때, 데이터 이동 회수를 각각 구하라. 여러분은 정렬 과정을 단계별로 보이면서 이동 회수를 추적해야 한다. 단, 퀵 정렬시에 피봇으로 배열의 왼쪽 첫 번째 원소를 선택한다. 5.
마인드 맵.
소비자의 합리적 구매를 위한 프랜차이즈 빵집 가격 공개요구
‘Chess’를 읽고 컴퓨터공학부 배상수.
님비현상과 핌비현상.
성이란 무엇인가? 대연중학교보건실.
20장. 객체지향 프로그래밍 01_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의 시작.
정다면체, 다면체와 정다각형, 다각형의 관계 한림초등 학교 영제 6학년 5반 송명훈.
이산수학(Discrete Mathematics)  명제의 동치 (Propositional Equivalence)
Chapter 2-3. 도덕성 발달.
학과 : 국제개발 협력 대학원 과목명 : 국제 경영학과 담당 교수 : 백종희 학번 : 성명 : 샤르마 샤르원 발표 일 : 제 2 장 경제학 연구의 방법 경제학 들어가기
양무리의 본이 되라 그리하면 목자장이 나타나실 때에 시들지 아니하는 영광의 관을 얻으리라 베드로전서 5장 3~4절 말씀 –아멘.
메모리 타입 분석을 통한 안전하고 효율적인 메모리 재사용
3주차 오늘은 2주차에 만든 모형의 문제점이 뭘까 생각하면서 더 멀리 날아갈수 있게
논문작성을 위한 연구모형 설정 양동훈.
성령님은 무엇을 도와 주실까요? 이 세상을 만드신 분이세요 우리를 구원해 주신 분이세요 우리를 도와 주시는 분이세요
Thevenin & Norton 등가회로 1등 : 임승훈 - Report 05 - 완소 3조 2등 : 박서연
자신감있는 삶 광고홍보학과 홍수민.
약식 진리표를 이용한 타당성 증명 진리표 그리기 방법의 한계
김정숙 (고려대학교 2014년) 국어국문학과 한국어학 석사 1기 이 드미뜨리
고등학생을 위한 성교육 7단원: 음란물, 나의 미래를 좀먹는다
2. 누화와 케이블링 1. 서론 2. 용량성 누화 3. 유도성 누화 4. 복합적인 누화(누화의 일반적인 이해)
바넘효과 [Barnum effect] 사람들이 보편적으로 가지고 있는 성격이나 심리적 특징을 자신만의 특성으로 여기는 심리적 경향. 19세기 말 곡예단에서 사람들의 성격과 특징 등을 알아 내는 일을 하던 바넘(P.T. Barnum)에서 유래하였다. 1940년대 말 심리학자인.
McKinsey 7S MODEL McKinsey 의 7S Model 은
햄버거가 만들어내는 사회·생태적 문제는?.
자녀의 심리적 안정도에 미치는 부모요인 분석.
광합성에 영향을 미치는 환경 요인 - 생각열기 – 지구 온난화 해결의 열쇠가 식물에 있다고 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웹 사이트 분석과 설계 [디자인 리서치] 학번: 이름 : 홍지애.
5.1-1 전하의 흐름과 전류 학습목표 1. 도선에서 전류의 흐름을 설명할 수 있다.
0. 서평의 시대가 도래했다 징후 : 서평집의 범람+서평은 장르가 되었다 방향 : 서평의 소비를 넘어서 서평의 작성으로
의미론적 관점 * TV에서 ‘푸른 빛이 아닌 청자빛’이란 표현을 들었을 경우
상관계수.
자기유도와 인덕턴스 (Inductance)
Ⅰ-3. 담화 관습과 윤리 의식 소단원 핵심 정리  (3) 담화 관습과 윤리 의식 고등 화법과 작문(박영목)
고등학교 독서와 문법 2. 독서의 원리 대단원 정리.
In-house Consultant Training
포도농장 주인과 일군들.
통계적 삼단논법.
레크리에이션과 여가 배장섭.
문화심리학 동양심리학의 학문패러다임적 정위(正位).
중국 중산층 장기 해외여행자 증가 이유 언어정보학과 김예원.
진리표를 이용한 타당성 증명 진리표(truth table) : 단순 문장들이 진리값을 상이하게 가질 수 있는 가능한 모든 경우를 남김없이 열거한 표 (ex) 오늘은 날씨가 맑거나 비가 올 것이다. 오늘은 날씨가 맑다 비가 온다 오늘은 날씨가 맑거나 비가 올 것이다. T.
친구야 너무 염려 말게나 친구여 너무 염려 말게나 폭풍도 잠시면 지나가고 밝은 빛이 보일거라네 저기 희미하게 등대불이 보이지 않는가.
Presentation transcript:

