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문제와 보호 청소년 인터넷중독의 원인과 대책.

Slides:



Advertisements
Similar presentations
비즈쿨 - 정 성 욱 - - 금오공고 비즈쿨 - 정 성 욱 1. 나는 각 단원들의 활동들에 성실하게 참여 하겠습니다. 우리의 다짐 2. 나는 나와 전체의 발전을 위해 각 멘토들의 지도에 순종하겠습니다. 3. 나는 각 단원들을 숙지함으로써 비즈니스 마인드를 함양하고 자신의.
Advertisements

비전중학교 1 학년 8 반 민경찬, 이윤규.  전화기가 생기기 전의 사람들이 생각을 전하는 모습  전화기의 기원과 시초  전화기의 발전 과정  미래의 전화기  빠르게 발전한 전화기 ( 스마트폰 ) 로 인해 발생한 문제점과 해결 방안.
경영학과 이은지 경영학과 윤혜리 경영학과 이지은 경영학과 유승연 경영 성공사례 분석.
윤준혁 (12), 이주연 (13), 박혜원 (14), 안혜경 (15) 허니버터칩으로 알아본 SNS 의 영향 력.
지도교수 : 박진식 교수님 조 원 : 홍승기, 이병용, 백승준, 조근용, 조동현, 한정협, 이상하.
1 ‘ 우리나라의 주요공업 ’ - 정도웅, 주민혁, 안수진, 백경민, 엄다운, 박경찬 -.
수유부의 약물복용 시 주의점 발표자 조기성. 모유 수유의 장점 모유 수유의 장점은 ? 위장관 질환 발생감소 영아 돌연사 발생감소 아토피 질환 발생감소 정서적 안정.
일본주식시장의 신 고레가와긴조 투자전략 6 조 안승권. 신문수 발표자 : 신 문 수. 출 생 : 1897 효고현에서 출생 학 력 : 초등학교졸업, 사업가 1992 년 95 세 사망 유일한 자서전 1981 년 스미토모 금속광산 주식매매 200 억엔 벌다⇒ 일본 소득세 납세.
똘기 : 채 익지 않은 과일. 똘기 소개 일명 발표동아리. 똘기는 발표에 대한 두려움을 가지고 있는 학우들에게 ‘ 자신감 ’ 을 키워줄 수 있도록 하자는 취지에서 만들어졌다. 평소 강의 시간보다 편안하고 자유롭게 발표해 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발표력 향상에 기여하는.
2013년도 2학기 학습튜터링 O.T.
■ 지도교사 : 박정희 광덕고등학교 동아리 –어벤져스-
미국의 미디어교육 신문방송학과 강진구 한인수 곽모란 이명현.
2009개정 중등 국어과 교육과정 울산광역시교육청 교육과정 컨설팅단 : 정일진.
반송지역 스토리 텔링 호텔경영학과 권정민.
달라지는 노동법 개정 내용 노무법인 正道 잠시나마… 주요 노동관계법 개정내용 3. 마무리 Contents
PRESENTATION 저온화상이란?
1월 이장회의(2차) (수).
초고층 건축물 화재진압 전술 연구 합천소방서 발표자 : 예방대응과장 정 철.
전국 네트워크 주행한의원 소개 주행한의원은 800년 전통의 궁중의학 주행학은 범정 선생님을 통해 계승되어,
자기소개 김지수 blog.naver.com/1merry1.
공부할 내용 조상들이 살던 곳 자연과 잘 어울리는 한옥 지방에 따라 서로 다른 집의 모양 섬 지방의 집
사랑, 데이트와 성적 자율성 :데이트 성폭력!!! 성폭력예방교육 전문강사 / 여성학 전공 신 순 옥.
Kim Yang Ki 돈,뜨겁게 사랑하고 차갑게 다루어라 Kim Yang Ki
