냉동 및 공기조화 Chapter 9. 공조 프로세스의 공기선도 상 표현 (Cont’d)

Slides:



Advertisements
Similar presentations
2. 속력이 일정하게 증가하는 운동 Ⅲ.힘과 운동 2.여러 가지 운동. 도입 Ⅲ.힘과 운동 2. 여러 가지 운동 2. 속력이 일정하게 증가하는 운동.
Advertisements

1)RACK 2)UPS 3)P D U 장치 4)Server Group 5)KVM Switch 7)UPS 를 위한 HUB 6) RACK Monitor.
1. 도형의 연결 상태 2. 꼭지점과 변으로 이루어진 도형 Ⅷ. 도형의 관찰 도형의 연결상태 연결상태가 같은 도형 단일폐곡선의 성질 연결상태가 같은 입체도형 뫼비우스의 띠.
주변온도와 수분함유량 에 따른 과일의 갈변현상 3-1 김강산. 목차  탐구기간 및 탐구동기  탐구주제  온도에 따른 갈변현상 ( 실험 1)  과일 각각의 수분 함유량 ( 실험 2)  결론  알게된 점.
1.3.1 원의 방정식. 생각해봅시다. SK 텔레콤에서는 중화동에 기지국을 세우려고 한다. 이 기지국은 중화고, 중화우체국, 뚝방에 모두 전파를 보내야 한다. 기지국은 어디에 세워야 할까 ? 중화동의 지도는 다음과 같다 원의 방정식.
서론 결론 및 향후 계획 본론 ( 기압계 유형별 안개 사례 분석 ) 가지산 옥녀봉 치술령 삼태봉 동대산 무룡산 울산공항.
냉난방 부하 열시스템 설계.
보온,단열,결로방지제DHE-600 ㈜동 하.
작도에 대하여 조사자 : 이준호 담당선생님 : 박문열 선생님.
적분방법의 연속방정식으로부터 Q=AV 방정식을 도출하라.
03 전자 접촉기 제어 학습목표 ▶ 전자 접촉기의 동작 원리와 기능을 설명할 수 있다.
스팀트랩의 응축수 배출 온도 기계식, 써모다이나믹 온도조절식 끓는점 △T 응축수 정체 건도 온도 (℃) 에너지 절약 열량
이슬점과 상대 습도 우리는 단짝! 이슬점 상대 습도.
끓는점 (2) 난 조금 더워도 발끈, 넌 뜨거워도 덤덤 ! 압력과 끓는점의 관계.
공차 및 끼워맞춤.
수치해석 6장 예제문제 환경공학과 천대길.
냉동 및 공기조화 Chapter 3. 냉동 사이클 (연습문제 풀이)
실험 11. 트랜지스터 증폭기의 부하선 해석 방 기 영.
일(Work)과 역학적 에너지(Mechanical Energy)
3-4. 지열 에너지(geothermal energy)
SqlParameter 클래스 선문 비트 18기 발표자 : 박성한.
별의 밝기와 거리[2] 밝다고 가까운 별은 아니야! 빛의 밝기와 거리와의 관계 별의 밝기 결정.
냉동 및 공기조화 Chapter 10. 공조 방식 /부하 계산
에너지절약형 현열냉각방식 항 온 항 습 기 제안서 가장 먼저 생각하는 만큼 가장 앞선 기술의.
수학 토론 대회 -도형의 세가지 무게중심 안다흰 임수빈.
5-5. 지구 온난화 지구 온난화란? 일반적 의미: 지구가 따뜻해지는 것
태양, 지구의 에너지 창고 교과서 87p~.
Term Projects 다음에 주어진 2개중에서 한 개를 선택하여 문제를 해결하시오. 기한: 중간 보고서: 5/30 (5)
의복위생학 패션산업학부.
제 6장 식물공장 II 오명민.
식품에 존재하는 물 결합수(bound water): 탄수화물이나 단백질과 같은 식품의 구성성분과 단단히 결합되어 자유로운 이동이 불가능한 형태 자유수(free water): 식품의 조직 안에 물리적으로 갇혀 있는 상태로 자유로운 이동이 가능한 형태.
