니시카와 젠 지의 게임 개발 쿠스 2014? (그래픽 편) 2014年9月4日 (60分)

Slides:



Advertisements
Similar presentations
정현영 이지현 이은지 이수정 오민선 오하나 서연지. CJ 푸드빌 = Food + Village 아시아 최고의 외식서비스 기업 창조적, 차별화 Only One 정신 10 년 넘게 축적해온 자체 기술을 바탕으로 11 개 의 독자 브랜드 개발, 운영 VIPS.
Advertisements

3D 디스플레이 동향. 서론 동향 세미나 2 3D 영상 동작 원리 3D 영상 기술 3D 디스플레이 동향 결론.
부산 영화영상 산업 발전 전략과 과제들 주유신 ( 영산대학교 영화영상학과 ). 목차 1. 영화도시 부산의 시작 2.‘ 아시아영화영상중심도시 ’ 부산의 비전과 조성계획 3. 부산영화영상산업 발전 전략 및 목표 4. 부산 영상산업 활성화 방안 5. 향후 과제들.
문화 마케팅 논문 요약 Fashion market trend 이푸름 이혜민 ㄱㄱㄱㄱㅣㄱㄱㄱㄱㅣㄱㄱㄱㄱㅣㄱㄱㄱㄱㅣㄱㄱㄱㄱㅣㄱㄱㄱㄱㅣㄱㄱㄱㄱㅣㄱㄱㄱㄱㅣ 10.
단기 중립 / 중기 추가상승 예상 1. 중국은 주말에 변동환율제로의 복귀를 선언, 위안화 절상을 단행할 것임을 예고하며 미국,EU, 일본 등에 환영을 받음. 2. 위안화 절상수혜주와 단기 상승폭이 컸던 IT 주에 손바뀜이 발생. 3. 이번주는 FOMC 회의결과, 국내 건설사.
영남대학교 박 진 호 정보디스플레이.
Ⓒ sblim, 가상환경과 멀티미디어 멀티미디어의 이해 임순범 1. Ⓒ sblim, 가상현실의 소개 가상현실의 개념 가상현실의 종류 Amusement Park (VRML 예제 ) 사원 둘러보기 (VRML 예제 ) 강의실 (QuickTime.
지하철 안내 앱 소개 제작자 : 손성준 P.S 이 사진은 내용과 관계없음을 명백히 알립니다.( 솔직히 전기동차라는 공통점이 있긴 하지만 ) 그리고 본인이 촬영하였음을 알립니다.
가상현실(VR) 카드보드 Virtual reality cardboard.
1111 조현우 독도와 동해의 진실 왜 사람들은 독도에 열광하는가?.
D I D (Digital Information Display)
입체영상 세미나 아주대 정보통신연구소 게임애니메이션 센터 김주철
School of Computer, Information & Communication Engineering
마을기업 더폴락 협동조합 방문일시 : 방문조원 : 3조 김영순 김춘옥 박경해 정경숙.
(사단법인)이주노동희망센터·보리샬 꼴르노커띠 학교설립추진위원회
엠보팅 주민참여예산 투표방법 안내 ■ 앱에서 투표하기 1. 핸드폰 전면에서 앱스(삼성) 찾아 누르기
<민족사 되찾기 운동본부를 다녀와서>
2016 정보통신론 가상현실과 증강현실 VR & AR 김성민 김학건.
9. 가상환경과 멀티미디어 멀티미디어의 이해 임순범.
2004년 정보통신 산업 전망
VR 산업의 대중화와 쟁점 유병준.
KINECT DEVLOPMENT USING BIOMETRICS.
“컴퓨터와 소프트웨어 혁명” 이 점 숙 컴퓨터와 인터넷 “컴퓨터와 소프트웨어 혁명” 이 점 숙
Ⅱ-1. 물질의 기본 성분 원소들의 지도, 주기율표 이솔희.
(수) 실시 제7회 전국동시지방선거 정당 및 예비후보자를 위한 선거사무안내.
Visual Reality 가상현실 이보영 박연화 이현묵 이서원.
멀티 채널 구조광 영상 기반 Depth Map 획득 기술
몸체 길이 : 1.43 m 날개 폭 : 1.92 m 추진 동력 : Engine 사용 연료 : 메탄올 등
Computer Science & Engineering
1.민족의 발전과 민족 문화 창달(4)주체적 문화교류의 자세
컴퓨터 하드웨어 설치(2) PC 조립을 위한 준비물 알아보기 본격적으로 PC 조립하기.
