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운드 편집
원본 소스에서 필요한 부분만 꺼내 쓰기 원본 소스가 너무 길거나 소스의 일부분만 쓰려고 할 때 프로젝트 창에서 원하는 소스를 더블클릭한다. Source창이 컨트롤창 쪽에 새로 열린다. 원하는 부분의 시작부분과 끝부분에 각각 in mark와 out mark 버튼을 눌러 체크해준다. 프로젝트창에서 소스를 타임라인으로 가져오면 체크해준 부분만 타임라인 위에 추가된다. 소스의 다른 부분을 가져오고 싶을 때는 in mark와 out mark를 다시 설정해주면 된다. (한 소스 내에서 여러 부분을 쉽게 가져올 수 있음) 영상, 사운드 모두 적용 가능 선택된 부분이 표시된다.
멀티 카메라 작업 여러 개의 카메라로 한번에 찍은 영상을 동시에 편집하는 등 동시 편집 시에 사용 여러 소스들을 시퀀스1 위에 트랙 별로 올려놓음 시퀀스2를 만들고 video1 트랙에 시퀀스1 올려놓음 올려진 시퀀스1 소스 선택해서 마우스 오른버튼 클릭 후 multi camera> enable 선택 Window>multi-camera monitor 선택해 열기 멀티카메라 패널에서 원하는 장면을 선택하면 자동으로 cut이 되면서 편집
Audio transition 장면이 전환될 때 특히 소리가 자연스럽게 연결되어야 어색함이 덜하다. 사운드가 바뀔 경우 fade in/out으로 자연스럽게 연결되어야 한다. 사운드의 시작과 끝 역시 fade in/out으로 자연스럽게 처리한다. Constant Power, Constant Gain, Exponential Fade A 소스의 볼륨이 점점 작아지고 다음 소스의 볼륨이 점점 커지면서 바뀜 Constant Power, Constant Gain : 전체 볼륨 크기가 일정하게 유지되면서 자연스럽게 연결됨 Exponential Fade : 전체 소스의 볼륨이 점점 작아졌다가 점점 커지면서 바뀜
오디오와 사운드 분리 소스의 영상과 사운드를 따로 조절하고 싶을 때: 원하는 소스를 선택 후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눌러 Unlink 선택 해당 소스의 영상이나 사운드만 제거하거나 위치 이동, 길이 편집 등 독립된 작업을 자유롭게 할 수 있음
기본 사운드 편집 프리미어에서 사운드 전용 편집프로그램처럼 기본적인 편집 가능 간단 볼륨 조절 :기본으로 가운데줄의 0db로 세팅되어 있음 키프레임을 이용해 사운드의 볼륨을 간단히 조절 기본 : 0db (가운데), 바닥 (무음). 가능한 붉은 색이 나타나지 않도록 함 사운드를 트랙별로 조절하거나 master트랙을 통해 전체 사운드를 조절 가능 Audio mixer 창 : 스튜디오의 믹서와 유사하게 구현 Panner : 스피커 좌우 균형 Mute : 해당 트랙만 소리 없앰 Solo : 해당 트랙만 소리 나오게 Record : 해당 트랙 위에 녹음 볼륨 조절
Effect and Sends 패널 Audio mixer 창 왼쪽 위 삼각형을 클릭하여 나타나는 패널 Effect control 패널로 갈 필요 없이 Audio mixer 안에서 audio effect 들을 적용하거나 수정할 수 있음
볼륨 조절 자동 저장 automation 사운드 믹서에서 볼륨이나 팬(스피커 좌우)을 수동으로 조절하고 이를 기록할 수 있음 Write 모드 선택 Spacebar를 눌러 재생한 후 들어보면서 볼륨과 팬을 수동 조절 재생을 멈추면 write모드가 touch 모드로 변경 오디오트랙의 show keyframes 버튼을 클릭하여 show track keyframe을 선택 수동조절한 내용이 키프레임으로 기록되어 있음 재생시켜보면 조절바가 자동으로 움직이는 것을 확인 가능 Touch, latch : 수정용 기능 조절이 끝나면 read 모드로 다시 변경
Sound effect – 잡음 제거 DeClicker : 탁탁 튀는 듯한 잡음 제거 DeCrakler : 지직거리는 전자음 제거 DeEsser : ‘ㅅ’, ‘ㅊ‘부딪히는 잡음 제거 Dehummer : 웅~ 하는 잡음 제거 Denoise : 노이즈 잡음 제거 Notch : 특정 주파수의 레벨 줄임 Spectral Noise Reduction : 잡음 제거 효과 강력 각각의 effect는 custom setup 기능에서 조절 가능
Sound effect – 소리 변조 Flanger, Phaser : 와와와~ 거리는 듯한 디지털 식의 사운드 변조, 디지털기타 등.. LFO type: 변조 유형, Rate : 발생 속도, Depth : 변조 폭, delay: 지연타이밍, feedback: 사운드의 양, mix : 원본과 변조사운드의 믹스 비율 Pitch Shifter : 사운드의 음정 변화, 목소리 변조나 목소리 톤을 낮추는 등… Formant preserve : 음정 조절할 때 사운드 길이가 변경되는 것을 방지, 뉴스의 음성변조와 같은 효과를 원할 때에는 체크해제
Sound effect – 동굴소리 Reverb : 동굴처럼 울리는 소리, 실내에서 녹음한 사운드 실외 느낌으로 편집 Pre delay: 초기 잔향 시간 absorption: 잔향 소멸되는 길이 size : 공간의 크기 density: 잔향의 밀도, 공간의 형태 hi, Low damp : 저역대 혹은 고역대 강조 mix : 전체 레벨 조절 Delay : 노래방의 에코처럼 사운드 반복 Delay : 지연타이밍 설정 feedback : 반복되는 양 mix : 원본과 지연사운드의 믹스 비율 그래프에서 직접 움직여서 조절 가능
그 밖의 effect들 EQ : 저음이나 고음 등 특정 음역대 주파수를 5단계로 나누어 세부 조절 사운드의 저음을 높여 웅장하게 하거나.. 중음을 높여 음성을 정확하게 강조하거나.. 등등 Fill left, right : 모노 사운드를 스테레오로 만들거나 좌/우 밸런스가 맞지않을 때 조절 Swap channel : 좌우 사운드를 서로 바꾸어줌
실습 5 사운드 소스를 이용하여 사운드 편집 기능들을 실습해 보기. Mp3나 wav로 저장(mp3 추천) 학번과 이름을 써서 mintgray00@naver.com으로 만들어진 사운드를 제출하기
프로젝트 1 과제 일정 3/19 : 팀 구성 및 주제 선정 3/26 : 컨셉 스케치 및 이미지 보드 제작(1장) 4/ 2 : 스토리보드 제작(4장 이상), 사운드 선정 4/ 9 : 영상 소스 촬영 및 제작 4/16 : 사운드 편집, 영상 편집 4/23 : 휴강 (중간고사) 4/30 : 영상 완성 후 발표
프로젝트1 최종 발표 4월 30일 주제, 컨셉, 진행 과정 등을 담은 PPT와 완성된 영상 발표 발표 시간 : 5~7분 발표 후 최종 영상과 ppt 학번과 이름을 써서 mintgray00@naver.com으로 제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