오류논증 오류논증(fallacy) : 심리적 혹은 정서적인 이유로 어느 정도 설득력이 있는 것처럼 보이지만, 실제로 논리적인 측면에서 결함이 있는 논증 오류논증의 발생 원인 : - 언어의 부주의한 사용 - 배경 정보의 부족 - 논증에 대한 부주의한 관찰과 대응 - 전제와 결론 간의 내용상의 부적합성

오류논증의 유형 - 형식적 오류 : 타당한 논증과 표면적으로 유사한 논리적 구조 혹은 형식 때문에 잘못된 결론에 도달하는 오류. 실은 타당하지 않은 형식을 가지고 있지만 표면상으로는 타당해 보이는 형식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발생한다. - 비형식적 오류 : 논증이 다루고 있는 주제에 대해 무지 내지 부주의하거나 부적절한 언어의 사용 등에 의해 발생한 오류.

<형식적 오류> 전건부정의 오류 “만일 A이면 B이다. 그런데 A가 아니다. 따라서 B가 아니다.” (2) 후건긍정의 오류 “만일 A이면 B이다. 그런데 B이다. 따라서 A이다.” * 이 두 오류논증의 형식은 타당한 추론 규칙들인 MP, MT와 외견상 유사해 보인다.

(3) 선언지 긍정의 오류 “A이거나 B이다. 그런데 A이다. 따라서 B는 아니다. ” (3) 선언지 긍정의 오류 “A이거나 B이다. 그런데 A이다. 따라서 B는 아니다.” * 선언삼단논법과 유사한 형식을 갖고 있으나, 선언문을 포괄적으로 해석할 경우 이 논증의 형식은 비타당하다. (4) 순환논증 “--- A이다. ----, 따라서 A이다.” * 순환논증은 형식적으로 항상 타당하지만, 실질적인 논증의 역할을 수행할 수 없다.

<비형식적 오류> 사람에 호소하는 오류(ad hominem fallacy) : 어떤 논증 자체가 아니라 그 논증을 주장하는 사람에 대한 평가를 통해 그 논증을 평가하는 오류. - 사람에 대한 비난적 호소 오류 : ‘A는 P를 주장한다. 그런데 A는 이러저러한 결함이 있는 사람이다. 따라서 P는 옳지 않다’ - 사람에 대한 상황적 호소 오류 : ‘A는 P를 주장한다. 그런데 A는 이러저러한 상황에 있는 사람이다. 따라서 P는 옳지 않다’

- 동일비난의 오류 : 어떤 반대자의 비난에 대해 그와 똑같거나 유사한 비난을 함으로써 반박하고자 할 때 범하는 오류 - 동일비난의 오류 : 어떤 반대자의 비난에 대해 그와 똑같거나 유사한 비난을 함으로써 반박하고자 할 때 범하는 오류. (<?> 잘 모르겠다.) - 발생적 오류 : 어떤 견해 자체 보다 그 견해의 발생 기원에 대해 공격을 가할 때 나타나는 오류 (2) 대중에 호소하는 오류(argumentum ad populum) : 관련된 이유들을 모두 간과한 채, 사람들의 정서에 호소함으로써 해당 결론을 거부하거나 받아들이게 하려는 논증. - 우세 세력에의 논증(bandwagon argument) : 많은 사람들이 속한 집단에 자신도 속하여 대다수가 승인하는 것을 승인하고 싶어하는 사람들의 감정에 호소하는 논증

