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ont 기술 발전 동향 숙명여자대학교 임순범
목차 참고자료 글꼴처리기술의 발전과정 글꼴처리기술의 동향 1) 다중 마스터 글꼴 (Multiple Master Font) 임순범, “글꼴 처리 기술의 발전 동향”, 글꼴 1999, pp.95~134, 한국글꼴개발원 글꼴처리기술의 발전과정 1) 글꼴 표현 방식 2) 윤곽선 글꼴 형식에 대한 업체간의 경쟁 3) 윤곽선 글꼴의 컴퓨터 처리 과정 4) 힌팅(Hinting) 처리 방법 글꼴처리기술의 동향 1) 다중 마스터 글꼴 (Multiple Master Font) 2) 비 영어 문화권 글꼴 처리에 대한 관심 3) 화면용 글꼴 처리 기술 4) 글꼴처리기술 향후 추세 2
글꼴처리기술의 발전과정 폰트기술, 글꼴 기술 발전동향 글꼴 표현 방식 (Font Representation Methods) 전자 출판물의 인쇄 및 화면 출력에서 가장 핵심기술 모바일 단말기에서도 주목 발전동향 점글꼴 윤곽선글꼴 기술 화면용 글꼴 기술 향후 ??? 글꼴 표현 방식 (Font Representation Methods) 점글꼴 윤곽선 글꼴 구조적 글꼴 3
점글꼴(Bitmap Font) 래스터 방식의 출력장치 장점 단점 지금은 매우 한정된 목적으로만 사용 점행렬식(dot matrix)에 기억 장점 용이한 설계 제작시간, 저장공간이 작다 단점 글자를 확대,기울임의 경우 글자의 윤곽이 거칠어진다 지금은 매우 한정된 목적으로만 사용 4
윤곽선 글꼴(Outline Font) 글자의 윤곽 특징 직선, 원호, 자유곡선 등 TrueType: 2차 B-운형 곡선 Adobe Type1: 베지어 곡선 특징 확대축소가 자유 폰트의 기억용량이 작다 획굵기 변화까지는 불가능 속도가 느리다(예전) 80년대 고가의 레이저 프린터에서 시작 Apple LaserWriter 5
구조적 글꼴(Structural Font) Metafont Stanford, D.E.Knuth Parameterized Font Design FDS(Font Design System) Soon-Bum Lim Stroke-based Structured Font Design 특징 다양한 변형 가능 설계에만 일부 활용 6
Font War (1) 윤곽선 글꼴의 보급 확산 Font War 시작 1985 Apple Laser Writer PostScript 탑재 PostScript Type1 Font 그 외 글꼴 전문회사 BitStream Compugraphic Apple Royal Font 국내 휴먼컴퓨터, 한양 등 Font War 시작 1989 봄 Seybold 세미나 Apple+MS: TrueType 계획 Adobe: Type1 공개 계획 1989 가을 Seybold 세미나 Adobe Type1 format 공개 “Hinting 기술” Apple, IBM, Next 입장발표 1990 가을 TrueType sample 제작 1991 Win3.1에 TrueType 탑재 7
Font War (2) Font War 전개 Font War 이후 각 회사 신기술 발표 Microsoft Windows 95 Adobe “Multiple Master Typeface” 각 회사 Hinting 기술개발 Microsoft Windows 95 TrueType보급 확산 오피스 문서 시장 Postscript 전문 출판/출력기 시장 Font War 이후 Adobe & Microsoft 협력 TrueType Open Spec “Open Type” (1995) Smooth Font (1997) Grayscale Font Clear Type (1999) LCD Screen 최근 Web Download Font Mobile Font 8
Font File Format – Type1 PostScript 3D Bezier Curve Type 1 Type 3 user defined font Type 0 composite font 3D Bezier Curve P(t) = (1-t)3 P0 + 3t(1-t)2 P1+3t2(1-t) P2+t3 P3, 0 ≤ t ≤ 1 9
Font File Format – TrueType 2D B-Spline Curve P(t) = (1-t)2 P0 + 2t(1-t) P1+t2 P2, 0 ≤ t ≤ 1 10
Font Design Tools Fontographer Macromedia 대표적인 저작도구 11
Rasterizer Rasterizer 내부 채우기 방식 좌표값 => 비트맵 이미지 1) 글꼴 파일에서 좌표값 읽기 2) 기하변환 좌표값 계산 3) 좌표일부 조정: Hinting 4) 주사선변환(Scan Conversion) 내부 채우기 방식 even-odd 방식 non-zero winding 방식 12
Hinting – 디지털화 과정의 문제점 Truncation Error 세리프(serif) 모양 획 끊어짐(drop-out) 획 굵기 세리프(serif) 모양 획 끊어짐(drop-out) 13
Hinting 기법 격자맞추기(grid fitting) 위치/굵기조정=>상대크기 힌팅 결과 글자 m의 예 획굵기 세리프 획 이음 여백 14
Hinting 기법 drop-out 방지 Non-linear Scaling 15
Hinting 기법 Optical Scaling Diagonal Control 16
Hinting 처리 효과 Readability/Legibility 증진 Color Spacing Uneven & Even distribution Spacing 17
Hinting 처리 효과 Weight Alignment 18
Hinting 처리 효과 Symmetry Local aesthetics individual bitmap shapes => individual pixel spurs => flat runs 19
글꼴 처리 기술의 최근 동향 다중 마스터 글꼴 비 영어 문화권 글꼴 화면용 글꼴 부분픽셀 글꼴 20
Multiple Master Font Master Font 설계 중간 폰트는 비례 계산 중간 글꼴 데이터의 생성 21
Multiple Master Font 적용 예 다양한 글꼴의 설계 22
Non-Roman Fonts CJK Font Issues 여러개 글리프(Glyphs) 이어쓰기 글리프 합성 문자 Large Character Set Composite Characters Writing Directions 여러개 글리프(Glyphs) 이어쓰기 글리프 합성 문자 23
Smooth Font Gray-Scale Font 회색조 글꼴의 원리 Anti-aliased Font 주로 화면용 글꼴에 적용 슈퍼 샘플링 면적계산 샘플링 & 필터링 24
Smooth fonts 회색조 글꼴의 힌팅 25
Sub Pixel Rendering - ClearType LCD 화면의 특징 gray-scale vs. sub-pixel ClearType 1998, Microsoft 26
Clear Type 27
Sub Pixel Rendering 가로 해상도에 큰 영향 LCD 화면 설정 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