Wearable + 상황인지 컴퓨팅 연락하삼조 허대광 변성균 김아영 성민진 홍영민 김나연 윤미현 조민재.
새로운 물질, 나만의 스마트폰 디자인하기.
KAIST GCT722 Ubiquitous VR
강아지풍선 채색체험,야광 판매 제안서 본사:인천 부평구 원적로269번길10 Tel:(032)
전기, 안전하고 효율적으로 사용하기(2) 학습 주제 < 생각열기 >
동작인식을 이용한 재활훈련 시스템 콘텐츠서비스연구팀 최완.
5. 전기 전기의 장점 단원 열기 (1) 전기에너지를 빛에너지로 이용 : (2) 전기에너지를 열에너지로 이용 :
Part 0 C Program 안산1대학 디지털정보통신과 임 성 국.
크라우드펀딩 박수아.
여행자 보험 가입 시,기내용 목베게+투어팁스 무료맵북 증정
국립공원 추가·확대 지정 설문조사 유기준 (상지대학교)
단상변압기 설계 설 영빈 차 재완 오 병석 권 원형.
간호대학생 실습안내 (2014년) 제 일 병 원 간 호 부.
영어 7-b 단계 Lesson 8 Korean Games (1/8) 8. Korean games.
불(FIRE)이란? 산소공급차단 질식소화 가연물 제거 제거소화 열 원 냉 각 열원냉각 불 불을 끄기 위해 명 칭 산 소 가연물
프로젝트 명칭 학생 이름 | 담당 교사 이름 | 학교
실감SW 산업인재 양성사업단 2017 해커톤 캠프(2차) - 개발톤 주제
실감SW 산업인재 양성사업단 2017 해커톤 캠프(2차) - 아이디어톤 주제
가상현실 앱 첫 화면 이미지 가상현실이란 여러 가지 인간의 감각 (시각, 청각, 촉각, 후각, 미각)을 이용한 인간과 컴퓨터간의 인터페이스로써 실시간 시뮬레이션과 여러 가지 인간 감각의 컴퓨터와의 상호작용을 말한다. 학 교 명 : 영동대학교 발 표 자 : 김재성 학.
게임수학 제 7 장 조명.
현대의 원자 모형에 의한 전자 배치의 원리 현대의 원자 모형
옆사람과 짝 만들기. 옆사람과 짝 만들기 짝을 이루는 방법? 교차잡기 일방적 잡기 다른 물건 같이 잡기.
복식부기 기본원리 충청북도교육청 재무과 최은성.
쓰레기를 바르게 처리하기 바른 생활 1학년 2학기 4.쓰레기를 바르게 처리해요(4/4) [본차시의 주요내용]
쓰레기분리해서 버리는 방법 알기 바른 생활 1학년 2학기 4.쓰레기를 바르게 처리해요(3/4) [본차시의 주요내용]
(생각열기) 1족 원자는 전자 1개를 잃기 쉽다. 전자 1를 잃으면 어떤 이온이 되는가? ( )
그린토마토 앱 사용자 메뉴얼.
6-2. 전해질과 비전해질 구별해 보기 학습 주제 < 생각열기 >
오늘의 살레시오 청소년 사목의 모델.
중학교 2학년 과학 1. 여러 가지 운동 > 1) 물체의 운동 방향이 변하는 운동에는 어떤 것이 있을까?
식물과 인간 진정한 인생은 당신이 정원일을 시작하는 날에야 비로소 시작된다. -중국속담에서- 친환경식물학부 윤 세 영
애플프로모션 회사소개서 Apple Promotion Project Open행사 애플프로모션
토론의 기술 3 쟁점분석과 입론.
J.A.R.V.I.S. KINECT HOME PROJECT 전영재 이민권
제 4의 물결 초현실 사회의 도래 김진화.
(Virtual and Reality Classes)
2018 STEAM 교육 프로그램 가상현실과 3D프린터로 즐기는 생태예술 콘서트 중학교 차시대체형.
중국 어선들의 불법 조업을 단속하려 하는 한국 경찰
해양생물 3D 모델링 및 가상체험 콘텐츠의 제작 시스템 및 방법
Presentation transcript:

니시카와 젠 지의 게임 개발 쿠스 2014? (그래픽 편) 2014年9月4日 (60分) 이 슬라이드는 이미 다운로드 가능합니다 세션 종료 후 회의록도 아카이브에 추가합니다 http://z-z-z.jp/zenji/gp2014.zip

