꿈의 공장 – 영화 <종교읽기의 자유>, 청년사, 1999
이집트왕자, 모세 영화OST, 보컬목소리 대박!(임진욱) 꿈을 벽화를 이용해서 전개하는 것, 특이한 장면(윤언년) 중간중간에 나온 노래들이 나의 일상에 비유되어 또 한번 나를 되돌아볼 기회가 되었다(정성훈)
영화 속 대사 내 백성이 학대받는다고 울부짖는 걸 보았단다(김영선) 나는 아무것도 자랑할 일이 없다(김유장) 나의 가치를 알 수 있을까?(우지혜) 인간의 가치와 인간의 인생은 하나님의 눈으로 볼 수 있는 거야(최주헌)
생각한 것 이집트왕궁 가족들과 모세의 관계가 인상깊었다(박미란) 내가 모세였더라면 과연 왕자의 자리를 나와서 힘든 삶을 택할 수 있었을까?(민경영) 모세의 인도로 나오게 되지만 금방 불만, 불평을 하는 모습이 마치 오늘날 살고 있는 우리들의 모습이 아닐까(구예찬)
애니메이션의 장점 중요한 대사가 음악과 함께 했을 때 더 마음에 와닿고 이해가 쉽다(이도욱) 성경에서 내가 읽고 묵상했던 느낌보다 나의 가슴속으로 들어오는 감정을 실감했다(황태식) 내가 모세가 된 것같은 착각속으로 빠져들며 전혀 만화같지 않은 사실감, 일반영화에서 표현할 수 없는 부분을 만화이기에 가능케 하는 장점. 예수를 믿지 않는 자에게 다가가는 영화(정영숙)
애니메이션의 장점2 성경을 보는 것보다 더 이해가 잘 된 거 같다(정주연) 영화매체의 장점을 이용하여 선교를 하는 좋은 예가 될 것같다(장재신) 영화로는 표현하기 힘든 것을 애니메이션으로 보게되어 더욱더 강하고 실감나게 다가왔다. 애니메이션의 장점이 드러났다(전세은) 기본스토리에 충실, 비현실적인 것도 있었다(이언약)
단점 지나치게 허구적인 사실들을 첨가하여 출애굽이 말하고자 하는 참 뜻을 전달하지 못한 것 같았다 그리고 명백한 성경적 사실들의 순서를 반대로 배열한다든지의 내용들은 사실 철저한 개혁주의를 배우는 학생에게는 불쾌감을 줄 정도였다 또 모세를 젊게 표현함은 지나치게 모세=예수를 떠오르게 할 수밖에 없었다(김태향) 모세가 이집트에서 나오는 부분에서 많은 부분이 성경과 일치하지 않는다(정영석)
단점 영화의 목표와 대상이 기독교인만을 위한 것이 아니기 때문에 성경에 없는 내용도 많이 추가되고 성경에서 조금 벗어난 사건과 이야기들도 등장하지만 극전개를 고려해 본다면 충분히 받아들일 수 있는 부분이라 생각된다 우리가 성경과 설교를 통해서 듣고 상상했던 장면들이 눈앞에 펼쳐질 때는 탄성이 나왔다. 이스라엘 백성이 출애굽하는 장면, 홍해를 가르는 장면은 어느 영화에 극적인 장면과도 비교할 수 없는 명장면이다(임채민)
종교학자 Mercia Eliade ‘영화라고 하는 꿈의 공장에서 신화적 주제를 사용하고 있다’ -> 신화에 담긴 인류의 보편적 원형이 사람들의 공감을 유발한다 -> 영화란 신화적 상상
영화란 무엇인가? 사람이나 풍경을 사진으로 계속 찍은 것 1초에 24장의 필름토막(프레임)으로 구성 <다양한 명칭> 서구 : cinema, film, kino, movie, motion picture 동양 : 映畵(일본), 電映(중국), 映畵(한국)
영화의 기능 1.정지된 화면을 살아있는 것처럼 생명감을 부여 animation-animate 2. 관객으로 하여금 다양한 체험을 가능하게 한다
영화의 공간체험 -> 종교체험 / 영화체험 구조의 유사성 <M. Eliade의 공간구분> 인간의 두 가지 실존상황 : 聖 - 俗 -> 종교체험 / 영화체험 구조의 유사성 일상 속에서 비일상성을 추구하는 것
영화의 시간체험 1. 영화의 공간 / 시간 체험은 한계를 뛰어넘는다 2. 영화의 공간 / 시간체험은 무제한적이지 않다 - 영화를 통해 우리는 고대부터 미래까지 경험가능 - 때로는 비정상적인 시간여행이 가능 2. 영화의 공간 / 시간체험은 무제한적이지 않다 - 공간체험의 한계- - 시간체험의 한계-
영화 속의 자연 그대로의 자연이 아니라 메시지를 전달 제3의 배우로 인식되기도 함 예) <달마가 동쪽으로 간 까닭은?> <늑대와 춤을> <스토커>, <희생>, <향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