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말고사 7번 문제 교과서에 나타난 바와 같이 Monod식을 유도한 후, 그림등을 이용하여 설명한 후, Monod식의 적용 예(특히 지배방정식 포함)에 대하여 서술하라. 환경공학과 20021455 이승후.

Slides:



Advertisements
Similar presentations
2. 속력이 일정하게 증가하는 운동 Ⅲ.힘과 운동 2.여러 가지 운동. 도입 Ⅲ.힘과 운동 2. 여러 가지 운동 2. 속력이 일정하게 증가하는 운동.
Advertisements

I. 우주의 기원과 진화 4. 별과 은하의 세계 4. 분자를 만드는 공유결합. 0 수소와 헬륨 ?  빅뱅 0 탄소, 질소, 산소, 네온, 마그네슘, … 철 ?  별 별 0 철보다 더 무거운 원소들 …( 예 > 금, 카드뮴, 우라늄 …)?  초신성 폭발 원소들은.
이차방정식의 풀이 근의 공식을 이용한 이차방정식의 풀이 만덕중학교 이미경 수업 열기 선수학습 확인 방법 1 방법 2 방법 3 이차방정식의 풀이법 인수분해 이용 제곱근 이용 완전제곱식 이용.
Add Your Text 5. 지수함수와 로그함수 1. 지수함수 2. 로그함수 · 지수함수와 그 그래프 · 지수방정식과 지수부등식 · 로그 함수와 그 그래프 · 로그방정식과 로그부등식.
적분방법의 연속방정식으로부터 Q=AV 방정식을 도출하라.
하루가 얼마나 아름다움을 알기 위해서는 저녁까지 기다려야 한다. -Sophocles
제5장 호수의 부영양화 개발로 인해 바람이나 노을과 같은, 자연이 사라져 버리기 전까지, 우리는 이들의 소중함을 알지 못한다.
1차, 2차, 역차, n차 반응을 설명하라 (반응식 포함)
고장률 failure rate 어떤 시점까지 동작하여 온 품목이 계속되는 단위기간내에 고장을 일으키는 비율(횟수). 고장률은 확률이 아니며 따라서 1 보다 커도 상관없다. 고장이 발생하기 쉬운 정도를 표시하는 척도. 일반으로 고장률은 순간고장률과 평균고장률을 사용하고 있지만.
앙금 생성 반응식(1) 누가 앙금을 만들었는지 쉽게 알려 줘! 앙금 생성 반응식.
(Numerical Analysis of Nonlinear Equation)
하루가 얼마나 아름다움을 알기 위해서는 저녁까지 기다려야 한다. -Sophocles
원자 스펙트럼 1조 서우석 김도현 김종태.
수치해석 6장 예제문제 환경공학과 천대길.
Report #2 - Solution 문제 #1: 다음과 같이 프로그램을 작성하라.
Chapter 2. Enzyme.
전자기적인 Impedance, 유전율, 유전 손실
7. 교과서에 나타난 바와 같이 Monod식을 유도한 후, 그림등을 이용하여 설명한 후, Monod식의 적용예(특히 지배방정식 포함)에 대하여 서술하라. 환경공학과 임건섭.
JK 및 T 플립플롭 JK Flip-Flop JK 플립플롭은 디지털 시스템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는 플립플롭으로
환경시스템 분석 제5장. 호수의 부영양화 김 아 름.
SYSTEM SYSTEM HOMEWORK 환경 공학과 김상헌.
질의 사항 Yield Criteria (1) 소재가 평면응력상태에 놓였을 때(σ3=0), 최대전단응력조건과 전단변형에너지 조건은σ1 – σ2 평면에서 각각 어떤 식으로 표시되는가? (2) σ1 =σ2인 등이축인장에서 σ = Kεn로 주어지는 재료의 네킹시 변형율을 구하라.
환경시스템분석, 기말고사, 2012년도 1학기 환경공학과 지재관.
1. Derive the 3-dimensional mass transport equation using the mass balance rule for case of advective and dispersive transport with biochemical reaction.
602 LAB FDTD 를 이용한 Acoustic Simulation 지도: 이형원 교수님 차진형.
