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빌소프트 사이버 교육사업의 전망과 사업화 전략 본 사업계획서의 내용에 대한 저작권은 사업계획서 제작사에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사업계획서 작성시 참고자료로 활용하시길 바랍니다. 우수 사업계획서 샘플로서 제공합니다. ㈜아이빌소프트
아이빌소프트의 사이버 교육 사업모델
회 사 연 혁 2000 1999 1998 고등학생 입시전문 사이트 틴스터디(teenStudy) 서비스 4월 예정 실시간 동영상 교육시스템 eStudy anyWhere 4월 출시 예정 온라인-오프라인 병행교육 시스템 구축 예정 노동부 지정 고용보험 적용 교육기관으로 온스터디 선정 2000 교안 저작도구 eStudy anyTutor 1.0 출시 국민은행 지정 국민우등기업 선정 정보통신부 지정 유망 정보통신중소기업에 선정 특허등록 - 7건 한국능률협회 인터넷대상 IP/CP 부문 우수상 수상 시스코와 Asia Systems Integration Agreement Renewal 사이버 교육 사이트 ‘온스터디(onStudy)’ 서비스 개시 사이버 교육용 소프트웨어 eStudy anyTime 1.5(한글버전) 출시 ㈜아이빌소프트 부설 기술연구소 설립 1999 미국 현지법인 iVille Software, Inc. 설립 특허등록 - 1건 사이버 교육 소프트웨어 eStudy anyTime 1.0(영문버전) 출시 벤처기업 등록 (등록번호:제98113412-513호) ㈜아이빌소프트 설립(자본금 4.2억원) 1998
Knowledge Market on the Web 사이버 교육 전문 벤처기업 - 아이빌소프트 사이버교육 솔루션 ( 소프트웨어 ) 사이버교육 서비스 ( 컨텐트 ) 인터넷 기반의 교육 시스템(S/W) 개발 첨단 멀티미디어 교재 저작도구 개발 실시간 사이버교육용 멀티 솔루션 개발 직장인,대학생 대상 전문강좌 발굴 및 제공 자격증 취득을 위한 온-오프라인 코스 개발 고등학생 대상 이-메일 학습 과정 개발 Knowledge Market on the Web 사이버 연수원 임대 사업 사내 사이버 대학 운영 솔루션과 서비스를 연계한 수익기반 창출
B 비즈니스 모델 요약 Study 오픈강좌 운영 강사 양성 2 장기적인 수익 기반 전문강좌 서비스 + 컨텐트 솔루션 + 기술 서비스 및 기업 인지도 상승 기대 www.onStudy.com 오픈강좌 운영 강사 양성 www.teenStudy.co.kr B 2 Study 장기적인 수익 기반 공급자 시장 연대 & 제휴 수요자 시장 장기 확보 전문강좌 서비스 + 컨텐트 사이버연수원 임대 사이버연수원 공동운영 기술력 확보 & 수익증대 지속적인 기술 개발 기술판매 이익 실현 솔루션 + 기술 eStudy anyTime eStudy anyWhere eStudy anyTutor
B 주요 기대수익 모델 (B to B) - B2Study Study 2 공급자 모델 수요자 모델 첨단기술 개발 솔루션 제공 교육기관, 개인강사 기업,공공기관,단체 첨단기술 개발 솔루션 제공 컨텐트 발굴 & 중개 전략적 제휴 사이버 연수원 공동 운영 사이버 연수원 임대 사업 자기개발, 직무교육을 위해 솔루션과 컨텐트가 필요한 기업에게 저렴한 비용의 교육기회 제공 초기 구축비를 투자할 경우, 정기적인 솔루션 임대료 및 수강료(컨텐트) 수입 기대 기존 교육기관과의 제휴를 통해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병행하는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함으로써 사업의 기회 확대 우수한 컨텐트를 확보하고 있는 강사를 발굴하여 서비스 제공
