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스템 평가와 문서화 6.1 시스템 평가 6.2 시스템 도입 평가 6.3 시스템 문서화
6.1 시스템 평가[1] 처리 시간의 견적 입력에 의한 계산 방법 : 프로세스 흐름도를 토대로 하여 간단한 계산식에 수치를 대입하여 계산하는 방법(pp.188 <그림 6.1> 참조) 컴퓨터에 의한 계산 방법 : 파일, 처리순서, 기기 구성을 파라미터 형식으로 입력해 주면 각 작업에 대한 소요시간 및 월 소요시간 등이 출력되는 방법 추정에 의한 계산 방법 : 시스템 설계자의 과거의 경험을 바탕으로 추정하는 방법
6.1 시스템 평가[2] 운용 계획의 입안 시스템의 모델을 실제의 정보 처리 시스템으로서 효과적으로 가동시키기 위해 그것을 어떠한 체제로, 어떠한 순서로 해야 좋은가를 생각하고, 그 방법을 찾아내는 작업 ※ 준비 과정 시스템 운용 업무의 검토 작업량의 계산 운용 스케줄의 작성 운용 비용의 평가
6.1 시스템 평가[3] 시스템 운용 업무의 검토 시스템 운용상 어떠한 작업이 필요하고, 전산 부분이 담당해야 할 작업의 범위가 어디까지이며, 업무를 처리하기 위하여 관련 부서들과의 협의를 어떻게 할 것인지를 검토하는 것 정보의 발생부터 컴퓨터의 입력 준비까지 컴퓨터의 입력에서 출력 정보의 작성까지 출력 정보를 이용자에게 전달하기까지
6.1 시스템 평가[4] 작업량의 계산 시스템 운용에 있어서 각 작업을 하기 위한 일의 양을 계산하는 것 정보의 수집과 분배 작업, 매체화 작업과 그 체크, 정보의 체크와 컴퓨터 처리 등의 작업마다 각 정보의 흐름에 따라 일의 양을 계산함 각 작업별로 모든 일의 양을 계산하고, 작업별 일의 양을 계산함
6.1 시스템 평가[5] 운용 스케줄의 작성 어떠한 순서로 수행하여 보다 효과적으로 운용할 수 있는가를 검토하는 것 작업 인원의 상정 작업 시기의 결정 최종 운용 계획의 작성 순서로 각 작업을 어느 정도 인원으로 몇 시간 정도 함으로써 보다 값싸게 운용할 수 있는가를 검토함
6.1 시스템 평가[6] 운용 비용의 평가 인건비(관리자, 시스템 분석가, 시스템 설계자, 프로그래머, 오퍼레이터 등) 기계 대여료(컴퓨터 시스템, 매체작성시기, 전원 관련 기기 등) 소모품비(자기 테이프, 카드, 종이 테이프, 인쇄 용지, OCR, OMR 용지 등) 감가 상각비(매체 보관용 캐비닛, 책상, 의자 등) 유지보수 비용 기타 공공 요금, 보험료 등
6.1 시스템 평가[7] 기능, 성능 및 신뢰성의 평가 기능의 평가 성능의 평가 시스템 요건에서 제시된 시스템의 목표 또는 목적을 만족시키는 기능으로 되어 있느냐를 검토하는 것 성능의 평가 중앙처리장치(CPU)의 속도 및 기억 용량 파일의 편성과 액세스 방식 파일 장치의 속도 구성 업무 프로그램의 구조와 사용 언어, 다중도 및 우선순위 입출력 장치의 처리 속도
6.1 시스템 평가[8] 신뢰성의 평가 시스템 전체의 가동률 시스템을 구성하고 있는 각 요소의 신뢰도 신뢰성 향상을 위해 시행한 처리의 경제적 효과 시스템의 안정성을 평가하는 것으로 시스템이 고장 없이 많은 작업을 정확하게 처리하여 효율과 이익 을 주는가를 평가하는 것 평균 가동 시간(Mean Time Between Failure : MTBF) 평균 수리 시간(Mean Time To Repair : MTTR)
6.1 시스템 평가[9] ※ MTBF/MTTR의 예제 평균 고장 (간격) 시간(MTBF) : 고장 완료 시점으로부터 다음 고장 발생 시점까지 작업이 가동 중인 시간의 평균값 (평균가동시간)
