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공공간과 미디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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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공공간과 미디어

공공예술의 개념 일반 대중에게 공개된 장소에 설치, 전시되는 작품을 의미. 공공미술은 이렇듯 어떤 장소를 전제하고 있기 때문에 특정한 장소를 요하는 작품(site specific work)으로 정의되기도 하지만 동일한 작품이 여러 곳에 설치되는 경우도 있으므로 ’장소일반 미술(site-general art)‘ 이라고 할 수도 있다. 공공 미술의 개념은 건축과 회화와 조각이 분리되기 시작한 근대 이후에 구체화되기 시작하였으며 공공미술이라는 용어는 영국의 존윌렛이 1967년 '도시 속의 미술 Art in a City '에서 처음 사용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과거와 현재의 공공예술의 성격 <과거> 심미성 정보전달 <현재> 사용자의 참여 흥미유발 (호기심, 놀라움,신기함) 움직이는 시점에 따른 공간 장면의 변화로 연속 공간 개념이 나타나고, 그것을 통해 작품의 감상자는 다양한 공간적 시퀸스를 체험할 수 도 있고 작가가 만들어 놓은 몇 가지 공간적 오브제들 사이에서 예기치 못하는 공간과 다양한 동선이 발생함으로써 사용자가 보다 능동적으로 공간에 참여하게 되는 것이다.

공공예술의 기술적 구성요소 1. 빛 미디어아트에서 이용하는 빛은 시각적인 효과를 갖는 가시광선을 말하며 레이져 쇼와 LED 조명을 이용한 예술에 이용된다. 굳이 조명이 아니더라도 작품은 주변 환경과 빛에 의해 시시각각으로 많은 영향을 받게 되므로 미디어아트 뿐만 아니라 기본적인 모든 시각예술에 적용이 되는 요소라 할 수 있다. 장 피에르 레노 <생명의 원천(화분)>, 2007 심문섭 <섬으로 가는 길>, 2007

공공예술의 기술적 구성요소 2. LED 발광다이오드 [luminescent diode] 고속응답이라 자동차 계기류의 표시소자, 광통신 용광원 등 각종 전자기기의 표시용 램프, 숫자표시 장치나 계산기의 카드 판독기 등에 쓰이고 있다. 최근에는 보편적으로 사용되고 있는 기술이며 여러 미디어아트 작품에도 응용되고 있다. http://www.youtube.com/watch?v=OChSYKC03ks Martin ongsiek <Borg 3D: Color>

공공예술의 기술적 구성요소 3. 소리 탄성체를 매질로 전파되는 파동을 가리키며 음(音) 또는 음파(音波) 라고도 한다. 매체의 발달과 함께 커진 소리는 예술성과 유희성이 모두 강조된 중요한 요소로서 시각과 어우러져 새로운 예술의 형태를 낳았다. http://serviceapi.nmv.naver.com/flash/NFPlayer.swf?vid=A45B9D7154396425F52F57707F7CE007402B&outKey=V1210f85a419bb061486cbbc72b7a66561cb9d6140ab9e65c8f1bbbc72b7a66561cb9 에드윈 반 델 하이드의 사운드 아트작품

공공공간에 있어서 인터랙티브 아트의 특징 1.상호성(Interaction): 감상자의 참여에 따라 소리, 진동 등의 피드백이 일어나면서 작품과 감상자들의 함께 만들어내는 2차적 공동창작물 생성 2. 심미성(Aesthetic): 시청각 효과를 통한 미감반응을 디지털로 현실화하여 다양한 미디어, 표현방법 및 표현결과물의 계속적인 변화, 확장으로 결과물의 다양성 무제한적 새로운 미감을 창조 할 수 있다. 3. 장소특정성(site-specificity): 공공예술작품은 환경에 독립적인 작품으로서 환경과 결합되어 완성되는 작품이라 할 수 있다. 인터랙티브 미디어아트는 공공 공간의 예술이 일반적인 공간을 새로운 의미 있는 장소로 전환하도록 하거나, 새로운 환경과 옛 환경과의 이질감으로부터 오는 충돌은 완화시키거나, 주변환경 특성을 강화하거나, 사람들과 환경에 감정을 통하는 매개역할을 할 수 있다.

