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트워크 프로그래밍 <네트워크 주문 프로그램 V1.00 > E12 20021590 임 동환 E12 20021232 성 준완 E12 20021669 김 성현 2008-06-13 발표자: 성준완
차 례 1. 프로젝트수행 필요성 2. 개요 3. 국내외 현황 4. 개발 및 연구결과 5. 프로젝트 내용 흐름도 6. 시스템 구조도 7. 화면 UI 2008-06-13 발표자: 성준완
프로젝트수행 필요성 어느 정도 규모가 있는 각종음식점 등에서 고객의 요청 하나하나를 들어주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다. 규모가 클수록 종업원 수를 늘려야 하고 더 많은 비용이 필요로 한다. 이 시스템을 통하여 고객은 테이블에 앉아 테이블에 있는 주문단말기를 이용하여 보다 편리하고 정확하게 주문을 할 수 있고, 자신의 주문내역을 확인할 수 있다. 네트워크 주문처리 시스템은 이러한 노력과 수고를 덜어 주고 신속하게 주문을 처리할 수 있다. 2008-06-13 발표자: 성준완
개 요 네트워크 주문처리 시스템은 클라이언트-서버 모델을 기반으로 하는 주문 시스템이다. 클라이언트는 음식점의 메뉴, 주문서, 쪽지, 주문내역 등의 정보를 처리하며, 서버는 클라이언트로부터 들어오는 주문, 결재, 일일현황 등의 정보를 처리하고 제공한다. 네트워크의 기본개념은 클라이언트가 자신의 ID나 다름없는 테이블번호와 주문서의 내용을 보내면 서버에서 이 테이블번호를 이용하여 각 테이블을 식별하고 어떤 테이블에 대한 주문서인지 구분할 수 있게 된다 2008-06-13 발표자: 성준완
개요 테이블1 테이블2 테이블3 테이블4 2008-06-13 발표자: 성준완
국내외 현황 음식 주문 시스템은 개발이 되어 있지만, 많이 사용되고 있지는 않다. 실제로 주문 이외에 게임과 같은 부가 기능을 갖춘 시스템도 있으며 이러한 시스템은 고객들에게 편의와 즐거움을 동시에 제공한다. 2008-06-13 발표자: 성준완
개발 및 연구결과 메인 카운터 주방 단말기 Table1 전광판 2008-06-13 발표자: 성준완
개발도구 / 개발기자재 개발 도구 Microsoft Visual Studio 2005 (C#) Microsoft Office Access 2003 개발 기자재 Server : Intel Core 2 Duo Con-roe E6750, 4GB RAM Client : Inter Core 2 Duo Merom, 2GB RAM 2008-06-13 발표자: 성준완
HIS (High Interface System) 프로젝트 내용 흐름도 프로젝트 내용 흐름도 폼 디자인 DB 설계 화면 / 출력 설계 프 로 그 램 소 스 코 딩 디 버 깅 테 스 트 2008-06-13 발표자: 성준완
기존 개발내용과의 차별성 오늘날 널리 이용되고 있는 주문관리 시스템은 고객의 주문을 직접 종이에 받아 적은 후 컴퓨터에 입력하는 시스템이다 네트워크 주문처리 시스템은 주문단말기와 네트워크를 통하여 고객으로부터 주문을 받고 처리하는 상호대화식 시스템이다 각 가게의 특성에 맞게 주문 시스템 또한 그 겉모습을 달리 할 수 있다. 2008-06-13 발표자: 성준완
기대 효과 주문단말기를 이용한 주문처리 시스템을 이용함으로써 고객은 보다 쉽고, 편리하게 주문을 할 수 있다 서비스제공자 또한 고객으로부터의 요청에 신속하게 대응할 수 있게 된다. 고객과 상호대화식으로 다양한 콘텐츠를 내장하여 고객의 흥미를 유발하기 위한 하나의 아이템이 될 수도 있다. 2008-06-13 발표자: 성준완