퇴계와 율곡의 사회사상 비교 남 일 재 동서대학교 교수/ 정치학 박사 1. 퇴계 이황과 율곡 이이의 약전(略傳)
제3장 사회 복지 발달사.
문헌정보학과, 사서만 있는 줄 아니? 10. Mushroom
청소년문제와 보호 청소년문제의 개념과 범주.
청소년 문제와 보호 제7장 청소년과 스마트폰. 인터넷 중독.
가족상담 및 치료.
노인장기요양보험 ■제도의 의의와 발전과정 1. 고령이나 질병으로 거동이 불편하거나 혼자 생활하기 어려운 노인에게 신체활동 또
[사회복지실무세미나] 사회복지OA실무 유원대학교 사회복지학과 장 우 심.
501. 군인들의 세상 502. 민정 이양과 한일회담 이선용.
양산중앙 요양병원을 소개합니다^^ 발표 : 행정원장 김 광 록.
쌓지 말고 해소하자 이 주휘 이 진영 전 민석 전 혜림.
2015년 하반기 소방교육 자 유 전 공 학 부 (금) 안녕하십니까 자유전공학부 행정실 입니다.
2017 북부문화사업단 공모지원사업 교부·정산 설명회.
아동복지 제9장.
서울 메트로 노조파업 수강과목 : 노사 관계론 담당교수 : 정형진 교수님
제13장 장애인 복지.
멸종위기종 복원사업 파워포인트의 무한한 가능성 동물생명자원과학과 임다혁.
Ⅰ. 가족복지 개관 가족복지론 최진령.
칼빈의 생애와 개혁자로의 변모 사학과 김종식.
정치학원론 5주차 제 4장 정치체계론 행정학과 구경완, 김정은, 박하륜, 양민지, 이환규.
패시브하우스 신안산대학교 l 건축과 l 박효동, 박창준, 지예림.
국제의료관광 관련 법, 제도.
정치개혁의 가능성 논의 권력구조 개편을 통하여 본 -개헌을 통한 정부형태의 변화를 중심으로 [한국정치론] 윤성이 교수님
CHAPTER 06 청소년의 행동문화 : 폭력(따돌림), 위험행동, 참여.
서울시 R&D 연구회 2차 모임 산학협력 기술지주회사.
10. 농촌조직 ▲ 김윤혁,김정민,박은하,임호민,정진경,최규정.
커 GO 비 의 to 홈 게임공학과 박혜원.
치료 레크레이션 프로그램 (지적 장애 대상) 과 목: 학 과: 학 번: 이 름: 제 출 일 자 담 당 교 수:
의성어 국어어휘론 이신옥 정지연 정지형 임총인.
광고 모델의 영향력.
3조 권기태 윤주영 은화령 이형찬 이송민 김동욱 한승묵
노년기 발달 장안대 행정법률과 세류반 정 오 손
CHAPTER 9-1 한국의 사회복지정책 - 사회보험제도 -
태국 문학 욜라다 왓짜니 싸란차나 팟차라와라이 끼따야펀 르앙다우 타니다.
CONTENTS Ⅰ. 대회목적 Ⅱ. 대회개요 Ⅲ. 대회요강 Ⅳ. 대회규정 Ⅴ. 운영계획 Ⅵ. 홍보계획 Ⅶ. 예산계획.
평생 저축해도 강남 아파트 못산다 학 과 : 회계학과 1학년 B반 과 목 : 회계학원론 담당교수: 박성환 교수님
1부 해킹이란… Chapter 2. 윤리적 법적 문제
정신보건 사회복지 제17장.
정부조직론 Team 1 발표 제5장 제1절, 제2절 공공정책학부 강철욱 권지호
경영학의 상황학파에 대해서… 경제학과 3학년 최준용 회계학과 4학년 진현빈
워밍업 실뭉치 전달게임.
유통경영학과 하성훈 유통경영학과 김병율 기계공학과 배용진
음파성명학 최종욱.
2009개정 중등 국어과 교육과정.
경찰학 세미나 제 5 강 경찰관직무집행법 2조 5호의 의미 신라대학교 법경찰학부 김순석.
제16장 의료 사회복지.
TAYLOR Univ. | Your Major
Presentation transcript:

청소년문제와 보호 청소년 인터넷중독의 원인과 대책

06 청소년 인터넷 중독의 원인과 대책 Chapter 6 Contents 목차 1. 인터넷중독의 개념과 유형 06 청소년 인터넷 중독의 원인과 대책 Contents 목차 1. 인터넷중독의 개념과 유형 2. 인터넷중독 실태 3. 인터넷중독의 원인과 과정 4. 청소년의 인터넷중독 징후 5. 청소년의 인터넷중독 대책

1 인터넷 중독의 개념과 유형 중독 ? 사전적 의미 중독 Archibald Goldberg(1996) Young(1996) 습관적으로 열중하거나 몰두하는 것 Addicene - 동의하는 것, 양도/굴복하는 것 중독 Archibald 숨은 동기, 발병 속도, 신체적정서적 손상정도, 사회에서 수용하는 정도에 따라 차이가 있음 중독자를 완전히 통제, 언제나 쾌감 동반, 장기적으로 파괴적이고 건강에 해로움 Goldberg(1996) - 인터넷중독이라는 용어 처음 사용 병리적이고 강박적인 과도한 인터넷 사용 Young(1996) - APA에 인터넷중독척도를 발표함으로 공식화

▌Goldberg (1996) 인터넷 중독 진단 준거 ①인터넷을 더 많이 사용해야 만족을 느끼게 되는 ‘내성’ ②인터넷 이용을 중단하거나 감소하면 정신운동성 초조나 불안 ③혹은 인터넷에 대한 강박적 사고나 환상과 같은 증상이 일어나는 금단 ④인터넷 이용을 위해서 중요한 사회적직업적 활동이 포기되는 사태가 12개 월 중에 발생 ▌윤재희(1998), 황상민∙한규석(1999) 인터넷의 과다한 사용으로 현실생활에 지장을 받을 정도의 신체적∙정신적 이상 현상을 경험하는 것 ▌김청택 외(2002) 인터넷을 더 많이 사용하고 더 자극적인 내용을 얻어야 만족(내성)하고 사용하 지 않으면 불안 초조해(금단) 생활하는 데 지장을 주는 현상

▌Young (1999) - 5가지 중독 하위집단 사이버섹스 중독/ 가상관계 중독/ 충동적 인터넷 사용/ 정보 과부하/ 컴퓨터 중독 ▌Suler(1996) 가상현실에 대한 중독- 대인관계 위주형/ 비대인관계 위주형 ▌어기준(2000), 이상주∙배경희(2004) - 인터넷 중독성향 3가지 ①게임중독: 다른 상대와 게임, 시공간을 초월, MMORPG, 사이버머니 사용 (증상) 자기통제력 상실, 대인기피, 강박, 폭력성, 편집증, 체력저하 ②통신중독: 매번 새로운 상대를 만날 수 있다는 기대감에 채팅에 빠짐 (증상) 일상생활 부적응, 대인관계 장애, 과다이용, 감정조절능력 감소 ③음란물 중독: 통제 사각지대, 큰 비용을 들이지 않고 방대한 양을 구할 수 있음 (증상) 수면부족, 부모와의 갈등, 성충동 증가, 왜곡된 성의식

2 2009년 – 전년대비 각각 2.0%, 1.8%, 0.3% 하락 인터넷 중독 실태 여가활동을 위한 인터넷이용률 감소, 교육학습 목적 의 건전한 인터넷 사용 증가

2009년 – 전년대비 각각 0.1%, 0.2% 하락 ▪ 한부모 가정일수록 인터넷중독률이 높음 ▪ 다문화가정의 인터넷중독률이 37.6%로 일반가정의 12.3%보다 25.3% 높음 ▪ 장애가 있는 가정은 장애가 없는 가정보다 0.7% 높음