パネリスト 니시카와 젠 지의 (트라이 제트) 기술 기자 다카하시 세이지 (주식회사 반다이 남코 스튜디오) ET 개발 본부 엔터테인먼트 기술 개발 부문 미래 개발부 기반 개발과 수석 프로그래머 요코가와 유타카 (Sony Computer Entertainment) WWS Japan 스튜디오 수석 프로그래머 카와세 마사키 (실리콘 스튜디오 주식회사) 기술 본부 응용 기술부 리드 소프트웨어 엔지니어 / 쉐이더 아키텍트 竹重 마사야 (NVIDIA) NVIDIA 개발자 기술 엔지니어 하라다 타카히로 (AMD) Senior Member of Technical Staff 高橋誠史 バンダイナムコスタジオ 竹重雅也 NVIDIA 原田隆宏 AMD 川瀬正樹 シリコンスタジオ 横川裕 SCE WWSJ 西川善司 トライゼット 2018/12/01

올해의 토크 테마는 셋 물리 기반 렌더링 PS4, Xbox One 세대의 현실적인 구현 형태는? 가상 현실 (확장 현실) 게임의 렌더링 기술 3D 입체 영상에 대응은 어떻게 다른가? 레이트 레이싱 기술 CG 끝 계의 기술자가 레이트 레이싱에 열을 올리고있는 현상은 도대체 무엇을 의미 하는가? 2018/12/01

물리 기반 렌더링 ©Epic Games

물리 기반 렌더링 (1) 물리 기반 렌더링 엔진의 주류화 물리 기반 렌더링은? PS4, Xbox One 세대의 주류 메소드에 Forza Motorsport5、Infamous:Second Son、Ryse:Son of Rome(CryEngine)、MetalGearSolid V(FOX Engine)、Killzone:Shadow Fall、Unreal Engine4、Luminous Studio、Panta Rhei、 실리콘 스튜디오 새로운 렌더러 등 물리 기반 렌더링은? 에너지 보존의 법칙을 의식한 렌더링 시스템 BRDF,BSSRDF 반면 입사광의 총합과 출사 광의의 총합이 일치하는지 그 이전에는 "확산 반사 사항"과 "반사 사항"을 개별적으로 감각적으로 조정했다 본래는 확산 반사 부분을 강하게하면 그만큼 반사 항은 약하게되는데, 이러한 상관 관계를 무시하고 조정했다 ©Epic Games ©シリコンスタジオ 物理ベースレンダリング エネルギー保存の法則を守る 強健性の高い映像が得られる

물리 기반 렌더링(2) 물리 기반 렌더링 주류 구현 방식 난반사 용어 정반사 용어 Forza Motorsport5,Unreal Engine4 Lambert法 PantaRhei  Oren-Nayar法 정반사 용어 Forza Motorsport5,Panta Rhei Blinn-Phong法 Killzone:Shadow Fall Cook-Torrance法 Unreal Engine4 Trowbridge-Reitz(GGX)法 ©シリコンスタジオ CG WORLD 6月号(vol.190) 映像はシリコンスタジオ製のOROCHI向け新レンダラー この新レンダラーは拡散反射はLambert、鏡面反射はGGX

물리 기반 렌더링(3) 어떤 매개 변수를 가지는가 UnrealEngine4의 케이스 (右) 실리콘 스튜디오의 케이스(下) ©Epic Games ©シリコンスタジオ

The Order 1886의 행사 ©Ready At Dawn

물리 기반 렌더링(4) 물리 기반 렌더링에 필요한 지원 기술? RLR:Realtime Local Reflection (Screen Space Reflcetion) Parallax-Collected Cubemaps ©Sébastien Lagarde ©シリコンスタジオ

가상 현실 (확장 현실) 게임에서? 렌더링 기술

AR 의 렌더링 기술(1) THE PLAY ROOM 에서는 어떤 렌더링 기술을 사용하고 있는지 라이팅은? 카메라 영상의 CG에 대한 의견? ©SCE

AR 의 렌더링 기술(2) AR 에 적합한 렌더링 파이프 라인은? 카메라 렌즈의 왜곡 취급? PS CAMERA 와 새로운 KINECT 각각 어떤 특징이있다? ©SCE

VR 의 렌더링 기술(1) VR 에 적합한 게임은 어떤 것? 캐릭터와의 상호 작용이 조밀 한 게임 시선을 돌리면 거기에 반응 해주는 거대한 물건을 올려다 보는것 같은 스케일 스케일 감이 강조되는 게임 거상은 최고지도! ©SCE ©BNG