개발 환경 구 분 세 부 사 항 Client Server Intel Core 2 DuoT7200 2GB 10Mbps 이상 구 분 세 부 사 항 Client CPU Intel Core 2 DuoT7200 RAM 2GB NETWORK 10Mbps 이상 O/S Microsoft Windows XP Service Pack 2 Server Intel Core 2 Duo E6750 4GB Microsoft Windows Vista 32bits 2008-06-13 발표자: 성준완
시스템 구조도 사용자 관리자 CLIENT 1 (Table_1) SERVER (Counter) Data Base CLIENT 2 주문, 결제 처리,관리 Table_Number_1 & Order CLIENT 1 (Table_1) SERVER (Counter) Data Base Account Acknowledge CLIENT 2 (Table_2) Table_Number_1 & Order Account Acknowledge · 2008-06-13 발표자: 성준완
구현 기능 *클라이언트 기능 설명 메뉴 / 수량 선택 주문서 / 주문 쪽지 보내기 주문내역 / 결재 2008-06-13 메인화면에는 메뉴이미지가 표시되어 있으며, 이미지를 클릭하면 상 세내용을 확인할 수 있다. 선택된 메뉴가 주문서에 추가될 수 있도록 주문서 기능과 연동된다. 메뉴의 모든 데이터는 데이터베이스에 저장되어 있다. 주문서 / 주문 메뉴와 연동되어 있는 주문서는 사용자가 주문을 하기 전에 목록을 확인할 수 있도록 하며, 추가 삭제 및 전체 삭제가 가능하다. 주문서에 있는 내용은 ‘주문하기’ 버튼을 클릭하여 서버로 주문서를 보내게 된다. 쪽지 보내기 메뉴를 고르고 주문하는 것 이외의 요구를 하기 위해 쪽지 기능을 제공한다. 주문내역 / 결재 주문내역에서는 이때까지 주문한 메뉴정보, 수량정보, 합계를 확인할 수 있다. ‘결재하기’를 클릭하면 서버인 카운터에서 즉시 결재요청이 들어온 것을 확인할 것이다. 2008-06-13 발표자: 성준완
구현기능 *서버 기능 설명 테이블 선택 주문처리 주문내역 / 결재 쪽지 확인 일일 현황 2008-06-13 발표자: 성준완 서버에 연결되어 있는 각각의 클라이언트는 테이블번호로 구분되어 있다. 각 클라이언트는 고유의 테이블번호를 가지며, 서버에서 이 테이블번호를 선택하여 해당 테이블에 대한 요청을 처리할 수 있다. 주문처리 테이블버튼의 색상변화로 각 테이블로부터의 요청을 확인할 수 있다. 주문이 들어오면 테이블버튼이 노란색으로 표시되고 녹색으로 표시된 테이블을 클릭하면 주문을 확인할 수 있다. 처리버튼을 누르면 주문서의 내용이 주문내역으로 옮겨진다. 주문내역 / 결재 각 테이블에 대한 주문내역을 확인하고, 결재를 처리한다. 일단 결재가 처리되면 주문내역의 정보는 결재내역, 판매현황 등의 정보로 활용된다. 쪽지 확인 각 테이블로부터 도착한 쪽지를 확인할 수 있다. 일일 현황 결재된 주문정보는 테이블번호, 주문내역, 결재시간 등과 함께 데이터베이스에 저장되어 일일 현황 정보로 활용된다. 일일 현황에서는 해당일의 결재내역, 품목별 판매현황, 상세판매현황을 확인할 수 있다. 2008-06-13 발표자: 성준완
참고 문헌 C# 관련 서적 C# .NET 프로그래밍 저자 : 김 일곤 외 3명 C# 과.NET플랫폼 저자 : 원 유태 외 3명 Access DB 관련 서적 Access 2003 무작정 따라 하기 저자 : 공 병훈 2008-06-13 발표자: 성준완