3 ▌성윤숙(2004) 청소년들의 온라인게임 몰입과정 인터넷 중독의 원인과 과정 원인과 과정 ▌성윤숙(2004) 청소년들의 온라인게임 몰입과정 또래압력 작용, 지위향상욕구/ 한탕주의 욕구/ 관계욕구/ 소비욕구 충족 중독원인- 개인적 특성, 게임 메커니즘, 친구간 자극으로 동기를 촉진 ▌조영란(2003) 인터넷중독 경로 중독에 가장 큰 영향력- 성별, 가족지지, 외로움, 자아존중감, 친구지지 ▌성윤숙(2008) 청소년 온라인 게임 및 인터넷중독과 일탈 관련 이론적 모형 ▌Kim 과 그 동료들(2007) 한국의 10대와 20대 청소년들의 자아도취성향, 공격성, 자제력과 같은 개인적 성향으로 이들의 온라인 게임중독을 예측할 수 있음을 보여줌 ▌성윤숙(2004), Wan & Chiou(2007) 게임 메커니즘과 게임환경과 같은 구조적 요인들이 욕구와 동기에 영향을 미침

온라인 게임을 하는 시간이 많은 게임 이용자들이 중독 성향이 더 높음 ▌Yee(2006) 현실로부터의 도피, 온라인 게임 이용시간, 빨리 지존이 되고 대박을 터뜨리고 싶은 동기가 온라인 게임중독을 예측 ▌성윤숙(2004), Tao Ran(2007) 부모의 양육태도와 게임중독, 부모의 양육태도와 청소년의 성격상의 특성 연구 ▌Charlton & Danforth(2007) 온라인 게임을 하는 시간이 많은 게임 이용자들이 중독 성향이 더 높음 ▌Ko(2007), Wei(2007) 몰입이나 중독 정도는 청소년들의 사회적 일탈 행위에 영향을 미침 ▌Davis(2001) 병리적 인터넷 사용에 대한 인지-행동모형 제안

4 청소년의 인터넷 중독 징후 ► 인터넷에 몰입하는 사람들이 그렇지 않은 사람들보다 더 우울하고 충동적 (윤재희, 1998) ► 인터넷 중독 청소년들 중 ADHD 청소년들이 자아존중감, 자기통제력이 낮 은데 반해, 우울감, 감각추구 성향이 높고, 대인관계 지각은 부정적임 (양돈규, 2000; 위지희∙채규만, 2004) 우울 청소년들 뿐만 아니라 성인들에게까지 인터넷 중독 증상을 보이는 집단의 사람들에게 심리적 우울증상 나타남 감각 추구 성향 다양하고 진기하며 복잡하고 강렬한 감각, 경험을 추구하려는 욕구, 10-20대 미니홈피, 블로그 관리, 인터넷 쇼핑몰 자신의 홈페이지

몰입 인터넷을 사용할 때의 주관적인 최적 경험 도박, 쇼핑 과정에서 그 행위에 완전히 빠져드는 경험 통제력 상실 그만두는 것이 자기의지대로 되지 않는 것 합리적인 논리와 이성적인 통제를 하지 못하고 장시간에 걸쳐 인터넷 사용 충동성 사고, 행동이 단순하고 감정적이며 어디에 속박되거나 제약을 받기 싫어함, 단순성/ 사태의 감정적 처리/ 즉흥성/ 폭발성 낮은 자존감 자존감이 낮을 경우 자신을 바람직하지 못하다고 지각하는 경향이 있음, 자존감이 낮은 집단이 채팅, 게임, 쇼핑 등으로 인터넷을 과다사용함