B2Study 구축사례 베리텍 사이버연수원 veritek.onstudy.com 삼성전자 사이버연수원 samsung.onstudy.com 현대백화점 사이버연수원 hdc.onstudy.com 싸이버텍홀딩스 사이버연수원 cybertek.onstudy.com 베리텍 사이버연수원 veritek.onstudy.com 글로벌마트 사이버연수원 global-mart.onstudy.com 아이프릭 사이버연수원 ipric.onstudy.com 쓰리소프트 사이버연수원 3soft.onstudy.com
기대수익 모델 (B to C) - onStudy & teenStudy 서 비 스 기 타 온스터디 틴스터디 www.onStudy.com www.teenStudy.co.kr 주요 대상 직장인, 주부 대학생 고등학생 중학생 초등학생 기대 수익 개인 유료 수강료 단체 수강료 배너 광고료 무료 이메일 학습지 이용한 메일 광고료 배너 광고료 학교 정보화 및 인터넷 할용 교육
onStudy 회원 증가추세 및 현황 35% 12% 2.5% 2000년 4월 현재 99년 7월 Open 2002년 목표 누적 총 회원수 강좌 : 1,200 강사 : 600 150만 월평균 수강 회원수 유료 수강생 비율 35% 강좌 : 400 강사 : 170 70만 강좌 : 50 강사 : 27 20만 유료 수강생 비율 12% 유료 수강생 비율 2.5% 6만 4.5만 1.5만 99년 7월 Open 2000년 4월 현재 2002년 목표
기대수익 모델 (기술영업) - eStudy 제품 제 품 제품의 특성 경쟁력 eStudy anyTime 인터넷 기반의 교육을 할 수 있는 기본 플랫폼(Delivery System Platforms) 국내최대의 학습 사이트인 온스터디를 통해 효용성과 안정성 입증 국내뿐 아니라 세계적으로도 앞선 기술력을 바탕으로 제품의 경쟁력 확보 eStudy anyTutor 강사들이 손쉽게 교안(컨텐트)를 만들 수 있도록 고안된 저작도구(Authoring Tool) 음성과 화이트보드 기능을 활용할 수 있는 멀티미디어 저작도구로 모든 종류의 파일을 컨텐트로 활용 가능 영산정보통신(주)의 GVA에 해당하는 것으로 관련 시장에서는 비록 후발 제품이나 품질과 가격면에서 경쟁력을 갖고 있음 eStudy anyWhere 웹 공유와 응용공유를 통해 실시간 동영상 강의와 학습을 할 수 있는 첨단 제품 강사와 수강생 간에 실시간으로 화상채팅, 음성대화 등을 통해 교육의 현장감을 최대한 살린 제품 (관련특허 8건 등록, 3건 출원) 국내에서는 최초로 개발된 최첨단 실시간 멀티 솔루션으로 사이버 교육의 수준을 한단계 높일 수 있는 우수한 제품
eStudy 구축사례 현대전자 가상 연수원 (사내 인트라넷용) 대한화재 연수원 (사내 인트라넷용) 동원증권 사이버증권대학 (www.stockuniv.com) 온스터디 사이버캠퍼스 www.onstudy.com 미국 스터디박스 www.studybox.com 미국 WTC University www.wtcu.org 유니캠프 (www.unicamp.com)
아이빌소프트 비전 인터넷 기반의 지식 강국 사이버 교육을 위한 인프라 구축 교육 서비스 분야 시장규모 500억 온라인- 오프라인 병행교육 실현 기업 직무연수 온라인화 사이버 학원 공동운영 확대 55 % 사이버 교육 45% 현장 교육 사이버 교육 2 % 98% 현장 교육 시장규모 500억 (2000 년도) 시장규모 15조 (2005 년도) 실시간- 비실시간 교육 상호보완 사이버 교육의 현장감 확보 교육용 소프트웨어 보급의 저변 확대 사이버 교육을 위한 인프라 구축 소프트웨어 분야
감사합니다
사이버 교육의 정의 협의의 사이버 교육 광의의 사이버 교육 컴퓨터 네트워크를 기반으로 물리적인 공간이 아닌 교수자와 학습자가 전자화된 가상의 사이버 공간에서 같은 시간대 혹은 시간을 초월하여 대부분의 교육 활동이 일어나는 교육 교수자와 학습자가 직접 만나지 않은 상태에서 정보통신매체를 매개로 하여 주요 교육 활동이 일어나는 교육
