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etwork Project (완료 보고서) PC와 핸드폰과의 채팅(Pc to Mobile phone chatting) 교수명 : 임효택 교수님 조 원 : 20022869 김찬정 99006010 강대일 20002734 권성호
차 례 1. 프로젝트개요 및 목적 2. 프로젝트 팀 구성 및 역할 3. 관리 일정표 4. 배경도 차 례 1. 프로젝트개요 및 목적 2. 프로젝트 팀 구성 및 역할 3. 관리 일정표 4. 배경도 5. DFD(Data Flow Diagram) 6. 시스템 환경 7. 프로그램 현황 8. Server 기본 인터페이스 9. PC Client 기본 인터페이스 10. Mobile 기본 인터페이스 11. PC 와 Mobile과의 채팅 인터페이스 12. 프로젝트 후기 13. 시연
1. 프로젝트개요 및 목적 JAVA와 JAVA에서 제공하는 MIDP(SK-VM이용 ) 직접 구현 해 봄으로써, 소켓을 이용한 PC와 핸드폰간의 채팅프로그램에서 동작되는 지식을 습득하고, 인터넷 통신에 대한 프로그래밍을 경험 해 봄으로써 네트워크 프로그래밍을 이해 하는 데 그 필요성이 있다.
2. 프로젝트 팀 구성 및 역할 프로젝트 팀 구성 및 역할 [ 팀장 ] [ 팀원1 ] [ 팀원2 ] 김찬정 강대일 권성호 프로젝트 팀 구성 및 역할 [ 팀장 ] [ 팀원1 ] [ 팀원2 ] 김찬정 강대일 권성호 프로젝트 관리 UI 설계 전체프로그래밍 부분프로그래밍 자료수집 프리젠테이션 부분프로그래밍 Document 작성 자료수집
3. 일정표 업무과정 요구분석단계 설계 구현 - P/G Coding Test 05/10 05/17 05/24 05/31 06/07 06/14 비 고 요구분석단계 설계 구현 - P/G Coding Test
4. 관리 배경도 Server System PC Client Mobile User Server 접근 Server 기동
5. DFD(Data Flow Diagram) Server Server 가동 Server 접속 Server 접속 PC User Mobile User 서로간의 채팅함
5. DFD(Data Flow Diagram) 초기화 초기화 소켓 생성 서버소켓 생성 출력스트림 접속 기다림 Message 입력스트림 입력스트림 Message 화면 닫기 출력스트림 소켓 해제 소켓해제
5.DFD(Data Flow Diagram) 모바일 thread MIDlet 라이프사이클 active StreamConnection destroyApp() DataInputStream pauseApp() destroy startApp() DataOutputStream destroyApp() close() paused
6. 시스템 환경 개발환경 PC Operating System : Windows XP Professional Mobile MIDP기반의 SK-VM SDK 1.3.3 - Developer tools : J2SDK 1.4,Jbuilder - 기타
7. 프로그램 현황 Program 일람표 Project 명 SUB System명 작성자 작성일자 PC와 핸드폰과의 채팅 2005/05/23 No Program-ID Program 명 기 능 작성자 작성일자 1 Server Server프로그램 Server 가동 (Javaw를 이용클래스파일 실행) 김찬정 2005/05/12 2 pcChat PC client 프로그램 PC client 가동 (Jbuilder excute 파일 또는 Javaw를 이용 클래스파일 실행) 강대일,권성호 2004/05/26 3 mobileChat Mobile client mobileChat 가동 (SK-VM 에뮬레이터이용) 2004/06/04 4 5
8. Server 가동 화면 : 실제 Server 가동한 화면(Java로 작성)
9. Client 가동 화면(기본 인터페이스)
10.Mobile 가동화면(기본 인터페이스) : SK-VM를 이용한 Mobile 화면(MIDP) 방리스트보기 대화명입력 방만들기
11.PC와 Mobile 채팅화면 : Server를 통해서 PC Client와 Mobile Client와의 채팅모습 방선택 입장 대화
12. 프로젝트 후기 -JAVA기반의 소켓을 이용한 PC TO MOBILE 팅 프로그램을 구현함 에 있어 소켓을 생성하여 데이터를 주고받는 부분의 구현보다 데이터의 용도에 따른 메소드를 구현하는 부분이 더욱 까다로웠 으며 특히 윈도우용 GUI를 구현하는 것이 Visual C++보다 훨신 힘 든 작업이었다 -Mobile 클라이언트 구현에서는 기본적으로 J2ME가 제공하는 GUI 클래스및 소켓관련 클래스들이 달라서 새로 숙지하여 프로그램을 작성해야 했다 -이번프로젝트를 통해서 JAVA 플랫폼의 전반적인 구조와 개발방법 그리고 네트워크 프로그래밍 기법을 습득하는데 큰도움이 되었다
13. 시연
감 사 합 니 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