상투어 truism 작가: 제니 홀저(Jenny Holzer) 텍스트라는 가장 최소화된 형식을 가지고 파괴적이고 도발적인 사회적 메시지를 나타냄 문구들 중에는 신화적 통념에 관한 것들 혹은 슬로건이라는 형식 안에 내용을 임의로 선택 제니 홀저가 활용하는 매개체는 티셔츠나 액자, LED 전광판 등 여러 가지이지만 언제나 글의 형태를 지니고 있으며, 공공적 차원이 더해져 작품의 의미 전달이 완성된다. http://kr.youtube.com/watch?v=EiuJpTBgEMA&NR=1 http://www.youtube.com/watch?v=XCnYOeMg7uQ&feature=related http://www.youtube.com/watch?v=loDobLvpux4&feature=related

L.A.S.E.R Tag 작가 : 그래피티 리서치 랩 (Grafiti research lab) - 사회적 이슈와 도시 속에서의 인간 환경에 대한 문제 전달을 위한 중재자로써의 미디어 아트를 시도 - 이들은 갤러리와 실험 공간을 벗어나 퍼포먼스를 통해 작품과 관중이 자연스럽게 구성되고 해체 될 수 있는 공공장소가 그들의 소통 공간 http://kr.youtube.com/watch?v=DKbtTPYZEig http://www.youtube.com/watch?v=isfrCIhQ5HE&feature=related

TXTual Healing 작가 : 그래피티 리서치 랩 (Grafiti research lab) 커뮤니케이션의 상징인 말풍선을 사용해 참가자들이 텍스트 메시지를 보내면 빌딩 프로젝션 부분에 메시지가 바로 뜬다. 핸드폰으로 보내진 텍스트 메시지를 통해 대화를 만들도록 하는 인터랙티브 퍼포먼스 시리즈로 지금도 계속되어지고 있다. 보통은 개인적인 커뮤니케이션에서만 쓰이던 네트워크화 된 모바일 장치를 통해 생각과 경험, 아이디어를 공공장소에서 공유하게 해 준다. http://www.youtube.com/watch?v=6rACo2HZUpg http://www.youtube.com/watch?v=1wKBRY-ZBIs

Emotional city 작가 : Erik Krikortz (에릭 키르콜츠) 장소 : COMO(을지로 SK-T타워의 외부 및 1층 로비, SK텔레콤 대전 둔산사옥 1층 로비에 설치) 베를린, 동경, 파리를 거쳐 서울에 설치 싸이월드를 통해 자신의 기분을 전달하면 을지로 SKT-타워의 1층 로비 LED 스크린 ‘COMO’에 전송하면 그 시각 가장 많은 사람들이 선택한 오늘의 기분이 스크린에 이모티콘으로 보여짐 개인의 일상이 소외되어가는 현대 사회에서 사람들의 감성들을 모아 도시 전체의 감성을 표현하는 미디어 아트 프로젝트 http://www.emotionalcities.com/

CECUT project 작가 : Krzysztof Wodiczko, 장소 : The Tijuana Cultural Center (CECUT), Mexico 화려한 관광도시의 구형 건축물에 시각 이미지를 투사 참여자가 앞에 카메라가 장치된 것을 쓰게 되고 카메라에 찍힌 얼굴이 구형 건축물에 나타나게 됨. 도시빈민의 메시지를 나타내고 관광도시 건축물을 새로운 공간, 반성적 공간으로 재창조 http://web.mit.edu/idg/cecut.html

Monument to smile 작가 : 아그네스 윈터 장소 : 뉴욕의 ‘30 록펠러 플라자’ 뉴욕의 ‘30 록펠러 플라자’에 미국인 250명의 사진을 붙임 Agnes winter 이 프랑스 여인이 록펠러 센터를 250장이 넘는 사진으로 불을 밝힌 공공예술. 사진의 주인공들은 거리에서 만난 사람들로써 사진기를 들고 행인을 세워서는 자기를 위해서 웃어달라고 “could you smile for me?“라고 요청했다고 한다. http://www.youtube.com/watch?v=1v5eYJ6y4cY

The Crown Fountain 작가 : Jaume Plensa 장소 : Chicago's Millennium Park 가로 23ft, 세로 16ft, 높이 50ft 의 LED 스크린으로 이루어진 타워분수 1000개의 얼굴과 일리노이의 자연풍경 등의 비디오 이미지를 보여주거나 컬러풀한 빛을 돌아가면서 보여줌 각각의 얼굴은 12분동안 스크린에 나타나 눈을 깜박이거나 웃다가 입에서 물을 뿜음 스크린 영상이 끝나면 타워 전체에서 물이 떨어지고 밤에는 화려한 빛으로 타워가 둘러싸여 공간을 다이나믹하게 만들어 줌. http://kr.youtube.com/watch?v=XhBBzSVXWfc http://kr.youtube.com/watch?v=evA47dwikHY