6.1 시스템 평가[10] 평균 수리 시간(MTTR) : 시스템 고장으로 인해 가동하지 못한 시간의 평균 값 신뢰도 : 전체 시간 중에서 가동 중인 시간의 비율(가용도)
신뢰도 = D1 * D2 * D3 = (1-F1)*(1-F2)*(1-F3) 신뢰도 계산 - 시스템 부품들간의 연결이 직렬인 경우 A B C 신뢰도 = D1 * D2 * D3 = (1-F1)*(1-F2)*(1-F3) 각 부품의 신뢰도는 D1, D2, D3, 고장률은 F1, F2, F3 - 예제) A의 신뢰도가 0.9, B의 신뢰도가 0.8, C의 신뢰도가 0.99 일때 시스템의 신뢰도 = 0.9 * 0.8 * 0.99 = 0.7128
신뢰도 계산 - 시스템 부품들간의 연결이 병렬인 경우 신뢰도 = 1-{(1-D1)*(1-D2)*(1-D3)} A1 A2 A3 신뢰도 = 1-{(1-D1)*(1-D2)*(1-D3)} = 1-F1*F2*F3 각 부품의 신뢰도는 D1, D2, D3, 고장률은 F1, F2, F3 - 예제) A1의 신뢰도가 0.9, A2의 신뢰도가 0.8, A3의 신뢰도가 0.99 일때 시스템의 신뢰도 = 1 - {(1-0.9) * (1-0.8) * (1-0.99)} = 1 - (0.1 * 0.2 * 0.01) = 1 - 0.0002 = 0.9998
신뢰도 계산 - 시스템 부품들간의 연결이 직렬과 병렬의 혼합 인 경우 A3 A4 A1 A2 신뢰도 = D1 * D2 *[1-{(1-D3)*(1-D4)}] = (1-F1)*(1-F2)*(1-F3*F4) 각 부품의 신뢰도는 D1, D2, D3, D4, 고장률은 F1, F2, F3, F4 - 예제) A1의 신뢰도가 0.9, A2의 신뢰도가 0.8, A3의 신뢰도가 0.99, A4의 신뢰도가 0.95 일때 시스템의 신뢰도 = 0.9*0.8*[1-{(1-0.99)*(1-0.95)}] = 0.72*(1-0.01*0.05) = 0.72*0.9995 = 0.71964
6.1 시스템 평가[11] ※ 시스템 장애의 종류 및 해결책 시스템의 장애 장애의 해결책 기계의 고장 정보의 장애 예방책 복구책 유지보수에 의한 대책 소프트웨어에 의한 대책(보호, 배타적 제어 등) 운용에 의한 대책 (교육, 관리체계 강화) 하드웨어에 의한 대책(에비, 대용, 기능분할, 분리) 소프트웨어에 의한 대책(재실 행, 정보 오류 복구) 운용에 의한 대책 (파일 복사, 파일 의 이중화, 저널 등) 정보 파괴에 의한 장애 정보 오류에 의한 정보의 도난 및 재해에 의한 장애 중앙처리장치의 장애 주변장치의 장애 전원장치 등의 고장 정보작성기기의 고 장
6.1 시스템 평가[12] 소프트웨어 비용 견적 방법 하향식 방법(Top-Down) 상향식 방법(Bottom-Up) 수학적 방법(Mathematic) 하향식 방법 전문가의 감정에 의한 방법 : 경험과 지식을 갖춘 2인 이상 의 전문가에 비용 산정을 의뢰하여 산출하는 방법 델파이 방법 : 전문가가 독자적으로 감정할 때, 발생할 수 있는 편차를 줄이기 위해 단계별로 전문가들의 견해를 조 정자가 조정하여 최종 견적을 결정하는 방법
6.1 시스템 평가[13] 상향식 방법 원시 코드 라인 수(Line Of Code) 기법 : 전문가에 의뢰하여 개발되는 소프트웨어의 총 라인 수의 최소치, 최대치, 기대치를 산출하여 PERT 예측 공식에 의해 예측치를 계산하여 평균 생산성, 소요 인력, 평균 인건비를 산출하는 방법 개발 단계별 인원/월 수 기법 : 소프트웨어 개발 단계마다 필요한 인원 수와 개발 기간을 다르게 책정하여 각 분야별로 인건비가 다르고 원시 코드 라인 수 기법보다 정확성이 높은 방법