사이버 교육의 도입 배경 사이버 공간 중심의 가상교육 공동체 구성의 확산 수요자 중심의 교육 패러다임에 적합한 새로운 교육 방법의 필요성 고등교육, 재교육, 평생교육 등 다양한 계층의 교육 수요를 능동적으로 수용할 수 있는 유연한 교육체제의 필요성 70%의 미국인은 재교육 필요성을 인식함 소득수준 $50.000이상이 79.3% 필요함 소득 수준 $15,000 미만 52% 재교육 필요성 못 느낌 (참고: Jones Int’l Univ. 1999. 3월 9일 1,000 대상 전화 인터뷰 결과) 고등교육기관의 구조조정에 따른 경영 마인드 확산 접근성 확대에 따른 시간, 공간 및 학습 선택권에 대한 제약 최소화 자신의 일정에 맞게 학습이 가능함 (26%) 물리적 이동 필요 없음 (18%) 개별적인 능력에 알맞게 학습 가능한 교육방법 선호 (13%)
교육 환경의 변화 비교항목 기존 집체교육 사이버 교육 교육공간 교육과정 교육수요 교육 패러다임 교육방법 평가방법 정보인프라 물리적공간 사이버 공간 교육과정 포괄적 전문적 교육수요 학령에 의한 입학생 재교육, 전환교육 맞춤교육,평생교육, 모든 입학생 교육 패러다임 공급자 중심 수요자(기업, 연구소,대학)와 학습자 중심 교육방법 교수중심의 동기식 면대면 컨텐트 중심의 비동기, 교수중심의 동기식 면대면 평가방법 필답, 퀴즈 프로젝트, 필답, 퀴즈 정보인프라 수동적 정보제공 능동적 정보서비스 활용
사이버 교육의 발전 과정 단계별 시기 주요수단 교육목적 장 소 사 례 1 단계 18C초 우편제도 인쇄매체 성인대상 실용교육 사 례 1 단계 18C초 우편제도 인쇄매체 성인대상 실용교육 어학교육 보스톤, 미국 미국 C. Philips의 속기교육 International Correspondence School, American School 현재 400만명 이상 수강생, 미국 2 단계 1920년 이후 대중 전파매체 라디오(1920년) TV(1937년) 인쇄,방송, 및 시청각교재 성인대상 평생교육 공학분야 전문교육 런던, 영국 영국 the Open University (1969) 일본 the University of Air 미국 National Technological University 3 단계 1980년대 중반 이후 컴퓨터 컴퓨터매개통신 CATV 위성방송 멀티미디어교안 시뮬레이션 학위교육 성인대상 평생교육 공학,경영학 의학분야 재교육 뉴욕, 미국 미국 New York Institute of Technology 미국 University of Pheonix Online Campus 한국 Open Cyber University(1998. 9월 개교) World Trade Center University & WTCU Korea Chapter (1999. 9월 개교 예정) 4 단계 2002년 이후 이동통신 단말 대화형TV 위성통신 멀티미디어교안 시뮬레이션 가상현실 평생교육 재교육 학위교육 특수교육 국제간의 가상대학 네트워크를 통한 Global University 탄생 예상
Inst.. For Professional Develop. 미국과 영국의 주요 사이버 대학 설립년도 목 적 과 정 전달기술 유 형 Open University 영국, 1969 성인대상의 평생교육 석.박사, 국제 전문가 인터넷(실시간 오디오), CMC(FirstClass),튜터 개방대학 Online Campus of University of Pheonix 미국, 1989 전문 직업인에 대한 교육 기회 확대 학사.석사 (경영,공학,보건) 및 자격인증(전략적관리 실습, 인력자원 실습), Inst.. For Professional Develop. 인터넷, Alex시스템 사이버 캠퍼스 National Technical University 미국, 1984 비영리 공학분야 대학원 전문인력 대상 석사과정 (컴퓨터공학,전자공학 등 10개과 12개 과정) 및 비 학위과정(고급기술 경영) TV(텍스타-4),email, 팩스 사이버 수업 Western Governor University 미국, 1997 접근성 극대화를 통한 고등교육 기회 확대 학사, 자격인증 인터넷, CMC,CD-ROM 초고속정보통신망 사이버 대학 www.wgu.edu California Virtual University 미국,1997 고등교육 기회 확대 및 전문인력 재교육 학사(농업, 경제학, 교육학 공학, 인문과학, 직업교육), 평생교육(아동발달, 조기 아동교육,교육행정) 인터넷, CATV, TV CD-ROM, 비디오테이프 가상대학, 57개 대학의 컨소시엄 www.california.edu Jones Int’l University 미국,1995 고등교육 기회 확대 및 전문인력 재교육 학사,석사(Business Comm.) 