P 등속 직선 운동 생각열기 – 자동차를 타고 고속도로를 달릴 때, 속력계 바늘이 일정한 눈금을 가리키며 움직이지 않을 때가 있다. 이 때 자동차의 속력은 어떠할까? ( 속력이 일정하다 .)
항온 항습기 실외기 이전설치 계획 10RT 실외기 제원 제조사: 씨지아이 품명 : RC100A 압축기 동력: 7.5kw
논문작성을 위한 연구모형 설정 양동훈.
Thevenin & Norton 등가회로 1등 : 임승훈 - Report 05 - 완소 3조 2등 : 박서연
평 면 도 형 삼각형 다각형 원과 부채꼴 다각형과 원 학습내용을 로 선택하세요 다각형과 원
끓는점을 이용한 물질의 분리 (1) 열 받으면 누가 먼저 나올까? 증류.
4.4-3 대기 대순환 학습목표 1. 대기 대순환의 원인과 순환세포를 설명할 수 있다.
공명과 화음(resonance and harmony)
수학10-나 1학년 2학기 Ⅱ.부등식의 영역 1. 부등식의 영역(2/5) 부등식 영역 수업계획 수업활동.
1. 선분 등분하기 (1) 주어진 선분 수직 2등분 하기 ① 주어진 선분 AB를 그린다. ② 점 A를 중심으로 선분AB보다
P 직선상에서 속력이 일정한 운동.
4.7 보 설계 보 설계과정 (a) 재료강도 결정 (b) 보 단면 산정 (c) 철근량 산정 (d) 최소 및 최대 철근비 확인
3-5. 태양계와 행성(2).
2장. 일차원에서의 운동 2.1 평균 속도 2.2 순간 속도 2.3 분석 모형: 등속 운동하는 입자 2.4 가속도
홍수추적 담당교수명 : 서 영 민 연 락 처 :
작도 작도 작도: 눈금 없는 자와 컴퍼스만을 사용하여 도형을 그리는 것
Chapter 1 단위, 물리량, 벡터.
(생각열기) 요리를 할 때 뚝배기로 하면 식탁에 올라온 후에도 오랫동 안 음식이 뜨거운 상태를 유지하게 된다. 그 이유는?
비열.
원의 방정식 원의 방정식 x축, y축에 접하는 원의 방정식 두 원의 위치 관계 공통접선 원과 직선의 위치 관계
Chapter 1 단위, 물리량, 벡터.
물의 순환 돌고 도는 물 대기 중의 수증기 물의 순환.
1. 접선의 방정식 2010년 설악산.
광합성에 영향을 미치는 환경 요인 - 생각열기 – 지구 온난화 해결의 열쇠가 식물에 있다고 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학습 주제 p 끓는점은 물질마다 다를까.
P (2) 지구계의 구성 요소의 특징과 역할.
열역학 Fundamentals of Thermodynamics(7/e) RICHARD E
5.1-1 전하의 흐름과 전류 학습목표 1. 도선에서 전류의 흐름을 설명할 수 있다.
(생각열기)별의 색깔이 다르게 나타나는 이유는 ? 답 : 별의 표면 온도가 다르기 때문이다.
상관계수.
기체상태와 기체분자 운동론!!!.
전하량 보존 항상 일정한 양이지! 전류의 측정 전하량 보존.
시료채취장치, 조립 및 취급.
이산화탄소 발생실혐 관찰항목 이산화탄소의 색깔 이산화탄소의 냄새 촛불의 변화 석회수의 변화 ?
9장. spss statistics 20의 데이터 변수계산
케플러 법칙.
Report #2 (기한: 3/16) 데이터 구조 과목의 수강생이 50명이라고 가정한다. 이 학생(학번은 2016????으로 표현됨)들의 중간 시험(0~100), 기말 시험(0~100) 성적을 성적 파일에 작성하라(프로그램을 통해서 또는 수작업으로). 성적 파일을 읽어들여서.
비열 학습 목표 비열이 무엇인지 설명할 수 있다. 2. 비열의 차이에 의해 나타나는 현상을 계산할 수 있다.
3. 보일러 효율 관리 보일러 및 열사용 설비 성능 분석
Presentation transcript:

냉동 및 공기조화 Chapter 9. 공조 프로세스의 공기선도 상 표현 (Cont’d) B. K. Park, Ph.D. Department of Mechanical Engineering

9.1 냉방 냉방 시스템의 구성 각 점의 공기 상태점을 정하고, 실내 취출풍량과 냉각코일 냉각열량을 구한다 실내 설정조건 건구온도 t1 [℃] 상대습도 ф1 [%] 외기조건 건구온도 t2 [℃] 상대습도 ф2 [%] 공조부하 현열부하 qs [kW] 잠열부하 qL [kW] 외기도입률: 실내로 취입하는 풍량의 비율 k ① 실내 냉각코일 환기 공기조화기 외기 송풍기 덕트 ② ③ ④ ⑤ 각 점의 공기 상태점을 정하고, 실내 취출풍량과 냉각코일 냉각열량을 구한다

9.1 Cont’d 1). 실내 공기 상태점 ①과 외기온도 상태점 ②을 주어진 조건(건구온도, 상대습도)을 이용하여 구한다. 1). 실내 공기 상태점 ①과 외기온도 상태점 ②을 주어진 조건(건구온도, 상대습도)을 이용하여 구한다. 2). 외기 ②와 내기 ①의 혼합공기 ③의 상태점은 외기도입률 k [%]에 따른 혼합 과정으로 생각하여 구한다. ① 실내 냉각코일 환기 공기조화기 외기 송풍기 덕트 ② ③ ④ ⑤ 3). 공조부하로서 현열부하 qs와 잠열부하 qL이 주어져 있으므로 현열비 SHF를 로 구하고 그 값을 공기선도의 현열비 눈금 상에 표기한다. 표기한 점과 건구온도 26 ℃, 상대습도 50%인 점 (현열비 기준점)을 이은 선과 평행하면서 점 ①을 지나는 선을 긋는다. 실내로 취출되는 공기의 상태점 ⑤는 이 직선 상에 있다. 4). ⑤의 위치는 경험적으로 정하며, 대략 t5 = t1 - Δt (Δt ≒ 10~12 ℃) 로 한다. 5). 냉각코일 출구 ④는 실내 취줄구 ⑤와 절대습도는 같으며, 덕트에서의 가열을 고려하여 t4 < t5 가 되도록 한다. 6). 표준공기 환산 취출풍량 V0 [m3/h] 7). 냉각 코일에서 냉각열량 qc [kW]

9.2 난방 난방 시스템의 구성 각 점의 공기 상태점을 정하고, 실내 취출풍량, 가열량, 가습량을 구한다 실내 설정조건 건구온도 t1 [℃] 상대습도 ф1 [%] 외기조건 건구온도 t2 [℃] 상대습도 ф2 [%] 공조부하 현열부하 qs [kW] 잠열부하 qL [kW] 외기도입률: 실내로 취입하는 풍량의 비율 k ① 실내 가열코일 환기 공기조화기 외기 송풍기 덕트 ③ 가습기 ④ ⑤ ⑥ 각 점의 공기 상태점을 정하고, 실내 취출풍량, 가열량, 가습량을 구한다 (취출풍량은 냉방시와 동일하다)