- 동정에 호소하는 논증 : 어떤 결론을 추리해낼 때, 동정이나 연민이 그 논리적 근거가 되는 양 동정에 호소하는 오류이다. - 위력에 호소하는 논증 : 어떤 결론을 받아들이게끔 하기 위해 힘의 공포에 호소하는 논증 (3) 권위에 호소하는 오류(ad verecundiam fallacy ): ‘A가 P에 관해 믿을 만한 권위자이다. A가 P를 주장하고 있다. 그러므로 P이다.'에서 실제로 A가 권위자가 아닌 경우 발생.

(4) 무지에 호소하는 논증(ad ignorantiam fallacy) : ‘P가 거짓(참)이라고 누구도 증명하지 못했다 (4) 무지에 호소하는 논증(ad ignorantiam fallacy) : ‘P가 거짓(참)이라고 누구도 증명하지 못했다. 그러므로 P는 참(거짓)이다.’ (5) 복합질문의 오류(fallacy of complex question) : 외견상 하나의 질문으로 보이지만 실은 그 안에 전제된 가정이 있거나 실제로는 두 개의 질문을 동시에 던지는 경우에 발생할 수 있는 오류

(6) 논점선취의 오류 (fallacy of petitio principii, begging the question) : 결론에서 주장할 내용을 이미 전제에서 주장하고 있기 때문에 형식적으로는 타당할 수밖에 없지만, 실제로 그 결론에 대한 근거를 전혀 제공하고 있지 않은 오류 논증. 순환논증이라고도 불린다. ‘P는 참이다. 그러므로 P는 참이다’, ‘P는 참이다. 왜냐하면 Q가 참이기 때문이다. Q는 R이 참이기 때문에 참이다. R은 P가 참이기 때문에 참이다.’

우연적 상관의 오류 : 단지 두 개의 사건이 연이어 일어났다는 이유 만으로 앞의 사건이 후속 사건의 원인이라고 생각하는 오류 (7) 거짓 원인의 오류false-cause fallacy : 어떤 논증에서 우리가 바라는 결과의 원인이 아닌 어떤 것을 그것의 진정한 원인이라고 잘못 생각할 때 나타나는 오류. 우연적 상관의 오류 : 단지 두 개의 사건이 연이어 일어났다는 이유 만으로 앞의 사건이 후속 사건의 원인이라고 생각하는 오류 원인의 단순화 : 복잡한 원인을 단순화하는 오류 불명료한 원인의 거짓 명료화 : 원인이 분명치 않음에도 불구하고, 인과관계를 설정하려는 오류 최선을 다해 원인을 들었지만 인과관계를 잘못 판단한 경우는 거짓 원인의 오류가 아니다.

(8) 성급한 일반화의 오류 : 어떤 그룹의 일부 또는 어떤 특정 종류의 구성요소들이 일정한 성질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관찰한 뒤, 그 전체 그룹도 그러한 성질을 가지고 있다고 결론 내릴 때 범하게 되는 오류. - 소표본의 오류 - 그 크기의 측면에서 불충분하거나 양적으로 대표성이 없는 표본으로부터 전체 모집단으로 나아가는 오류 추리 - 편의통계량의 오류 - 질적으로 대표성이 없는 표본으로부터 전체 모집단으로 나아가는 오류 추리

(9) 애매성의 오류 : 하나의 논증 내에서 동일한 단어가 둘 이상의 서로 다른 의미를 가진 것으로 사용되어서 발생하는 오류 (9) 애매성의 오류 : 하나의 논증 내에서 동일한 단어가 둘 이상의 서로 다른 의미를 가진 것으로 사용되어서 발생하는 오류. - 구문론적 애매성의 오류 : 구문론적으로 애매한 문장이 한 논증 안에서 두 가지 서로 다른 의미로 사용되고, 그 논증의 올바름이 논증 전체를 통해 일정한 의미를 유지하는 문장에 의존하는 경우 발생하는 오류