환경시스템분석 과제 환경공학과 한윤수.
일차방정식의 풀이 일차방정식의 풀이 순서 ① 괄호가 있으면 괄호를 먼저 푼다.
Register, Capacitor.
과산화수소수의 촉매 분해 진주중학교 3학년 주동욱.
Ⅲ. 이 차 방 정 식 1. 이차방정식과 그 풀이 2. 근 의 공 식.
고체역학 1 기말고사 학번 : 성명 : 1. 각 부재에 작용하는 하중의 크기와 상태를 구하고 점 C의 변위를 구하시오(10).
FRF 해석 방법 문의 국민대학교 연락처 :
자료구조: CHAP 7 트리 –review 순천향대학교 컴퓨터공학과 하 상 호.
(생각열기) 타이완의 소수 민족 요리중에는 달궈진 돌을 물에 넣어 끓 이는 해물탕이 있다. 돌을 넣는 이유는?
2조 식품생명공학과 조광국 배석재 윤성수 우홍배
Metal Forming CAE Lab., Gyeongsang National University
고체역학 2 - 기말고사 1. 단면이 정사각형이고 한번의 길이가 a 일 때, 최대굽힘응력과 최대전단응력의 비를 구하라(10).
밀도 (1) 부피가 같아도 질량은 달라요 ! 밀도의 측정 밀도의 특징.
(1st & 2nd Laws of Thermodynamics)
생활 속의 밀도 (1) 뜨고 싶니? 내게 연락해 ! 물질의 뜨고 가라앉음 여러 가지 물질의 밀도.
⊙ 이차방정식의 활용 이차방정식의 활용 문제 풀이 순서 (1)문제 해결을 위해 구하고자 하는 것을 미지수 로 정한다.
양자상태수(Density of states)
고체역학1 기말고사1 2. 특이함수를 이용하여 그림의 보에 작용하는 전단력과 굽힘모멘트를 구하여 작도하라[15]. A C B
식물의 광합성 식물은 어떻게 영양분을 만들까요? 김 수 기.
미분방정식.
제20강 유도전압과 인덕턴스 20.1 유도 기전력과 자기 선속 • 유도 기전력
김정숙 (고려대학교 2014년) 국어국문학과 한국어학 석사 1기 이 드미뜨리
홍수추적 담당교수명 : 서 영 민 연 락 처 :
Handle Graphics System & GUI
물의 전기분해 진주중학교 3학년 주동욱.
광합성에 영향을 미치는 환경 요인 - 생각열기 – 지구 온난화 해결의 열쇠가 식물에 있다고 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쉽게 배우는 알고리즘 2장. 점화식과 점근적 복잡도 분석
지구화학 및 실험 유재영 강원대학교 지질학과.
상관계수.
기체상태와 기체분자 운동론!!!.
고체역학1 중간고사1 부정행위는 친구의 죽이기 위해서 자신의 영혼을 불태우는 행위이다! 학번 : 이름 :
효소반응역학의 반응식으로부터 Monodtlr을 유도하라
I. 수와 식 1. 유리수와 순환소수.
수치해석 ch3 환경공학과 김지숙.
Monod Eq. 1.
회로 전하 “펌핑”; 일, 에너지, 그리고 기전력 1. 기전력(electro-motive force: emf)과 기전력장치
연습문제 숙제2(7~10장): 기말고사때 제출 9th edition:
수학10-나 1학년 2학기 Ⅱ.부등식의 영역 3. 부등식의 영역에서 최대, 최소(5/5) 부등식 영역 수업계획 수업활동.
수학 2 학년 1 학기 문자와 식 > 미지수가 2개인 연립방정식 ( 3 / 4 ) 대입법으로 풀기.
교착 상태 해결 : 교착 상태 탐지 교착 상태 탐지(Deadlock Detection)
문제의 답안 잘 생각해 보시기 바랍니다..
: 3차원에서 입자의 운동 방정식 제일 간단한 경우는 위치만의 함수 : 시간, 위치, 위치의 시간미분 의 함수
Ch8.기본적인 RL, RC 회로 자연응답, 강제응답, 시정수, 계단입력과 스위치 회로
Ohm의 법칙, 에너지, 전력 전자 교육론 발 표 자 유 지 헌 발 표 일 2009년 09월 11일 E- mail
Kirchhoff’s Rule (키르히호프의 법칙) Kirchhoff의 전압법칙 Kirchhoff의 전류법칙.
Presentation transcript:

기말고사 7번 문제 교과서에 나타난 바와 같이 Monod식을 유도한 후, 그림등을 이용하여 설명한 후, Monod식의 적용 예(특히 지배방정식 포함)에 대하여 서술하라. 환경공학과 20021455 이승후

교과서에 나타난 바와 같이 Monod식을 유도한 후, 그림등을 이용하여 설명한 후, Monod식의 적용 예(특히 지배방정식 포함)에 대하여 서술하라. Monod Equation

위의 그림과 같이 세포 배양시 비성장 속도와 기질 농도 간의 관계는 종종 포화 현상을 갖는 형태를 취하게 된다. 교과서에 나타난 바와 같이 Monod식을 유도한 후, 그림등을 이용하여 설명한 후, Monod식의 적용 예(특히 지배방정식 포함)에 대하여 서술하라. 위의 그림과 같이 세포 배양시 비성장 속도와 기질 농도 간의 관계는 종종 포화 현상을 갖는 형태를 취하게 된다. 이 때 단 하나의 화학물질 S가 생장을 제한하는 것으로 사정할 때(즉, S의 증가는 생장 속도에 영향을 미치는 반면 다른 영양소들의 농도 변화는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 이 반응과정은 효소반응 과정과 비슷하다. 세포를 다루는 시스템에 적용될 경우 이 반응과정은 Monod 식으로 설명될 수 있다.

교과서에 나타난 바와 같이 Monod식을 유도한 후, 그림등을 이용하여 설명한 후, Monod식의 적용 예(특히 지배방정식 포함)에 대하여 서술하라. μg = μmS / Ks + S 여기서 μm은 S>Ks일 때의 최대 생장 속도이다. 내인성 대사가 무시할 만한 경우 μnet = μg이다. 상수 Ks는 포화 상수 또는 반속도 상수로 알려져 있으며 비성장 속도가 최대값의 반이 될 때의 제한 기질의 농도와 같다.

교과서에 나타난 바와 같이 Monod식을 유도한 후, 그림등을 이용하여 설명한 후, Monod식의 적용 예(특히 지배방정식 포함)에 대하여 서술하라.

교과서에 나타난 바와 같이 Monod식을 유도한 후, 그림등을 이용하여 설명한 후, Monod식의 적용 예(특히 지배방정식 포함)에 대하여 서술하라. 이는 Michaelis-Menten 반응과정을 따르는 하나의 효소 시스템이 S의 섭취에 관여하고 해당 효소의 양 또는 활성이 생장을 제한할 정도로 충분히 낮다는 전제 조건으로부터 유도된다. Monod 식은 생장이 느리고 세포 농도가 낮은 경우에 국한하여 기질 제한 생장 현상을 설명한다. 이러한 경우 환경 조건들은 단순히 S와 연관될 수 있다.

Blackman 식 : μg = μm, if S ≥ 2Ks μg = μm / 2Ks * S, if S < 2Ks . 교과서에 나타난 바와 같이 Monod식을 유도한 후, 그림등을 이용하여 설명한 후, Monod식의 적용 예(특히 지배방정식 포함)에 대하여 서술하라. 기질 제한 생장기를 설명하기 위해 다른 식들도 제안되었다. μ-S 곡선의 모양에 따라 이 식들 중의 하나가 다른 것들 보다 더 적합한 것으로 나타날 수 있다. 다음의 식들이 Monod 식의 대안이다. Blackman 식 : μg = μm, if S ≥ 2Ks μg = μm / 2Ks * S, if S < 2Ks . Tessier 식 : μg = μm(1-e-KS) . Moser 식 : μg = μmSn / Ks + Sn = μm(1 + KsS-n)-1 Contois 식 : μg = μmS / KsxX + S

