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nagement Information System

Slides:



Advertisements
Similar presentations
문화컨텐츠의 현지화 무역학과 / 4조 이영화 장세은 조하영 한민구 국제마케팅(N) 강명수 교수님.
Advertisements

경영학과 이은지 경영학과 윤혜리 경영학과 이지은 경영학과 유승연 경영 성공사례 분석.
윤준혁 (12), 이주연 (13), 박혜원 (14), 안혜경 (15) 허니버터칩으로 알아본 SNS 의 영향 력.
1 ‘ 우리나라의 주요공업 ’ - 정도웅, 주민혁, 안수진, 백경민, 엄다운, 박경찬 -.
알리바바 그룹 전자상거래 서비스로 세계 경제 패러다임을 바꾸는. | CONTENTS 1 전자상거래란 알리바바그룹, 잭 마 전자상거래 & 알리바바 2 알리바바 닷컴(B2B) 알리바바닷컴 이란? 알리바바닷컴 회원제 알리바바닷컴 부가서비스 3 타오바오(C2C) 타오바오란?
수유부의 약물복용 시 주의점 발표자 조기성. 모유 수유의 장점 모유 수유의 장점은 ? 위장관 질환 발생감소 영아 돌연사 발생감소 아토피 질환 발생감소 정서적 안정.
Two-Sided Market. Outline 1.Definition of the Two sided market 2.Strategies for the Two sided market 3.Strategy for the marriage market in India.
㈜제이콘컴퍼니. CEO MESSAGE ㈜제이콘컴퍼니는 2011 년 5 월에 설립된 CONTENTS MANAGEMENT GROUP 으로서, 영화, 드라마, 전시, 공연 등 다양한 문화 컨텐츠 기획하고 제작, 투자관리하는 회사입니다. 최근 영화 ‘ 극비수사 ’ ( 곽경택감독,
제 2 장 e-비즈니스 모델과 전략 1. e-비즈니스 모델 2. e-비즈니스 전략.
일 시 : (목) 장 소 : 문산종합사회복지관장) 파주시문산종합사회복지관 기관안내.
■ 지도교사 : 박정희 광덕고등학교 동아리 –어벤져스-
Money Today BRAND AWARDS
Horse Riding Simulator
미국의 미디어교육 신문방송학과 강진구 한인수 곽모란 이명현.
행복한 멀티미디어 카페 Part1 스마일 사업소개서 CONFIDENTIAL
반송지역 스토리 텔링 호텔경영학과 권정민.
3차원 입체영상 pc방 사업제안서 2005.
상품권 개발 계획서.
(Consolidated Payment)
PRESENTATION 저온화상이란?
양성평등 리더만들기 조.
영상 광고사업 추진계획 2010 ㈜ 지오피스
공부할 내용 조상들이 살던 곳 자연과 잘 어울리는 한옥 지방에 따라 서로 다른 집의 모양 섬 지방의 집
사랑, 데이트와 성적 자율성 :데이트 성폭력!!! 성폭력예방교육 전문강사 / 여성학 전공 신 순 옥.
e-Transformation Strategy
2012사회복지현장실습 고윤지.