화면 UI 클라이언트 - 초기화면 2008-06-13 발표자: 성준완 클라이언트 - 초기화면 간단한 로고를 보여주고, 관리자 로그 인을 통하여 서버로부터 테이블을 할당 받을 수 있다. 초기화면은 사용자가 로그 인을 하지 않은 상태를 나타내며, 로그 인을 하여 주문을 하고 결재까지 완료되면 다시 로그아웃 되어 다음 사용자가 초기화된 상태에서 시작할 수 있도록 한다. 2008-06-13 발표자: 성준완
화면 UI 클라이언트 - 메인화면 2008-06-13 발표자: 성준완 서버에 로그인이 되면 메인화면을 출력한다. 클라이언트 - 메인화면 서버에 로그인이 되면 메인화면을 출력한다. 화면은 크게 메뉴, 주문서, 쪽지, 주문내역, 합계의 다섯부분으로 나누어진다. 2008-06-13 발표자: 성준완
화면 UI 클라이언트 - 메뉴선택 다이얼로그 2008-06-13 발표자: 성준완 클라이언트 - 메뉴선택 다이얼로그 메인화면에서 메뉴이미지를 클릭하면 다음과 같이 해당 메뉴에 대한 설명과 가격정보를 확인 할 수 있는 다이얼로그가 나타난다. 수량을 선택하고 확인을 누르면 해당메뉴가 주문서에 추가된다. 2008-06-13 발표자: 성준완
화면 UI 클라이언트 - 주문 2008-06-13 발표자: 성준완 원하는 메뉴와 수량을 선택하면 주문서에 그 내용이 입력된다. 클라이언트 - 주문 원하는 메뉴와 수량을 선택하면 주문서에 그 내용이 입력된다. 잘못 입력했을 경우 취소, 전체취소가 가능하다. ‘주문하기’버튼을 클릭하면 테이블번호와 함께 주문서의 내용이 모두 서버로 전송된다. 클 릭 2008-06-13 발표자: 성준완
화면 UI 클라이언트 - 주문내역 2008-06-13 발표자: 성준완 클라이언트 - 주문내역 주문을 하고 나면 주문서의 모든 내용은 주문내역에 추가된다. 주문내역은 누적되기 때문에 주문했던 모든 정보를 언제든지 확인할 수 있다. 현재까지 모든 메뉴, 주문서, 주문내역 정보는 내부적으로 연결리스트에 저장된다. 2008-06-13 발표자: 성준완
화면 UI 서버 - 테이블관리 2008-06-13 발표자: 성준완 서버 - 테이블관리 서버는 크게 테이블관리 텝과 일일 현황 텝으로 나뉘어져 있다. 테이블관리 텝에서는 각 테이블의 주문, 결재를 처리하고 관리할 수 있다. 화면구성은 현재 선택된 테이블과, 그리고 테이블을 선택하는 테이블버튼, 처리중인 주문, 받은 쪽지, 주문내역으로 구성되어 있다. 2008-06-13 발표자: 성준완
화면 UI 로그인된 테이블은 다음과 같이 테이블버튼이 녹색으로 표시되며, 주문이 들어올 경우에는 노란색, 쪽지가 수신될 경우에는 하늘색, 결재요청이 들어올 경우에는 빨간색으로 표시된다. 테이블 번호 테이블 활성화 2008-06-13 발표자: 성준완
화면 UI 서버 - 일일현황 2008-06-13 발표자: 성준완 서버 - 일일현황 각 주문내역에 대해 결재가 완료되면 그 정보들은 모두 데이터베이스 내의 일일 현황 관련 테이블에 저장된다. 일일현황 탭은 크게 결제내역, 품목별 판매량, 상세 판매현황으로 구분되며, 일일 현황의 특성상 해당일의 판매현황을 확인할 수 있다. 2008-06-13 발표자: 성준완
개발 일정 프로젝트 수행 일정표 2008-06-13 발표자: 성준완 작업공정 5/20 5/23 5/26 5/29 6/1 6/4 6/7 6/10 요구분석 폼 디자인 UI 설계 클라이언트 DB 서버 DB 클라이언트 구현 서버 구현 테스트 디버깅 2008-06-13 발표자: 성준완
역할 분담표 O 작업공정/개발자 임 동환 성 준완 김 성현 UI 설계 폼 디자인 클라이언트DB 설계 서버 DB 설계 클라이언트 구현 서버 구현 테스트 디버깅 보고서 작성 PPT 작성 2008-06-13 발표자: 성준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