이들 식 중 Moser 식이 가장 일반적인 형태이며 n = 1 일 때 Monod 식과 똑같다. 교과서에 나타난 바와 같이 Monod식을 유도한 후, 그림등을 이용하여 설명한 후, Monod식의 적용 예(특히 지배방정식 포함)에 대하여 서술하라. 이들 식 중 Moser 식이 가장 일반적인 형태이며 n = 1 일 때 Monod 식과 똑같다. 한 개 이상의 기질이 잠재적으로 생장을 제한할 경우에 사용할 올바른 속도식은, 앞으로 해결해야 할 의문사항이다. 그러나 대부분의 경우 상호작용이 없다는 접근 방식이 가장 잘 맞는다. 효소 동역학은 보다 복잡한 속도식을 도출한다. 이 복잡한 속도식은 단순한 반응이 아니며 단순 속도식 또는 단순한 반응차수를 산출하지 않는다.

Michaelis-Menton 효소 동역학의 전형적인 경우는 2단계 반응 기작을 수행한다. 교과서에 나타난 바와 같이 Monod식을 유도한 후, 그림등을 이용하여 설명한 후, Monod식의 적용 예(특히 지배방정식 포함)에 대하여 서술하라. Michaelis-Menton 효소 동역학의 전형적인 경우는 2단계 반응 기작을 수행한다.  여기서, E는 효소, S는 기질, ES는 효소-기질 화합물, P는 반응의 생성물 효소는 반응속도를 촉진시키는 촉매제이지만(낮은 활성 에너지) 반응에 소모되지는 않는다.

ES 화합물의 형성 속도는 속도상수의 세 가지 반응 모두를 의미한다. 교과서에 나타난 바와 같이 Monod식을 유도한 후, 그림등을 이용하여 설명한 후, Monod식의 적용 예(특히 지배방정식 포함)에 대하여 서술하라. ES 화합물의 형성 속도는 속도상수의 세 가지 반응 모두를 의미한다. 그리고 생산물의 형성 속도는 ES화합물의 1차식이다.

정상상태 (d[ES]/dt = 0, k3 << k2)라고 가정하면 교과서에 나타난 바와 같이 Monod식을 유도한 후, 그림등을 이용하여 설명한 후, Monod식의 적용 예(특히 지배방정식 포함)에 대하여 서술하라. 정상상태 (d[ES]/dt = 0, k3 << k2)라고 가정하면 시스템내의 총 효소를 (E + ES)라고 간주하면, E = ET - ES 로 표현되어진다. 그 다음 식에서 E에 대해 대입 및 정리한다.

위 식의 ES를 식에 대입하면, 다음 식을 유도한다. 교과서에 나타난 바와 같이 Monod식을 유도한 후, 그림등을 이용하여 설명한 후, Monod식의 적용 예(특히 지배방정식 포함)에 대하여 서술하라. 위 식의  ES를 식에 대입하면, 다음 식을 유도한다.

교과서에 나타난 바와 같이 Monod식을 유도한 후, 그림등을 이용하여 설명한 후, Monod식의 적용 예(특히 지배방정식 포함)에 대하여 서술하라. 생성물 P가 세포합성(세포 생물량)이라면, k3[ET]는 생성물의 최대증가속도를 나타내며, Michaelis-Menton 식에 대한 최종식은 다음과 같다.

기질농도가 낮을 때(S<< KM), 2차 반응식화된다. 교과서에 나타난 바와 같이 Monod식을 유도한 후, 그림등을 이용하여 설명한 후, Monod식의 적용 예(특히 지배방정식 포함)에 대하여 서술하라. 이 식은 1차반응과 2차반응의 중간단계이다. 기질농도가 낮을 때(S<< KM), 2차 반응식화된다.