퇴계와 율곡의 사회사상 비교 남 일 재 동서대학교 교수/ 정치학 박사 1. 퇴계 이황과 율곡 이이의 약전(略傳)
제3장 사회 복지 발달사.
VCG (Value Creation Group)
식물보호기사 DVD 20문제.
식물보호기사 DVD 20문제.
식물보호기사 DVD 20문제.
501. 군인들의 세상 502. 민정 이양과 한일회담 이선용.
쌓지 말고 해소하자 이 주휘 이 진영 전 민석 전 혜림.
2015년 하반기 소방교육 자 유 전 공 학 부 (금) 안녕하십니까 자유전공학부 행정실 입니다.
2017 북부문화사업단 공모지원사업 교부·정산 설명회.
아동복지 제9장.
T-1 Internet Card 제품 제안서.
[영화도서관] 서비스 2011년 무비넷, 웨어메이트에서 제공하는 …..
행정학과 김수민 중국 춘절의 교통문제.
Effects of Crusaders Group 8 I.L.G.
제13장 장애인 복지.
C E O P L A N 本 자료는 제한된 정보와 多數의 假定을 바탕으로 보편적이고 일반적인 기준에 의해서 작성된 바, 個個의 사안에 따라 실제 와는 차이가 있거나 다를 수 있습니다. 따라서 本 자료는 참고 수준으로만 활용하시기 바라며 보다 구체적인 내용이 요구 되거나.
멸종위기종 복원사업 파워포인트의 무한한 가능성 동물생명자원과학과 임다혁.
홈 그린 케어 정성을 모아 자연을 담다! 시제품 동아리 발표 대회
정치학원론 5주차 제 4장 정치체계론 행정학과 구경완, 김정은, 박하륜, 양민지, 이환규.
패시브하우스 신안산대학교 l 건축과 l 박효동, 박창준, 지예림.
정치개혁의 가능성 논의 권력구조 개편을 통하여 본 -개헌을 통한 정부형태의 변화를 중심으로 [한국정치론] 윤성이 교수님
서울시 R&D 연구회 2차 모임 산학협력 기술지주회사.
치료 레크레이션 프로그램 (지적 장애 대상) 과 목: 학 과: 학 번: 이 름: 제 출 일 자 담 당 교 수:
광고 모델의 영향력.
골프연습장 사업계획서 남산골프연습장 Best golf training center.
노년기 발달 장안대 행정법률과 세류반 정 오 손
경영학과 백성욱 경영학과 손윤아.
태국 문학 욜라다 왓짜니 싸란차나 팟차라와라이 끼따야펀 르앙다우 타니다.
평생 저축해도 강남 아파트 못산다 학 과 : 회계학과 1학년 B반 과 목 : 회계학원론 담당교수: 박성환 교수님
계피(CINNAMON) MADE By 김소연 안미소 조은비.
정신보건 사회복지 제17장.
PRESENTATION COMINFORM 이선아.
BOOENG 당신의 마음을 부엉이가 전해 줄 거예요 사고7조 1st 思考.
경영학의 상황학파에 대해서… 경제학과 3학년 최준용 회계학과 4학년 진현빈
볼링 지도 – 학습 과정안.
워밍업 실뭉치 전달게임.
U C C 전남대학교 김정필.
유통경영학과 하성훈 유통경영학과 김병율 기계공학과 배용진
제3의 미디어, SNS의 힘! 경영학부 권예슬.
음파성명학 최종욱.
식물보호기사 DVD 20문제.
식물보호기사 DVD 20문제.
안전문화 정착을 위한 의식 변화 금정 소방서.
Presentation transcript:

Management Information System STRATEGIES STRATEGIES FOR TWO-SIDED MARKETS 안녕하십니까 경영정보학과 한재호입니다. 저는 양면시장에서의 전략에 대해 발표하겠습니다. 경영정보학과 201012176 한재호

Index Presentation Contents 1 “Two-Sided Market”? Contents 2 Examples of Two-Sided Networks 제 발표의 순서는 첫째, 양면시장의 개념의 대해 알려드리고 둘째는 이 양면시장에서 발생하는 네트워크 효과가 있는데 이와 관련된 사례가 무엇이 있는지 간단히 보시겠습니다. 그리고 셋째는 양면시장에서 기업들이 당면한 대표적 과제 3가지에 대해 분석하고 마지막으로는 양면시장의 미래형인 다면시장이 현재 어떻게 구현되고 있는지에 대해 소개하겠습니다. 발표 시작하겠습니다. Contents 3 Challenge Contents 4 Multi-Sided Markets & Platform

01 “Two-Sided Market”? 첫번째 양면시장의 개념과 구성에 대해 살펴보시겠습니다.

Contents 1 “Two-Sided Market”? 각 네트워크는 User 가 늘어날수록 해당 네트워크를 이용하는 가치가 증대되고, 이로 인하여 다시 네트워크의 규모가 커지게 되는 선순환 구조를 가지는 Network effect 를 발생시키게 된다. Subsidy side money side 전통적인 Value-Chain 에서 가치의 흐름은 기업의 비용(Cost)으로부터 소비자의 수익(Revenue)형태로의 단방향성을 가지지만 Two-sided Networks 에서는 플랫폼 좌우 방향으로 비용과 수익이 발생하는 양방향성을 가지게 된다. 먼저 양면시장이란 양쪽에 존재하는 소비자 사이에 플랫폼이 형성되어있는 시장을 말하는데요 앞의 자료에서 보시듯이 맨 위가 양면시장 그 밑이 기존 시장인 도매상 모델이 되겠습니다. 이러한 플랫폼이 형성된 이유에는 소비자와 판매자 사이에 교류를 촉진하고 지난 시간에 교수님이 말씀하셨던 롯데카드-롯데백화점에서 알 수 있듯이 비용이 절감되고 검색은 구글, 경매는 옥션 또는 ebay 라는 브랜드 효과를 발생시키기 쉽습니다. 그리고 광고 등 제 3의 서비스 제공에 용이합니다. 특히 양면시장에서는 이 플랫폼이 거래활성화, 이용자 확보, 효율성 증가 등의 기능을 수행한다. 이 전통적인 시장에서 가치흐름은 제조사인 기업에서부터 소비자의 지불에 의한 수익형태로의 단방향성을 가집니다. 그러나 양면시장에서는 플랫폼 좌우방향으로 비용과 수익이 발생하는 양방향성을 가지게 됩니다. 앞에 보이는 자료는 양면시장의 구성모델이라 할 수 있는데요 양면시장에는 상품에 대해 저비용전략을 추구하는 Subsidy-side와 높은 비용을 지불하더라도 좋은 상품 또는 선호 브랜드를 추구하는 Money-side가 존재합니다. 각 side는 user가 늘어날수록 해당 네트워크를 이용하는 가치가 증대되고 이는 그 네트워크의 규모를 증대시키는 선순환 구조를 갖게 되는데 이 효과가 바로 네트워크 효과입니다.

02 Examples of Two-Sided Networks 다음은 이러한 네트워크효과 어느 곳에서 발생하고 있는지에 대해 간단히 살펴보겠습니다.

Contents 2 Examples of Two-Sided Networks 먼저 앞에 나와있는 상호 전에 우리 수업에서 배우고 있는 신용카드사가 대표적인 사례입니다. 즉 VISA나 MASTER CARD는 소비자와 판매자를 양쪽에 두고 편의를 제공하고 수수료를 부과합니다. 그리고 구글의 앱스토어인 구글플레이는 앱개발자와 앱구매자를, ebay는 상품판매자와 경매참여자를 사이에 플랫폼을 제공합니다. 쉽게 생각하면 신문사가 가운데, 구독자와 광고주가 양쪽에 위치한다 생각하시면 쉽게 이해할 수 있을 것입니다.

Contents 2 Examples of Two-Sided Networks 교과서 2의 95쪽을 보시면 앞의 자료가 나와있는데요 이 역시 양면시장이 열리는 사례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그리고 자세히 보시면 특정한 표시가 있는데 이것이 양면시장에서 저비용을 추구하는 Subsidy side입니다.

03 Challenge 이러한 양면시장에서 기업들이 당면해있는 과제를 분석해보겠습니다. 과제는 크게 3가지가 있는데요 첫째는 플랫폼의 가격을 책정하는 전략, 둘째는 승자독식이란 현상이 발생 했을 시 대처방안, 셋째는 경쟁자 또는 주변환경의 위협에 어떻게 대처해야 할지에 대한 문제입니다.