6.1 시스템 평가[14] 수학적 방법 COCOMO 모형 : 보헴(Boehm)이 제안한 방법으로 원시 프로그램의 라인 수에 따라 비용을 산정하는 방법 생명주기(Life Cycle) 예측 모형 : 소프트웨어 개발 주기의 각 단계마다 비중을 다르게 하여 비용을 산출하는 방법 펑션 포인트(Function Point) 모형 : 소프트웨어의 각 기능에 따라 가중치를 부여하여 요인별 가중치를 합산하여 소프트웨어의 규모나 복잡도, 난이도를 산출하는 방법
6.1 시스템 평가[15] ※ 프로젝트 개발 유형에 따른 분류 유형 적용되는 프로그램의 크기 300KDSI(300,000 프로그램 스텝) 이하에 적용 내장형(Embedded Mode) : 시스템 프로그램 반분리형(Semidetached Mode) : 유틸리티프로그램 50KDSI(50,000 프로그램 스텝) 조직형(Organic Mode) : 응용 프로그램 적용되는 프로그램의 크기 유형
6.1 시스템 평가[16] ※ 기본형 COCOMO 모델 원시 프로그램의 라인 수에 의존하여 노력, 기간, 인원을 산 정하는 기법 노력(PM) = a * (KDSI)b 기간(TDEV) = c * (PM)d 인원(FSP) = PM / TDEV 유형 요구되는 노력 소요되는 기간 응용 프로그램 PM = 2.4*(KDSI)**1.05 TDEV = 2.5*(PM)**0.38 유틸리티 프로그램 PM = 3.0*(KDSI)**1.12 TDEV = 2.5*(PM)**0.35 시스템 프로그램 PM = 3.6*(KDSI)**1.20 TDEV = 2.5*(PM)**0.32
6.1 시스템 평가[17] ※ 중간형 COCOMO 모델 제품의 특성, 컴퓨터의 특성, 개인의 특성, 프로젝트의 특성 등 15가지 요인에 의해 비용을 결정하는 모형 인건비(Cost) = FSP * TDEV * 월 평균 급여 제품의 특성 컴퓨터의 특성 개인의 특성 프로젝트의 특성 요구되는 신뢰도 (RELY) 제품의 복잡도(CPLX) 데이터베이스의 크기 (DATA) 수행시간의 제한 수행 시간의 제한(TIME) 수행시간의 제한 기억 장소의 제한(STOR) 가상기계의 안정성 (VIRT) 분석가의 능력(ACAP) 개발분야의 경험 (AEXP) 가상기계의 경험 (VEXP) 프로그래머의 능력 (PCAP) 프로그래밍 언어의 경험(LEXP) 소프트웨어 도구의 이용(TOOL) 프로젝트 개발 일 정(SCED) 최신 프로그래밍 기법 의 이용(MODP)
6.1 시스템 평가[18] ※ 발전형 COCOMO 모델 개발 공정별로 노력을 보다 자세하고 정확하게 개발 비용을 산출하는 방법 개발 공정별로 노력을 보다 자세하고 정확하게 개발 비용을 산출하는 방법 소프트웨어 개발 환경과 구성 요소가 사전에 정의되어야 함 개발 과정의 후반부에 주로 적용함 노력승수 = (개발 공정별 노력승수 * 개발 공정별 가중치)
6.2 시스템 도입 평가[1] 정보 작성 원가의 견적 처리 시간 : 처리 시간의 견적으로 얻어진 컴퓨터에 대한 입 력에서 출력까지의 시간 단위 시간당의 비용 : (월간 대여 요금 / 계약시간(200) * 60 + 제반 경비(인건비, 감가 상각비, 소모품비 등)
6.2 시스템 도입 평가[2] 시스템 이행 계획의 입안 검토 항목 필요 작업의 검토 : 상세설계, 프 로그래밍, 시스템 테스트, 시스템의 이행, 요원의 교육, 하드웨어 시스템의 도입과 설치 작업 순서의 검토 인원 및 소요 일수의 검토 일정과 예산의 검토
