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니메이션 개요 및 원리 HyoungSeok Kim

Slides:



Advertisements
Similar presentations
동영상이란 무엇인지, 동영상 파일은 어떻게 만드는 것인지, 편집은 어떻게 해야 하는 것인지를 알아가면서 멋진 동영상 제작자가 되어 봅시다. 6 부 3 장 학급 소개 동영상 만들기.
Advertisements

제 10장 멀티미디어.
컴퓨터와 인터넷.
애니메이션.
어서와 Java는 처음이지! 제20장 실전프로젝트 #2.
네트워크 기술을 통한 현재와 미래 소개.
디지털 컨텐츠로서의 스포츠 한양대학교 사회교육원 체육학과 김권택 교수.
Image Compositing 고려대학교 그래픽스연구실 발표자 : 박 경 와.
Windows Server 장. Windows Server 2008 개요.
애니메이션.
Windows Server 장. 사고를 대비한 데이터 백업.
Open Graphics Library 팀 명 : Spes 송정웅 김정환
제작과정 툴 활용 HyoungSeok Kim
6장 애니메이션.
디지털영상처리 및 실습 대구보건대학 방사선과.
Root Filesystem Porting
Raster 애니메이션은 GIF Animator로 만들면 쉽다
멀티미디어 서울대학교 통계학과 2009년 2학기 컴퓨터의 개념 및 실습 (
Root Filesystem Porting
멀티미디어 시스템 (아날로그 이미지,신호를 디지털로 변환 방법) 이름 : 김대진 학번 :
뇌를 자극하는 Windows Server 장. Windows Server 2008 개요.
602 LAB FDTD 를 이용한 Acoustic Simulation 지도: 이형원 교수님 차진형.
멀티미디어.
제 1장. 멀티미디어 시스템 개요.
스크래치 언어 이해 스크래치 이용법 습득 고양이가 말을 하며 움직이는 예제 작성
Computer Animation Algorithms and Techniques
애니메이션 기법과 장면그래프 HyoungSeok Kim
멀티미디어 기본+활용 제대로 배우기.
10장 컴퓨터 기반 데이터 획득 응용 프로그램 LabVIEW 사용법
트위닝.
자바응용.
WIN95,98 보조프로그램 ‘그림판’을 이용한 포장지디자인.
Takeo Igarashi The University of Tokyo
Java의 정석 제 5 장 배 열 Java 정석 남궁성 강의 의
마인드 맵.
뇌를 자극하는 Windows Server 2012 R2
HTTP 프로토콜의 요청과 응답 동작을 이해한다. 서블릿 및 JSP 를 알아보고 역할을 이해한다.
TFT-LCD 구조 동작원리 응용분야.
8장 애니메이션 멀티미디어시스템 학기 8.1 캡쳐된 애니메이션과 이미지 시퀀스
Samsung Software Membership 3D MIM 신진수
그래픽 모듈 편집.
2D Game Programming Project 1
웹디자인
Navigating Virtual World I
COMPUTER ANIMATION (Key Frame Animation)
인체 대 탐험 3D GAME ENGINE 게임 공학과 이성진.
Tween Animation 천승현.
데이터 베이스 DB2 관계형 데이터 모델 권준영.
2D 게임프로그래밍 프로젝트 스틱 파이터 Stick Fighter 박하은.
2D게임 프로그래밍 프로젝트 총은 사기입니다(가제) 박상윤.
Real time Interaction HyoungSeok Kim
- 18차시 - 엔딩 크레딧 영상 만들기 - Leading 기능 사용하기 -.
모션 캡쳐와 3D-MAX를 활용한 컴퓨터 애니메이션
가상현실의 활용 HyoungSeok Kim
애니메이션 제작 기법 2D 애니메이션 3D 애니메이션 임희영.
“멀티미디어 개요” 이 점 숙 컴퓨터와 멀티미디어 “멀티미디어 개요” 이 점 숙
Animating Pictures with Stochastic Motion Textures
Map Designer Solution 소개자료
2D 게임 프로그래밍 프로젝트 박태언.
2D 게임 프로그래밍 제안서 김보명.
2D 게임프로그래밍 프로젝트 - Air Clear 심석용.
멀티미디어 활용 -플래시 CS3 류 정 남.
.Net FrameWork for Web2.0 한석수
2D Game Programming 1차 발표 배강산.
1장 C 언어의 개요 C 언어의 역사와 기원 C 언어의 특징 프로그램 과정 C 프로그램 구조 C 프로그램 예제.
교량 구조물의 개념 설계 및 프로토타입 제작 과정
학부 컴퓨터공학부 교육과정 (학부) 2학년 4학년 3학년 1학년 1학기 2학기 IPP 자격과정 전공트랙
버스와 메모리 전송 버스 시스템 레지스터와 레지스터들 사이의 정보 전송을 위한 경로
Power Point 예제 디자인 적용 (서식) - (디자인적용) - (원하는 디자인 선택)
타이머를 시작하려면 슬라이드 쇼 메뉴에서 쇼 보기를 클릭하십시오.
Presentation transcript:

애니메이션 개요 및 원리 HyoungSeok Kim Multimedia Workshop 애니메이션 개요 및 원리 HyoungSeok Kim

생명이 없는 것을 살아있는 것처럼 움직이게 하는 기법 사람 눈의 잔상효과 (persistence of vision)를 이용 정의 생명이 없는 것을 살아있는 것처럼 움직이게 하는 기법 사람 눈의 잔상효과 (persistence of vision)를 이용 1초당 15개 이상의 정지화상을 연속적으로 보여줌 Dongeui University

제작 개요 줄거리 배경 생성 등장 인물 및 동작 생성 배경과 등장 인물의 합성 저장 스크립트와 스토리 보드 필름, 비디오, Digital media 등 Dongeui University

종류 Cel Animation Stop-motion Animation Animatronics Computer Animation Special Effects Dongeui University

셀애니메이션 손으로 그린 애니메이션 셀 (Cel): Celluloid – 초기 투명 필름의 재료 Dongeui University

Stop motion 애니메이션 모델을 만들고 매 프레임마다 조금씩 움직인 후 촬영 방법 진흙 (clay) animation 종이 인형 (paper-stand) 철사에 고무 피부를 입혀 사용 소프트 웨어로 구현 Dongeui University

Stop motion Animation Clay Animation Disney Wallace & Grommet Chicken Run Disney Nightmare before Christmas Dongeui University

Animatronics Animation + Mechatronics 서보 모터로 실시간에 움직일 수 있는 모델 제작하여 실사 촬영 “Star Wars”의 요다 등에 사용 Dongeui University

Computer Animation 컴퓨터로 가상의 모델을 생성하고 텍스쳐를 입힌 후 애니메이터가 동작 제어 Key frame animation, motion capture, kinematics 등 사용 Dongeui University

특수효과 Special effects 자연 현상 애니메이션 불, 연기, 물, 구름 등의 움직임 Particle system 등의 기법 사용 Dongeui University

애니메이션 원리 Traditional Animation Computer Animation Flip-book Animation Cel Animation Key-frame Animation Computer Animation Tweening Sprite Animation Motion Capture Inverse Kinematics Vector Animation Script Animation Special Effects (특수 효과) Particle Systems Rotoscoping Morphing Procedural Method Dongeui University

Flip-book Animation 책 모퉁이를 잡고 빠르게 넘기는 효과 매 프레임을 그려서 사용 게임 등의 2차원 애니메이션에서 캐릭터의 동작 표현에 사용 Animated GIF도 이와 유사 Dongeui University

1913년 John Randolph가 개발하여 현재까지 널리 사용되는 방법 Cel: Celluloid (투명한 종이) Cel Animation 1913년 John Randolph가 개발하여 현재까지 널리 사용되는 방법 Cel: Celluloid (투명한 종이) 프레임 전체를 새로 그리는 대신 동작이 바뀌는 부분만 그림 배경과 각 캐릭터를 별도의 셀에 그림 여러 개의 cel 들이 계층을 이루어 하나의 프레임 생성 Dongeui University