Contents 3 Challenge Challenge 1 : Pricing the Platform Cross-side network effects 를 고려하라. 2) 가격에 민감한 Side 를 Subsidy-side 로 선정하라. 3) 품질에 민감한 Side 를 Subsidy-side 로 선정하라. 4) 산출원가를 검토하라. 5) Same-side network effect에 대한 충분한 고려가 필요하다. 6) 브랜드 가치가 높은 참여자를 확보하라. 첫번째 과제인 플랫폼의 가격을 책정하는 전략입니다. 전통시장에서는 경쟁환경에서 원가에 근접하는 가격 책정을 한다거나, 진입장벽이 높은 경우는 소비자 최대 지불의향을 가격으로 책정하고 있으나, 양면시장 에서는 Subsidy-side와 money-side 두 집단 모두의 성장 가능성과 지불 의향 가격을 동시 고려해야 하기 때문에 보다 복잡한 가격 책정의 수립이 요구된다. 앞의 자료에 번호가 매겨져 있는 것이 이 논문에서 플랫폼 가격을 책정할 때 고려해야 할 사항이라고 나와있는데요 1번에서 cross-side network 효과를 고려하라 하였는데 여기서 Subsidy-side에는 기대한 것 보다 낮은 가격으로 책정하고, money-side에는 적정 기대 보다 더 높은 비용을 책정함으로 플랫폼 공급자는 금전적 기반을 money-side로부터 확보할 수 있게 됩니다. 이러한 효과를 고려하여 가격을 책정해야 한다는 것이고, 2번은 어도비 사례를 통해 보면 가격에 민감한 reader에게는 어도비 리더를 무료로 제공하고 많은 독자에게 읽히기를 바라는 writer에게는 어도비 아크로벳을 유료로 제공하는 것입니다. 3번은 엄격한 품질기준과 함께 높은 로열티를 money-side에 제공함으로 높은 가격에도 시장이 유지되고 있는 게임산업을 예로 들 수 있다. 4번은 플랫폼에 참여에 비용이 들 경우 소비자에겐 무료로 제공하되 소비자에게 무료광고를 시청하게 하고 이를 통해 광고수익을 올려야 한다는 것입니다. 5번은 같은 쪽의 네트워크 효과에 대한 고려가 필요하다는 것이고(네거티브 네트워크 효과가 발생할 수 있는데 이러한 현상은 B2B마켓에서 경쟁자의 참여를 우려해 아예 참여를 하지않음으로서 특정 존재가 특정 카테고리를 독점하게 되는 상황인데요 이러한 현상이 지속되게 되면 특정 카테고리에 업체를 선정하고 이 업체에 대해 임대료를 받고 소비자에게 독점적인 수익을 얻는 것을 방지하는 것입니다.) 마지막은 브랜드 가치가 높은 참여자가 참여하게 되면 반대 SIDE에 큰 효과를 줄 수 있기 때문에 이러한 것을 고려하라는 것입니다.

Contents 3 Challenge Challenge 2 : Winner-Take-All Dynamics 플랫폼 공유를 통해 전체 시장의 규모를 키울 수 있거나, Network 우위를 차지하기 위해 과도한 마케팅 비용을 부담하여야 하는 경우에는 독점적인 지위를 확보하지 않고 플랫폼을 공유하기도 한다. 2) 플랫폼 경쟁에서 승리하고자 한다면, 비용과 차별화 측면 이외에도 예상되는 사용자와의 이미 존재하는 관계, 과거 명성의 힘, 그리고 충분한 자금력 등을 확보하여야 한다. 2. Platform 을 공유할지 혹은 끝까지 경쟁해야 할지에 대한 결정시 고려해야 할 조건 Multi-homing cost가 높은 경우 2) Network effect 가 강한 양의 상관관계를 가지는 경우 3) Special feature 에 대한 강한 선호가 중요성이 없는 경우 4) 경쟁에서 승리했을 경우 1. Network market 에 single platform 으로 제공될 가능성이 높은 조건들 Network 산업에서 규모가 커질수록 수익이 증가하기 때문에 승자독식(Winner-Take-All)을 위한 경쟁이 생기게 되는데 이러한 플랫폼 경쟁으로 나아가기 위한 두 단계가 있습니다. 첫 번째가 자사가 참여한 Networked market 에 single platform으로 제공되어야 하는지에 대한 판단을 해야 하고, 두 번째로 이 platform을 공유할지, 아니면 경쟁해야 할지를 고려해야 합니다. 먼저 자사가 참여한 네트워크 마켓에 싱글 플랫폼으로 제공될 가능성이 높은 조건들인데요 첫째는 Multi-homing cost가 높은 경우입니다. Homing cost 란 user가 부담하게 되는 모든 지출을 의미하는 것으로, multi-platform을 이용하는데 소요되는 비용이 큰 경우에는 single platform 으로 점차 편중되어지기 때문이다. 두 번째는 Network effect가 강한 양의 상관관계를 가지는 경우인데요 앞에서 가격정책에서 설명한 Cross-side network effect가 강한 양의 특성을 지닐 때도 market은 single platform으로 점차 집중 되어지는 경향이 있기 때문이다.  세 번째는 Special feature에 대한 강한 선호나 중요성이 없는 경우도 마찬가지이다. (위의 3가지 조건들에 부합하는 예로 multi-homing cost가 높고, 강한 cross-side network 특성을 지니며, 품질에 차이를 가지지 못했던 VHS-Betamax와 DVD 간의 경쟁에서의 DVD 플랫폼이 승리한 예를 찾아볼 수 있다.) 다음은 플랫폼을 경쟁자와 공유할지 하지 않을지에 대한 결정을 해야하는데~~ 자료 읽기 공유플랫폼: 부동산 중개의 구매자와 판매자, 유투브와 에어플레이