5 청소년의 1) 개인 차원 인터넷중독 대책 1. 자신감, 자존감 높이기, 통제력 키우기 2. 굳은 의지와 목표의식, 자기조절 1) 개인 차원 인터넷중독 대책 1. 자신감, 자존감 높이기, 통제력 키우기 2. 굳은 의지와 목표의식, 자기조절 3. HAPA 모형 – ① 동기화 단계 (기존의 건강 위험 행동을 변화시키려 하는 동기 형성) ② 의지단계 (달성 가능한 목표 잡기, 사회적 자원 동원, 유혹에 저항) 4. 대안활동 참여, 지지집단의 활성화 5. 가정∙학교교육을 통해 사회성 기르기

2) 가정 차원 ▪ 성윤숙(2004) 권위주의적∙방임적 부모들 아래 자란 청소년들이 게임에 더 몰입, 사이버일탈을 일삼음 ▪ 박승민(2005) 온라인 게임에 대해 이해하고 자녀의 게임 이용에 관심을 갖고 대화하며 필요한 경우 단호한 조치를 취할 수 있는 합리적 부모일 때 강제 제지 효과 있음 적절한 양육 통제조절 예방 방법 습득 가족유형별 치료 접근 체험활동 봉사활동 치료에 관한 편견 극복

교사 인터넷 교육 인터넷 문화교육 시범교육 활성화 3) 학교 차원 인터넷으로 인해 학교생활에 어려움을 겪는지, 초기 개입하여 상담, 무단결석시 적극적으로 개입 교사 인터넷 교육 공교육상에서 올바른 인터넷 활용 방법을 적극적으로 보급, 인터넷 중독 예방교육, 불건전한 정보 대처능력 기르기 인터넷 문화교육 올바른 인터넷 사용에 대한 교육프로그램 개설, 인터넷 중독 예방∙상담∙치료에 관한 교사연수 시범교육 활성화 YP(Youth Patrol) 프로그램 활성화를 독려 스스로 온라인게임의 나쁜 유해환경으로부터 빠져나오기

부모 교육 CARE 상담기법 기초적인 인터넷 이용방법과 인터넷 중독 예방∙지도에 관한 부모교육 병행 1단계- 점검단계 / 2단계- 분석단계 3단계- 개선단계 / 4단계- 효과단계

2 게임방에 가서 게임을 하며 우정을 나누는 청소년들 자신의 경험을 공유할 수 있는 사람이 있다는 것을 확인 4) 사회 차원 또래 압력 게임방에 가서 게임을 하며 우정을 나누는 청소년들 자신의 경험을 공유할 수 있는 사람이 있다는 것을 확인 언론 대박과 일탈을 부추기는 언론 과소비와 대박의 허황된 꿈을 청소년에게 심음 게임 메커니즘 끊임없이 게임에 도전하여 레벨을 높이도록 유인 아이템을 통해 부를 축적하고자 하는 욕구를 키움 가상공간의 ‘지존’에 대한 선망

2 중독청소년들의 건전한 생활을 위한 사회적 실천 온라인 게임중독의 정확한 측정을 위한 척도개발, 타당성 검증, 치료 프로그램의 효과 정확한 동기파악에 따른 예방과 치료 우울증, ADHD 증상과 인터넷중독과의 인과관계를 규명하는 연구 필요 인터넷중독 상담과 치료를 위한 다양한 치료접근 방법 개발

2 중독청소년들의 건전한 생활을 위한 사회적 실천 국가적 차원의 인터넷중독상담사 자격을 갖춘 교사 양성, 다양한 치료모델 개발, 매뉴얼화하여 보급 부모, 교사의 따뜻한 관심과 사랑, 사회적 지지망 구축, 프로그램과 캠프를 통한 상호작용 확대 전국 미디어 교육 주간 제정 안전한 인터넷사용 매뉴얼 제작 배포 및 홍보 게임내용의 지속적인 심의, 게임시나리오와 메커니즘에 내재된 중독 성향 완화

Thank you 감사합니다 Do you have any Questio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