VR 의 렌더링 기술(2) VR 렌더링에주의 할 점은? 3D 입체에의 대응과는 어떻게 다른가? 가짜 표현이 들켜 쉬운 3D 입체 스크린 판을 기준으로 생각해야하지만 HMD는 그것이 없다。 광학계가 끼워진 이상, 도트 바이 도트 표시라는 개념이 없다 Morpheus Oculus Rift DK2 HMZ-T3W(参考) 영상 패널 5インチ液晶 5インチ有機EL 0.7インチ有機EL×2 영상 패널의 해상도 1920×1080ドット 1280×720ドット 일안 당 해상도 960×1080ドット 화각 水平90° 水平100°(目標値) 水平45° 확대 광학계에 의한 표시 영상의 왜곡 있습니다. 영상 쪽에서 흡수 없음. 광학적으로 흡수 영상 프레임 속도 60Hz 最大75Hz(60Hz、72Hzも可) 움직임 추적 센서 加速度センサー、ジャイロスコープ 加速度センサー、ジャイロスコープ、磁気センサー N/A 동적 주파수 기 체이스 광주 1000Hz 위치 추적 센서 フルカラー可視光LED(前面4、後面2) 赤外光LED(前面と側面に総計40) 위치 추적 광주 주파수 HMD부의 무게 비공개 440g 320g 스테레오 사운드 지원 VR対応HMDのスペック比較

VRにおけるレンダリング技術(3) 취 HMD 그래픽과 취 않는 HMD 그래픽이란?? 첫번째 사람은 취하지만 조이 라이드 계가 취 않는 거상은 그 점에서도 최강인가!? HMD의 시차 만의 입체는 중 부 자연스럽게 느껴질 。 라이트 필드의 재현 중요하게된다 들여다보고 HMD의 렌즈 광학계에 적합한 렌더링을 실시해야 레이 트레이싱라고 HMD 방향일지도 모른다 HMD의 시선 추적을 실천하고 시선이 주목하고있는 부분만을 고품질로 레이트 레이싱 렌더링이나? 마이크로 소프트 Foveated 3D Display (Mark Finch 씨, Microsoft Research)가 바로이 접근 ©NVIDIA

레이트 레이싱 기술

레이트 레이싱 기술(1) 게임 그래픽은 어떻게 쓰면 좋을까? 작금의 조용한 레이트 레이싱 붐은 왜? 픽사가NVIDIA OptiX채용 Arnold Renderer가 하라다 씨의 Fire Render를 채용 게임 그래픽은 어떻게 쓰면 좋을까? 게임에서는 라이트 맵 생성과 대국 조명 정보 생성 등 사전 계산에 의한 자산 구축의 가속화로 활용하는 것이 먼저? ©NVIDIA ©AMD

레이트 레이싱 기술(2) 반사 만 레이트 레이싱을 채용하는 접근 방식이? 레이트 레이싱과 기존의 래스터 렌더링 하이브리드 렌더링의 행방은? Unity5 이 레이트 레이싱 기술을 채택 발표(2014年3月) 반사 만 레이트 레이싱을 채용하는 접근 방식이? 레이트 레이싱과 래스터 렌더링의 무결성을 제대로 도모에서도 물리 기반 렌더링 구축 중요 물리 기반 렌더링을 성실하게하고 있으면, 그대로 그 내용을 레이트 레이싱도 가지고 갈 수 하이브리드에서 레이트 레이싱의 비율을 늘려 나갈 것이? ©Imagination

おわり 니시카와 젠 지의のBLOG「 (선) 힘 질주 」 http://www.z-z-z.jp/BLOG/ 최근 시작한 연재 주간 패미통 '게임의 어려운 이야기 」 4Gamer.net "시험에 나올 게임 그래픽 」 ゲーム制作者になるための3Dグラフィックス技術(増補改訂版) 発売:インプレスジャパン ISBNコード:978-4-8443-2755-4 税込4,200円《税抜4,000円》 著者:西川 善司 発売日:2009年9月11日 サイズ・判型:B5変型判 ページ数:オールカラー304P 図解 次世代ディスプレイがわかる 商品番号:9784774136769 発売:技術評論社 ISBN:978-4-7741-3676-9 税込1,764円《税抜1,680円》 西川 善司 著 発売日:2008年12月05日 サイズ: A5判 ページ数: 192 3Dゲームファンのための グラフィックス講座 発売:インプレスジャパン ISBNコード:978-4-8443-2951-0 税込4,200円《税抜4,000円》 著者:西川 善司 発売日:2010年11月25日 サイズ・判型:B5変型判 ページ数:オールカラー344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