Sprite-based Animation Cel Animation과 유사한 방법을 computer에서 구현한 기법 Sprite 컴퓨터 애니메이션에서는 셀에 그리게 되는 독립적인 객체를 sprite라 부름 별도의 layer에 그림 각 객체의 바뀐 부분만 새로 그림 파일 크기나 데이터 전송량이 flip-book animation에 비해 적다 전통적인 arcade 게임에서 사용 Director 나 Flash에서 사용 Dongeui University

Vector Animation Sprite Animation과 유사한 방법 Bitmap 대신 vector를 사용 수학적인 공식에 의해 움직임 표현 크기에 관계없이 부드럽게 보임 Sprite Animation 의 경우 보다 파일 크기나 데이터 전송량이 적다 Shockwave에서 사용 Dongeui University

주요 장면 (key frame) 만 animator가 직접 그림 Key-frame Animation 주요 장면 (key frame) 만 animator가 직접 그림 중간 장면은 견습생 animator 등이 그리게 함 (in-betweening) Dongeui University

Key-frame animation & Tweening 전통적인 key frame animation과 유사한 방법을 computer 에서 구현한 기법 Key framing 주요 장면 (key frame) 만 animator가 직접 그림 Tweening 나머지는 컴퓨터가 interpolation하여 그리게 함 방법 Key frame을 타임라인에 배치 중간 프레임은 거리(시간간격)를 고려하여 보간법을 사용하여 자동 생성 Flash등의 vector animation에서 사용 Dongeui University

Morphing Metamorphosis 형태 변형 2개의 서로 다른 이미지(또는 3차원 모델) 간에 서서히 변하는 모습을 표현하는 기법 응용분야 터미네이터2, 구미호 등의 영화 비디오 게임 뮤직 비디오 Dongeui University

Morphing 방법 워핑 (Warping) 처음 프레임과 마지막 프레임간의 연관된 점(대응점) 지정 중간 프레임은 보간법(interpolation)으로 computer가 자동으로 계산 중간 프레임을 연속적으로 제시 워핑 (Warping) 특정한 규칙에 따라 영상을 재 추출 균일하지 않은 기하학적인 변화 Dongeui University

Morphing 원리 기하학적 분할 - 점, 삼각형 메쉬, 큐빅 스플라인 커브 등으로 분할 기하학적 분할을 기준점으로 하여 디지털 이미지 워핑기술과 컬러 브랜드 기술을 적용 기하학적 분할 - 점, 삼각형 메쉬, 큐빅 스플라인 커브 등으로 분할 두 이미지는 분할된 형을 기준점으로 하여 형은 왜곡되고 컬러는 혼합되어 중간과정의 이미지를 만듦 프레임간의 변형 처리는 투명도와 왜곡의 두 가지 방법을 병행하여 중간과정의 이미지를 만듦 두 개의 입력된 이미지는 화소 단위로 처리되며, 중간단계의 모든 픽셀들은 사용자 정의에 따라 위치와 색체가 계산 두 이미지의 모든 픽셀의 위치와 색채에 맞게 중간단계 생성 중간 과정의 이미지 개수는 사용자가 원하는 대로 생성 가능 Dongeui University

Rotoscoping 실제 영화에 애니메이션을 삽입하는기법 사진 속에 특정인물이나 사물을 투명한 종이에 그려넣는 기법 “누가 로저래빗을 모함했나” 등의 영화에서 사용 Dongeui University

Particle System 자연현상 애니메이션을 표현하기 위한 기법 중의 하나 비, 불, 물, 폭발 등의 표현에 사용 분자들이 물리적으로 환경에 의해, 또는 상호 작용으로 움직이는 현상을 시뮬레이션 토네이도 등의 영화에 사용 Dongeui Universit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