ibar 바 테이블의 터치스크린 패널을 이용한 인터랙티브 디자인 시스템으로 고객의 움직임과 술잔, 그릇 등의 위치, 바텐더의 움직임을 상호작용적인 빛으로 조명효과 어떤 물체를 올려놓으면 선이 그어져서 무수한 네트워크가 하나로 연결되는 것처럼 보인다. 트래킹 시스템은 표면과 닿아있는 모든 물체를 감지하여 물체의 이동에 따라서도 다이나믹하게 인터랙션되며 프로젝션 된다. http://kr.youtube.com/watch?v=iaKehq6qsdY http://www.mindstorm.eu.com/ http://video.naver.com/2008073117325152605

ICE (Interactive Communication Experience) 작가 : 클레인 다이담 & 토시오 이와이 장소 : 일본 도쿄 블룸버그 본부 1층 로비 번잡한 도시공간에 세워진 쌍방향 커뮤니케이션 정보공간 미국의 거대 미디어 그룹 블룸버그(Bloomberg)사가 수집한 세계 금융시장의 뉴스와 데이터, 분석정보를 나타내다가 사용자가 접근하면 다양한 방식으로 상호작용하도록 설계되어 있음 뒷면에 설치된 적외선 센서는 0.5m 거리에서도 방문객의 존재를 감지하여 건드리지 않아도 신체 움직임에 따라 변화하기 시작 대안적인 놀이 공간으로서 새로운 환경 분야 인식 http://kr.youtube.com/watch?v=N32lP1OZHGQ http://www.youtube.com/watch?v=OL5iLnZc1l8&feature=related http://www.youtube.com/watch?v=E45zx_LIIh4&feature=related

adobe cs3 billboard 장소 : Virgin Megastore on NYC’s 14th street. 뛰어난 아트웍의 일러스트로 구성된 인터랙티브한 광고 정적인 벽 등을 이용해서 사람이 지나갈 때 그 움직임에 따라 센서가 감지하여 그림이 사람의 움직임에 따라 그려지는 시스템 벽에 그려지는 오브젝트와 지나가는 사람이 인터랙티브하게 교감 가능하게 설계되어 사용자의 경험을 유도 http://www.youtube.com/watch?v=B5mwzhUCqkA

Body Movies 작가 : 로자노 햄머 (http://www.lozano-hemmer.com/ ) 장소 : 네덜란드 로테르담, 패트르 극장의 벽과 그 주위 사람들이 프로젝션 앞을 지나가면서 생기는 그림자에 의해 벽에 투사된 다양한 인물들의 모습이 드러나는 인터랙티브 설치 작업 참여자들의 그림자가 스크린이 되어, 참여자의 움직임에 따라 영상이 다양하게 변화되는 프로젝션 쇼로 현재 그 장소에 있는 사람들은 다른 시 공간에 존재하는 그림자 속 인물들과 이미지를 중첩하며 자연스럽게 소통. 건축과 행위예술의 중간 형태로 장소와 대중 사이의 관계를 탐구하며 다양한 공동체경험을 창조 http://www.youtube.com/watch?v=Pd_L4lT4uqg&feature=related http://www.youtube.com/watch?v=C7gW6p2O9iU&feature=related http://www.youtube.com/watch?v=9MGMyVfFh8Q

Tree 작가 : simon heijdens 장소 : 독일 어두운 도시의 외벽에 가상의 나무가 프로젝션 되어 있고 이 나무는 실제 바람이 불면 그 강도에 따라 나뭇가지와 잎들이 흔들림 특히 잎들은 사운드에 민감하게 반응한다. 예를 들면 지나가는 사람들의 말소리나 자동차 경적 소리에 반응하여 나뭇잎이 떨어지게 된다. 물리적 변화를 인식해 투영되는 가상의 나무에 그대로 반영되도록 제작되어 있음 http://kr.youtube.com/watch?v=Of8iuK_Mip8 http://www.youtube.com/watch?v=LnMgGDmnV20

Pleinmuseum 작가 : Rene van Engeleburg 장소 : Amsterdam 도시의 설치되어 접근하기 쉽고 출입하기 쉬운 ‘열린 박물관’의 개념 낮 동안에는 ‘white cube’로 상징화, 밤에는 그것 자체가 다이나믹한 건축적 설치물로서 역할 하얀 벽은 끊임없이 장면이 바뀌며 스크린의 역할을 한다. Pleinmuseum은 일시적으로 대중과 예술가 사이에 시각적 커뮤니케이션의 장이 된다. http://kr.youtube.com/watch?v=x3VtHypS_L0 http://kr.youtube.com/watch?v=rXkVFstjUjY