자격교육 인터넷 개인설립 가상대학, www.jonesint- ernational.edu 현재 미국대학의 54%가 원격교육서비스 제공
WBT (Web Based Training) 정의 인터넷의 기술이 CBT(Computer-based training)을 변형시켜 원격교육에 적용시킨 혁신적인 접근방법 특징 언제라도 수정이 가능한 살아있는 학습 컨텐츠를 제공 어떠한 주제라도 자기 주도적 학습이 가능한 구조 기업교육에서 시공간의 제약을 초월 기업교육의 새로운 방식 ex) 국외 : 제너럴 모터스, 휴렛패커드, 마이크로소프트 등 최신 정보와 기술을 즉각적으로 전세계 교육생에게 제공 사이버 공간을 이용한 가상연수원의 개념으로 까지 발전 WBT는 언제라도 지구상의 사람에게 교육/훈련을 시킬 수 있는 이상적인 전달 수단
사이버 교육의 성장성 $ 17억5천만 2000년 WBT 투자규모 기업체 WBT 교육 현황 네트웍 기반의 교육 실시 $ 17억5천만 기업체 WBT 교육 현황 1999년 WBT사용 or 계획중 82% 출처:미국 IDC (International Data Corporation) 네트웍 기반의 교육 실시 53% 33% 출처:MASIE 센터 (인터넷 교육 조사기관) 12% 1994년 1995년 1996년 출처:미국 American Society of Training and Development
국내 사이버 교육 시장 현황 1 결합 무한한 성장 가능성 최고의 경쟁력 확보 기존 현장교육 CP (학교,학원, 기업,단체 사이버 교육 소프트웨어 시장 사이버 교육 서비스 시장 인터넷 시장의 변화 인터넷 인프라의 빠른 확산 정보시장 상거래시장 지식시장 사이버 교육의 현재 - 현장감 부족 - 충분한 의미전달의 한계 - 실시간 Q & A 의 어려움 기존 현장교육 CP (학교,학원, 기업,단체 공공교육기관) 인터넷 사업자 (자신이 원하는 교육을 선택하여 학습 가능) 결합 대안 - 사이버 교육과 현장 교육을 병행 빠른 속도로 발전하는 멀티미디어 기술 무한한 성장 가능성 최고의 경쟁력 확보
국내 사이버 교육 시장 현황 2 초기 시장 시장 주도업체 1996년 이후, 인터넷 분야의 급속한 발달로 사이버교육에 대한 사회적 관심은 상당히 고조되었으나, 초기 인터넷 시장은 ‘정보의 바다’로 불릴 만큼 단순정보 제공 및 검색 위주로 활용되고 발전되어 ‘서비스’개념이 포함된 사이버교육 분야는 부진을 면치 못함. 1998년 말부터 단순정보 제공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한 대체 수단(S/W)이 개발되기 시작하였고, 이를 바탕으로 1999년부터는 인터넷을 통해 교육 서비스를 제공하는 학습 사이트가 등장하여 빠르게 성장하고 있음. 국내 사이버교육 관련 시장의 발달은 세계적으로도 매우 앞선 기술개발을 바탕으로 진행되고 있으며 이는 향후 세계 사이버교육 시장을 주도할 수 있는 토대를 제공하고 있음. 초기의 사이버교육 서비스는 주로 파일 다운로드에 의한 방식으로 진행되어 컴퓨터 학습용 교재를 만들 수 있는 저작도구(툴)가 중요한 의미를 차지하였고, 이로 인해 초기시장에서는 GVA를 개발한 영산정보통신㈜이 대표적인 사이버교육 업체로 등장하게 되었음. 그러나 파일 다운로드 방식만으로는 교육적 효과를 높이고 강사와 수강생에게 상호 인터액션을 활발하게 제공하기에 한계가 있다고 인식되면서, 아이빌소프트를 비롯한 사이버교육용 플랫폼(솔루션) 개발 업체가 등장하기 시작했고 이를 계기로 사이버교육 서비스가 본격화 되었음.
