별자리, 밤하늘의 이해 생활 속의 천문학.

Slides:



Advertisements
Similar presentations
태양계 행성들의 특징. 수성 (Mercury) 첫번째 행성 지구의 1/3 크기 수성의 1 년 - 88 일 하루 - 59 일 수많은 분화구로 덮여있음 밤낮의 기온차 큼.
Advertisements

 과학  10 학년  Ⅴ. 지구 > 3. 태양계와 은하 > 4 / 9 행성의 표면과 대기의 특징은 어떻게 다른가 ? 행성의 표면과 대기의 특징은 어떻게 다른가 ?
1. 지구가 둥근 증거는 무엇일까 ? 지구가 둥근 증거 ( 고대 그리스 ) – 월식 때 달에 비친 지구의 그림자가 둥글다. – 먼 바다에서 들어오는 배는 윗부분부터 보 인다. – 북극성의 고도 변화 지구가 둥근 가장 확실한 증거 – 지구의 인공위성 사진 – 마젤란의 세계.
I. 내가 사는 세계 2. 위치에 따른 지역 차이 위치에 따라 달라지는 시간 위치에 따른 낮과 밤의 변화 태양시와 표준시, 시차 계절이 다른 북반구와 남반구 계절이 반대인 북반구와 남반구.
목성에 대해서 서동우 박민수. 목성 목성은 태양계의 5 번째 궤도를 돌고 있습니다. 또 한 태양계에서 가장 큰 행성으로 지구의 약 11 배 크기이며, 지름이 약 14 만 3,000km 이다. 목성은 태양계의 5 번째 궤도를 돌고 있습니다. 또 한.
목차  1. 태양계 구성요소  2. 태양계의 의미 태양 지름은 지구보다 109 배, 질량은 약 33 만 배로 태양계 질량에 99% 를 차지하며 2 억년 주기로 은하계 중심을 공전하는 항성이다. 태양에서 나오는 빛과 열은 생명체에게 도움을 주어서 옛날엔 신 ( 아폴론,
북쪽 하늘에 보이는 별자리를 관찰하여 볼까요? 북쪽 하늘에는 북두칠성과 카시오페이아자리가 있습니다. 두 별자리의 모양을 알아보고, 밤하늘에서 북극성을 찾아봅시다. 과학 146~147 쪽.
1. 도형의 연결 상태 2. 꼭지점과 변으로 이루어진 도형 Ⅷ. 도형의 관찰 도형의 연결상태 연결상태가 같은 도형 단일폐곡선의 성질 연결상태가 같은 입체도형 뫼비우스의 띠.
우주관의 변천 3 고대 우주관 ( 코페르니크스 이전 ) 눈으로 관측되는 천체 및 현상. 눈으로 보이는 천체들  해  양력  달  음력  별 ( 항성 )  별자리 ( 신화 ), 황도 12 궁  떠돌이 별 ( 행성 )  점성술  살별, 꼬리별 ( 혜성 )
By 5 학년 2 반 전유주 년 5 월 1 일 ( 음력 3 일 ) 눈썹 모양의 초승달을 관찰했다.
계절별 별자리 봄, 여름, 가을, 겨울. 별자리의 기원 별자리 (constellation, 星座 ) 는 처 음부터 현재 널리 알려져 있는 별자리로 정해져 있었던 것은 아 니다. 각 나라나 지역마다 다르 게 사용되고 있었던 것이 하나로 통합되면서 오늘날 별자리가 생 긴.
한국지리 Ⅱ. 국토의 자연환경. `1. 기후와 생활 기후요소 기후인자 기후구분 국지기후 식생과 토양의 분포.
나는 어떤 별자리 일까요 ? 양자리 두 남매가 못된 새엄마를 피해 도망치려고 할 때 남 매를 도와준 양을 제우스 신이 별자리로 만들어 주 었어요. 3 월 21 일 ~4 월 19 일 10 월 ~12 월에 볼 수 있어 요.
“ 딱과와 함께 하는 신나는 과학실험 ” - 별자리 판 만들기 - 별자리 판 만들기 하늘의 아름다운 변신.
물병자리물고기자리 양자리황소자리 사자자리처녀자리 쌍둥이자리 게자리 천칭자리 사수자리염소자리 전갈자리.
“ 천체 ”. 망원경 천체를 관측하기위한 도구 망원경 렌즈, 거울등의 과학기기를 이용하여 적외선, 가시광선, 자외선 등의 전자기파를 모아 멀리있는 물체를 관측하는 기구이다.
고대 우주관 (코페르니크스 이전) 눈으로 관측되는 천체 및 현상
반지초등학교 5-3 2모둠 쿠키 모둠명:이해철, 송채은, 이지현
담당강사: 정동욱 연구실: 서울대학교 24동 427호 연락처:
고대 우주관 (코페르니크스 이전) 눈으로 관측되는 천체 및 현상
과학 행성의 운동.
일식(日蝕) ㅁ.
지평좌표계 고도, 방위각.
휴대용 해시계 계절 속에 숨겨진 태양의 리듬찾기.
좌표계 1. 좌표계 1.1 지평좌표계=수평좌표계 = 알트-아즈므스(Altazimuth) 좌표계