Touch 작가 : 벨기에 디자인 아트 연구소 Lab(au)에서 제작 장소 : 브뤼셀, Dexia Tower 145미터 높이 빌딩 4200개 전체 유리창에 각각 조명설치 멀티 터치스크린을 이용하여 사람들이 자신만의 조명 패턴을 만들어 건물 전체를 변화시킬 수 있음 LAb[au]은 사람들의 입력을 통해 빌딩에 생명을 불어 넣어 주고, 사람과 소통하는 빌딩을 만들어 도시가 사람과 소통하는 장을 만들고자 함 http://kr.youtube.com/watch?v=fEykA6Qd2L8

Tower of winds 작가 : 토요 이토 (Toyo Ito) 장소 : 일본 요코하마 요코하마 역 앞에 있는 지하 환기구를 조형적으로 감싸기 위한 환기탑을 거울로 감싸고 외부는 구멍 뚫린 알루미늄을 오브제로 이용하여 타원으로 가렸으며 그 안에 램프를 설치 기계적으로 점멸, 움직이며 주위와 상호 연관되면서 주변을 변화무쌍하게 만듦 건축 외피와 외부 환경과의 상호작용성 불안정하게 흐르는 유체를 재현 도쿄의 시각적 복잡함을 끊임없이 변하는 바람으로 표현 도시의 공기와 소리, 소음을 만화경 같은 컬러와 빛으로 변환 http://kr.youtube.com/watch?v=LN36b61gxc4&feature=related

West 작가 : 벤 반 버클 (Ben van Berkel ) 작품 : west 장소 : 서울 압구정동 갤러리아 백화점 명품관 벤 반 버클 : 네덜란드 건축자이자 디자이너 명품관 west라는 이름아래 압구정동 랜드마크로 자리잡음 디지털 미디어를 이용해 유기체의 유동적인 성질을 표현 서울의 역동적이고 현대적이며 활발함을 기하학적으로 표현 http://kr.youtube.com/watch?v=_KFp_xFqZTU

KPN Tower. 작가 : The Graffiti Research lab 장소 : KPN tower, Rotterdam telecom/internet market인 KPN 리더로 부터 제안을 받고 디자인 함 896개의 램프로 이루어진 Light wall은 심플한 에니메이션이나 그래픽들을 보여준다. 건물 내부의 바쁜 정도를 그림으로 전달하거나 아이가 춤을 추는 등 도시나 예술가에 의해 스크린이 이용된다. http://www.mediaarchitecture.org/2008/02/ http://www.sannewijbenga.com/index.php

미디어 파사드 (Media Fasade) 건축물의 중심을 가리키는 ‘파사드(façade)’와 미디어(media)’의 합성어 건축과 조형물을 스크린 삼아 미디어를 구현하는 신기법 디지털 기반과 아날로그 정서가 융합 도시의 대형 건물들을 시각적 아름다움과 정보를 전달하는 매개물로 활용하는 것으로디지털 사이니지(Digital Signage)의 한 형태 정보기술, 조명, 영상 등을 결합한 21세기 새로운 동향 LED 방식, 2D투사방식, Hyper façade(초대형 특수빔) http://www.sciencetv.kr/_comm/pop_mov.php?s_mcd=0185&s_hcd=&key=201105091105584837

결 론 도시 공간에서의 디지털 공공미술작품은 삶과 예술의 통합을 추구하여 도시 거주자와 상호 소통하고 있다. 결 론 도시 공간에서의 디지털 공공미술작품은 삶과 예술의 통합을 추구하여 도시 거주자와 상호 소통하고 있다. 도시와의 관련성 안에서 파악되는 공공미술은 급격한 근대화의 역사를 지닌 도시만의 독특한 문화와 사회적 특징을 파악하고 그 안에서 삶을 살아가는 객체들의 문제를 제기하여 상호소통 할 수 있는 장을 마련해야 하는 것이다. 미디어 기술을 매개로 한 미디어 아트는 공공미술에서 대중과의 적극적인 상호작용을 활성화 시키는 중요한 도구로써 활용된다. 디지털 시대의 공공미술은 더 이상 공공장소를 미적으로 꾸미는 데 그치는 것만이 아니라 새로운 차원의 대안적 커뮤니케이션을 형성하여 작품 속에 정치, 사회, 역사적인 메시지를 주입하는 적극적인 역할을 수행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