9.2 난방 ① 실내 가열코일 환기 공기조화기 외기 송풍기 덕트 ③ 가습기 ④ ⑤ ⑥ 1). 실내 공기 상태점 ①과 외기온도 상태점 ②, 혼합공기 ③의 상태점, 현열비를 구하는 방법은 냉방의 경우와 동일하다. 2). 취출공기의 상태점 ⑥은 ①의 상태점에서 현열비가 일정하도록 그린 선과 건구온도 t6 인 선이 만나는 교점이다. 덕트 입구 상태 ⑤는 ⑥과 같다고 본다. (송풍기에 의한 가열 ≒ 덕트에서의 열손실) 3). 가열코일 출구의 공기상태 ④는 이후의 가습이 증기가습인지 물분무가습인지에 따라 달라진다. 증기가습일 경우 열수분비 u = hg 이고, 열분무가습일 경우 열수분비 u = hf가 된다. 가습 과정을 거쳐 ⑤점 상태가 되도록 ④의 상태점을 정한다. 4). 가열 코일에서의 가열량 qh [kW]와 가습량 L [kg/h]은 증기가습인 경우 다음과 같다.

9.3 습공기관련 현상 (1) 결로 습공기가 차가운 물체의 표면에 접촉하여 노점온도 이하가 되면 공기중의 수증기가 응축되어 물방울이 되고 물체 표면에 부착되는 현상 실내 내부 결로는 벽 내부의 목재, 단열재 등을 부식시키는 원인이 되므로, 실내 측에 방습측을 설치하거나 환기구를 설치 공기 조화기의 냉각코일에서는 현열을 제거하여 공기를 냉각하는 동시에 코일 표면에 결로를 발생시켜 제습을 수행할 수도 있다. 일반적으로 장치 노점온도 tp는 코일의 입구 수온과 출구공기의 습구온도 평균값으로 구한다.

9.3 Cont’d (2) 착상 습공기가 접하는 물체의 표면온도가 0 ℃ 이하인 경우 물체 표면에서 응결된 수분이 얼음의 결정으로 성장하여 서리가 되는 현상 Ex. 겨울철 바깥에 주차한 자동차 유리에 밤사이 생긴 서리, 가정의 냉장고 냉동실 내부에 생기는 서리 등

9.4 쾌적 온열 환경 온열지표: 심리적, 생리적 요인을 제외하고, 사람이 어떠한 온열환경일 때 열적으로 쾌적하다고 느끼는지를 나타내는 지표 (1). 신유효온도 (New Effective Temperature, ET) 인체의 열수지식에 의거한 온열지표로서, 실온, 습도, 기류속도, 방사의 영향, 의복의 단열성, 활동에 의한 인체의 열발생량 등을 고려한 지표 여름철 쾌적 범위 ET = 22.8 ℃ ~ 26 ℃, 겨울철 쾌적 범위 ET = 20.0 ℃ ~ 22.9 ℃ (2). 신표준 유효온도 (SET) 실제 온열환경 하에서의 평균 피부온도, 피부의 습윤율 및 피부 표면에서의 전 방열랴오가 같아질 수 있는 등가 가상 표준상태의 건구온도 복잡한 온열 환경 하에서의 온냉감을 하나의 공통적인 척도로 평가 80 % 이상의 사람이 만족도를 느끼는 SET의 범위: 22.2 ℃ ~ 25.6 ℃

9.4 Cont’d (3). PMV (Predicted Mean Vote) 인체의 정상 열수지식과 온냉감, 쾌적감에 대한 피험자 실험 결과를 기초로 도출한 온열지표 PMV = 0일 때 쾌적하다고 느끼는 사람이 최대 온열 환경 설계 시 공조 대상 공간의 전역에서 PMV가 ±0.5 의 범위를 넘지 않도록 한다. (4). 불쾌지수 (Discomfort Index, DI) 유효온도의 일부를 수식화 다음과 같은 식으로 계산된다. (t: 건구온도, t’: 습구온도) 여름철 옥외 대기의 무더운 정도를 나타낼 때 이용 DI = 72에서 2 %, 75 에서 9 %, 77에서 65 %, 85에서 93 %의 사람이 불쾌감을 느낌 PMV -3 -2 -1 1 2 3 온냉감 춥 다 cold 시 원 하 다 cool 약간 시원하다 slightly 중 립 neutral 약간 따뜻하다 warm 따뜻하다 덥 다 ho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