(10) 결합의 오류(fallacy of composition) : 어떤 전체의 부분들에 대해서만 참인 것으로부터 그 전체 모두에 대해서도 참인 것으로 추론할 때 빠지는 오류 (11) 분해의 오류(fallacy of division) : 단지 전체에 대해서만 참인 것을 분리된 부분에 대해서도 역시 참이라고 주장할 때 빠지는 오류 (10) 결합의 오류 - 성급한 일반화의 오류와는 다르다. - 결합의 오류 ex) 산소가 탄다고 물도 타는 것은 아니다. 세계 최고의 축구 선수들이 모였다고 최고의 팀은 아니다. (11) 분해의 오류 - ex) 설탕이 달다고 설탕의 구성요소들이 모두 단 것은 아니다.

(11) 강조의 오류(fallacy of accent) : 논증에 사용된 어떤 단어나 구를 강조함으로써 문장에 의미를 불러 일으키고 결과적으로 논증의 결론에 영향을 미치게 되는 오류 - 탈맥락 인용의 오류 : 특정 부분만을 발췌 인용함으로써 그 부분이 실제 사용되었던 맥락과 전혀 동떨어진 효과를 논증에 끼침으로써 결론에 영향을 미치는 오류. 광고, 신문 제목 등에서 흔히 볼 수 있다. 특히 사실상의 참인 문장도 잘못된 맥락에 놓일 경우에는 잘못된 결론을 내리게끔 유도할 수 있다.

(12) 거짓딜레마(false dilemma) : 사실상 대안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양자택일적인 상황을 제시하여 상대방을 곤경에 빠뜨리는 오류 (딜레마 논증의 구조) “A 아니면 B인 상황이다. A일 경우에는 이러이러한 문제가 있다. B일 경우에도 이러이러한 문제가 있다. 따라서 문제가 발생한 셈이다.”

(13) 미끄러운 경사면의 오류(slippery slope fallacy) (미끄러운 경사면 논증의 구조) “A가 P를 주장한다. P이면 Q이다. Q이면 R이다. R이면 S이다. S이면 T이다. 따라서 T이다. 그러나 T는 불합리하다. 결국 A는 P를 주장해서는 안 된다.” 이러한 논증에서 연쇄 논증의 어느 한 고리에 문제가 있는 경우에 발생하는 오류.

(14) 허수아비 공격의 오류(the fallacy of straw man) : 상대방의 주장을 약화된 형태로 왜곡시켜 비판한 후 원래의 상대방 주장이 논박되었다고 결론 내리는 오류. (15) 논점일탈의 오류(red herring) : 논증을 제시할 때 은밀하게 논점을 변경하여 상대방의 주의를 딴 데로 돌리려고 할 때 발생하는 오류.

(15) 미약한 유비의 오류 (the fallacy of weak analogy) : 논증에 사용된 비교 대상 간에 유사성보다 차이성이 너무 클 때 발생하는 오류. (16) 우물에 독 뿌리기(원천봉쇄) : 상대방의 반론을 원천적으로 차단하여, 자신의 주장을 고수하려 할 때 발생하는 오류 (16) 우물에 독 뿌리기(원천봉쇄) ex) 제정신이면 내 말에 동의할 것이다. “신이 있는가? 보이지 않으니 믿을 수 없다.” “믿으면 보인다.” “칠성파아니에요.” “칠성파들은 자기들이 칠성파가 아니라고 말하지.”

(17) 목욕물 버리면서 아기까지 버리는 오류 : 논증에서 사소한 오류가 발견된다는 것을 빌미로 논증 전체의 가치를 평가절하하려 할 때 오류. (18) 은밀한 재정의의 오류(의미 변경) : 논증에 사용되는 주요한 어휘의 의미를 자신의 논증에 유리하게끔 자의적으로 변경하려 할 때 발생하는 오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