Contents 3 Challenge Challenge 3 : The Threat of Envelopment 자사와 유사한 user 기반을 갖고 있는 경쟁사 platform이 자사 플랫폼의 기능을 포함한 multi-platform bundle 상품을 제공하는 경우 Business Model의 변화 2) 더 큰 협력자와의 연합 3) 독점방지법 등의 소송 Business Model의 변화 자사와 유사한 user 기반을 갖고 있는 경쟁사 platform이 user에게 자사 플랫폼의 기능을 포함한 multi-platform bundle 상품을 제공하는 경우에는 자사의 user가 대거 이탈하게 되는 상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때 대처하는 방법으로 논문에는 3가지가 나와있는데요 첫째는 비즈니스 모델 변화의 사례를 보시겠습니다.

Contents 3 Challenge 애플은 규모가 작은 기업이나 개인 개발자에게 기회를 주는 동시에 지원하였습니다. 아이폰 프로그램을 기반으로 하는 앱을 좀 더 쉽게 개발할 수 있도록 기술 장벽 및 재무 장벽을 낮춘 것입니다. 애플은 참여자에게 연 99달러로 앱 갤발을 위한 모든 소프트웨어에 접근할 수 있도록 허용하였는데요 이는 윈도 모바일용 앱을 개발하는 사람들은 비주얼 스튜디오를 구입하여야 했는데 그 가격이 10000달러 수준이었다는 점에 비해 굉장히 싼 가격에 제공되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특히 아이폰 플랫폼을 사용하는 단말기 모델이 하나뿐이라는 점은 앱 개발자에게 훨씬 매력적인 조건이었습니다. 애플은 이러한 점을 고려하여 환경변화에 적절하게 대처하였다고 볼 수 있습니다. 애플은 규모가 작은 기업이나 개인 개발자(보완세력) 에게 기회를 주는 동시에 이들이 가능한 쉽게 앱개발 활동을 할 수 있도록 지원했다. 아이폰 프로그램을 기반으로 하는 앱을 좀 더 쉽게 개발 할 수 있도록 기술 장벽 및 재무 장벽을 낮췄던 것이다. 애플은 개인 개발자가 연간 99달러만 내면 아이폰 개발자 커뮤니티에 가입하고 앱 개발을 위해 필요한 모든 소프트웨어에 접근할 수 있도록 허용했다.

Contents 4 Multi-Sided Markets & Platform 마지막은 양면시장의 미래형 격인 다면시장이 현재 구현되고 있는데요 그 대표적 사례가 페이스북의 수익화 전략입니다. 자료를 보시면 페이스북은 광고, 커머스, 결제 뿐만 아니라 여러 산업과 연결되어 있고 오픈 플랫폼을 통해 별다른 제약없이 참여자들을 받고 있어 전 세계적으로 8억명 이상의 가입자 정보를 핵심역량으로 보유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페이스북은 다양한 참여자를 통해 수익을 올릴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Thank you 이상으로 발표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