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oodencoste T - Express 20021205 박봉석 2003124 5 이의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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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oodencoste T - Express 20021205 박봉석 2003124 5 이의성

Contents Motive Purpose Skill Expect UI Display Item Finished Product UI Division of Development Schedule Conclusion Demo Q & A

Motive ● 실생활에서 접할 수 있는 기구 중에서 생동감 있고 다양한 움직임을 가진 물체를 찾게 되었음 ● 실생활에서 접할 수 있는 기구 중에서 생동감 있고 다양한 움직임을 가진 물체를 찾게 되었음 ● 기구학적인 부분이 가미되어 있고 다양한 주위 환경을 추가적으로 제작할수 있음 ● 다양한 색상을 표현 할수 있는 부분이 많아서 사용자들의 호기심을 자극 할수 있음

Purpose ● 그래픽 프로그래밍에 대한 이해 ● OpenGL에 관한 이해 ● 그래픽 프로그래밍에 대한 이해 ● OpenGL에 관한 이해 ● OpenGL의 데이터(3DS 모델링, 오브젝트)사용 ● Rotation & Translation & Scale 적절한 사용 ● PushMatrix & PopMatrix 사용

Skill ● Rotation ● Translation ● Scale ● Zoom In & Zoom Out - 오브젝트를 원점에서 (x,y,z)에 이르는 선을 기준으로 반시계 방향으로 회전시킨다. ● Translation - 오브젝트를 인자로 지정된 (x,y,z)값만큼 평행 이동시킨다. 즉 그러한 이동을 나타내는 행렬과 행렬을 곱한다. ● Scale - 오브젝트를 각 축을 따라 늘리거나, 줄이거나, 반사시키는 행렬과 행렬을 곱해준다. ● Zoom In & Zoom Out ● Camera Control (gluLookAt)

Expect UI ※ 위의 화면은 과제 구상시에 생각 했던 예상 결과물이다.

Display Item ● 롤러코스터 기차 - SolideCube와 WireCube를 이용해 롤러코스터와 최대한 유사하게 표현 ● 롤러코스터 기차 - SolideCube와 WireCube를 이용해 롤러코스터와 최대한 유사하게 표현 - 롤러코스터의 속도를 제어 가능토록 구현 - 기차의 연기 내뿜는 모습 구현

Display Item ● 롤러코스터 레일 - 놀이동산의 롤러코스터와 유사한 레일을 설계해 현실성을 높임(360도 회전) ● 롤러코스터 레일 - 놀이동산의 롤러코스터와 유사한 레일을 설계해 현실성을 높임(360도 회전) ● 터널 - 롤러코스터의 터널 표현

Display Item ● 신호등 & 건널목 - 롤러코스터의 신호등과 건널목을 재현.. - 롤러코스터가 다가오면 신호등이 바뀌고 차단기가 내려감

Finished Product UI ※ 위의 화면은 과제완료 작품의 일부이다.

Division of Development

Schedule

Conclusion ● 문제점 ● 문제점 해결 방안 - 구현에 있어 미흡한 그래픽 - 회전, 이동, 위치선정의 계산의 어려움 ● 문제점 - 구현에 있어 미흡한 그래픽 - 회전, 이동, 위치선정의 계산의 어려움 - 다양한 Rail과 그래픽으로 재미에 있어 미흡 ● 문제점 해결 방안 - 논리적인 계산 활용을 이용한 최적의 3D 구현 - 알고리즘적인 부분을 보강 - Texture Mapping으로 좀더 현실성 있는 그래픽 구현

Conclusion ● 실생활의 물체와 물체의 움직임을 OpenGL을 활용하여 구현하게 되었다. ● 이번 프로젝트를 진행 하면서 실생활의 물체 움직임에도 일정한 패턴이 있고 그 하나 하나 속에 수학적인 알고리즘 이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 타과 전공자로써 프로그래밍을 구현 할 적에 기본적인 C언어만 사용 하였었는데 이번 기회를 통하여 보다 다양한 언어를 접한 것 같다. 비록 깊이 있게는 공부하지 못하였지 만 다른 언어를 접함으로써 다른 분야에도 견문을 넓힌것 같다.

D E M O 이상으로 발표를 마치고 구현에 들어 가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