기질농도가 높을 때(S>>KM) 1차 반응식화된다. 교과서에 나타난 바와 같이 Monod식을 유도한 후, 그림등을 이용하여 설명한 후, Monod식의 적용 예(특히 지배방정식 포함)에 대하여 서술하라. 기질농도가 높을 때(S>>KM) 1차 반응식화된다.

제한 영양소, 빛, 온도에 대한 조류 성장속도에 대한 반응곡선 교과서에 나타난 바와 같이 Monod식을 유도한 후, 그림등을 이용하여 설명한 후, Monod식의 적용 예(특히 지배방정식 포함)에 대하여 서술하라. 제한 영양소, 빛, 온도에 대한 조류 성장속도에 대한 반응곡선

병렬 전자 저항 analogue에 대한 식을 평가해 오고 있다 : 교과서에 나타난 바와 같이 Monod식을 유도한 후, 그림등을 이용하여 설명한 후, Monod식의 적용 예(특히 지배방정식 포함)에 대하여 서술하라. 병렬 전자 저항 analogue에 대한 식을 평가해 오고 있다 : 여기서 = 총 제한 성장율, T-1 = i번째 영양소로 인한 제한 성장율, T-1 그리고 곱셈 analogue는 다음과 같다. :

교과서에 나타난 바와 같이 Monod식을 유도한 후, 그림등을 이용하여 설명한 후, Monod식의 적용 예(특히 지배방정식 포함)에 대하여 서술하라. 곱셈 analogue는 성장을 훨씬 더 제한하지만(일반적으로 성장률이 더 낮다.), Great 호수 식물성 플랑크톤 집단에 적용되는 타당한 방법중의 하나이다.

교과서에 나타난 바와 같이 Monod식을 유도한 후, 그림등을 이용하여 설명한 후, Monod식의 적용 예(특히 지배방정식 포함)에 대하여 서술하라. 예제 5.2 아래에 주어진 세 가지 다른 방법으로, Great 호수에서의 제한영양염 농도와 추정 총성장율(Overall Growth Rates)을 구하고 규조류(식물성플랑크톤)의 성장률을 결정하라. 최대성장율은 1.0/day로 가정한다. a. Liebig's의 최소법칙 b. 전기저항유추법 c. 곱셈 알고리즘(Multiplicative algorithm)

풀이 : a. Liebig의 최소법칙에 따라 Monod 반응역학식을 가지고 계산하면 교과서에 나타난 바와 같이 Monod식을 유도한 후, 그림등을 이용하여 설명한 후, Monod식의 적용 예(특히 지배방정식 포함)에 대하여 서술하라. 풀이 : a. Liebig의 최소법칙에 따라 Monod 반응역학식을 가지고 계산하면 Liebig에 따르면, 최소성장율(minimum growth rate)은 총성장율의 결과 중에서 적당하게 결정된다. 그 해답은 0.2 d-1 즉, 인을 제한요소로 규조류의 성장률이 결정된다.

세 가지 영양염은 모두 총성장율에 영향을 미친다. 그 결과, (a)에서 나타난 최소값보다 낮게 예측되었다. 교과서에 나타난 바와 같이 Monod식을 유도한 후, 그림등을 이용하여 설명한 후, Monod식의 적용 예(특히 지배방정식 포함)에 대하여 서술하라. b. 전기저항유추법 : 세 가지 영양염은 모두 총성장율에 영향을 미친다. 그 결과, (a)에서 나타난 최소값보다 낮게 예측되었다.

c. 곱셈 알고리즘(Multiplicative algorithm): 교과서에 나타난 바와 같이 Monod식을 유도한 후, 그림등을 이용하여 설명한 후, Monod식의 적용 예(특히 지배방정식 포함)에 대하여 서술하라. c. 곱셈 알고리즘(Multiplicative algorithm): 곱셈알고리즘은 세 가지 영양염을 제한 요소로 사용한다. 그 결과 성장률은 세 가지 방법 중에서 가장 낮게 예측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