국내 사이버 교육 관련 정책 & 제도 평생 교육법 교육 정보화 고용보험적용 기존의 ‘사회교육법’을 개정한 ‘평생교육법’이 지난 3월 13일부터 시행되면서 인터넷을 이용한 사이버 교육이 정규 교육과정의 하나로 인정 받는 것을 계기로 사이버 교육이 더욱 활성화될 것으로 전망됨. 특히 정부가 기업내의 사이버 대학을 통해 취득한 학위를 공인한다는 정책이 발표되어 기업내의 인재양성 과정과 전문기술 분야의 교육과정이 대거 사이버 교육에 편입될 것으로 전망됨. 정보통신 정책을 수립하는 정보통신부와 교육정책을 수립하는 교육부가 공동으로 교육정보화 사업을 적극 추진하면서, 사이버 교육을 실현할 수 있는 인프라(H/W)가 상당 부분 구축됨. 초, 중, 고등학교의 경우에는 교육정보화 예산의 최우선 배정과 정보화 담당교사 채용 의무화 등을, 대학교와 전문대의 경우에는 사이버대학 설립을 위한 직접예산 배정 등을 통해 정책지원이 강화됨. 교육부는 특히 2000년을 교육정보화 완성의 해로 정하고 각급 학교에서 컴퓨터와 인터넷을 교육에 활용할 수 있도록 적극 유도하고 있음. 고용보험적용 노동부가 오프라인(학원) 교육기관 위주로 선정하고 있는 고용보험 지정 교육기관을 사이버 교육 서비스 업체나 기관으로 확대 적용한다는 정책이 발표됨으로써 기업과 직장인의 사이버 교육 활용이 더욱 활성화 될 것으로 전망됨.
사이버 교육의 성공원리 정보통신기술을 이용하여 시공간을 초월한 평생 교육의 기회 확대 - 전 세계 국민 혹은 넓은 지역에 흩어져 있는 사람들을 대상으로 한 고등교육의 실시 - 컴퓨터매개통신 (인터넷 등)체제를 주매체로 이용 - 행정, 학사, 학습 등 모든 활동이 가상공간에서 가능하도록 아키텍쳐 구성 및 표준화 교육자원의 공동 활용을 통한 비용 효과의 극대화 - 일반대학 및 사설 교육기관의 교육프로그램의 공동 활용 - 국내외 일반대학 교수, 연구원, 산업현장의 전문가 등을 가상대학 교수로 활용 - 학생지원을 위한 지역학습센터로 기존 기관(대학, 회사, 도서관 등)의 공동 활용 질 관리 제도의 도입 - 가상수업 설계 및 개발, 운영에서 교수자 연수 강화 - 질적 수준이 인정된 기존의 인적 자원 및 교육과정 이용 - 평가 기준 및 학사 기준 도입 - 학생들을 위한 지원 서비스 조직의 강화로 학습 과정의 관리 다양하고 실용적인 교육프로그램의 제공으로 성인학습자를 위한 인센티브 제공 - 업무 향상을 위한 실용적 프로그램 및 인문, 교양, 사회과학 분야의 학위과정 제공 - 자격증 및 업무 훈련 프로그램 제공 - 비학위과정의 제공
사이버 교육 관련 주요기업 구 분 국내기업 해외기업 서비스 캠퍼스21 ----- campus21 구 분 국내기업 해외기업 서비스 캠퍼스21 ----- campus21 삼성SDS ----- e-campus 미래넷 -------- studypia SmartPlanet VCampus 솔루션 영산정보통신㈜ 천우소프트 서울전자유통㈜ Centra Software Blackboard LearnLinc 솔루션 + 서비스 ㈜아이빌소프트 한빛네트㈜ DigitalThink.com Click2learn.com Learn2.com StudyBox.com (iVille Int’l inc.)