천구에서의 위치 천문학은 시간과 방향을 제공하는 학문 시간 지구의 자전과 공전 자전: 하루를 정의 공전: 1년을 정의 방향
예수님 탄생 목자.박사들 경배 (마2:1-12, 눅 2:1-7).
팀원 : 권유정, 박진영, 박채은 조교교사 : 김지섭
1. 지구와 달의 운동 교과서 24쪽.
별의 밝기와 거리[2] 밝다고 가까운 별은 아니야! 빛의 밝기와 거리와의 관계 별의 밝기 결정.
SCIENCE 블랙홀 조원 : 박세현, 명수지, 심민호 11월 7일 수요일~11월 8일 목요일
알을 낳는 동물 악어 악어알.
2차시: 달의 공전 지구과학
1차시: 낮과 밤이 생기는 원리 지구과학
Ⅶ. 태양계의 운동 2-1.달의 위상 변화 화순중학교 이미현.
[ H-R도 : Herrzsprung-Russell Diagram ]
보라 처녀가 잉태하여 아들을 낳을 것이요 그 이름은 임마누엘이라 하리라 (이사야7:14)
테셀레이션(tessellation) 테셀레이션(tessellation) 이란 마루나 욕실 바닥에 깔려 있는 타일처럼 어떠한 틈이나 포개짐이 없이 평면이나 공간을 도형으로 완벽하게 덮는 것을 말한다.
P 등속 직선 운동 생각열기 – 자동차를 타고 고속도로를 달릴 때, 속력계 바늘이 일정한 눈금을 가리키며 움직이지 않을 때가 있다. 이 때 자동차의 속력은 어떠할까? ( 속력이 일정하다 .)
OPENGL PROJECT 별자리관측 이지은,정현정, 조은영, 황태량.
그리스 신화 Myths Mythology 꾸며낸 이야기 공상-상상-허구의 세계 인간들-영웅들-신들.
4.4-3 대기 대순환 학습목표 1. 대기 대순환의 원인과 순환세포를 설명할 수 있다.
3-5. 태양계와 행성(2).
요한 계시록 2:12~17 버가모 교회 : 예수님의 모습-좌우에 날썬 검을 가진자 13절-예수님께서 사는 곳을 아신다.
밤하늘에 대한 이해 천체의 일주 운동  지구 자전 태양의 년주 운동  지구 공전
사이클로이드실험을 하고 느낀점.
동양의 색채 1.인 도 인더스 강 유역에서 고대(B.C 2000 ~ 3000)의 청동기시대에 문화가 이미 발달하였고, 메소포타미아와 유사하고 이는 신에 관한 것이 많고, 도시계획이 이루어져 있었으며, 이 시대부터 모자이크 타일이나 돌에 의한 다채로운 재료가 사용되었다.
우주의 진화 학점 교수 : 이 상각 (물리.천문학부)
덴마크의 Herrzsprung과 Russell에 의해 고안된 태양 부근 별들의 표면온도와 절대등급 사이의 관계를 조사한 결과 별들이 몇개의 무리로 분류된다는 사실을 알았다. 후에 이것이 그들의 이름자를 딴 H-R도가 되었으며, 별의 분류와 그 특징을 알아보는 중요한.
행성을 움직이는 힘은 무엇일까?(2) 만유인력과 구심력 만유인력과 케플러 제3법칙.
광합성에 영향을 미치는 환경 요인 - 생각열기 – 지구 온난화 해결의 열쇠가 식물에 있다고 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학습 주제 p 끓는점은 물질마다 다를까.
3-2. 지구의 크기.
일 월 토 화 수 금 목 일 화 수 월 토.
3-7. 별의 밝기와 등급(1).
5.1-1 전하의 흐름과 전류 학습목표 1. 도선에서 전류의 흐름을 설명할 수 있다.
(생각열기)별의 색깔이 다르게 나타나는 이유는 ? 답 : 별의 표면 온도가 다르기 때문이다.
7장 원운동과 중력의 법칙.
투탄카문 왕과 왕비가 새겨진 황금의자.
행성은 어떤 운동을 하고 있을까?(2) 케플러 법칙.
별자리[2] 밤하늘의 우주 지도 계절별 별자리 계절별 별자리 찾기 황도 12궁과 별자리.
서산여고 김광욱  VI. 지 구  태양계 탐사와 별 끝.
P 300.
시설 및 망원경 관리.
OPENGL PROJECT 별자리관측 이지은,정현정, 조은영, 황태량.
?newsId= &seriesId= SMSS J 136억 살 거리는 약 6000 광년 우리은하 안
3-8. 성단과 성운.
케플러 법칙.
Solar System 최종보고서 TEAM Butterfly Effect 문대진 이재환.
Presentation transcript:

별자리, 밤하늘의 이해 생활 속의 천문학

밤하늘에 대한 이해 천체의 일주 운동  지구 자전 태양의 년주 운동  지구 공전  태양의 위치변화 (23.5도 기울기)  계절  계절에 따른 별자리 황도대에 별자리 : 황도 12궁 태양계 내의 행성 (오행-수,금, 화, 목,토) 달  위상 해-지구-달  일식, 월식

각거리

간단한 별의 각거리 측정법 달은 새끼손톱 반정도 밖에 가려지지 않아 0.5도의 크기임을 알 수 있다. 그렇다면 달이 건물에 가려진 상태에서 완전히 올라오는데 몇 분이 걸릴까?

성좌(constellation) 와 성군(asterism) 큰곰자리:북두칠성, 안드로메다와 페가수스자리: 페가수스 사각형 성좌는 그리스명을 라틴명(19세기까지 과학에 사용된 언어)

밝은 별들의 이름 : 주로 고대 아라비아 Betelgeuse, the bright red star in Orion, comes from the Arabic yad al-jawza, meaning ‘armpit of Jawza (Orion).’ Sirius (the Scorched One) Aldebaran (the Follower of the Pleiades)

별들의 등급 히파쿠스 (BC190-120) :등급체계 프톨레미 (AD 140) ; 카탈로그 베가 : 0.04 시리우스 -1.47

등급과 별빛의 세기 등급 ; 겉보기등급 : 가시 영역 등급과 별빛의 세기

지구의 자전 지구의 자전: 하늘의 서쪽으로 회전

별의 일주 운동 천정 지평선

북극에서 본 별들의 이동 중위도에서 본 별들의 이동 적도에서 본 별들의 이동

궁수자리와 전갈

페가수스자리와 안드로에다 자리

서양별자리 상상력이 풍부해야 88개(1928 ); 국제천문연맹, 48개(5000년전, 메소포타미아, 이집트, 그리스, 로마 신화) 잘 보이는 계절이 따로 있다. 황도 12궁 지구는 1년 주기로 태양을 공전하기 때문에 지구에서 본 태양의 위치는 하루에 1도씩 하늘에서 이동한다. 황도란 천구 상에서 태양이 1년 동안 지나가는 경로이다. 황도 12궁은 기원전 3000천년 경 메소포타미아에서 만들어지기 시작했는데, 태양이 1년 중에 위치하는 별자리 12개로 황도를 나눈 것이다.

지구의 공전 계절의 별자리 태양의 겉보기 길 :황도대

3월15일 16시

여름 하늘에 은하수

3월15일 22시

3월 15일 4시

3월15일 10시

주극성 항상 보이는 별자리 : 위도에 따름

태양의 고도 태양의 뜨고 지는 위치 하늘에서 태양의 위치 계절에 따른 별자리 계절과 태양 태양의 고도 태양의 뜨고 지는 위치 하늘에서 태양의 위치 계절에 따른 별자리

하지 춘추분 동지

하지 춘추분 동지

하지 춘추분

계절

황도 12 궁 사자,게,쌍둥이,황소,양,물고기,물병,바다염소,궁수,전갈,천칭,처녀

양 양 황소 황소 쌍둥이 쌍둥이 게 게 사자 사자 처녀 처녀 천칭 천칭 전갈 전갈 궁수 궁수 바다염소 염소 물병 물고기

북쪽 하늘 별자리

4월1일 21시

http://www.kasi.re.kr

http://www.kasi.re.kr

7월1일 21시

여름철 별자리

백조 자리

독수리 자리

거문고 자리

돌고래 자리

헤라클레스

궁수자리

화살 자리

전갈자리

땅꾼자리, 뱀자리

10월 1일 21시

가을철 별자리

페가수스

안드로메다

염소자리

물병자리

도마뱀과 조랑말

페르세우스

남쪽물고기 자리

고래자리

양자리

삼각형 자리

물고기 자리

물고기 자리 물고기 자리는 천문학에서 아주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천구의 적도와 황도가 만나는 곳을 춘분점이라고 하는데, 물고기 자리가 바로 춘분점이다. 따라서 물고기 자리의 적경은 0h이다. 참고로 추분점은 사자자리와 처녀자리의 사이에 위치한다.

1월 1일 21시

겨울철 별자리

황소자리

쌍둥이 자리

마차부 자리

큰개자리

작은개 자리

토끼자리

외뿔소 자리

게 자리

북쪽 하늘 별자리

큰곰 자리

작은 곰 자리

카시오페이아

용자리

기린 자리

케페우스

세차운동 황극에 대한 천구의 북극 운동

세차운동 주기 : 26,000년 BC 4000년전 ; a Draconis AD 2100 : Polaris

떠돌이별 – 화성 (오행, 수, 금, 화, 목 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