6.2 시스템 도입 평가[3] 도입 효과의 평가 기본적 평가법 컴퓨터 도입에 관한 이득의 비용과 손해의 비용을 산출하그 차이를 평가하는 방법 이득의 요소(컴퓨터 도입에 의한 효과) 손해의 요소(컴퓨터 도입에 의한 비용) 직접적 효과 적극적 효과 일시 비용 운전 비용 노력(인건비)의 경감 사무비용의 절감 관리의 감소(능률 향상 및 속도 증진) 관리 방식의 합리화 사무의 표준화 서비스의 향상 신뢰성(신용)의 증가 컴퓨터 도입 비용 (건물, 설비, 기기) 인건비 기타 일반 관리비
6.2 시스템 도입 평가[4] 현실적 평가법 계량화된다고 생각되는 비용에 대해서 비교하는 방법 계량화할 수 없는 효과에 대해서 예상되는 효과를 열거하는 방법
6.3 시스템 문서화[1] 문서화의 필요성 업무 담당자가 교체되는 경우에 새로운 담당자가 이미 수행하고 있는 작업에 대한 내용을 쉽게 파악할 수 있 도록 하기 위해서 필요함 시스템 사용 도중에 변경이나 유지보수가 용이하도록 사전에 준비해 두어야 하기 때문에 필요함 매체를 통한 저장 파일로만 정보를 보관할 경우 담당 자가 육안으로 확인할 수 없기 때문에 필요함
6.3 시스템 문서화[2] 문서화의 체계 및 분류 문서화의 목적 현행 시스템의 조사 분석 문서화 시스템의 설계 내용을 정리한 문서화 각종 시스템 개발에 관련된 문서화 시스템 운용 조작에 관련된 문서화 문서화의 목적 시스템의 개발 절차와 순서를 표준화하여 보다 효율적인 작업이 이루어지도록 함 시스템 개발 후에 시스템의 유지보수가 용이함 시스템 개발 중에 추가 변경에 따른 혼란을 방지함 시스템 개발 팀에서 운용팀으로 인계 인수를 쉽게 할 수 있음 시스템 운용자가 용이하게 시스템을 운용할 수 있음
6.3 시스템 문서화[3] 문서화의 효과
6.3 시스템 문서화[4] 문서화의 규칙 프로그램 자체로서 보고서 기능을 할 수 있도록 함 다른 프로그램을 작성하기 위한 지침서로도 사용할 수 있도록 해야 함 형식을 표준화하여 새로운 프로그래머가 개발 작업을 쉽게 할 수 있도록 함 전체 업무에 대한 기본 설계 및 상세 설계와 함께 모든 내용을 문 서화의 표준 규칙에 따라 누구나 알아보기 쉽게 작성해야 함 표준화를 통해 수정 및 관리에 따른 유지보수가 쉬워지도록 함 지침서 및 흐름도의 규정을 정해 통일성 있게 프로그래밍할 수 있 도록 함
6.3 시스템 문서화[5] 문서화의 대상 프로세스 흐름도 입력 설계표 원시전표 및 입력 데이터의 설계 출력 설계표 출력 설계 파일 설계서 파일 설계 코드 설계서 프로그램 설계서 등
6.3 시스템 문서화[6] 문서 표준화의 종류 문서 항목의 표준화 : 널리 알려진 소프트웨어 개 발 방법론에 따라 분석, 설계, 구현, 테스트, 유지보 수 활동을 하면서 나타나는 문서화 항목을 문서화함 으로써 이룰 수 있음 문서화 표기의 표준화 : 널리 알려진 도표나 표기법을 사용함으로써 이룰 수 있음
6.3 시스템 문서화[7] 문서 표준화에 대한 효과 개발자 관리자 효과 구분 작업 계획 수립이 쉬워짐 작업 관리가 쉬워짐 소프트웨어 시스템에 대한 이해가 쉬워짐 시스템 분석 및 설계를 효율적이고 쉽게 할 수 있음 프로그램 작성이 쉬워지고 오류를 방지할 수 있음 오류의 수정이 쉬워짐 프로그램의 개선 및 유지보수가 쉬워짐 개발자 작업 계획 수립이 쉬워짐 작업 관리가 쉬워짐 인력 투입 계획의 수립이 쉬워짐 작업의 분업 및 외주 관리가 쉬워짐 관리자 효과 구분