주요 사이트 & 업체 (국내) onStudy e-campus campus21 studypia B to C + B to B 아이빌소프트 구 분 삼성 SDS 캠퍼스21 미래넷 onStudy 사 이 트 명 e-campus campus21 studypia 개인 수강생과 기업단체 수강생을 중심으로 운영 기업 사내연수 또는 사내대학을 모델로 한 B2Study 서비스를 제공 사이트 운영 및 사 업 모 델 삼성그룹 내부의 수강생을 중심으로 최근 일반 개인 수강 생을 확대하기 위해 방향전환을 모색하고 재오픈 개인유료 수강생 중심으로 폐쇄적인 개설한지 얼마 안 되는 신규사이트로 개인 수강생을 중심으로 운영 20만 회 원 수 6만 5천 3만 5천 2만 국내최대 사이트로 370여 개의 다양한 유료와 무료강좌를 운영 특 징 정보기술 분야를 중심 으로 고가의 하이 레벨 강좌를 주로 운영 유료 회원 중심으로 사이트를 운영하여 일반회원의 사용이 어려움 강좌와 수강생이 충분히 확보되지 않아 아직 정상적인 운영이 안되고 있음 1999년 7월 개 시 일 2000년 2월 1998년 4월 1999년 12월 B to C + B to B B to B 중심 B to C 모델
주요 솔루션 & 기술 (국내) 구 분 아이빌소프트 eStudy anyTime Cybus CyberLec LOD System 구 분 아이빌소프트 영산정보통신㈜ 천우소프트 서울전자유통㈜ 플랫-폼 Delivery System Platforms 온스터디를 통해 안정성 입증 98년 9월 출시 eStudy anyTime N/A 98년 5월 출시 98년12월 출시 Cybus CyberLec LOD System 교재 저작도구 Authoring Tool eStudy anyTutor 99년 2월 출시 화면 캡쳐 방식을 채택하여 모든 파일을 교안으로 활용 가능 97년 출시 초기시장 선점으로 많은 이용자 확보 HTML만을 교안으로 활용 가능 GVA Author N/A CyberLec LOD Maker & Player 실시간-동영상 강의 솔루션 ‘Live’ Application 2000년 4월 예정 동영상으로 활용 실시간 교육 웹동기 및 응용동기 부여 GVA 시스템 N/A N/A eStudy anyWhere
주요 사이트 & 업체 (해외) 구 분 DigitalThink.com Click2learn.com Learn2.com 구 분 DigitalThink.com Click2learn.com Learn2.com SmartPlanet StudyBox.com (iville int’l inc.) 형 태 서비스 + 솔루션 서비스(플랫폼 없음) 서비스 + 솔루션 서비스 서비스 + 솔루션 주요 분야 및 사업 모델 기업을 대상으로 서비스 제공 정보처리 및 소프트웨어 중심 컨텐트 제공 저작도구를 개발, 공급하고 ASP 형태로 기업에 교육 서비스 제공 기업의 직무교육 중심 컨텐트 제공 기업과 정부, 교육 기관 대상의 각종 교육 프로그램 운영 연령별, 분야별 고객의 요구에 맞는 다양한 강좌 운영 컴퓨터와 직무 교육 중심의 컨텐트 제공 약 10만 명의 수강생 대상으로 서비스 제공 첨단 과학기술 분야 중심의 컨텐트 제공 이스터디(eStudy)가 제공하는 뛰어난 인터페이스 B to B 중심 B to B + B to C B to B 모델 B to C 모델 B to B 모델 교육 프로그램 운영 자기개발 자기개발 자기개발 자기개발 자격 인증 학습 방법 및 컨텐트 확보 자발적 학습 위주 자체 개발 컨텐트 자발적 학습 위주 외부 공급 컨텐트 자발적 학습 위주 자체 개발 컨텐트 강사 유도학습 가미 자체 + 외부 겸비 강사 유도학습 가미 자체 + 외부 겸비 설립 시기 1996년 1984년 1994년 1999년 1998년
주요 솔루션 & 기술 (해외) 구 분 eStudy (iville int’l inc.) Click2learn 구 분 eStudy (iville int’l inc.) Click2learn Centra Software Blackboard LearnLinc 주요 고객 기업, 공공기관 기업 기업, 대학 대학 기업, 대학 플랫-폼 Delivery System Platforms Self-paced N/A Self-paced Self-paced Self-paced 이용자 편의성 매우 용이 N/A 이스터디와 유사 이용하기 불편 이스터디와 유사 저작도구 Authoring Tool 있음 있음 있음 N/A N/A 실시간 솔루션 ‘Live’ Application 4월 예정 N/A 있음 N/A 있음 기업 형태 민간기업 공공기업 공공기업 민간기업 민간기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